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5회 서울특별시중랑구의회(임시회)

행정재경위원회회의록

제3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7월 14일(목)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의 건 ― 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행정국ㆍ기획재정국ㆍ보건소ㆍ시설관리공단ㆍ중랑문화재단 소관(계속)
  3.  2. 서울특별시 중랑구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3. 서울특별시 중랑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4. 중랑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재계약 보고
  6.  5.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보고
  7.  6.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3호 및 5호) 민간위탁 동의안
  8.  7. 제9대 중랑구의회 부서별 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1.   심사된안건
  2.  1.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의 건 ― 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행정국ㆍ기획재정국ㆍ보건소ㆍ시설관리공단ㆍ중랑문화재단 소관(계속)
  3.    0 시설관리공단 소관
  4.    0 중랑문화재단 소관
  5.  2. 서울특별시 중랑구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중랑구청장 제출)
  6.  3. 서울특별시 중랑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중랑구청장 제출)
  7.  4. 중랑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재계약 보고(중랑구청장 제출)
  8.  5.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보고(중랑구청장 제출)
  9.  6.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3호 및 5호) 민간위탁 동의안(중랑구청장 제출)
  10.  7. 제9대 중랑구의회 부서별 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위원장 제의)

(10시33분 개회)

○위원장 전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3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 직원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1.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의 건 ― 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행정국ㆍ기획재정국ㆍ보건소ㆍ시설관리공단ㆍ중랑문화재단 소관(계속) 

(10시34분)

○위원장 전경구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0 시설관리공단 소관 
  다음은 중랑구 시설관리공단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 이사장과 본부장이 모두 공석인 관계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을 겸임하고 있는 기획재정국장이 보고 및 질의답변 하겠습니다. 
  기획재정국장 나오셔서 시설관리공단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신은실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국장과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겸임을 하고 있는 신은실입니다. 
  전경구 행정재경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먼저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왜 이사장을 겸임하고 있는지도요. 
  시설관리공단 이사장과 본부장의 부재에 따라서 공단 직제 규정이 있습니다, 그거에 준해서 시설관리공단 업무 총괄을 맡고 있는 소관 국장으로서 지금 이사장 겸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신은실   시작에 앞서 제9대 중랑구의회 행정재경위원회의 전경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들의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번 첫 임시회를 통해 중랑구 시설관리공단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고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2022년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서 공단 팀장님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안전감사팀 장원호 팀장입니다. 
  혁신기획팀 장웅 팀장입니다. 
  경영지원팀 하준규 팀장입니다. 
  구민체육센터 임형심 팀장입니다. 
  중랑문화체육팀 황인규 팀장입니다. 
  전용체육시설팀 육경란 팀장입니다. 
  회관청사관리팀 민병대 팀장입니다. 
  주차사업팀 하태진 팀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년 중랑구 시설관리공단 주요업무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현황(2022년도) - 시설관리공단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중랑구 시설관리공단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중랑구 시설관리공단 임직원 모두는 주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여 고품격 서비스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인류 공기업 달성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의 좋은 의견과 지적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서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설관리공단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신가요? 
  한성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성수 위원   네, 공단 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금 공단 이사장, 본부장 부재기간이 상당히 긴 걸로 알고 있는데 너무 공백기간이 선거 때마다, 4년마다 이게 반복되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 직원분들이 여러 가지 힘든 상황에서도 잘 이끌어오는 데 대해서, 주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하다는 얘기드리고요.
  경영기획부가 공단에서 보면은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처럼 그 사이 잘 움직여왔는데, 브레인(brain), 브레인이 돼갖고.
  지금 경영기획부장마저도 공석인 걸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마는, 그래서 구청에서 이제 우리 기획재정국장님이 지금 두 번째로 하면서 공단을 관리해 주시고 계시는데, 사실 구석구석 공단 직원들이 지금 142분이 전체를 관리하고, 이렇게 요소요소 여기서 실무적으로 관리하고 계시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게 사실 쉬운 그런 게 아니고 부서별로, 팀별로 딱 조직이, 우리가 신생 조직이 아니고 19년째 되는 숙련이 된 조직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전체적으로 힘을 합칠 수 있는 어떤 그런 게, 응집력이 사실은 조금 성인, 어떤, 사람으로 치면 성인 조직인데 약하다고 봅니다. 
  왜 그러냐면은, 일단 경영진이 지금 오랫동안 비어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여러 가지 사연이 있겠습니다마는, 앞으로 지금 이사장이 공단 이사장에 취임하실라면은 모집공고 내고 또 면접 보고 신원, 신원조회하고 뭐 이런, 기타 등등 복잡한 프로세스를 거치는 한, 빨리 한다고 해도 한 2개월 정도 걸리지 않겠습니까, 국장님? 
  그래서 주민의 한 사람 및 그다음에 구의원으로서 염려되는 바가 좀 있으니까 지금 경영기획부장 자리만 있어도, 누가 있어도 좀 덜 할 텐데, 주민들 보기에는 제 귀에까지 지금 좀 들어와요.
  언제 이게 경영진이 확보돼갖고 공단이 좀 안정화 될 수 있는가, 그래서 이런저런 염려가 많이 돼갖고 말씀을 드리는 그런 사항이고요.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신은실   네. 
한성수 위원   그래서 거기 보면 상급직원이 지금 한 분 있죠?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신은실   네. 
한성수 위원   그래서 국장님께서 직접적으로 핸들링 한다는 것도 구청 업무 보시면서 쉽지가 않을 테니까 상급직원을 통해서 좀 어떤, 이렇게 좀, 공단의 경영이 좀 잘, 오실 때까지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국장님, 어떻게 혹시 생각하고 계십니까?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신은실   신은실 공단 이사장 신은실입니다. 
  한성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조직이 아직 정상화돼 있지 않은 상태라 위원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감을 합니다. 
  그리고 신속, 지금 구의회에서 임원추천위원회를 추천해 주시면 신속하게 추진을 하고 저희 아까 말씀하셨던 부장의 상급 자리, 그것도 저희가 조속히 추진하여서 조직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저도 공단에서 16년 동안 몸담았기 때문에 그 실정을 좀, 어느 정도 제가 알고 있기 때문에 드리는 말씀이고, 조금 이사장님 오실 때까지 이렇게 좀 그중에서 잘하시는 분이 상급직원이 있으니까,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신은실   네. 
한성수 위원   잠시적으로다 좀 컨트롤 할 수 있도록 그런 방법도 괜찮을 것 같아갖고 말씀을 드립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신은실   네, 정상화를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수고하셨습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신은실   네. 
○위원장 전경구   네, 한성수 위원님 수고하셨고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중랑구 시설관리공단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중랑문화재단 소관 
  마지막으로 중랑문화재단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중랑문화재단의 업무보고 사항은 문화재단 대표이사가 공석이므로, 대표이사 직무대행인 문화경영본부장으로부터 받고 위원님 질의에 대한 답변은 문화경영본부장과 도서관본부장이 하겠습니다. 
  문화경영본부장 나오셔서 문화재단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안녕하십니까? 
  중랑문화재단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입니다. 
  우리 지역 문화예술 발전을 위하여 애정과 관심을 갖고 큰 힘이 되어 주시는 전경구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앞서 중랑문화재단 소속 본부장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무석 도서관운영본부장입니다. 
  김유미 경영지원팀장입니다. 
  김수미 문화정책사업팀장입니다. 
  이지현 축제공연팀장입니다. 
  이상으로 문화재단 소속 팀장 소개를 마치고 2022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현황(2022년도) - 중랑문화재단 소관

(부록에 실음)


  존경하는 전경구 위원장님, 그리고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우리 문화재단은 2022년 재단 출범 2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문화사업을 통해 구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자원을 활용한 지역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중랑구 문화예술 중심 활동에 컨트롤타워 역할에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중랑문화재단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우리 고강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고강섭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고강섭 위원입니다. 
  제가 좀 드리고, 질의를 드릴 게 두 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하나는, 궁금한 부분인 거는, 관내에 있는 문화인들이라고 통칭을 하더라도 뭐, 음악 하시는 분도 있고, 연극 하시는 분들, 이런 분들이 각자의 모임이 있고 단체가 있을 텐데, 그 단체에 대한 네트워킹이나 아니면은 그분들의 DB 같은 게 확보가 되어 있는지, 하나 먼저 질의를 드리겠고요. 
  그리고 만약에 확보가 되어 있다라고 하면, 혹시나 지역주민과의 연계사업 중에, 이게 지금 보면은, 문화 향유에 대한 포커스가 돼 있어서 그들한테 공연, 예술공연이 됐든 이런 거를 문화 향유를 위해서 뭔가 제공하는 사업들이 주로 이루고 있는데 오히려 반대로, 갖고 있었던 네트워크를 통해가지고 지역주민에게 문화 향유뿐만 아니라 배움의 장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 혹시나 있으신지, 이 부분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이거 먼저 답변을 주실까요, 아니면은 일괄 질문하고 일괄 답변 주시겠습니까?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네, 고강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중랑문화재단의 역할은 지역의 자원을 발굴하고, 그리고 그것을 연결하여 지속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까지 중랑구에는 굉장히 많은, 자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뭐, 자연 자원도 자원이겠지만, 특히 휴먼웨어(humanware)에 해당되는 다양한 문화예술 자원들이 굉장히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말씀하셨듯이, 문화예술적인 측면에 있어서 저희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명랑중랑’이라는 예술테이블 활동이 있습니다. 
  ‘명랑중랑’이라는 예술테이블 활동은 저희가 중랑구에 있는 예술인들을 발굴해서 1대 1로 교육을 시키는, 그러니까 1대 1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시킨 이후에 자기가 갖고 있는 문화적인 역량을 구민과 나누게 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프로그램들과 함께 그리고 저희는 중랑아티스트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플랫폼이 구축이 되어서 어느 누구나 그곳에 가입을 하면 버스킹을 즐길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들을 저희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셨던 네트워킹에 대해서는 앞으로 저희가 발굴된 다양한 단체들과 함께, 그리고 축제라는 큰 어떤 프로그램과 함께 지금 구성을 해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네, 이상입니다. 
고강섭 위원   네, 제가 그 말씀을 드린 부분은 뭐, 아시는 것처럼 인구 분포를 좀 분석을 해 봤을 때, 중랑구는 특히나 1인 가구, 그리고 어르신들 인구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플랫폼들을 통해서 어쨌든 네트워킹이 되어 있었고 그 조직이 어쨌든 플랫폼 역할을 한다 하니, 이분들의 재능 기부나 아니면 소정의 비용을 주더라도 이렇게 어르신들이랑 같이 할 수 있는, 약간 평생교육이랑 좀 엮어서 가는 게, 전 좀 그런 사업을 한번 공유해 보시는 게 어떨까라고 해가지고 제가 좀 관련돼서 질의를 드린 거고요.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네. 
고강섭 위원   두 번째는 어쨌든 관내에 있는 모든 도서관을 관장하고 있는 데가 지금 재단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제가 태릉중학교를 최근에 좀 가봤었는데, 태릉중학교에서 최초로 ‘관ㆍ민ㆍ학’이라고 해가지고 관과 학교와 그리고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 플랫폼을 만들었더라고요.
  그래서 혹시나 이런 것들에 대한 좀 더 확산을 하거나, 아님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획이나 이런 게 있는지 좀 질의를 드립니다. 
○도서관본부장 오무석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저희가 중장기 발전계획 프로젝트를 4월달까지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중장기 발전은 5개년계획 안에는 사실 이런 관내 초중고랑 이렇게 플랫폼을 이루는 계획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그 중장기 발전계획에는 생애 독서계획 확대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 현재까지 취학 전 1,000권 읽기가 한 280여 명이 완료자가 나왔는데, 금년부터는 초등학교와 연계된 초등 1,000권 읽기 사업을 저희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어떤 사업을 통해서 초등학교, 중학교 그다음에 심지어는 구청장님 말씀대로 어르신들까지 포함되는 생애 독서 프로그램으로 연계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그래서 아이들이 읽는 거는 공약사항이기도 하고 하지만, 그러니까 그런 하나의 좀, 이렇게 아까 말씀드렸듯이 민ㆍ관ㆍ학을 묶을 수 있는, 그런 것도 한번 기획을 해 주셔서 지역주민들이 어쨌든 간에 어르신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중요하지만, 어쨌든 직장을 다니고 있는 30ㆍ40대, 50대들도 주말에 이용할 수 있는 그런 플랫폼을 좀 기획하고 한번 고민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 그래서 어쨌든 1,000권 읽기가 우리 아이들부터 시작하지만, 우리 어른들도 이제 1,000권 읽기부터 도전하고, 정말 독서 풍토를 만들 수 있는 그런 환경을 한번 우리 재단에서 한번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으로 질의를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서관본부장 오무석   네, 명심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우리 전유정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전유정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유정 위원입니다. 
  저는 옹기테마체험관에 관련해서 궁금한 게 있어서 질문드리려고 합니다. 
  여기서 운영하고 있는 1일 체험이나 수준별 정규반 같은 프로그램들이 다 무료로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인가요?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전유정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유료로 진행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유정 위원   그럼 이걸 유료로 진행하고 계시는데 혹시, 참여하는 인원들이 거의 다 저희 구민들일까요?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대체적으로 저희가 구민을 기반으로 한, 특히 현장체험 같은 경우는 구민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참여 인원들은 거의 대부분 구민이라고 볼 수 있고요.
  특히 옹기에 대한 수요가 굉장히 높습니다, 옹기는 거의 자리가 없어서 못 할 정도로 유료로 하긴 하지만, 옹기를 만들어서 가져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굉장히 인기가 높고, 그 외에도 한지, 전통공예를 동시에 좀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그러면 저희가 이게 서울 지역 유일의 옹기테마공원이라고 하셨는데, 이거를 조금 더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서 저희 구민들뿐만이 아니라, 서울시나 아니면 다른 타 지역에 계신 분들도 같이 함께 참여를 해서 좀 더 여기서도 수익적인 부분이 나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질의드렸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네, 말씀하신 대로 옹기테마체험관은 서울 유일의 테마체험관입니다. 
  기존에 분석을 해 보면 목공 부분이 수요가 굉장히 없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좀 테마공원의 어떤 콘셉트하고도 맞지 않고, 그런 부분들은 과감히 폐지하고 저희가 전통적으로 좀 이제 맞춰가지고 진행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건너편 배밭을 매입해서 녹지과와 함께 옹기테마공원을 굉장히 확장 운영을 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는 단체프로그램을 운영하려고 해도 20∼30명이 들어갈 공간이 없었습니다. 
  이제 단체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지면 말씀하셨듯이, 홍보를 잘해서 서울 전역에도 확대할 수 있는 그런 옹기테마공원으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한성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성수 위원   네, 문화재단 직원 여러분들 반갑습니다. 
  한성수 위원입니다. 
  짧은 재단 설립 연혁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많은 주요업무계획하고 사업계획을 잘 추진하시는 데 대해서 상당히 경의를 표합니다. 
  수고들 많이 하시고 계십니다. 
  저는 사업계획은 나중에 다음에 기회 있으면 질문을 드리고, 오늘은 죄송하지만 좀 조직에 대해서 조금 말씀 좀 여쭙겠습니다. 
  지금 중랑문화재단이 언제 설립됐죠?
  본부장님, 문화경영본부장님?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네, 2020년 8월경에 설립이 됐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럼 한 2년 전 정도에 접어들었네요.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래요, 보시면, 이게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가 있죠?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거기에 조직은 본부장 제도가 1명으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지금 저희가 조직 개편을 통해서 조례, 정원 조례를 좀 중간에 바꾼 사항이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처음에, 처음에, 처음에.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처음에는 1명이었습니다. 
한성수 위원   본부장 1명이죠?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언제, 도서관 본부장은 언제 신설이 됐습니까?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저희가 2021년 중간 정도에 조례를 좀 개정을, 인원 직제 규정을 바꿔서 올해 1월 1일자로 본부가 신설이 되고, 본부가 형성이 됐고 이 부분은 구의원님께서 제안을 해 주셔서 조직개편을 한 사안이 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니까 8대 구의회에서 이렇게,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제안해서 바뀌었습니까?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렇습니까? 
  그래요, 그러면은 직제 사항, 도서관 본부장하고 도서관운영팀장이 또 한 분이 이렇게 계시고 하는데 업무의 범위, 업무 한계가 어떻게 나누어져 있습니까, 업무 분장이?
  본부장하고 팀장하고 본인, 그러니까 도서관운영팀장이 1명이잖아요.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 위에 또 바로 외부에서 보기엔 좀 옥상옥으로 비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업무 분장이 어떻게 돼 있습니까? 
○도서관본부장 오무석   네, 위원님, 
한성수 위원   간단하게만, 간단하게 말씀해 주세요. 
○도서관본부장 오무석   지금은 운영팀장 선발이 적격자가 없어서 본부장이 현재 운영팀장을 겸임하고 있고요. 
한성수 위원   현재는 겸임하시고? 
○도서관본부장 오무석   네, 현재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지금 채용이 계속 나갔는데도 신청자가 없어서 공석입니까? 
○도서관본부장 오무석   2회 실시했는데 두 번 다 ‘적격자 없음’으로 외부 평가위원들 의견이 높아서 현재까지 선발을 못 하고 있습니다, 네. 
한성수 위원   그래요, 혹시 그 경영기획본부장님과 문화경영본부장님, 조직 진단을 해 보신 적이 있나요, 문화재단에서?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조직 진단을 별도로 하지는 않았습니다. 
한성수 위원   아직 해 보진 않고,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네. 
한성수 위원   그러면 다른, 그러니까 우리가 시설관리공단에서 문화재단이 이렇게 좀 뭐랄까, 사업 이관이 문화재단 쪽으로 갈 때 상당한 고통이 있었던 거로 제가 들었어요.
  노조 문제하고, 노조에서 이런 문제하고 또 직원들이 이쪽을 시프트(shift) 안 할라고 뭐 그렇게, 또 여러 가지 그런 예를 좀 저는 알고는 있습니다마는, 타 문화재단, 서울 시내의 타 공단 문화재단 그런 사례를, 사례를 저희가 지금 모르기 때문에 정확하게는 말씀을 못 드리겠지마는, 좀 뭔가 좀 방만한, 인원 지금 정원 80에 현원 67분인데 여기에 과연 본부가 2개씩 필요한 건지, 그거는 좀 더 깊이 있게 내부에서 분석해 보셔야겠지만 우리 의회에서도 좀 이 문제를 좀 다루지 않을 수는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말씀드리는 거고, 일단은 오늘은 여기까지만 할게요. 
  왜냐하면, 처음이기 때문에, 뭐 그래도 일단 제가 보기에는 조직 규모에 비해서 상당히 지금 자리가 어떻게 보면은 위인설관(爲人設官)으로 비칠 정도로 이런 본부장 자리가 2개씩 필요한가, 그런 의문점이 들어서요. 
○도서관본부장 오무석   네, 보충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재단 조직 진단 프로젝트는 실시하지 않았지마는, 아까 보고드린 바와 같이 중랑구 도서관 중장기 발전계획에 보면은 그 한 꼭지로 저희가 제안 요청에 조직, 도서관 본부 조직에 대한 요청을 드려서 지금 연구진들이 도서관 부분은 기능을 좀 세분화해서 두 개의 팀 정도로 운영하는 것이 좋겠다라는 연구진들의 발표가 4월 22일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내용을 가지고 제가 다시 자세하게 연구결과 보고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한성수 위원입니다. 
  중랑구 도서관은 좀 아시다시피, 아시겠지만 굉장히 유서 깊은 도서관이에요.
  서울에서도 그렇고 전국적으로도 제가 알기로는, 우리 중랑도서관 있잖습니까, 정보도서관, 우리 공단 본부 거기 있는 데?
  굉장히 전국적으로 유명한 도서관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해서 좋은 걸 맡고 계시는 우리 문화재단 분들이 수고는 많이 하시는데 어쨌든 조직이라는 거는 간략하게 팀제라는 게 뭡니까? 
  조직 결재가 빠르고 어쨌든 신속하게 대응하고 뭐 이런 게 유연하게 대응해야 팀제가 되는 건데 팀장 바로 위에 똑같은 역할을 하는 본부장이 있다? 
  그거는 조금 좀, 제가 보기에는 그래요. 
○도서관본부장 오무석   네, 맞습니다. 
한성수 위원   조금 문제가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이 좀 들고.
  아무튼 간에 좀 지금 당장 어떻게 필요한 거는 아니지마는, 좀 조직 진단도 한번 해 보시면, 필요가 있으면 해 보시고, 그런 어떤 심도 있는, 심도 있는 조직관리가 필요하지 않겠는가, 이런 말씀을 드리면서 그만 하겠습니다. 
○도서관본부장 오무석   네, 명심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아무튼 열심히 해 주십시오. 
○도서관본부장 오무석   네.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네, 감사합니다. 
한성수 위원   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은 제가 궁금해서 한두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서울장미축제 해가지고 지역 자산인 중랑장미공원과 장미터널을 훌륭한 장미꽃 축제를 통해 하면서 구 브랜드 가치 향상, 이렇게 해가지고 지역경제 활성화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그런데 장소가 중화체육공원, 면목체육공원, 중랑장미공원, 제가 이거를 동료, 우리 선배 위원님들이 제가 감사한 거를 보니까 저도 개인적으로 이걸 왜 굳이 장미축제는 원래 시발점이 내가 묵동으로 알고 있고, 우리 중화2동 제 지역구지만, 거기가 돼 있는데 왜 이거 돈을 들여 쓰면서 이렇게 체육공원에 참, 이렇게 분산하는 이유가 있나요?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전경구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과, 서울장미축제는 앞으로 다양한 공간을 활용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중화2동 부분에서 이제 시작을 하긴 했지만, 서울 전역으로, 아니, 중랑구 전역으로 확대돼야 된다는 좀 의견들이 좀 많으셔서 중화체육공원 같은 경우는 특히 사람이 대규모로 모이기 위해 필요한 공간으로 저희가 좀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을구 쪽으로 넘, 갑구 쪽으로 넘어가게 되면 또 겸재교 댄스 페스티벌도 축제기간 중에 펼쳐지게 되면서 갑구, 을구역과도 균등하게 좀 축제가 치러지고 있는데, 지금 중랑장미, 아니, 서울장미축제의 좀 큰 문제점 중에 하나가 장미축제는 하는데 얻어가는 수익들은, 혹은 어떤 혜택들은 중랑구민이 너무 적다라는 의견들이 굉장히 있었습니다. 
  뭐, 예를 들면, 중랑장미축제를 접근하는 출입로 자체가 태릉입구 쪽으로 접근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방안들은 동일로 163번 길을 잘 활용해서 먹골역 쪽으로 입장을 하는 방향으로 해서 지역 상권도 살리고 하는 방법들을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부분들을 좀 참고해서 중랑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 좀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글쎄요, 저하고 생각이 좀 차이가 있네요. 
  아니, 왜냐하면, 원래 시작된 데가 묵동이고 중화2동인데 거기를 더 활성화 시켜서 서울장미축제라는 큰 브랜드를 가지고 사업을 해야지, 그런 논리라면 면목동, 여기 망우동 다 뭐 장미축제라고 공원에 하는 거 무슨 차이가 있나요?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말씀, 전경구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서울장미축제의 브랜드 가치를 향상하기 위해서 저희는 1년 365일 축제가 좀 활성화되는 방안들을 좀 고민을 좀 하고 있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 각 지역마다 요구들이 굉장히 다양하게 있습니다, 서울 중랑구에서 하고 있는 가장 큰 축제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저희가 별도로 찾아가서 말씀하신 부분들을 좀 고민하고 해결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아니, 제가 이 질의하는 거는 저희 선배 위원들도 똑같은 질의를 했어요.
  문제가 뭐냐 하면, 그러면은 장미축제를 다 못, 위치를 논하면은 면목동도 장미축제를 해야 되고 다 해야 되잖아요. 
  그러면은 과연 이게 우리 묵동에서 시작된 장미축제가 서울장미축제로 이렇게 발전이 됐는데 괜히 분산하는 거보다는 원래 그냥 토생한 거기서부터 더 활성화 시켜야, 그게 내가 볼 때 브랜드 가치가 더 높다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생각 안 하세요?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말씀하신 부분 참고해서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그리고 한 개만 더 저하고 연관이 있어가지고.
  제가 중랑구체육회 댄스연합회라는 데가 있는 데요, 겸재교 댄스 페스티벌 할 때 주체가 어디입니까? 
  주체가 문화재단입니까, 아니면 중랑구 댄스연합회입니까?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문화재단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그러면 문화재단에서 댄스페스티벌을 하는데 중랑구댄스연합회는 거기에 전혀 관여가 안 돼 있나요?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댄스연합회와 관여는 되어 있지 않고요, 거기도 포함한 중랑구 전체의 문을 열고 진행하는 그런 행사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제가 그래서 여쭤보는 겁니다.
  중랑구에 엄연하게 중랑구 댄스연합회라는 데가 있어요, 중랑구에서 예산을 지원해 주는 댄스연합회가 있는데 아니, 거기를 배제하고 문화재단 댄스연합회를 연다?
  이게 문제 있다고 생각 안 되십니까?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저희가 배제한 적은 없고요, 참고해서 얘기해서 같이 함께 만들어갈 수 있도록 고민을,
○위원장 전경구   아니, 그러니까 제가 말하는 거는 이런 큰 행사를 하면 중랑구 댄스연맹이 있어요, 연맹이 있는데, 거기하고 해야지 어떻게 그쪽에 중랑구 댄스협회가 있는데 그걸 배제하고 문화재단에서 댄스회를 한다?
  저는 도저히 그거는 제 생각으로는 납득이 안 가는데요.
○문화경영본부장 장보순   말씀하신 부분 잘 참고해서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좀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중랑문화재단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행정국, 기획재정국, 보건소, 시설관리공단, 중랑문화재단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중식을 위하여 약 14시까지 정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5분 회의중지)

(15시28분 계속개회)

○위원장 전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3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서울특별시 중랑구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중랑구청장 제출) 

(15시29분)

○위원장 전경구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중랑구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기획재정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 신은실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국장 신은실입니다. 
  구정 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새롭게 출발하시는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을 응원합니다.
  의안번호 제5호 서울특별시 중랑구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조례개정의 이유는 국가유공자에 준하는 군경 및 보훈보상대상자를 수수료 감면 대상에서 추가하고 상위법 개정에 따른 수수료 정비를 하기 위함입니다.
  주요 개정내용을 말씀드리면 국가유공자에 준하는 군경과 보훈보상대상자에 대한 수수료 감면 조항을 신설하고 상위법 개정에 따라 공유재산 대부 신청 수수료를 삭제하고 일반게임제공업 허가신청 수수료, 복합유통 게임제공업 등록신청 수수료, 전자파일의 복제 수수료를 인하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조례개정에 따른 추가감면 예상액은 10만 원 미만이며 현재 25개 구가 동일 사안으로 조례개정을 완료하였거나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서울특별시 중랑구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서울특별시 중랑구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중랑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서는 배부해 드린 보고서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서울특별시 중랑구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일문일답으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본 안건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본 안건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서울특별시 중랑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중랑구청장 제출) 

(15시29분)

○위원장 전경구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중랑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기획재정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 신은실   기획재정국장 신은실입니다. 
  의안번호 제8호 서울특별시 중랑구 구세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조례의 개정이유는 상위법인 「지방세특례제한법」에 개정 내용을 반영하여 자동이체 등 납부에 대한 세액공제 금액을 확대하고 감염병 진료를 위해 사용하는 임시용 건축물에 대한 재산세를 면제하여 의료기관에 납세부담을 완화하고자 합니다.
  주요 개정내용을 말씀드리면 조례안 제10조 자동이체 등 납부에 대한 세액공제는 정기분 지방세에 대해 전자송달 또는 자동이체 방식 중 한 가지만 신청시 세액공제액을 고지서 한 장당 150원에서 250원으로 확대하고 전자송달 및 자동이체 모두 신청시에는 세액공제액을 고지서 한 장당 500원에서 600원으로 확대하는 내용입니다.
  조례안 제19조 감염병 진료를 위한 임시용 건축물에 대한 감면은 신설 조항입니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제2조제1호에 따른 감염병 진료를 위한 임시용 건축물로써 과세기준일 현재 해당 용도로 직접 사용하는 건축물에 대해서는 재산세를 면제한다는 내용입니다.
  조례개정에 따른 추가감면 예상액은 612만 3,000원이며 현재 25개 구가 동일한 사안으로 조례개정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서울특별시 중랑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서울특별시 중랑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중랑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서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참 조)

서울특별시 중랑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일문일답으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본 안건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본 안건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중랑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재계약 보고(중랑구청장 제출) 

(15시35분)

○위원장 전경구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중랑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재계약 보고를 상정합니다.
  기획재정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 신은실   기획재정국장 신은실입니다. 
  의안번호 제6호 중랑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 민간위탁 재계약 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중랑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 노동자의 노동복지 증진을 위한 노동 상담 및 법률 지원, 노동 인권 교육, 문화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랑구 근로복지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및 중랑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에 의거 2019년부터 3년간 민주노총 서울본부 중랑구지부에서 위탁운영 중에 있습니다. 
  2022년 8월 31일자로 위탁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2022년 5월 24일 민간위탁재계약 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재계약을 심의 의결하였습니다.
  2022년 8월에 위수탁협약을 체결하고자 합니다. 
  향후 늘어나는 노동복지 수요에 맞춰 실질적인 노동자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상생적 노사관계 구축 및 취약계층 노동자의 권익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경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중랑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 민간위탁 재계약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중랑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재계약 보고

(중랑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일문일답으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신가요?
  네, 고강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고강섭 위원   고강섭 위원입니다.
  재계약위원회가 열리게 되었고 총 7명이 되었고 구의원 1명과 부구청장이 위원장이 되고 나머지 다섯 분에 대한 질문이 있는데요, 이거에 대해서 위원회 풀(pool)이 구성되어 있어서 랜덤(random)으로 이렇게 사람을, 위원을 선출하는 건지, 선임하는 건지 혹은 아니면 전문가에 대해서 뭐, 추천을 받아서 하시는 건지 이 부분에 대해서 질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일자리창출과장 이기철   일자리창출과장 이기철입니다.
  고강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풀은 별도로 정해져 있지는 않고요, 저희가 노동분야에 전문가라고 하는 그런 분들을 섭외를 해서 위촉을 하고 있고요, 시 추천 한 명 받아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시에서 추천을 받으신다고요?
○일자리창출과장 이기철   시 추천 인원이 또 한 명이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리고 좀더 어쨌든 재계약이나 혹은 민간위탁에 대해서 수탁업체 결정하는 그런 위원회가 열렸을 때 좀 부탁드리고 싶은 거는 전문적인 분들에 대한 풀을 좀 사전에 구성을 해서 그분들 중에서 랜덤으로 돌리는 게 오히려 좀더 공정성에 대해서 더 배가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그 점 한번 고민해 보셔서 나중에 앞으로 있는 민간위탁을 선정하는 위원회가 열리거나 혹은 재계약위원회가 열렸을 때 그분들 중심으로 할 수 있게 그렇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일자리창출과장 이기철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본 안건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약 10분간 정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39분 회의중지)

(15시51분 계속개회)

○위원장 전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3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5.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보고(중랑구청장 제출) 

(15시52분)

○위원장 전경구   그러면 의사일정 제5항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보고를 상정합니다. 
  행정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고형철   안녕하십니까? 
  행정국장 고형철입니다. 
  구정발전과 행정국 소관 업무에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조하여 주시는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과 김미애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보고 의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구는 지역고유의 문화와 자연환경을 보존하며 지역주민과 관광객 모두의 상생을 목표로 지속 가능한 관광정책 추진을 위해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협의회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지방자치단체간 협의를 통해 정한 규약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의회에 보고드립니다. 
  규약 제1조에서 제4조는 협의회 명칭과 목적, 본 협의회의 기능에 관한 사항을 정하였습니다.
  제5조에서 8조는 협의회 회원에 관한 사항을 제9조와 제18조는 회의 및 사무국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고 제19조부터 제23조까지는 협의회 재정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규약 전문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정관광 지방협의회 참여를 통해 여러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공정관광 활성화를 위한 조사,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도 개선 및 정책 개발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구 서울장미축제, 망우역사문화공원 및 7개 전통시장 등 중랑구의 문화관광자원이 중랑구민 뿐만아니라 전국민에게 오래 도록 사랑받는 문화유산으로 거듭할 수 있도록 주민과 관광객 모두 상생하는 공정관광정책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전경구 위원장님과 김미애 부위원장님 그리고 행정재경 위원 여러분!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공정관광을 추진하기 위해 상정한 본 규약 보고 의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보고

(중랑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전경구   네,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일문일답으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본 안건에 대해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공정관광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보고를 마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3호 및 5호) 민간위탁 동의안(중랑구청장 제출) 

(15시56분)

○위원장 전경구   그러면 의사일정 제6항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 민간위탁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행정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고형철   안녕하십니까? 
  행정국장 고형철입니다.
  평소 구정발전과 행정국 소관 업무에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조하여 주시는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과 김미애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 감사합니다. 
  의안번호 제 10번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 (3호점, 5호점) 민간위탁 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습니다.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 3호점은 금년 8월 개설을 목표로 현재 묵1동 먹골역 바로 앞에 위치한 청년주택 지하1층에 공사 완료하였습니다. 
  5호점은 금년 9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망우본동 양원지구 행복주택 지하1층에 공사 준비 중입니다. 
  청소년커뮤니티공간은 청소년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쉬고 체험하는 청소년전용 이용시설로써 청소년에 대한 높은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한 대응과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이 요구됩니다.
  그러므로 우리 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을 청소년 기본법 제18조 중랑구 행정사무에 관한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제3항 중랑구 청소년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의거하여 공신력 있는 법인 또는 단체를 통해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할뿐만 아니라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사업 추진을 하고자 민간위탁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청소년커뮤니티공간이 청소년들이 심적 안정을 느낄 수 있는 휴식공간이자 자기주도적 참여가 가능한 재능개발공간이 되도록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3호점, 5호점) 민간위탁에 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3호, 5호) 민간위탁 동의안

(중랑구청장 제출)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를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참  조)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3호, 5호) 민간위탁 동의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일문일답으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저희가 간담회 중 우리 주덕성 위원님으로부터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3호, 5호)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수정안이 발의되어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렸습니다. 
  주덕성 위원님의 동의에 대하여 재청이 있으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그러면 수정안은 요건을 갖췄으므로 의제로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발의된 수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주덕성 위원님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덕성 위원   안녕하십니까? 
  주덕성 위원입니다.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해서 수정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민간위탁 운영을 위하여 위탁기간을 당초 2022년에서 2025년까지 3년이었던 것을 2022년에서 2024년까지 2년으로 수정하고자 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수정안을 참고하시기 바라고, 이상으로 수정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3호, 5호)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수정안

(행정재경위원회 발의)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전경구   네, 주덕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은 수정에 대하여 주덕성 위원님께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일문일답으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주덕성 위원   질의 좀 해 주시지, 왜 안 하셔. 
○위원장 전경구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본 안건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우리 위원회 간담회에서 논의한 결과,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3호, 5호) 민간위탁에 대한 평가를 1년마다 진행 후 의회에 보고하여야 한다하고 신규설치 시 현재 설치되었거나 설치 예정인 동을 제외한 지역에 설립하여야 하며, 면적은 145㎡ 이상이어야 한다라는 조건으로 민간위탁 동의안을 수정 가결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본 안건은 토론을 생략하고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제9대 중랑구의회 부서별 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위원장 제의) 

(16시03분)

○위원장 전경구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제9대 중랑구의회 부서별 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서별 위원 추천의 건을 발표해 드리겠습니다. 
  홍보담당관 인터넷방송국운영위원회, 교육지원과 교육경비보조금심의위원회, 방정환교육지원센터운영위원회, 체육청소년과 경기부인사위원회, 기획예산과 통합재정안정화기금심의위원회 이상 5개 위원회는 김미애 위원님. 
  감사담당관 공직자윤리위원회, 인권위원회, 행정지원과 중랑구남북교류협력위원회, 마을협치과 중랑구협치회의, 건강증진과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위원회, 이상 5개 위원회 고강섭 위원님.
  마을협치과 지명위원회, 중랑구민공적심사위원회, 교육지원과 급식지원심의위원회, 도시농업과 중랑구 도시농업위원회, 주택관리과 공동주택지원심의위원회, 이상 5개 위원회 나은하 위원님. 
  마을협치과 마을공동체위원회, 교육지원과 교육발전위원회, 체육청소년과 체육진흥기금운용심의위원회, 보건행정과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위생과 중랑구 식품진흥기금심의위원회, 이상 5개 위원회 신예진 위원님.
  교육지원과 중랑혁신교육지구운영협의회, 평생교육협의회, 문화관광과 독서문화진흥위원회, 체육청소년과 청소년육성위원회, 기업지원과 중소기업창업지원센터운영위원회 이상 5개 위원회 전유정 위원님.
  행정지원과 의회의원상해등보상심의회, 중랑행복글판문안선정위원회, 기업지원과 중소기업육성기금운용심의위원회, 일자리창출과 일자리위원회, 건강증진과 중랑구 건강생활실천협의회, 이상 5개 위원회 주덕성 위원님.
  행정지원과 후생복지운영위원회, 교육지원과 장학기금운영심의위원회, 기획예산과 용역과제심의위원회, 기업지원과 골목형상점가심의위원회, 도로과 도로관리심의회, 이상 5개 위원회 한성수 위원님. 
  감사담당관 민원조정위원회, 문화관광과 문화예술진흥위원회, 도시계획과 도시계획위원회, 도로과 도로굴착복구기금운용심의회, 이상 4개 위원회 전경구, 제가 맡는 거로 되겠습니다. 
  이와 같이 위원 추천을 하고자 합니다. 

  (참  조)

제9대 중랑구의회 행정재경위원회 부서별 위원회 위원 추천

(위원장 제의)

(부록에 실음)


  혹시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동안 심사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 보고서는 부위원장님과 본 위원장에게 일임하여 주시면 작성하여 의장께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으므로 제25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행정재경위원회를 산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07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