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월 31일(화)

장    소  제2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 의회사무국 소관

  1.    심사된 안건
  2.  ○ 보고사항
  3.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 의회사무국 소관

(10시21분 개회)

○위원장 조현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개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직원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보고사항 
○의회사무국 최유정   중랑구 의회사무국 최유정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회기에는 구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현우   수고하셨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 의회사무국 소관 

(10시22분)

○위원장 조현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구의회사무국 직원 소개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오경식입니다. 
  의정활동에 바쁘신 중에도 의회사무국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아끼시지 않으시는 조현우 위원장님, 고강섭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의회사무국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동인 의회운영위원회 전문위원입니다. 
  이만영 행정재경위원회 전문위원입니다. 
  최영희 복지건설위원회 전문위원입니다.
  다음은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임재욱 의정팀장입니다. 
  정승배 의사팀장 겸 정책지원팀장입니다. 
  엄현진 홍보팀장입니다. 
  박이기 의정기록팀장입니다. 
  소개해 드리지 못하는 사무국 직원들은 다 같이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2023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5쪽 주요업무계획입니다. 
  5개 분야로 나누어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원 역량강화를 위한 의정활동 지원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 의원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전문성 강화 프로그램 등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추진해 의정활동의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980만 원입니다. 
  다음 10쪽 우호협력 증진을 위한 연수 및 교류사업 추진입니다. 
  국내세미나, 국내외 교류사업 및 코로나19로 2020년부터 중단되었던 공무국외연수를 재개하여 국내외 선진지역과의 정보교류 및 우호협력을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억 8,220만 원입니다. 
  다음은 11쪽 의회 입법ㆍ법률고문 운영입니다. 
  2022년도에는 총 5회 법률자문을 받았으며 사업비는 220만 원입니다. 
  2023년도에도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위해 법적 지원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구민의 희망을 실현하는 의회 회의운영 지원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정책지원관 운영입니다.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 시행되는 사업으로 2023년 1월 1일부로 정책지원팀을 신설하였습니다. 
  정책지원관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의원님들의 전문성과 의정역량 강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도에는 3명의 정책지원관을 채용하였으며 2023년 3월 팀장 1명, 팀원 5명을 추가 채용할 계획입니다. 
  16쪽 의원 연구단체 운영 및 지원입니다. 
  2020년에는 전체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총 4개 단체가 연구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2023년도에도 의원님의 입법 및 정책개발을 위한 연구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며 사업비는 8,500만 원입니다. 
  다음 17쪽 의원 토론회 운영입니다. 
  2023년 신규추진사업으로 구정 현안과 관심사에 대한 토론회나 공청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1,900만 원입니다. 
  다음 18쪽 2023년도 연간 의회 회의운영입니다. 
  2023년도 중랑구의회 회의운영은 정례회 2회 53일, 임시회 5회 44일로 운영할 예정이며, 각종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와 기록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9쪽 본회의 수어 통역 운영입니다. 
  본회의 진행 시 수어통역사를 통해 지방의회의 의결사항을 장벽 없이 전달하여 장애인의 참정권을 보장하고자 합니다. 
  사업비는 570만 원입니다. 
  20쪽 의회교실 운영 활성화입니다. 
  관심 있는 구민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고 지방자치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가 되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400만 원입니다. 
  다음은 구민과 소통하는 신뢰받는 의회 구현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3쪽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의정 홍보입니다.  
  제9대 중랑구의회 홍보동영상 제작을 비롯하여 의원님들의 생생한 의정활동을 수록한 동영상과 의회보, 의정연보, 홍보책자 등을 제작하여 열린 의회를 구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억 3,400만 원입니다. 
  24쪽 전산장비 구매보급 및 유지관리입니다. 
  노후장비 교체 및 신속한 유지보수로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비는 9,600만 원입니다. 
  다음으로 구민의 알권리과 투명성을 보장하는 의회 구현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7쪽 정확하고 체계적인 회의록 작성 및 보존관리입니다. 
  2023년도에도 정확하고 체계적인 회의록 작성을 통해 주민의 알권리와 투명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사업비는 680만 원입니다. 
  28쪽 속기보조인력 채용 및 운영입니다. 
  속기업무의 전문성 강화와 능률성 제고를 위해 속기보조인력을 채용ㆍ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2,600만 원입니다. 
  마지막으로 인사행정 전문성 강화로 조직 안정화 도모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31쪽 인사행정 운영입니다. 
  성과중심의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행정 운영을 통해 직원역량을 강화하고 적극적이고 활기찬 조직문화를 구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310만 원입니다. 
  32쪽 직원 교육훈련입니다. 
  다양한 의정직무 전문교육을 실시하여 의회사무국 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의정지원 만족도를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800만 원입니다. 
  33쪽 직원 워크숍입니다. 
  2023년 신규사업으로 의회사무국 직원의 직무역량 강화와 소통, 화합의 장 마련을 위해 원활한 의정활동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500만 원입니다. 
  앞으로도 의회사무국 직원들은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을 수행하시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3년도) - 의회사무국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조현우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구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이은경 위원님.
이은경 위원   이은경 위원입니다. 
  본 위원을 포함해서 모든 의원님들이 의정생활을 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잘 서포트해 주시는 점에 대해서 국장님을 비롯해서 팀장님, 과장님, 주무관님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본 위원은 작년 행감 때 건의드렸던 건들에 대해서 중심으로 질의드리겠는데요.
  9페이지 의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에서 맞춤교육 프로그램에서 지금 얼마 전에 교육수요 파악을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건은 지금 어떻게 되어 가나요? 
○사무국장 오경식   의회사무국장 오경식입니다. 
  이은경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대상 프로그램하고 그다음에 대상 강사를 섭외 중입니다. 
  일정이 확정되면 의원님들께 전체 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은경 위원   알겠습니다. 
  지금 초청교육 말씀하시는 거죠?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렇습니다.
이은경 위원   네, 지금 의원님들 다 바쁘고 그러시니까 요즘 온라인강의도 많잖아요.
  그런데 이런 교육들이 온라인으로 되고 있는지는 본 위원이 잘 그것까지는 모르겠습니다. 
  혹시 그런 게 있나요, 요즘에? 
○사무국장 오경식   저희가 아직까지 교육수요 파악한 거 중에서는 온라인으로 들어온 건 아직 없습니다. 
  일단 직원들이 전체적으로 프로그램을 다시 한번 확인을 해보고요.
  그런 온라인 프로그램이 있으면 의원님 전체 의견을 한번 여쭤보고 그런 프로그램도 가능하다 그러면 그런 프로그램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이은경 위원   네, 왜냐하면 전년도에 본 위원도 그런 교육을 받으러 멀리 갔는데 왔다갔다 하면서 너무 시간을 낭비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교육만 딱 들을 수 있게 좀 더 효율적으로 그렇게 신경 써 주시고요.
  그리고 이런 교육을 할 때 정책지원관님들도 같이 좀 받을 수 없을까, 좀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이번에 정책지원관을 또 많이 채용하시잖아요? 
  그러면 같이 가서 교육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런 부분은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이은경 위원   네, 그리고 다음 페이지 보면 교류사업이 있는데 저희 의회가 해외 자매도시 국제 우호교류를 지금 동성구랑 메구로가 있는데 이게 언제부터 협약이 된 거죠? 
○사무국장 오경식   의회하고 직접적으로는 없고요, 밑에 집행부하고 교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의회하고 같이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이은경 위원   네, 알겠습니다. 
  저는 의회랑도 교류가 있는 줄 알았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의회하고는 교류가 있는데요, 협약 같은 이런 부분은 집행부에서 같이 교류를 했고 의회하고 전문적으로 한 거는 없고, 그다음에 프로그램 운영에 따라 의회도 같이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은경 위원   아, 그래요? 
  네, 그리고 마지막으로 23쪽에 보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의정 홍보가 있습니다. 
  전년도 본 위원이 예산심의 때인가 건의를 해 드렸는데요.
  그러니까 시대흐름에 맞춰서 기존의 방식이 아닌 좀 다양한 매체로 홍보 좀 해 달라고 그렇게 부탁을 드렸는데 지금 전년도 수감서류랑 보니까 완전 똑같아요.
  그래서 혹시 제가 알지 못하는 어떤 다른 것들이 지금 추가가 되고 있는 건지 궁금해서 질의드립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구체적으로 추가된 사항은 아직 없고요.
  저희가 말씀드렸지만 구 측에 지금 유튜브라든가 다른 그런 매체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들도 그런 부분은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한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그건.
이은경 위원   네, 좀 더 다양하게 해서 저희 9대 의원은 다양한 연령층이 있으니까 그 수요에 맞춰서 좀 적극적으로 알아봐 주시기 바랍니다.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현우   네, 이은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고강섭 위원님.
고강섭 위원   네, 고강섭 위원입니다. 
  우리 국장님 이하 직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한 해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몇 가지 좀 말씀을 드릴 게 있는데 안타까운 것부터 먼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업무 10페이지를 보시면 공무국외연수에 대한 부분이 있는데 지금 어쨌든 각 당에서 1명씩 나와서 같이 협의를 하고 있는 과정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때도 제가 문제 제기를 했던 부분은 이게 우리가 연구주제가 명확하게 나온 다음에 장소를 좀 정하고, 그리고 그 이후에 다녀와서도 우리가 그 연구주제에 부합한 활동을 한 다음에 결과 보고를 하는 거에 대한 프로세스가 좀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문제 제기를 드렸어요.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는 시간이 좀 부족해서 그런지, 어쨌든 가이드라인이 잡힌 상태에서 지금 운영이 되고 있는 부분인데 우리가 흔히 계속 기사에서 나오는 것처럼 외유성으로 비쳐지는 그런 의회의 모습들이 있었다는 게 지금 언론을 통해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최대한 이제부터 좀 달라져서 우리가 점차 국외연수를 가더라도 외유성으로 비쳐지지 않고 진짜 우리 지역을 위해서 어떠한 대안을 마련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담은 그런 국외연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일단은 가이드라인이 잡혔기 때문에 안 그대로 하면서 진행을 하더라도 내년에는 우리 의원들한테 한번 사전에 본인들이 고민하고 있었던 연구주제라든지 그리고 장소라든지 이런 것들을 좀 사전에 수합을 해서 하면 오히려 여기 계신 의원들도 본인들이 연구하고 싶었던 주제가 있을 것이고 장소가 있을 것이고 그렇게 되면 조금 더 수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좀 듭니다. 
  사무국장님, 내년에는 이렇게 반영을 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의회사무국장 오경식입니다. 
  고강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부분이 타당하다고 저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해 부분은 아까 말씀처럼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 양해해 주시고요.
  내년부터 하는 사업은 미리 저희가 이런 부분들 의원님들께 전체적으로 한번 의견을 듣고 자료수합을 한 다음에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감사합니다. 
  그리고 업무보고 17페이지 보시면 의원 토론회 운영에 대한 부분인데요.
  어쨌든 작년에 의원 토론회 운영에 관련된 조례가 통과되면서 이게 예산도 확보가 되고 했던 건데 지금 제가 알기로는 의원 1명당 50만 원씩 총 2회로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맞나요?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그러면 좀 부탁드리고 싶은 부분은 우리가 지금 아직도 명확한 기준안이 제시가 되지 않았다, 명확한 기준안에 대한 부분들은 예를 들어서 오시는 분, 사회자에 대한 비용이라든지 아니면 토론자, 발제자들에 대한 비용이 지금 명확하게 추계가 안 되어 있어서 이 50만 원을 어떻게 써야 되는지 의원들은 헷갈려 하고 있거든요?
  그리고 제가 지난 1월 18일 날도 했었는데도 불구하고, 예산이 확보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이 기준안이 없어서 그분들한테 지급할 수 있는 약속을 못 드렸어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비용을 하나도 못 드리고 그냥 토론회를 운영한 게 있는데, 일단 지급에 대한 기준을 좀 빨리 확정을 줘서 기준안을 제시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또한 만약에 예산이 안 들어갔을 경우에는 이것도 역시나 횟수의 차이에 포함이 되는지, 이런 것들도 좀 명확하게 기준안을 제시를 해 주셔야 될 것 같은데요.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 부분 저희가 일단 기준은 구체적으로 지금 정한 게 발제자분이나 좌장 같은 분들 같은 경우는 참석지급액을 한 15만 원으로 잡았습니다. 
  이 부분은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참석수당, 강사수당에 대한 부분을 참고로 했고요.
  그다음에 토론회에 참석하는 토론회 부분은 주기적으로 한 10만 원 내외로 했습니다. 
  이거는 저희 중랑구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대한 조례에서 참석한 수당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참조했습니다.
  그러니까 저번에 며칠 전에 하셨던 부분은 저희가 전체적으로 다시 한번 확인을 해보고 지급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그 부분은 정리했으니까 소급은 안 하셔도 될 것 같고요.
  어쨌든 지금 국장님께서 말씀하신 기준안이 마련이 됐다라고 하면 우리 의원들이 원활하게 토론회 운영을 할 수 있게 기준안 자료를 좀 제출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알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이에 좀 결부가 돼서 16페이지 의원 연구단체가 있는데요. 
  이거는 기간은 1월부터라고 했는데 지금 우리 의원들이 언제부터 신청을 해야 되는 건지 공지가 하나도 안 나간 거 같아서요.
○사무국장 오경식   네, 정리하는 대로, 제가 아직 파악을 못 했으니까요, 그건 바로 의원님들께 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그래서 기간을 좀 알려주셔야 저희 의원들도 협의를 하고 연구주제를 정해서 연구단체를 만들 것 같은데요. 
  또 하나 좀 부탁을 드리고 싶은 거는 지출기준과 지출처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면 식비 같은 경우도 제가 처음에 받았을 때는 2만 5,000원이라고 받았는데 다른 분은 3만 원이라고 이렇게 들은 경우도 있고, 그런데 이거에 대해서 차라리 페이퍼로 좀 정리를 해 주시면 우리 의원들이 더 헷갈리지 않을 것 같거든요?
○사무국장 오경식   네, 알겠습니다. 
  정확한 기준에 대해서는 저희가 정리를 해서 의원님들께 나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그래서 그 기준안을 마련해 주시고 그리고 연구단체 운영하는 의원들도 근거를 마련할 수 있게 좀 준비를 해 주십시오.
  그리고 또한 저희가 운영위원회에서 지난번에 결과 승인을 했는데 그 결과에 대한 부분들이 의회홈페이지나 이런 데 공개가 되고 있나요?
○사무국장 오경식   그 부분은 아직 제가 파악을 못 했는데 공개는 아직 안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고강섭 위원   연구단체결과물도 공개가 안 되나요?
○사무국장 오경식   공개는 저희가 할 겁니다, 그거는요. 
  공개를 하게끔 돼 있고 저희들이 공개를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결과승인 내용도 공개가 되는 건가요, 아니면 결과문만 공개가 되는 건가요?
○사무국장 오경식   결과보고서만 보고됩니다. 
고강섭 위원   보고서만?
○사무국장 오경식   네.
고강섭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27페이지 보시면 저희가 회의록 작성을 지금 하고 계시는데 저희 속기록이 회의가 끝나면 며칠 안에 올라오게 돼 있나요? 
○사무국장 오경식   실질적으로는 다음 회기 전에 올라오게 돼 있고요.
  그다음에 2∼3주 안에는 저희가 회의내용이 다 올라오게 돼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 기준안은 없는 건가요?
  운영규칙이나 뭐 이런 곳에 명시된 내용은 없나요? 
○사무국장 오경식   회의록 작성 규정에 그 내용이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러니까 며칠 안에 공개하게 돼 있나요? 
○사무국장 오경식   다음 회기 이전에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다음 회기 전에 아무 때나,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회기가 한 두 달 간격이 있으면 두 달 안에만 하면 된다, 이런 건가요?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렇죠.
  그런데 저희가 보통 2주 이내에는 다 올라오게 돼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지금 현재까지는 2주 안에 올라가고 있는 거죠?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회의록이 늦게 올라온다고 이런 민원들이 좀 있어서 이런 말씀을 좀 드렸고,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 부분은 저희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빨리 좀 부탁드리겠고 자료요청을 하나만 좀 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 25개 자치구 의회에서 상임위장에서 온라인 송출을 하고 있는 지자체가 몇 개가 있는지 자료요청을 한번만 좀 드리겠고요. 
  이와 더불어서 우리는 상임위장이 지금 2개가 있는데 그중에서 온라인 송출에 대한 계획이 있는지 한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 부분은 지금 현재 저희가 송출을 하려고 그러면 카메라 설치하는 이런 부분이, 예산이 수반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의장님한테 듣기로는 그런 부분을 긍정적으로 검토를 하셨고, 그다음에 예산 부분은 추경이 있는 부분이 있을 때 그 예산을 반영을 해서 공사를 하고, 말씀하신 것처럼 상임위에서 온라인 송출하는 방안을 한번 검토를 해보자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견적을 빨리 내셔서 어쨌든 예산에 수반할 수 있도록 좀 지출을 취해 주셨으면 좋겠고 어쨌든 우리가 사무국에서 제시한 것처럼 의정활동의 투명성이나 주민들에 대한 알권리 충족을 위해서 우리가 계속 홍보를 하고 공개를 하고 있겠다고 했지만 우리 의회사무국 혹은 의회 자체에서 이런 투명성 제고를 위해서 노력하는 부분이 많이 적다라고 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우리가 속기록을 통해서 다 주민들이 보고는 계시겠지만 아시는 것처럼 텍스트가 줄 수 있는 그런 영향력과 컨텍스트(context), 맥락을 읽는 부분은 다른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우리 영상송출에 대한 부분도 좀 심각하게 고민을 해서 최대한 빠르게 준비를 해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좀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알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현우   네, 고강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나은하 위원님.
나은하 위원   네, 나은하 위원입니다. 
  저는 질의는 아니고 간단하게 당부드릴 거만 드리고 마치겠습니다. 
  사무국장님 이하 우리 의정팀, 의사팀, 직원분들 너무 고생 많으십니다. 
  다름이 아니고 아까 방금 전에 우리 의장님께서 말씀하셨던 부분인데, 시급한 일로 일정이 변경된 사안인데 예를 들어서 서로 소통이 안 돼서 이렇게 전달이 안 된 부분이었잖아요?
  그런 부분도 우리 의사팀에서도 좀 신경 쓰셔서 저희들에게 꼭 반드시 그때그때 연락을 좀 취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다음에 지난번에 있었던 어떤 의전문제, 이런 부분도 좀 신경 많이 쓰셔서 다른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당부드리고요.
  네, 꼭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알겠습니다. 
나은하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현우   네, 나은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한성수 위원님.
한성수 위원   한성수 위원입니다. 
  우리 구의원들 의정활동 하는 데 우리 사무국 국장님을 비롯해서 많은 직원분들이 도움을 많이 주셔서 상당히 평소에도 고마운 마음을 많이 느끼고 있는데 이 자리를 빌려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본 위원이 처음에 언제 시기는 잘 모르겠는데 얘기를 한번 한 적이 있는데, 예전에 정국장님 있을 때. 
  모든 회사라든가 조직이라든가 어떤 단체라든가 가보면 각 부서에, 구청도 구비하고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 업무매뉴얼 이런 게 없어요, 구의회 들어오니까. 
  구의회가 지금 30년사를 발간할 정도로 오래됐는데, 우리 중랑구의회도. 
  아까 고강섭 우리 동료위원님도 지적, 이렇게 좀 얘기를 했지만 뭘 하나 하려고 하면 전부 다 처음부터 끝까지 우리 사무국 직원들한테 물어봐야 되는데 사무국 직원분들도 자꾸 순환보직을 겪다보니까, 로테이션이 되다 보니까 이게 또 자꾸 바뀌고 하면 뭐랄까, 업무에 좀 적응하고 하려면 생소한 어떤 이런 부분도 있는 것 같고, 그래서 의회직으로 정착을 하게 되면 좀 이런 점도 많이 나아질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구의원들이 처음에 들어와서 제대로 무슨 OJT(On the Job Training)를 며칠씩 이렇게 받는 것도 아니고 보면 알파부터 오메가까지, 전부 다 A부터 Z까지 물어봐야 돼요.
  물어보면서 또 바쁜데 우리 직원분들한테 가서 이거 어떻게 하냐, 저거 어떻게 하냐, 이렇게 초보들 물어보는 식으로 할 수도 없고 매번 그래서 업무매뉴얼처럼,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 그렇죠? 
  업무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 표준업무절차를 예를 들어서 교육이다, 아까 우리 이은경 동료위원님이 얘기했지만 교육이다, 이번에 한번 바깥에서 외부교육을 몇 분씩 갔다 왔는데요. 
  거기 가면 구의원만 온 데는 우리 중랑구밖에 없습니다. 
  먼저 사무국장님한테 자료도 드리고 했는데 아까 정책지원관이라든가 그다음에 우리 사무국 일반 직원분들, 다른 데는 직원분들 해서 오히려 배우러 오는 직원 숫자가 훨씬 더 많은 지자체도 있었어요, 그런 구의회도.
  그래서 그런 것도 교육이다, 그러면 무슨 필수교육이 어떻게 있고, 뭐가 어떻게 있다라든가, 그러니까 업무 SOP예요, Standard Operating Procedure라고 해서 SOP, 절차, 그다음에 이런 거 착착 만들어 놓고 이거 업무절차를 상세하게 명시해 놓고, 또 간결하고 읽기 쉬운 문장으로 만들어 놓고 도표나 플로우차트(flowchart) 이런 거 이용해서 만들어 놓고, 이러면 좀 우리가 힘은 들더라도 각 팀별로 이런 작업을 해 놓으면 아마 올해 몇 개월이 걸릴지 모르지만 충분히 할 수 있는 능력들도 있으시고, 또 그렇게 자료, 데이터를 이렇게 좀 활용해서 축적함으로 인해서 우리 스스로 직원분들 공부도 되는 거고, 뭔가 스탠다드, 업무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를 반드시 이렇게 좀 만드셔서 헷갈리지 않고 서로 간에 질문하고 이렇게 하지 않게끔, 바로 적응할 수 있게끔, 또 매 4년마다 바뀌지만 초선 의원들이 들어오게 되면 그 책자 하나만 보게 되면, 자꾸 업데이트시키면 돼요, 바뀌는 것들은. 
  그렇게 해서 뭔가 업무매뉴얼 내지는 업무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를 빨리 좀 만들면 어떻겠는가, 지금 두 번째 본 위원이 얘기를 하는데요.
  잘 좀 참고해서 연구를 해서 그렇게 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알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그리고 한 가지 더, 지난번 행감 때 잠깐 얘기했나, 언제 얘기했나 확실히 기억은 안 나지만 의회에서 30년사 발간하잖아요, 올해?
○사무국장 오경식   네, 맞습니다. 
한성수 위원   발간하는데 거기에 대한 자료들이 이게 뭐랄까, 좀 실속 있게 잘 만들려면 자료들이 많이 비축이 돼 있는지 그 여부를 한번 질의를 했는데 지금 계속 자료가 어떻게 축적이 돼 있습니까, 뭐 아카이브(archive) 형태라든가 이런 데로? 
○사무국장 오경식   그렇죠, 그런 부분은 저희가 사진하고 이런 부분은 축적돼 있고요. 
  그다음에 기존에 주민들한테도 전체적으로 공개를 해서 자료를 모집하는 부분, 
한성수 위원   수집을 하고? 
○사무국장 오경식   그렇죠, 수집하는 부분도 더 병행할 거고요. 
  그 부분에 차질 없도록 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시죠, TF가 구성이 돼서 하실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어떤 방대한 사업 같아요, 30년사를 제대로 발간하려 그러면.
  그래서 형식적이고 남들 하는 거하고 비슷하게 이렇게 하시지 말고 잘된, 전국적으로 발간사 30년사들 책자도 교류 내지는 수집을, 취합을 해서 잘 좀, 제대로 된 30년사가 발간되도록 그렇게 신경을 좀 많이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알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현우   네, 한성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구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으므로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산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0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