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9월 2일(금)

장    소  제2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 의회사무국 소관
  3.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
  4.   3. 2022년도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등록 및 지원 심의의 건
  5.   4. 2022년도 제2회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 - 의회사무국 소관

  1.   심사된안건
  2.  ○ 보고사항
  3.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 의회사무국 소관(위원장 제의)
  4.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5.  3. 2022년도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등록 및 지원 심의의 건(위원장 제의)
  6.  4. 2022년도 제2회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 - 의회사무국 소관(중랑구청장제출)

(10시31분 개회)

○위원장 조현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 직원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보고사항 
○의회사무국 신유진   중랑구 의회사무국 신유진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중랑구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과 행정재경위원회 및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9월 1일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이 회부되었습니다.
  그리고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 조례 제4조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의원연구단체 등록 및 지원에 대한 심의의 건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으며 지난 8월 19일 의장으로부터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2회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 의회사무국 소관(위원장 제의) 

(10시33분)

○위원장 조현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규정에 따라 우리 위원회 소관인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는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계획서대로 작성하고자 합니다. 

  (참  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 의회운영위원회

(부록에 실음)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10시34분)

○위원장 조현우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행정재경위원회 및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는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작성하도록 돼 있는바 9월 1일에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 및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협의요청이 있었습니다. 
  위원 여러분들께 배부해 드린 각 상임위원회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참고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 행정재경위원회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 복지건설위원회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2022년도 각 상임위원회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는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2년도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등록 및 지원 심의의 건(위원장 제의) 

(10시35분)

○위원장 조현우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등록 및 지원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 조례 제4조에 의하여 의장에게 제출된 연구단체 등록 및 활동계획서를 같은 조례 제5조에 따라 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하기 위한 것입니다. 
  의사팀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경혜   의사팀장 이경혜입니다. 
  평소 구민의 복리증진과 의정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운영위원회 조현우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2년도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운영 및 지원 심의내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2022년도 의원연구단체 접수 결과 심의사항, 지원 계획, 연구활동보고서에 관한 사항 순서이며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의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2022년도 의원연구단체 접수결과입니다. 
  지난 8월 17일을 기한으로 총 4개 단체가 접수되었고 예산은 단체별로 연구용역비 7,500만 원 연구활동비 1,200만 원으로 총 8,700만 원이 신청되었습니다. 
  다음은 연구단체 심의사항입니다. 
  위원회에서 심의하실 내용은 연구단체 등록, 연구활동계획, 연구단체 지원 등에 대한 사항으로 사전에 배부해 드린 심의자료를 검토 심사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연구단체 지원에 관한 사항입니다.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 조례 제7조에 의거 연구용역비와 별도로 연구활동비를 단체당 300만 원 이내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예산은 지방자치단체 세출예산 집행 기준에 따라 집행하며 제8조에 의거 연구 목적 외로 사용하거나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을 시 지급을 중지하고 회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구보고서 제출입니다. 
  연구활동비를 지원받은 단체는 매년 11월 말까지 해당 서식에 따라 연구활동보고서에 연구활동비 사용내역서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하며 이는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승인절차를 이행하여야 하고 연구결과는 홈페이지에 게시해야 합니다. 
  기타 규정은 조례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현우   네,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심의자료를 참고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2022년 의원연구단체 심의 자료

(부록에 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4. 2022년도 제2회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 - 의회사무국 소관(중랑구청장 제출) 

(10시38분)

○위원장 조현우   그러면 의사일정 제4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2회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예산안 심사는 효율적인 위원회 운영을 위하여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2022년도 제2회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사업명세서에 의하여 심사하고자 합니다.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의회사무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정지욱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정지욱입니다. 
  의정활동에 바쁘신 중에도 저희 사무국에 대한 깊은 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조현우 의회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2회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2022년 의회사무국 지방의회 운영 지원 예산에서 5,572만 6,000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그러면 신규 편성한 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열린의정 지원 사업에 기간제근로자등보수 예산입니다. 
  의회청사의 시설물 관리와 의원연구실의 청결유지를 위한 기간제근로자를 채용하고자 572만 6,000원을 신규 편성하여 청사환경을 청결히 관리함으로써 의회환경 정비 및 내방고객의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해 현재 사용하고 계신 의원연구실의 오염된 벽면 및 의회환경 개선을 위해 5,000만 원의 시설비를 편성하였으며 보다 쾌적한 의회환경 조성과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 및 내실화를 다지는 데 꼭 필요한 예산만을 상정하였으므로 원안대로 처리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의회사무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2년도 제2회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 - 의회사무국 소관

(중랑구청장 제출)

2022년도 제2회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사업명세서 - 의회사무국 소관


○위원장 조현우   네,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예산설명에 대한 세부내용은 세부사업설명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2022년도 제2회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세부사업설명서 - 의회사무국 소관


  그러면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 심사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은 일문일답으로 진행하겠습니다. 
  2022년도 제2회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사업명세서 251쪽에 대해 검토하신 후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2회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위해 약 10분간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2분 회의중지)

(10시51분 계속개회)

○위원장 조현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2회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은 원안가결 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2회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결과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금일 심사한 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보고서는 본 위원장에게 일임하여 주시면 작성하여 의장께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건 심사를 위해 수고하신 위원 여러분들과 답변하시느라 고생하신 국장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으므로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산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2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