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7월 12일(화)

장    소  제2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의 건 - 의회사무국 소관

  1.   심사된안건
  2.  ○ 보고사항
  3.  1.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 제의)
  4.  2.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의 건 - 의회사무국 소관

(10시25분 개회)

○위원장 조현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개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직원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보고사항 
○의회사무국 이상욱   중랑구 의회사무국 이상욱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7일 제25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운영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이 선임되었습니다. 
  우리 위원회 위원으로는 고강섭 의원님, 나은하 의원님, 이은경 의원님, 조현우 의원님, 주덕성 의원님, 최은주 의원님, 한성수 의원님 이상 일곱 분이 선임되었으며 위원장에는 조현우 의원님께서 선출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현우   수고하셨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된 조현우 위원입니다.
  본 위원이 제9대 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직을 맡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 위원회 위원님들께서는 행정재경위원회 또는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을 겸임하고 계시기 때문에 다른 위원님보다는 더 많은 활동을 수행하여야 하므로 다소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중랑구의회 발전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 역시 우리 위원회의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만 운영에 다소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위원님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리며 간단하게 인사말씀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오늘 위원님들의 의석은 관례에 따라 위원님들 성명 가나다순으로 배정되었으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위원회 위원님들의 소개와 간단한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소개는 의석 순서에 따라 하겠습니다. 
  먼저 고강섭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고강섭 위원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고강섭입니다. 
  중화1ㆍ2동 구의원 고강섭입니다. 
  이렇게 의회운영위원회에 함께하게 돼서 영광으로 생각하고요. 
  그리고 특히나 우리 조현우 위원장님 모시고 우리 의회 전반에 대해서 같이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나 여기 계신 사무국 직원분들과 함께 아름다운 협업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이 잘 부탁드리겠고요. 
  저희가 부족한 것 있더라도 좀 많이 알려주시고 서로 협업해가면서 정말 중랑구의회가 정말 아름다운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많이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인사말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현우   다음은 나은하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나은하 위원   안녕하세요?
  나은하 위원입니다. 
  아까 간담회 때 위원장님께서 한 마음이라는 슬로건까지 내주셨는데 참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사실 이번 9대는 좀 더 의장님 선출부터 깔끔하게 스무스하게 진행됨에 따라 많이 뿌듯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많이 느낍니다. 
  앞으로 특히 운영위원회는 우리 의정팀, 의사팀과 함께 협치하면서, 소통하면서 이렇게 우리 의회가 우리 위원님들이 좀 더 편안한 조건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또 주민의 대표로서 일할 수 있도록, 봉사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현우   다음은 이은경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이은경 위원   안녕하세요?
  묵1ㆍ2동 구의원 이은경입니다. 
  조현우 위원장님과 함께 그리고 여기 계시는 위원님들 그리고 관계자분들과 함께 원활한 의회 운영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현우   다음은 주덕성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주덕성 위원   안녕하세요?
  면목3ㆍ8동, 망우3동 주덕성 위원입니다.
  반갑습니다.
  지금 뭐 앞에서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우리 동료위원님들께서 좋은 말씀 많이 하셨고 제 생각은 여야를 떠나서 우리 중랑구민을 위해서라면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마음입니다. 
  특히 제가 나이는 많이 먹었지만 초선이기 때문에 의회 사무일정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우리 의회사무국장 정 국장님을 비롯해서 사무국 직원들께서 많은 지원을 부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현우   다음은 최은주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최은주 위원  안녕하십니까?
  최은주 구의원이고요, 저는 8대에 운영위원장을 했는데 지금 또 새로 우리 9대 조현우 위원장님과 함께 앞으로 우리 운영위원회 위원님들 다 좋은 분들 계셔서 원활하게 소통이 되고 그리고 또 여기에 계신 우리 정지욱 사무국장님을 비롯해서 팀장님들 그리고 주무관님들 그리고 우리 전문위원님 그리고 또 정책지원관님도 오셔서 원활하게 의회운영이 잘될 것 같습니다. 
  9대에는 원활하게 우리 여야 없이 그리고 정말 주민만 바라보고 일할 수 있도록 우리 옆에 공무원 여러분께서 위원님 한 분 한 분 잘 보좌해 주시고 혹시 일하실 때 의정팀, 의사팀이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떤 일을 도와드려야 되는지 이런 부분도 위원님 한 분 한 분께 설명도 해 주시고 보좌를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현우   마지막으로 한성수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한성수 위원   반갑습니다.
  저는 신내2동, 상봉1동에서 된 한성수 위원입니다. 
  우리 사무국 직원분들 만나서 반갑고요.
  저희 운영위원회 지원을 해서 처음 왔는데 여러 가지 할 일들이 많이 있겠지만 그래도 다 사무국 직원분들의 도움을 받고 또 저희 나름대로 마음껏 열심히 해서 중랑구의 발전과 그리고 더욱더 잘 사는 중랑구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현우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에 대한 소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1.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 제의) 

(10시34분)

○위원장 조현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아시는 바와 같이 부위원장은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기본조례 제44조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도록 되어 있으며 위원장과 위원 사이에 매개체 역할과 위원장과 협의하여 위원회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부위원장 선출방법은 최초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을 호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실 위원님 있으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은하 위원   고강섭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조현우   네, 나은하 위원님께서 고강섭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여 주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고강섭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고강섭 위원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오늘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된 고강섭 위원입니다. 
  우리 의회는 저희가 국민의, 주민의 선택을 받은 민의의 장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민의의 장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여기 계신 한 분 한 분이 그리고 우리 운영위원회가 전체 중랑구의회의 방향키를 잡고 있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 조현우 위원장님과 각 의회 위원님들 키를 잡고 계시는 분들을 잘 모시고 잘 보좌해서 저희 제9대 우리 중랑구의회가 정말 잘 운영되고 그리고 민의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그런 의회로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 낮은 자세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특히나 사무국 직원분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현우   수고하셨습니다. 
  고강섭 부위원장님께 축하말씀드리며 앞으로 부위원장님과 긴밀히 협의하여 우리 위원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의 건 - 의회사무국 소관 

(10시36분)

○위원장 조현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중랑구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님께서는 구의회사무국 직원 소개와 2022년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정지욱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정지욱입니다. 
  업무보고를 시작하기에 앞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의 의회사무국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배려를 부탁드리며 조현우 위원장님, 고강섭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축하인사를 드립니다.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를 드리기 전에 먼저 의회사무국 직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황동원 의회운영위원회 전문위원입니다. 
  현종근 행정재경위원회 전문위원입니다. 
  최영희 복지건설위원회 전문위원입니다. 
  다음은 팀장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임재욱 의정팀장입니다. 
  이경혜 의사팀장입니다. 
  엄현진 홍보팀장입니다. 
  박이기 의정기록팀장입니다. 
  나머지 사무국 직원들은 다 같이 일어나셔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2022년 주요업무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쪽 주요업무현황입니다. 
  4개 분야로 나눠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 역량강화를 위한 의정활동 지원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7쪽 의원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의정전문교육 등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사업비는 1,850만 원입니다. 
  8쪽 우호협력 증진을 위한 연수 및 교류사업 추진입니다. 
  2022년 6월에 전체세미나를 1회 실시하였고 향후에도 코로나19 상황에 맞춘 연수 및 교류사업을 통하여 우호협력을 증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억 5,970만 원입니다. 
  9쪽 의회 입법ㆍ법률고문 운영입니다. 
  2021년은 총 10회 법률자문을 받았으며 사업비는 220만 원입니다. 
  2022년도에도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위해 법적지원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구민의 희망을 실현하는 의회 회의운영 지원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 정책지원관 운영입니다.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서 올해 처음 시행되는 사업으로 정책지원관제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의원님들의 전문성과 의정활동 강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에는 3명의 정책지원관을 채용하였으며 2023년까지 총 8명을 채용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4쪽 2022년 하반기 회의 운영입니다. 
  2022년 중랑구의회 하반기 회의 운영은 임시회 2회 19일, 정례회 2회 50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각종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와 기록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15쪽 의원연구단체 운영입니다. 
  2021년은 전체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총 4개 단체가 연구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2022년에도 의원님의 입법 및 정책개발을 위한 연구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며 사업비는 총 1억 원입니다. 
  16쪽 의정체험 모의의회 운영입니다. 
  2021년은 코로나19 등 대외여건 상황으로 인해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2022년도에는 구민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고 지방자치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100만 원입니다. 
  17쪽 본회의 수어 통역 운영입니다. 
  본회의 진행시 수어통역사를 통해 지방의회 의결사항을 장벽 없이 전달하여 장애인의 참정권을 보장하고자 합니다. 
  사업비는 360만 원입니다. 
  다음은 구민과 소통하는 신뢰받는 의회 구현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1쪽 본회의 생중계 방송시스템 및 촬영장비 교체입니다. 
  2022년도 신규사업으로서 노후된 아날로그 방송시스템 및 촬영장비를 최신기기로 교체하여 고화질 영상서비스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사업비는 3억 4,600만 원입니다. 
  22쪽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의정 홍보입니다. 
  2021년에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였고 앞으로도 의원님의 생생한 의정활동을 수록한 의회보, 의정연보, 홍보책자 및 동영상 등을 제작하여 열린의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사업비는 8,000만 원입니다. 
  23쪽 전산장비 구매보급 및 유지관리입니다. 
  2022년에도 노후장비 교체 및 신속한 유지보수로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비는 3,800만 원입니다. 
  마지막으로 구민의 알권리와 투명성을 보장하는 의회 구현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5쪽 정확하고 체계적인 회의록 작성 및 보존관리입니다. 
  2022년에도 정확하고 체계적인 회의록 작성을 통해 주민의 알권리와 투명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사업비는 680만 원입니다. 
  28쪽 속기보조인력 채용 및 운영입니다. 
  회의종류에 따라 속기보조인력을 탄력적으로 채용ㆍ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2,500만 원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의회사무국 직원들은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을 수행하시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주요업무현황(2022년도) - 의회사무국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조현우   수고하셨습니다. 
  구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최은주 위원님.
최은주 위원   최은주 위원입니다. 
  질의드리겠습니다. 
  27페이지에 보시면 정확하고 체계적인 회의록 작성 및 보존관리가 있습니다. 
  이 부분이 사실은 회의록을 발간하고 보존하고자 한다라는 정의를 내려주셨는데요.
  사실은 홈페이지에도 게재돼 있고 하긴 하는데 책자로 해서 이렇게 두껍게 주시잖아요, 사무국장님? 
○사무국장 정지욱   사무국장 정지욱입니다. 
  최은주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맞습니다. 
최은주 위원   그런데 책자도 사실은 두께가 계속 회기별로 나오니까 이게 무게도 있지만 들고 보기가 힘들어서 사실은 CD라든가 USB 이런 쪽에다가 보시기 편하도록 담아주시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책자로 담아주시니까 사실은 의장단 같은 경우는 사무실이 그나마 연구실하고 같이 있어서 넓어서 비치를 할 수 있지만 각 의원님들은 협소해서 그 책자를 다 꽂아놓을 수가 없거든요. 
  그래서 이왕이면 뭐 CD라든가 USB에 저장을 하셔서 주시는 게 낫지 않을까, 좀 효율적으로 해 주시면 어떨까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 사무국장님 말씀 한번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정지욱   사무국장 정지욱입니다.
  최은주 위원님 말씀이 정말 좋은 의견이신 것 같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해가지고 보다 효율적인 방안 마련해서 의원님들이 편하게 보시고 차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하겠습니다. 
최은주 위원   네, 그렇게 좀 조치해 주시고요.
  앞으로도 의회 운영에 있어서 사무국장님과 우리 팀장님께서 노력을 많이 해 주셔서 한 마음으로, 한뜻으로 갈 수 있도록 많이 역할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사무국장 정지욱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현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고강섭 부위원장님.
고강섭 위원   중화1ㆍ2동 고강섭 구의원입니다. 
  21페이지에 보시면 방송 시스템 교체 좋은 것 같고요. 
  어쨌든 주민들의 알권리나 이런 것들 때문에 좀 생중계가 필요하고 이러기 때문에 뭐 더 좋은 장비로 교체하는 건 동의가 되는데 이러한 내용들이 생중계가 어디에서 연결돼서 구민들이 볼 수가 있는지. 
  지금 중랑인터넷방송국 정도로 알고 있는데 보면 본회의 정도만 올라와 있더라고요, 영상이. 
  그래서 이게 생중계가 되는 건지에 대한 여부를 한번 여쭤보고 싶고, 그리고 두 번째는 왜 굳이 본회의만 올리는 거고 상임위원회에 대한 회의는 왜 안 되어 있는 건지, 아니면 평소에는 하지만 지금은 초기라서 이런 건지 이것에 대해서 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 정지욱   사무국장 정지욱입니다. 
  고강섭 부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디지털 장비가 노후 돼서 교체하는 것이고요. 
  교체가 되면 고화질의 영상을 구 홈페이지를 통해서 본회의 생중계가 됩니다. 
  그래서 언제든지 볼 수 있도록 하고 저희가 이 촬영장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지는 못하지만 수어통역 지원 가능 이런 그런 것, 수어통역 하는 것도 이렇게 동그랗게 화면 내에서 보여줄 수도 있고 하는 프로그램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말씀하신 사항 반영해서 최대한 많이 저희 의회활동이 의원님들의 활동이 구민분들께 전달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저희 어쨌든 네 번째 목적이었었던 구민에게 투명한 의정활동을 보여준다라는 부분 그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신경을 써주시기를 부탁드리겠고, 특히나 우리 영상 같은 경우 요즘에 접근성이 어쨌든 되게 좋아졌기 때문에 그런 접근성과 채널들을 좀 많이 만들어 주셔서 우리 구민들께서 ‘아, 구의회에서 이런 일들을 하는구나.’라는 좀 인지가 높아질 수 있게 많은 홍보와 그리고 방안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사무국장 정지욱   네,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현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면 이것으로 구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으므로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산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7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