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행정재경위원회회의록

제2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월 31일(화)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 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행정국ㆍ기획재정국ㆍ보건소ㆍ시설관리공단ㆍ중랑문화재단 소관(계속)

  1.    심사된안건
  2.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 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행정국ㆍ기획재정국ㆍ보건소ㆍ시설관리공단ㆍ중랑문화재단 소관(계속)
  3.    0 마을협치과 소관
  4.    0 교육지원과 소관
  5.    0 문화관광과 소관
  6.    0 망우리공원과 소관
  7.    0 체육진흥과 소관
  8.    0 민원여권과 소관

(14시37분 개회)

○위원장 전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2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 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행정국ㆍ기획재정국ㆍ보건소ㆍ시설관리공단ㆍ중랑문화재단 소관(계속) 
  0 마을협치과 소관 
○위원장 전경구   다음은 마을협치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마을협치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안녕하십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입니다. 
  평소 우리 구 지역 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항상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3년도 마을협치과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부서 팀장을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최창윤 자치행정팀장입니다. 
  한주연 마을협치팀장입니다. 
  조재성 마을사업팀장입니다. 
  이어서 2023년도 마을협치과의 일반현황 및 주요업무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3년도) - 마을협치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3년도 마을협치과 주요업무현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저희 마을협치과 전 직원은 위원님들의 말씀을 주의 깊게 경청하여 업무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으며, 구민을 위한 행정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마을협치과 소관 2023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한성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성수 위원   네, 수고 많으십니다. 
  한성수 위원입니다. 
  7쪽 한번 보시겠습니다. 
  올해 좀 획기적으로 우리 중랑구 내에서 찾아가는 방문진료서비스를 마을협치과에서 하기로 해갖고 작년에 또 예산안 심사할 때 여러 가지 좀 이야기들을 많이 나눈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게 지금 보건소에서 하는 거하고 그 상이점도 있고 좀 차이점도 있고 그런 분석이 돼갖고 약간 왔다 갔다 하다가 결국은 이제 마을협치과에서 별도로 독립적으로 하는 이런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렇게 해갖고 이제 됐는데, 지금 이게 어떻게 시작이 진행이 됐습니까, 아니면 어떤 상황에 지금 놓여있고 앞으로 또 어떻게 전개될 건지 그거 한번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마을협치과장 이유경입니다. 
  한성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 말씀 주신 것처럼 보건소하고 이제 중복되는 부분이 있어서 올해 다 정리가 됐고요. 
  이제 찾아가는 방문의료서비스 이 사업은 저희가 이제 병원하고 협약을 합니다. 
  관내 협약병원이 이제 녹색병원인데요, 이 협약을 해서 취약계층이나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곳에 의사와 간호사가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집중적으로 케어를 하고 이제 일회성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이렇게 방문케어를 하는 그런 사업이고 이제 시작할 예정입니다. 
한성수 위원   지금 시작할 예정이라고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아직 시작은 안 했습니다. 
한성수 위원   언제부터 그럼,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계약체결, 지금 협약 단계이기 때문에요, 한 2월 중순 정도부터는 할 수 있을 걸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2월 중순이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한성수 위원   그러면 이게 그러니까 팀이 이루어져서 하는 거 같은데 몇 개 팀이 있다라든가, 뭐 이렇게 동별 어디 섹터가 따로 나누어져 있습니까, 아니면 어떤 식으로 이제 운영이 될 겁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저희가 동에서 신청자를 받습니다.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뭐 동에서 이제 파악을 해서 올라오면 그 대상자를 가지고 녹색병원에서 팀을 꾸려서 나가게 됩니다, 현장으로. 
한성수 위원   그러면 그쪽은 면목동 쪽이고, 신내동 쪽은?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전체를 다 이제 돌게 됩니다. 
한성수 위원   녹색병원에서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전문의료진이 나가야 되기 때문에 의사하고 간호사가 이제 포함이 된 전문의료진이 나갑니다. 
한성수 위원   그럼 중랑구 전체 이 광범위한 지역을 녹색병원에서 지금 커버를 한다는, 커버리지(coverage)가 전부 다 녹색병원에서 가능하다는 얘기입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한성수 위원   그럼 일주일에 한 몇 회 정도를 지금 예상하는 겁니까, 한 달에 몇 회 정도를 예상하는 겁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위원님, 이거는 이제 작년에 했던 사업인데 주민들 반응이 좋아서 올해 또 같이 이어지는 사업이니까요, 저희가 작년에 했었던 실적을 위원님께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아, 작년에도 했던 겁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똑같은 사업을 저희가 그대로 진행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한성수 위원   작년 몇 월부터 시작된 겁니까? 
  올해 첫 사업이 아니고 작년에 반복사업입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반복사업입니다. 
  다른 협치사업은 사실은 이제 신규로 다 하는데 이 사업은 주민들의 반응이 좋아서 저희가, 연속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그러니까 그 실적은 위원님께 따로 서류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럼 지금 102명이라고 했는데 102명이 어떤 대상을 지금 숫자를 적으신 거예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그러니까 작년 저희가 서비스를 받은 사람을 기준으로 해서 일단 올해 예산 편성을 할 때 102명으로 저희가 산정을 해놓은 내용입니다. 
한성수 위원   작년 1년 동안 102명을 이제 돌봄케어를 하셨다, 이런 얘기입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주로 나이 많이 드신 분들하고 좀 약간 위급성 있는 그런 분들이죠?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이제 병원을 오가기가 좀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입니다. 
  와상환자라고 하거든요, 누워계시는? 
한성수 위원   네, 와상환자분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대부분 그런 환자분들이십니다. 
한성수 위원   그래요. 
  그럼 작년에 했으면 어떻게 성과분석이 이미 다, 결과보고서라든가, 성과분석이 끝났겠네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럼 그것도 하나 좀 참고로 하겠습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알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래요,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네, 김미애 위원님 질문하여 주십시오.
김미애 위원   네, 김미애 위원입니다. 
  주민과 가장 밀접하게 업무를 하고 있는 마을협치과 늘 응원합니다. 
  저는 2쪽에 노후 동청사 신축에서 면목7동 복합청사 건립에 대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면목7동 구 청사 이전이 되고 그곳에 방정환교육지원센터가 설립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지금 추진상황이 어떤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지금은 이제 면목7동에 방정환제2센터가 이제 설립이 돼야 되기 때문에 저희가 이전을 해줘야 되는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3월내로 그 건너편 쪽에 저희가 임시 청사를 마련했습니다.
  그래서 3월내에 임시청사로 이전을 하고 이제 방정환제2센터 착공이 들어가게 됩니다. 
김미애 위원   그러면 3월에 이전을 해서 얼마 동안 거기가 쓰는 건가요, 그곳에서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준공예정은 ’24년 10월 예정입니다. 
김미애 위원   그러면 지금 3월에 이전해서 거기는 임시로 이사를 하는 게 되는 거죠?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지금 위원님, 그 동 청사에 대한 말씀이시죠? 
  방정환제2센터는 이제 저희가 나오면 그 자리에 짓게 되고 그 옆에 이제 동 신축하는 청사 부지가 지금 공사 중에 있거든요? 
김미애 위원   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그 청사가 ’24년 10월에 준공예정입니다. 
김미애 위원   그렇죠, 그러니까 그 공백 기간 동안에 임시로 청사를 이전했다가 다시 가야 되는 상황이 되는 거죠?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그렇습니다.
김미애 위원   저는 왜 질문드렸냐면 방정환교육지원센터가 이제 차질이 있는 부분이 좀 보여서 혹시 이런 부분하고 시간적으로 잘 맞아야 되지 않을까라는 것 때문에 질의를 드린 거고요. 
  이전 부분들이 방정환센터가 설립되는 데 문제가 없게 그런 부분들을 잘 체크해줬으면 좋겠다라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요. 
  6쪽에 중랑구 지역협치 추진 상황에서 보면 마지막 줄에 금년도 협치 의제사업 실행 내용이 있어요. 
  그러면 중간 부분의 2022년 추진실적 중에 발굴한 내용을 2023년도, 금년도에 의제사업을 실행한다는 그런 내용인가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이게 이제 저희 협치는 지금 이 6페이지에 있는 협치사업은 저희가 협치 의제 발굴하는 사업입니다. 
  협치 의제를 발굴하기 위해서 워킹그룹과 분과회의를 총 35회 했다는 얘기고요, 그렇게 해서 ’23년도 협치사업으로 5개가 선정이 됐다는 그런 내용입니다.
김미애 위원   네, 5개 선정에 대한 그 실행 계획을 간략하게 알 수 있을까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사실은 제목에 이제 사업내용은 대부분 알 수 있는데요, 이제 민간협력으로 건강한 중랑만들기는 지금 다른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던 그런 사업이고요. 
  두 번째, 찾아가는 1,000가지 시니어는 은퇴 인력 대상으로 저희가 독서이야기 그 교육을 좀 시킨 다음에 그 강사로 저희가 양성을 해서 그거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으로 일자리를 연계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그리고 안심마을 조성은 귀갓길이 위험한 지역에 표지병을 설치하거나 CCTV를 설치하거나 이런 안심마을 조성하는 사업이고요. 
  플러스 리사이클은 저희가 이제 재활용하는 그 방법에 대해서 찾아가는 교육도 하고, 우리 환경센터에서 교육도 하고 그런 내용이고요. 
  그다음에 찾아가는 친환경 EM 교육도 저희가 EM 기계가 있습니다. 
  기계를 설치해서 그 기계를 사용하는 방법도 저희가 교육을 하고, 기계를 활용해서 어떤 다른 물건을 이렇게 만드는 것도 교육을 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김미애 위원   네, 그럼 뒤에 있는 방문의료서비스 지원 금액이 민관협력으로 건강한 중랑만들기, 이 내용이 되는 거죠? 
  그러면 이 다섯 가지 사업에 대한 금액이 5억여 원이 되는 거고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이게 저희가 다섯 가지 사업인데 뒷장에 저희가 하나를 또 따로 빼놓은 이유는 다섯 가지 사업이 다섯 개 부서에 이제 하게 되거든요. 
  그 중에 민관협력 건강만들기는 저희 과에서 맡아서 사업을 하기 때문에 저희 과에서 따로 하나를 빼서 놓은 거고요, 나머지 4개는 해당 부서 사업 목록에 또 들어가 있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마을협치과에서 다양하게 일을 하고 계시네요. 
  잘 실행될 수 있도록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네, 전유정 위원님. 
전유정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유정 위원입니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서 늘 애쓰고 계시는 우리 마을협치과 이유경 과장님을 비롯한 직원분들 노고가 많으십니다. 
  올해도 잘 부탁드리고요.
  저는 5페이지에 관련해서 질의를 좀 드릴려고 합니다. 
  이게 지금 망우리공원과와 함께 진행하는 사업인지, 아니면 마을협치과에서 단독으로 진행하는 사업인지 먼저 질의드리겠습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위원님 먼저 격려 말씀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이제 망우로, 배너형 가로기는 저희 단독사업입니다. 
전유정 위원   네, 지금 여기에 나와 있는 사회인사 특집, 유명인사 특집, 애국지사 특집, 이거는 좀 중복되는 유명인사들도 있을 거 같은데 이게 다 다른 인물들로 구성된 건가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사실은 이제 망우리역사문화공원에 영면해 계신 그런 사회적으로 저명한 인사분들을 저희가 분기별로 좀 이렇게 이제 게재를 하는 그런 내용인데 나누다 보니까 제목을 이렇게 나누었지만 위원님 말씀처럼 어느 분은 사회인사고 어느 분은 유명인사다, 이렇게 꼭 구분 짓기는 좀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중복되지 않게 저희가 분기별로 좀 나눠서 인물 그런 소개도 하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그런데 그냥 객관적으로 봤을 때는 이제 망우리공원과에서 진행하는 게 맞지 않나라고 생각이 들어서, 이게 같이 진행하는 사업이 아니면 좀 더 망우역사문화공원에 대해서 뭐 정보가 좀 부족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질의를 드렸던 거고요.
  이 부분은 좀 신경 써서 같이 협업을 해서 진행을 하셔도 좋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추가로 한 가지 더 질의드리면 10페이지에 마을공동체 공유공간 마을활력소라고 있는데요, 이걸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이거 어떻게 홍보하실 계획인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위원님 우려하신 것처럼 사실은 모르시는 주민도 많이 있으셔서 저희가 지금 올해는 홍보에 좀 중점을 두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제 사가정 마중 활력소도 개소를 하게 되는데 이것은 사가정 마을 활력소는 역세권에 있기 때문에 사가정 마중 활력소를 중심으로 해서 많이 홍보를 해서 위원님 우려하시는 것처럼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올해는 좀 홍보에 이렇게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지금 아직 그럼 계획은 잡혀져 있는 게 없나요, 어떻게 홍보를 진행하실 지에 대해서?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지금 사가정 마중 마을활력소를 이제 좀 저희가 중점적으로 운영을 하려고 하는데 이게 3월에 개소를 합니다. 
  그래서 지금 이제 저희가 인력 구성을 하고 있어서 인력 구성이 완료가 되면 바로 홍보계획부터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사가정 마중은 그렇다고 해도 이제 나머지 마중들은 이미 진행을 하고 있는 건데도 홍보가 좀 부족하다라고 얘기를 많이 하세요.
  ‘대체 저기서 뭘 하냐.’라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고, 혹시 이거 지금 하루 평균 또는 월평균 방문자를 알 수 있을까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위원님 말씀 주신 것처럼 사실은 이제 기존의 마을활력소는 조금 외진 곳에 있는 곳이 많아서 사실은 이제 방문하신 주민 아니면 제대로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하던 홍보로는 안 되겠다, 그렇게 해서 이제 사가정 마중 활력소 개소를 시점으로 해서 홍보를 다시 하려고 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고요.
  그다음에 이용 공간, 이용 현황은 10페이지 중간에 다 나와 있지만 이거는 공간 대여현황이고요, 이용실적에 대해서는 마을활력소별로 위원님께 서류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하루 평균이든 월평균이든 해서 좀 자료를 주시면 확인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알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네, 고강섭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고강섭 위원   네, 늘 고생 많으신 우리 마을협치과장님, 그리고 직원 여러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올 한 해도 잘 부탁드리겠고요, 몇 가지 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3페이지에 보시면 중화2동 복합청사 건립에 대한 부분이 나와 있는데요, 보다 보니까 좀 궁금한 게 있는데, 주차장에 대한 얘기는 안 나와 있는데 혹시 이거는 또 복합청사랑 건립이랑은 별개로 움직이는 부분인가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위원님, 주차장에 관련해서는 이제 소관 부서가 다르긴 한데 정확히 어떤 부분을 말씀하시는지요. 
고강섭 위원   묵1동 복합청사에는 뭐 지하2층부터 1층까지 주차장, 동 주민센터 이렇게 나와 있는데 중화2동의 사업용도에는 지금 주차장이 아예 빠져 있어서, 지금 제가 알기로는 이제 국비로도 분명히 받아서 86면인가, 제 기억은 정확하진 않지만 그때 그렇게 확보한 걸로 알고 있는데, 그래서 혹시 이게 빠진 데 이유가 있는 건지.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중화2동은 저희가 이제 주차장이 대부분의 다른 동 청사는 동 청사에 따로 공간 구성이 된 주차장이 있는데 중화2동은 아파트 쪽하고 같이 연결돼서 쓰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일반 동 청사 건립하는 주차장하고 좀 다르기 때문에 그거는 주차관리과에서 따로 또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한테서 좀 뺀 내용입니다. 
고강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이게 86면 정도가 돼가지고 동 주민센터 지하에다가 이렇게 공용주차장 만드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지하로 해서 아파트하고 같이 연결돼서 그 공유공간을 같이 쓰게 지금 설계가 돼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그래서 제가 좀 궁금했던 게 그 주차장의 깊이를 또 파야 되는데 지금 공사 기간을 지금 유추해 보니까 1년 6개월 정도가 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가능할지에 대해서 좀 의구심이 들어서 그런 질의를 좀 드렸습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그러니까 위원님 말씀처럼 이제 지하를 더 파게 되면 지금 우려하신 것처럼 공기가 더 늘어나고 그러면 이런 예산으로도 못 하거든요. 
  그래서 그 단지 내의 이제 앞쪽으로 중화2동이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아파트 주차장을 같이 공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지금 설계가 돼 있습니다. 
  그래서 지하1층만 파서 아파트 지하로 같이 연결되도록, 저희가 일정 부분 아파트 주차장을 쓰도록, 그렇게 지금 아파트 조합, 건축 조합 측하고 또 저희가 협약이 돼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럼 아파트 주차장을 공유하게 되는 건가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일정 부분만 공유하게 됩니다. 
○행정국장 한영희   이거 행정국장이 조금 추가로 말씀을 드리면요, 이거 그 심의 들어갈 때 주차관리과에서 기부체납의 명목으로 주차장들의 주차 면수를 받았었는데 맨 처음에는 100면 정도 받았다가 말씀하신 것처럼 설계 변경들이 되면서 85면 정도로 축소돼 있고요.
  지금 요새의 아파트 공법들이 예전같이 지하를 파서 하는 것보다는 전체 지하를 파서 인공대지 형태 위에 아파트를 축조하기 때문에 인공대지의 지하 공간들 속에서 기부체납인 주차장과 그다음에 저희 동 청사의 지하 공간과 주민들의 지하 공간들이 같이 설계돼 있습니다. 
  요런 부분들을 저희가 주차관리과를 통해서 고강섭 위원님한테 구체적인 자료 제출하고 전 위원님들한테도 자료 같이 제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그럼 어쨌든 국비 확보된 내용은 이제 건축비로 들어가는 부분이 되겠네요? 
  알겠습니다. 
  그러면 올해 4월에 착공을 하게 되어 있는데 그럼 착공식은 이제 별도로 계획되어 있는 게 있는지.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저희가 4월 말 정도에 착공식 할 예정입니다. 
고강섭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여기 주요업무에는 안 나와 있는데 지난번에 제가 그냥 말씀 좀 드린 부분도 있고, 우리 직원들에 대한 이제 물리적 폭력에 대해서 좀 우리가 대비하기 위해선 바디캠 구매를 그때 말씀을 해주셨는데 이건 언제부터 이제 시행이 되는 건지.
  그때 예산 때 논의가 됐던 게 각 동별로 두 대씩이라고 제가 기억을 하고 있거든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위원님, 저희가 바디캠은 이제 16개 동에 2명씩 해서 저희가 예산 편성은 돼 있고요, 저희가 2월 중에 바로 지급되도록 그렇게 준비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그 부분 많이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건 뭐 질의는 아닌데 우리 주민자치회관이 좀 어렵게 결정이 됐고 지금 16개 동이 전체가 전환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5개 동이 이제 3차 전환 동에 대해서 이제 막 시작을 하려고 하는데 조금 우리 마을협치과에서, 물론 이제 주민자치회는 자치성이 더 크기 때문에 그분들이 자발적으로, 자생적으로 이제 노력을 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첫해이다 보니 좀 우리 관에서 많이 신경을 좀 써주셔야 될 거 같습니다. 
  물론 우리 협치지원관들이 지금 나가가지고 이제 고군분투를 하고 계신데, 이제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신규 위원들이 이제 그 접한, 물론 협치학교를 통해서 배우긴 했지만 아직은 좀 주민자치회에 대한 이해도나 이런 부분이 아직 낮은 상황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좀 신경을 써 주셔가지고 우리가 성과를 좀 낼 수 있도록 우리 과에서 좀 많이 협조와 신경을 써주시기를 부탁을 좀 드리겠습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 
고강섭 위원   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제가 몇 가지 물어봐야 되겠는데, 지금 아까 고강섭 위원님이 질의를 하셨는데 우리 중화2동 동 청사가 지금 올 4월에 착공한다 그랬죠?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그래가지고 지금 보니까 한 지상 4 ∼ 5층 되는 거 같은데, 지금 이제 준공이 2024년도 10월이잖아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위원장 전경구   그런데 이거, 아니, 이거 한 5층, 지하 1층 파는데 공사가 18개월씩이나 이거 걸리는 건가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공기 18개월은, 위원님, 사실은 최소 기간입니다. 
  그 정도는 어느 동 청사든 그렇게 걸립니다, 18개월. 
○위원장 전경구   아니, 저도 건설을 좀 해봤는데, 저는 이게 뭐 아무튼 그냥 사회에서 하는 거와 관급하고 뭐 예를 들어서 양생의 문제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린다 그러는데, 18개월이라고 하는 건 너무나 좀 너무 많이 걸린다 하는 것이 제 생각이고.
  옛날에 저한테는 ’24년도 8월 달에 준공한다, 그렇게 얘기하신 거 같은데 또 2개월이 또 늘었어요? 
  그래서 제가 보기에는 이거 뭐 양생을 아무리 따지고 해도 18개월이라고 하는 거는 정말로 어마어마한, 오래 걸린다. 
  아파트 대단지도 보통 한 2년, 3년하고 공사가 끝나는데 뭐 조그마한 5층 짓는 데 18개월이 된다고 하는 건 내가 볼 땐 너무 과도한 시간이 걸린다. 
  안 그래도 우리 중화2동에서 동 청사 때문에 많은 주민들이 이제 애로사항도 있고 그러니까, 이거 뭐 빨리 속도를 내라고 하는 건 아니지만 제가 볼 때는 18개월이라는 기간이 너무나 길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 한번 유심히 좀 살펴봐달라는 이야기를 드리고요. 
  그리고 우리 중화2동에 지금 마을활력소 관리자가 이번에 누구로 특정인으로 어떻게, 뽑으셨나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이번에 이제 공간지기가 새로 선정이 됐는데요, 태릉시장 상인회로 결정이 됐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아니, 활력소 관리자 말이에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공간지기가. 
  저희 공간지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태릉시장 누구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태릉시장 상인회에서 신청한 곳으로 저희가 선정이 됐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아니, 난 이해를 못 하겠는데, 거기 옛날에 지금 활력소 이제 관리하시는 분 있잖아요. 
  우리 저번에, 우리 관리자가 최○○ 씨로 알고 있는데, 제가 그걸 묻는 건데.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그거 최○○ 씨는 희망다락이라는 단체를 구성해서 들어오신 분이고 지금은 태릉시장 상인회란 단체명으로 들어온 그런 공간지기가 올해부터는 이제 공간지기로 활동할 예정입니다. 
  그 구성에 대해서는, 혹시 궁금하신 게 이제 구성 인력이 궁금하시다면 저희가 따로 위원장님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아무튼 알겠고요, 그리고 아까 자치회에 대해서도 저도 사실은 많은 이제 논란이 있고 그러니까, 제가 작년에 그 예산 문제에 대해서도 각 동에다가, 각 동에 이제 2,000만 원씩이라는 사업비를 들여가지고 사업을 하는 거에 대해서 여러 가지 또 찬반도 많고 하지만 제가 올해는 그에 대해서 정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한번 정말로 이 사업을 해야 될 사업인가, 정말 우리가 항상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하시고요.
  정말로 이거는 해야 될 사업이다 하고 하는 사업을 좀 추진하기를 제가 개인적으로 부탁드립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마을협치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교육지원과 소관 
  다음은 교육지원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지원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안녕하십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노명입니다. 
  중랑구의 발전과 구민의 안녕을 위하여 불철주야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주고 계시는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 한 분 한 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2023년도 교육지원과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기에 앞서 교육지원과 소속 담당팀장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기획팀장 김진민입니다. 
  혁신교육팀장 이동욱입니다. 
  학교지원팀장 우태희입니다. 
  평생교육팀장 소은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방정환교육지원센터장 송석재입니다.
  이상으로 담당팀장 소개를 마치고 2023년도 교육지원과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3년도) - 교육지원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드린 2023년도 주요업무 사업에 대해서 저희 교육지원과에서는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번 의회 심의회에서 나온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들의 고견을 업무에 충분히 반영하여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교육지원과 주요업무현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지원과 소관 2033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미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미애 위원   네, 김미애 위원입니다.
  교육경비 100억 시대, 중랑구 자랑이 되었습니다.
  교육지원과 직원 여러분 모두 수고가 많으십니다.
  감사드립니다.
  2쪽에 보면요, 제2방정환교지원육센터 건립에 기존 건축물 철거공사가 ’23년 8월부터로 되어 있는데요, 방금 마을협치과로부터 면목7동 이전이 3월 중으로 이전이 된다고 들었어요.
  그러면 이전되고 바로 공사를 시작할 수는 없는 건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교육지원과장 박노명입니다.
  김미애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저희가 건축과 마찬가지로 철거에도 공모를 통해서 철거업체를 선정하게 되어 있고요, 그 작업을 위해서 서울시 공공건축위원회에 심사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심사결과가 1월 20일 날 심사를 받았고요, 그 결과가 나오면 철거공모를 통해서 조금 철거 공사를 준비하는데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최대한 저희가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 공사 전에 전체적으로 펜스를 쳐서 안전을 확보한 상태에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철거 공사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 대한 관심도도 아주 높고 가능하면 좀 조속히 이루어 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3월 이전대로 시간이 된다면 8월 이전에라도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 때문에 질의를 드렸습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그렇게 최선을 다해서 최대한 빨리 기존 건물을 철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다음 3족에 보면요, 천문과학관 건립인데요, 주민분들이나 학부모들이 굉장히 관심이 높아요.
  그래서 이게 현재 건립 될 예정인 땅이 서울시 땅으로 알고 있는데 그러면 그런 부분들은 어떻게 협의가 되어서 진행이 되나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김미애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저희가 건립을 추진 중인 용마폭포공원 내 어린이놀이터 부지는 시유지입니다.
  서울시 공원조성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토지이면서요, 저희가 작년에 이미 서울시 공원조성과를 두 분 방문했고요, 그다음에 또 북부공원여가센터 그다음에 서울시 재산관리과를 방문해서 토지교환의 방식에 대해서 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마침 저희 중랑캠핑숲 안에 캠핑숲도 서울시 시유지공원인데 마침 그 캠핑숲 안에 저희 구유지가 3필지가 있습니다.
  그 구유지하고 그다음에 토지교환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미애 위원   그러면 서울시 땅과 중랑구의 땅이 교환되어서 원활하게 진행되는 데 문제가 없는 거죠?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서울시하고 충분하게 협의를 통했고요, 그다음에 서울시에서도 중랑구 천문과학관의 필요성과 주민들의 필요에 대한 수요를 알기 때문에 시에서도 무리 없이 추진될 수 있다고 담당과장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중랑구 주민들이 관심도가 높은 것만큼 차질이 없도록 애써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4쪽에 동진학교에 대한 부분인데요, 동진학교 예정 자리에 현수막이 많이 걸려있어요.
  건립 반대에 대한 그런 현수막인데, 현재 상황이 어떤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김미애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동진학교 건립에 대한 사업은 현재 중랑구 도시계획위원회에 학교로의 도시계획시설 변경 요청이 들어와 있습니다.
  그래서 학교로 중랑구 도시계획위원회에서 2월 초에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로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고, 4월 달이 되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를 통해서 학교 용지로의 변경 결정이 됩니다.
  그러면 그 이후에 올해 하반기부터 토지보상이 서울시교육청을 통해서 보상계획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현재 말씀하신 반대현수막들은 사실은 토지소유주분들이 게첨한 현수막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계속적으로 현수막 철거를 요청드리고 있고요, 아마 이번 주 내로 철거할 계획입니다. 
김미애 위원   그러면 민원에 대한 대책으로써 특별한 문제가 없는 건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김미애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민원인의 요구사항은 어쨌든 토지보상비의 적정한 보상금액을 요구를 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저희가 공유재산관리법에 따르면 토지주가 선정한 감정평가사와 그다음에 관할기관 서울시교육청, 중랑구청에서 선정한 감정평가사가 평가한 금액을 가지고 산술평균으로 토지보상금을 책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희 구에서는 어쨌든간에 토지보상금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계획된 것만큼 건립에 문제가 없도록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네, 전유정 위원님.
전유정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유정 위원입니다.
  우리 구 교육 발전을 위해 늘 힘써 주시는 교육지원과 박노명 과장님을 비롯한 직원분들께 감사인사 드리고요, 올 한 해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는 예전에 제가 질의했었던 부분에 대해서 좀 다시 한번 질의를 드리려고요.
  이번에 서울미래교육지구로 사업이 전환됐다고 했는데 이게 자동전환이 된 건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교육지원과장 박노명입니다.
  전유정 위원님 질의에 답벼드리겠습니다.
  자동전환은 아니고요, 서울시교육청에서 수요조사를 했었고요, 저희는 지난 1월 12일 날 서울시교육청에 서울미래교육 지정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현재 확인결과 24개 구가 서울미래교육지구로 신청을 했다는 확인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한 개 구도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신청을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아마 2월쯤 되면 서울미래교육지구 지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유정 위원   아직 확정은 아닌 건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아직 확정은 아닙니다. 
  저희 신청만 한 상태입니다. 
전유정 위원   그러면 25개 구가 다 신청을 했다라는 것으로 보고 몇 개 구가 확정이 되는 거죠?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전체 신청이 되면 서울시교육청에서는 25개 구 사업을 같이 할 계획으로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교육부 주관 미래교육지구 선정하는 것도 있었는데 혹시 알고 계셨나요, 과장님?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전유정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교육부에서 들어온 미래교육지구에 대한 것은 제가 확인을 못했습니다. 
  저희가 하고 있는 것은 서울시교육청에서 준비하고 있는 서울미래교육지구에 대한 사업 신청이었습니다. 
전유정 위원   제가 예전에 망우본동에 특히 학교가 많아서 그쪽을 교육특화거리로 지정을 하는 방안을 좀 찾아봐달라고 부탁을 한 두 번 정도 드렸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이번에 교육부에서 미래교육지구 공모사업이 있었는데 저희는 아예 신청을 안 했었던 건가 보네요, 그러면?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전유정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부분은 아직까지 확인을 못했습니다, 저희가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이미 기간은 다 끝났고요, 제가 질의드렸던 게 두 번 정도 됐는데도 이런 부분을 좀 더 확인을 해 주셔서 선정이 되었다면 말씀드렸던 특화거리가 미래교육지구로 선정이 돼서 좀 더 빠르게 진행이 되었을 거라고 생각이 돼서 아쉬운 마음을 과장님께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나중에 이런 사업이 있으면 좀 빠르게 공모사업 저희도 신청을 해서 할 수 있는 걸로 좀 꾸준히 신경을 써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알겠습니다.
  제가 미처 그걸 몰랐습니다.
  알았으면 저희가 확인해 봤을 텐데, 앞으로는 그런 게 있으면 저희가 적극적으로 신청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얘기를 많이 해 주세요.
  여기 학교가 많이 몰려있는데 뭐 어떠한 지원이 없냐라고 얘기를 많이 해 주셔서 과장님께서도 계속 신경을 써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를 드리고요.
  그리고 저희 계속 교육경비 관련해서 집행하고 관리 철저히 해 달라고 말씀드렸었어요, 이 부분도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고 교육경비가 잘 집행이 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알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네, 한성수 위원님.
한성수 위원   네, 한성수 위원입니다.
  우리 교육지원과에서 참 업무영역이 굉장히 많은 것 같습니다. 
  방정환센터 비롯해가지고 사업계획도 많고 상당히 고생들이 진짜 많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수고 많이 하십니다. 
  7쪽 한번 보시겠습니다. 
  학교 교육경비 지원에서 일단 획기적인 100억 예산이 올해 집행이 돼 있었는데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중랑구에서 아주 의미 있는 경비라고 생각합니다. 
  25개 자치구 중에서 강남 다음에 두 번째로 많은 성과를 가져온 것 같은데요, 예산상에서. 
  이게 지금 분야가, 100억 분야가 학력신장하고 교육시설 환경개선이죠? 
  전부 다 5대 5로 똑같습니까, 50억 50억?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교육지원과장 박노명입니다.
  한성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전체적인 계획에는 학력신장에 50억, 그다음에 환경개선에 50억 그렇게 편성을 한 상황입니다. 
한성수 위원   작년에도 비중이 똑같은 걸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맞습니다. 
  작년에는 40억, 40억 그렇게 준비했었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면 집행한 결과는 작년에, 집행한 결과는 어떻게 됐어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집행결과도 저희가 당초에 계획했던 금액과 비슷한 상태로 집행됐습니다. 
  저희가 정확하게는 내용을 뽑아봐야 되는데요, 
한성수 위원   아직 결과는 안 나왔나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지금 저희가 3월 달 정산을 저희가 2월까지 학교에서 집행을 하고 3월 달에 결과보고서를 받게 돼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그래서 지원 절차 프로세스를 보게 되면 일단 각 학교하고 여기 보면 유치원도 31개 있네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맞습니다. 
한성수 위원   여기에서 신청을 받는 걸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맞습니다.
  학교별로 저희가 현재 학력신장 분야에 대해서, 그러니까 기초학력 증진사업 등을 포함한 학력증진사업에 대한 학교의 슈요를 받고 있고요, 그 작업이 지금 받아서 정리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환경개선은 좀 늦지요, 봄에 정도 이렇게?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환경개선은 저희가 3월쯤 해서 3월 초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렇게 해서 만약에 전부 다 짜인다, 금액이 50억에.
  짜이면 그다음에는 집행을 심의회에서 확정이 됐다, 집행을 우리 구청에서 하죠?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학교로 교부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게 현금으로 일시에 다 나가는 겁니까 아니면 분할로 파샬(partial)로 해서 조금씩 조금씩 주는 겁니까?
  공사할 때마다 주는 겁니까, 어떤 방식으로 나가고 있습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공사비 같은 경우는 저희가 학교에서 심의회를 통과한 금액을 1억이 통과됐으면 1억을 한꺼번에 교부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공사 말고 학력신장 같은 경우는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학력신장 같은 경우는 보통 학교별로 5개 내지 6개 정도 사업을 지금 신청을 하고 있고요, 사업 신청이 들어오면 학교별로 사업을 진행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어떤 학교들은 3월부터  5월까지 A라는 사업을 하고 그다음에 또 2학기 때 하는 그거에 맞춰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신청 들어온 기간에 맞춰갖고 초에 일괄적으로 금액을 다 집행합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맞습니다. 
  학교에 조금 더 자율성을 주기 위해서 그렇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나중에 결과에 따른 심사 뭔가 좀 영수증이라든가 이런 거 맞춰보는 그런 회계처리에 대한 감사 내지는 이런 걸 어떤 방식으로 하지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한성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먼저 학교 교육경비를 지원하기 전에 교육의 필요성이라든지 그다음에 예산의 상황을 먼저 사전 검토한 후 심의위원회를 통해서 저희가 정확한 금액을 산정하고요, 그다음에 교부 후에 집행이 되면 저희가 작년까지는 1년에 한 번 정도로 집행결과를 받았었는데요, 올해부터는 위원님들의 말씀을 저희가 반영해서 사업이 끝날 때마다 사업별로 정산을 받기로 그렇게 개정한 상황입니다.
  그렇게 학교에 안내를 보냈습니다.
  사업이 끝나면 바로바로 정산받도록 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그런 점이 우려가 돼가지고 우리 구의회에서 의원들이 한꺼번에 전부 다 와가지고 심사 내지는 어떤 회계처리 결과를 분석하거나 그렇게 하기가 쉽지가 않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때그때 끝날 때마다 어느 정도 일정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때그때마다 바로 자세하게 검사 내지는 실사하는 게 맞지 않겠는가, 그런 우려에서 말씀을 드린 거고요, 지금은 뭐 업무개선 시켰다니까 다행인 것 같고 늦었지만.
  잘 좀 집행이 잘 되고 있는지 체크를, 확인을 잘 부탁드립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철저하게 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마지막으로 제가…….
  그냥 이거 뭐 제가 질문드리는 건 아니고 그냥 참고사항으로 하시라고.
  작년에 교육예산 아까 교육경비 우리 한성수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 100억에 대해서 중랑구에서 사실은 여러 가지 말이 많은데 아무튼 예산은 서울시에서 두 번째다, 그런데 학력 그런 거에 대해서는 좀 각별히 신경을 써달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내년에는 그렇게 무조건 상징적인 예산을 준다, 그런 거는 제가 단언하건대 그런 일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드리고요.
  아무튼 실질적으로 제가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기초학력 저하에 대한 것도 꼭 정말로 한번 우리 과장님이 각별한 신경을 좀 써달라는 당부를 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이것으로 교육지원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문화관광과 소관 
○위원장 전경구   네, 다음은 문화관광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안녕하십니까? 
  문화관광과장 최광수입니다. 
  먼저 구정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시고 지역문화 진흥에 앞장서 주시는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문화관광과 업무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내년에도, 아, 금년에도 문화관광과 직원들이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도록 진심 어린 조언과 아낌없는 지도 편달을 부탁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문화관광과 담당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성민 문화관광팀장입니다. 
  김은숙 문화공연팀장입니다. 
  임정득 도서관팀장은 일신상 부득이한 사유로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이어서 배부해 드린 자료에 의거 2023년 문화관광과 주요업무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3년도) - 문화관광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3년 문화관광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문화관광과 전 직원은 위원님들의 고견을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구민의 문화복지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문화관광과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문화관광과 소관 2023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 김미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미애 위원   김미애 위원입니다. 
  4쪽에 보면 신내3택지 영구저류지 공공도서관 건립 추진 내용이 있어서요, 지금 추진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김미애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신내3택지 영구저류지 공공도서관은 작년 10월 서울시 투자심사에서 승인을 받았고요, 금년에 지금 설계공모를 통해서 설계하고 내년부터 지금 진행할 예정입니다. 
김미애 위원   ’23년 3월 설계공모와 설계용역이 이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부분에 차질이 없을까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예정대로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잘 부탁드립니다. 
  9쪽에 중랑문화재단 운영 지원에서 보면요, 이제 장미축제가 올해는 문화재단에서 하게 되는 거죠?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문화재단이 주관이 돼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김미애 위원   네, 이제 대규모, 코로나 사태가 이제 진정되면서 올해는 대규모로 진행이 될 것 같아요. 
  그런데 많은 준비가 필요해 보이고, 또한 이제 안전에 대한 이태원 사건 문제도 있었고 하니까 안전에 대한 대책과 또 문화관광과에서 했던 부분을 문화재단에서 이제 이번에 그렇게 하게 되면 전체적인 조율을 문화관광과에서 미리 점검을 해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상황을 좀 질의드리는 거예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지금 2023년 서울장미축제는 그동안 2020년부터 코로나 때문에 지금 많이 축소되거나 온라인으로 진행을 했었는데요, 저희가 2018년, 2019년처럼 2023년에도 지금 규모를 좀 확대해서 예전처럼 그렇게 지금 진행할 예정이고요.
  현재 중랑문화재단에서 지금 서울장미축제 부분에 대해서 지금 기획 중에 있습니다. 
  기획이 완료되는 대로 저희가 보고회를 갖도록 그렇게 진행하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재단에서 하는 것이지만 문화관광과에서 전체적인 조율과 상황을 잘 체크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알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네, 전유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전유정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유정 위원입니다. 
  우리 구 지역문화 발전을 위해 힘써주시는 우리 문화관광과 최광수 과장님을 비롯하여 직원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요, 올 한 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저는 한 가지만 좀 질의를 드릴려고 해요.
  제가 스마트도서관을 한번 이용해보려고 지하철역을 몇 군데를 갔었는데, 혹시 같은 책이 몇 권이 들어 있는 시스템인 건가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전유정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스마트도서관은 저희가 현재 지하철 역사에 6개소가 지금 설치가 되어 있는데요, 거기에서는 대출과 반납이 지금 같이 이루어지도록 돼 있습니다. 
  지금 같은 책이 들어 있는 경우는 아니고요, 그러니까 반납과, 대출하는 과정에서 아마 중복이 돼 있는 부분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제가 질의드렸던 부분은 한 권의 책이 여러 권이 들어 있는 건지, 아니면 무조건 한 권씩만 들어 있는 건지를 질문을 드린 거고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저도 지금 그 부분에 대한 것은 정확히 파악을 못 했는데요, 다시 한번 파악해서 향후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이 질문을 왜 드렸냐면 만약에 한 권의 책이 한 권씩만 들어 있다라고 하면 이용률이 굉장히 떨어지더라고요.
  대여를 한 책이 아무것도 없었다라는 게 돼 버리니까, 이제 그 부분 한번 확인 부탁드리고요.
  이게 잘 알려지지가 않았어요.
  지하철 역사에 있다고 해도 관심 있게 보는 사람들이 좀 더 많아져야 될 텐데 홍보를 어떻게 계획을 하고 계신지.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저희가 지금 이제 스마트도서관은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서 저희가 지하철 역사에 설치를 한 부분이고요.
  저희가 주민들께서, 특히 이제 출퇴근하는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서 더욱 홍보에 심혈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활성화를 위해서 현재 중화역에 지금 상호대차가 지금 한 군데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향후에 이용도라든가 이런 걸 감안해서 상호대차를 확대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제가 우연히 기다릴 일이 있어서 여기서 이제 한 15분 정도 이제 상황을 봤는데 아무도 이용을 하지 않았고 한 권의 책도 대여가 되지 않았다라는 점이 조금 아쉬웠던 부분이고요. 
  다른 지하철 역사들도 좀 비슷한 수준인 거 같아서, 이왕 운영하는 거 좀 더 잘 활성화되는 게 좋지 않겠나 싶어서 질의를 드렸던 부분이에요. 
  그런데 이 스마트도서관 이용을 하려면 무슨 회원가입을 해야 되나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회원가입을 해야 됩니다. 
전유정 위원   아예 없는 사람들은 이제 시스템을 이용을 해보려고 하지만 회원가입을 해야 되기 때문에 그 자리에서 진행이 안 되는 부분도 있어서 이걸 어떻게 좀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그 자리에서 어떻게 인증을 해서 회원가입을 할 수 있다든지, 이런 식으로 좀 개선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을 하고 계신가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지금 현재 스마트도서관은 대출과 반납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요, 현재 회원가입으로 해서 지금 운영을 하고 있고요. 
  지금 새로이 나오는 기계들은 신분증만으로도 가능한 기계들이 있는데요, 그것도 저희 시스템을 변경할 수 있는지 저희도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저도 한번 빌려서 보고 싶었는데 그 자리에서 회원가입이 안 돼서 그냥 갔거든요.
  이런 것도 한 번씩 확인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네, 한성수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한성수 위원   네, 한성수 위원입니다. 
  중랑구 문화예술창달에 많은 힘을 쓰시고 또 힘을 쓰고 있으시는 우리 문화관광과장님 이하 직원분들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많이 또 하고 계시고 지금.
  10쪽 한번 보시겠습니다. 
  문화재단이나 시설관리공단은 이제 대표들이 와서 업무보고를 하기 때문에 별도로 또 얘기할 기회가 있는데 중랑문화원은 지금 별도로 누가 와서 얘기를 안 하거든요, 뭐가 없기 때문에.
  우리 해당 과에다 이제 얘기를, 질의를 해야 되는데, 지금 작년에, 그러니까 올해 예산이죠. 
  올해 예산 편성할 때 중랑문화원 사무국장 말고 직원 한 명을 채용한다고 해서 예산이 좀 증액이 된 걸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한성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작년 연말에, 작년 12월 1일 자로 상근부원장이 지금 채용이 돼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일반 직원이 아니고 상근부원장이, 부원장이 채용된 겁니까?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럼 올해 예산 한 명 증액한 예산이, 인건비 예산이 부원장 예산입니까? 
  실무자 예산으로 알고 있는데 본 위원이 잘못 알고 있는 건가요, 그럼?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지금 중랑문화원은요, 작년 12월 1일 날 부원장이 한 명이 채용이 돼 있고요, 그다음에 임원으로 지금 채용이 돼 있고, 그다음에 직원 한 명도 채용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총 2명이 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니까 실제로 실무하는 직원이 채용이 되는 거죠?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아직 채용은 안 돼 있고요, 올해, 지금?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한성수 위원   채용할 계획이었었는데 아직 올해 채용이 안 된 거 아니에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한성수 위원   언제 채용 예정입니까?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지금 빨리 채용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면 문화원 상근부원장은 사무국장이 있는데 상근부원장을 채용을 해갖고, 임용을 해갖고 그쪽에도 그러면 어떻게 이 보수가 나가는 겁니까?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상근부원장은 보수가 나갑니다. 
한성수 위원   이거는 그러면 작년에, 이 건은 작년에 그럼 채용이 됐다는 얘기신데, 이게 전례 없는 그런 내용 같은데요, 왜 갑자기 상근 부원장이 채용이 된 건가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지금 저희 중랑문화원은 이제 회원관리라든가 아니면 이제 각종 공모사업이라든가, 이런 거를 지금 추진을 해서 사업을 진행, 그러니까 저희가 구비로 확보하는 사업과 그다음에 이제 각 그 부분에 있어서 회원 관리와 그다음에 공모사업 부분을 지금 총괄을 해야 되는데 현재까지는 그런 인원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상근부원장 체계로 해서 지금 중랑문화원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지금 채용이 됐습니다. 
한성수 위원   문화원의 부원장급들은 많이 있죠. 
  부원장은 많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일단 상근부원장이 채용이 돼갖고 공모사업을 관리한다거나, 회원관리를 한다, 그거는 조금 뭐 안 맞는 거 같은데요, 일단은요.
  그런 스펙을 관리할 정도의 고급 인력이라든가, 부원장 하면 그건 상당히 직위가 높은 걸로, 사무국장 위일 거 아닙니까, 그렇죠?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그렇습니다.
  임원입니다. 
한성수 위원   좀 이게 그럼 작년에 채용 됐으면 재작년에 그 예산이 반영이 된 겁니까, 아니면 추경에서 뭐 한 건가요, 직원 인건비가?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지금 작년에 채용이 된 것은 작년에 코로나로 인해서 지금 활동이, 그러니까 직원이 근무를 하다가 나가신 분이 계십니다. 
  인력운영비 남는 그 잔액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한성수 위원   아, 퇴직한 직원의 그 잔액으로?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한성수 위원   그러면 지금 상근부원장이 계속 똑같이 올 들어와서 근무하고 있어요? 
  인건비가 나갑니까, 상근부원장도?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대략 한 연봉으로 치면 어느 정도 금액이 나갑니까, 상근부원장이?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지금 저희가 그때 이사회에서 통과된 금액이 한 4,800만 원 정도로 지금 알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뭐 일단 작은 금액은 아니네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한성수 위원   본 위원이 중랑구민회관 그 쪽의 책임자를 한 10년 가까이 했기 때문에 문화원의 어떤 입출금이라든가, 또 어떤 그런 회계문제라든가 그런 것도 책자가 문화원 이사회 할 때 나옵니다. 
  그래서 그거를 이제 몇 번 드려 본 적이 있는데 상근부원장 제도는 진짜 너무 좀 획기적인 놀라운 일인데요. 
  일단은 그건 그렇게 하고, 그러면 지금 구청에서 계속 1명이 문화원에 파견이 나가 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그 직원은 구청으로 원대복귀를 하고 지금 그 실무자 직원을 뽑는 겁니까, 어떻게 되는 거예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현재 저희 문화관광과 직원 한 명이 계속해서 지금 거기서 상주해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파견도 나와 있고,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한성수 위원   또 실무자도 채용도 하고,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상근부원장도 있고.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한성수 위원   사회복무요원은 없습니까, 혹시?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사회복무요원도 지금 한 명 나가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왜 자꾸 이런 깊이 있게 얘기가 들어 가냐 하면요, 지금 여태까지 문화원 운영이, 일단 구청 파견 직원하고 사무국장하고 그다음에 사회복무요원 이렇게 이제 해서 충분히 꾸려나갈 수 있는 그런 체제를 유지해왔는데, 더더군다나 문화재단이 생김으로 인해갖고 일부 문화원 쪽에서 관리했던 거, 물론 많이 틀립니다. 
  설치도 이제 여기는 「지방문화원진흥법」의 박정희 대통령 때 있었던 그런 법으로 가고 문화재단은 또 다른 설립, 그 법의 근거가 다르긴 다르지만 어쨌든 문화원의 일정 부분 업무가 재단 쪽으로 좀 간 업무도, 이관된 업무도 있을 것 같고 그런데, 업무가 줄면 줄었지, 지금 문화원에 있던 수강생들 있지 않습니까?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한성수 위원   그 수강교실도 많이 지금 축소가 된 걸로 알고 있어요, 지금요.
  코로나 이런 거 2년간 동안 안 해 놓으니까 수강생 회원도 많이 줄은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업무가 줄면 줄었지, 늘지는 않은 걸로 지금 판단이 되는데, 인원만 늘어났다. 
  이게 뭔가 좀 앞뒤가 안 맞는 거 같은 그런 생각이 들어서, 심층 좀 한번 그럼 분석해 볼 필요가 있지 않겠나요, 그 인건비 문제에 대해서, 문화원에?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중랑문화원이 지금 이제 사무국장 1명과 직원 3명으로 지금 구성이 돼서 지금 운영이 돼왔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지금 더욱더 많은 문화사업을 지금 진행을 할 수가 없어서 지금 상근부원장으로 채용을 해서 문화원을 더욱더 활성화 시킨다는 목적으로 상근부원장을 지금 채용을 하게 된 겁니다. 
  특히 이제 상근부원장이 지금 해줘야 될 역할이 지금 회원관리도 있겠지만 지금 외부의 공모사업, 그러니까 가령 예를 들어서 강릉문화원 같은 경우가 지금 외부 공모사업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지금 현재 거기는 인원이 20명 조금 못미처서 직원이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가 지금 연간 공모사업으로 한 80억 정도를 지금 문화재청이라든가 아니면 지방문화원, 한국문화원, 이런 쪽에서 지금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작년에 결정을 했던 것은 중랑문화원이 보다 더 확대가 되고 활성화가 돼야 된다는 차원에서 상근부원장을 운영을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아까 말씀하신 대로 지금 우리 중랑문화원은 부원장이 한 분 계십니다. 
  그러니까 이사님들은 여러 분 계시지만 부원장은 한 분이시고, 그다음에 상근부원장이 이제 한 명이고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 숫자는 제가 좀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고요. 
  그럼 결국은 이제 결론 얘기는 문화원의 지금 사업 영역이 상당이 작았던 걸로 알고 있어요.
  크게 확대를 못 하고 그러다가 이제 이렇게 좀 자꾸 위축되는, 축소되는 그런 어떤 현상이 있는데, 일단 파이를 한번 키워보겠다, 여러 가지, 문화원에 대한?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사실 중랑문화원이 최초부터, 전에부터 나와 있는 어떤 이런 것은 사실 초창기에는 사업이 크고 여러 가지가 영역이 많았던 모양인데 지금 많이 축소된 것은 맞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걸 한번 시장을 넓혀갖고 어떤 파이를 키워봐서 한 번 더 활성화 시켜보겠다, 그런 차원에서 들어갔다, 이런 말씀입니까?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면 그 기간은 공모사업 뭐 갖고 온, 많이 갖고 온다든가, 이런 기간은 한 어느 정도로 잡고 계세요? 
  무작정 계속 수년 동안은, 앞으로 미리 수년 동안 사업영역 키운다고 말만 하고 별로 성과는 못 내고 이렇게 되면 결국은 인건비 낭비고 구민 세금 낭비고 이런 결과가 나올 텐데, 혹시 기간을 연도별로 잡아놓은 그게 있습니까, 목표가?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지금 상근부원장은 현재는 2년으로 되어 있고요. 
한성수 위원   네.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그다음에 향후에 연임할 수 있도록 규정이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아니, 임기가 문제가 아니고.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한성수 위원   이게 어쨌든 성장, 이거를 해야 되잖아요, 성과를 내야 되잖아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한성수 위원   사람은 지금 부원장 자리 해서 인건비가 연 4,800만 원씩 나가는데, 그거를 효과 분석을 해갖고 뭐 단기간에 되진 않겠지만 2년이고 3년이고 연도별로 뭔가 목표에 대한 관리를 해야 될 거 아닙니까? 
  그렇게 해서라도 만약에 결과가 안 나온다 그래도, 그러니까 실제로 시장은 확대가 안 되는데 사람만 거기 자리만 마련했다, 이런 사태가 나올 수도 있는 건데, 그거에 대한 방향이라든가 이런 걸 어느 정도 갖고 있어야 될 거 아니에요, 우리 문화관광과에서는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실질적으로 성과가 없다면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지금 다시 고려해 볼 생각입니다. 
한성수 위원   그래서 그거를, 연도별로 목표를 좀 가지고 계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그래갖고 그게 만약에 달성이 안 됐다, 안 된 원인이 뭔지, 또 계속해서 이런 식으로 이제 목표가 달성되지 않는다 그러면 그때 무작정 길게 가지 말고 딱 달성 연도별로 해갖고 안 되면 드롭시켜야 되는 거, 그런 거 같습니다.
  계속 유지할 수는 없잖아요, 똑같은 사업이 있는데.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한성수 위원   그렇죠? 
  그거 좀 연구하셔갖고 연도별도 계획을 잡아갖고 성과 달성이 안 됐다면 그건 그때 다시 한번 판단을 해보시라, 이런 조언입니다.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알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건 제가 우리 한성수 위원님께서 질의하셨는데 거기서 하나만 덧붙여서, 지금 부위원장이 지금 아까 말씀 중에 한 분 계신다 그랬죠?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그러면 지금, 그게 이제 정관 중에 만약에, 이거는 제가 만약을 이야기하는데, 만약에 문화원장님이 개인사정으로 인해서 만약에 문화원장을 관둔다고 하면 그게 원래 이제 부위원장이 원장이 되는 거 아닌가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정관상으로는 지금 조금 전에 말씀하신 것처럼 유고 시에는 이제 부위원장님이 그 역할을 해주셔야 되고요. 
  그다음에는 이제 이사회에서 선거에 의해서 원장님을 새로 선출해야 되는 겁니다. 
○위원장 전경구   그 이사회에서?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네. 
○위원장 전경구   그러면 이제 부위원장님께서 자기가 뭐 원장직을 한다면 당연히 부위원장이 원장 하는 게 원래 맞는 거 아닌가요?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선거에 의해서 지금 선출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문화관광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한 10분간 정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56분 회의중지)

(16시12분 계속회의)

○위원장 전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2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0 망우리공원과 소관 
  이어서 망우리공원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망우리공원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안녕하십니까?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입니다. 
  평소 지역발전과 구민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시는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망우리공원과 소속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망우리공원정책팀장 조천양입니다. 
  망우리공원시설팀장 정주희입니다. 
  망우리공원운영팀장 장현정입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망우리공원과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3년도) - 망우리공원과 소관

(부록에 실음)


  저희 망우리공원과 전 직원들은 위원님들의 말씀을 주의 깊게 경청하여 업무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으며, 근현대사의 보고이자 중랑구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망우역사문화공원을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역사공원으로 잘 가꿔 나가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망우리공원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망우리공원과 소관 2023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 김미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미애 위원   네, 김미애 위원입니다. 
  새로운 랜드마크로 급부상하고 있는 망우리공원과 망우역사문화공원, 응원합니다. 
  제가 최근에 가족여행 전문가 어느 분이 쓰신 글을 읽었는데요. 
  중랑구 특징이 대도시 서울에서 울창한 나무숲과 숲 산책로를 많이 보유하고 있고, 또 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에 유익한 문화교육시설이 많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소개하는 글을 읽었어요. 
  또 유 퀴즈 온 더 블록 유홍준 교수 방송 이후 더욱 망우역사문화공원에 대한 관심과 홍보가 참 많이 되고 있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고, 또 망우카페가 뷰 맛집으로도 소개가 되고 있어서 참 흐뭇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걱정스러운 부분이 중랑구의 주민으로서 주차장 문제가 가장 심각하구나라는 거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질의드릴 것은 주차장사업의 지금 추진상황이 어떤지 먼저 질의드릴게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김미애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망우리공원과장입니다. 
  주차장은 지금 작년 11월까지 저희가 실시설계 용역을 마쳤고요, 12월에 공사발주를 했습니다.
  공사발주를 했고, 그다음에 12월부터 1월 달까지 서울시 공원 심의가 필요합니다. 
  지금 계속 협의 중이고요, 2월 달에 서울시 도시공원 심의를 마치고 바로 착공에 들어갈 거고요, 4월 7일 날 지금 준공 예정으로 있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저희가 랜드마크라고 하면서도 오시는 분들을 수용할 수 있는 한계가 너무 안타까운 현실인데, 저희가 식당을 하나 가더라도 주차장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곳은 참 꺼려지고 어려운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이 주차장 사업이 추진상황이 좀 조속히 제대로 될 수 있도록 추진 좀 부탁드리고요.
  데크길은 추진상황이 또 어떤가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무장애길 말씀하시는 겁니까? 
김미애 위원   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무장애길은 작년 12월에 저희가 특별교부금 16억을 확보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실시설계용역 중이고요, 올 12월까지는 완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올 12월까지.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김미애 위원   그러면 이제 봉수대공원 데크길 이후로 또 저희가 무장애길, 동행길이라고 저희는 지금 표현하고 있는데,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김미애 위원   이곳도 많은 사람들이 더 다닐 수 있는 곳이 되겠구나라는 기대가 큽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멋진 명소로 조성하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마지막으로 지금 상황에 주차장이 어려운 상황인데 완공이 될 때까지 저희 셔틀버스 운행에 대한 어떤 계획은 없으신지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계획이 있습니다. 
  지금 저희 제정 조례에 셔틀버스 운영에 대한 근거를 실었고요, 주차장이 완공이 되면 셔틀버스를 운영하려고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김미애 위원   그 계획을 간략하게 알 수 있을까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지금 버스를 임차해서 양원역에서요, 주차장 제1ㆍ2주차장에서 망우공간까지 운영하는 코스를 지금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미애 위원   아, 양원역에서 망우역사공원까지.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좋은 생각이고요, 셔틀버스라도 좀 조속히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희 랜드마크이고 또 뷰 맛집으로도 소개되는 망우카페가 좀 더 활성화되고 중랑구의 자랑으로써 저희가 방정환센터, 또 아트갤러리 이후로 또 이 망우역사문화공원이 중랑구를 대표하는 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망우리공원과 잘 부탁드립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네, 한성수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한성수 위원   네, 한성수 위원입니다. 
  중랑구의 참 소중한 문화자산인 우리 망우역사문화공원 관리하시는 우리 망우리공원과에 상당한 응원을 보냅니다. 
  수고가 많으시고요. 
  2쪽에 보시면 BI를 작년에 개발했다고 하는 데 기관의 어떤 이미지 통합 작업이죠, 브랜드 아이덴티티? 
  그게 지금 본 위원이 기억이 안 나서 그러는 데 BI가 어떻게, 어떤 형식으로 로고가 어떻게 돼 있는 건지, 혹시 지금 갖고 계신 거 있나요? 
  없으면 뭐 나중에 따로 보내주셔도 되고. 
  기억이 안 나, 생각이 안 나갖고.
  BI가 어떻게 통일된 겁니까?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저희 자료에는 있는데, 잠깐…….
한성수 위원   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이겁니다. 
한성수 위원   아, 그거.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한성수 위원   그거 뭐 봤죠.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이건 이제 망우공간을 의미를 하고요.
한성수 위원   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이거는 이제는 일출, 해를 의미를 하고 이건 이제 산길을 의미를 합니다. 
  모두 하나의 선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그게 BI군요.
  그래요, 하여튼간에 지금 근현대사 애국지사분들하고 문화예술인들이 많이 잠들어 있는 그런 아주 소중한 문화자산인데, 지금 업무가 좀 많이 있는 거 같아요, 거기도, 우리 망우리공원과도.
  그래서 잘 좀, 지금도 열심히 해서 잘 성과를 내고 있지만 잘 좀 되시기를 바라면서, 아까 동료 위원이 질문했는데 그게 4월 초에 전부 다 주차장이 완공이 된다 그랬습니까?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4월 7일 날 준공 예정입니다. 
한성수 위원   네, 본 위원이 지역의 지역구를 돌다 보면 그 얘기를 꼭 한두 명이 물어봅니다. 
  그때 제가 토요일 날인가 아마 전화도 한번 드린 적이 있는 거 같은데, 우리 과장님한테. 
  언제 완공돼갖고 주차장에 차를 대고 올라갈 수 있는가, 많이들 기다리고 있는 거 같으니까 제때 잘 주차장이 오픈될 수 있도록 그렇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꼭 그렇게 해갖고 잘 좀 진행되게끔 그렇게 좀 처리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네, 고강섭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고강섭 위원   네, 고강섭 위원입니다. 
  고생 많으신 과장님, 그리고 직원 여러분들 고생 많으십니다. 
  올해도 잘 부탁드리겠고요.
  몇 가지 좀 여쭤볼 게 있는데, 지난번에 제가 혹시 말씀드렸었던 새로운 루트에 대한 개발, 그게 좀 이루어지고 있는지 먼저 좀 여쭙고 싶습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탐방코스 말씀하시는 거죠? 
고강섭 위원   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고강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망우리공원과장입니다. 
  저희가 탐방코스를 위인 묘역과 산책길을 이동 동선을 고려해가지고요, 지금 네 코스를 개발을 했습니다. 
  그래서 곧 지도를 제작하고 이제 홈페이지에도 업로드 할 예정이고요.
  전에 이제는 탐방코스는 묘역을 한 다섯 기 정도 도는 코스로 설정이 돼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지금 초급자부터 이제는 고급자 코스로 해가지고요, 최소 여섯 기에서 최대 열두 기를 탐방하는 코스로 짰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빨리 좀 진행해서, 아까 홈페이지는 아직도 그냥 서비스 준비 중, 이렇게 뜨더라고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고강섭 위원   그래서 그 부분을 좀 빨리 해갖고,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곧 업로드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리고 제가 좀 지방을 다니다 보니까 주로 역사적인 명소라든지, 아니면 그런 데는 이제 QR로 이렇게 돼가지고 하는 게 있더라고요, 사람들이 지나가면서?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고강섭 위원   그러니까 첫 시작점에서 뭐 이렇게 리시버 같은 것을 받고, 혹은 이제 핸드폰 QR 해서 그 앞에 가면 QR로 이렇게 바가 세워져서 QR을 찍으면 이 핸드폰에 역사적인 공간에서 어떠한 역사적인 배경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역할을 했는지 이런 것들을 쭉 볼 수가 있는데, 혹시 우리는 그런 거에 대한 기획을 하실 생각이 있으신지?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저희 망우역사문화공원 지금 묘역에요, QR이 부착된 안내판을 교체를 다 했습니다. 
  그래서 거기서 이제는 핸드폰으로 검색을 하게 되면 저희 망우역사문화공원 홈페이지 인물 정보와 바로 연계가 되는 시스템을 지금 구축을 했습니다. 
고강섭 위원   아, 해 놓은 상태?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고강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좀 아쉬운 부분이 이제 좀 보다 보니까 홍보가 우리가 좀 많이 부족하다, 우리가 계속 지금 뭐 랜드마크 얘기를 하고 있고 어쨌든 뭐 서울을 떠나서 대한민국의 이제 근현대사의 보고로써 이제 우리가 계속 만들어가고 가꿔가야 함에도 불구하고 좀 많이 홍보가 약하다는 각이 들어요.
  지금 제가 홈페이지를 한번 쭉 둘러봤는데, 뭐 글 수나 이런 것들도 거의 안 올라와 있는 상태이고, 그리고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좀 개발을 하신다라고는 계속 얘기를 하시는데 홈페이지에 아직도 어떠한 프로그램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지금 안 되어 있는 것도 좀 많이 아쉽다라는 말씀을 좀 드리겠고, 빠르게 좀 개편해서 많은 사람들이 좀 찾아와서 볼 수 있게, 그래서 적어도 최소한 홈페이지만 보더라도 ‘아, 이런 공간이구나. 이런 프로그램이 있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게, 오고 싶게끔 만들어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홈페이지에 대한 내용을 충실하게 좀 채워주셨으면 좋겠다라는 것 하나가 있고요.
  제페토 지금 우리가 운영을 하고 있잖아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지금 여기 방문객수 혹시?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지금 2,400명입니다. 
고강섭 위원   우리가 언제 이걸 열었었죠?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21년 10월 달에 구축을 했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러니까 지금 시간이 꽤 흘렀는데 아직 이게 본 게 2,400명밖에 안 되는 거는 것이고 오늘은 또 방문객이 한 명밖에 없더라고요.
  아마 이게 제가 방문한 게 숫자가,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저도 어제 들어갔었습니다. 
고강섭 위원   카운팅이 된 거 같은데, 이 부분 역시나 올해는 조금 우리가 어쨌든 지금 웬만큼 어쨌든 여건, 시설들은 많이 준비가 되고 있잖아요, 주차장도 올해는 다 정비가 될 거고.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렇게 되면 좀 홍보에 우리가 역점을 둬서 제페토도 마찬가지고, 제페토는 어쨌든 접근성, 우리 젊은 친구들, 젊은 세대들 중심으로 할 수밖에 없을 것이고 우리 어르신 세대들도 쉽게 볼 수 있게 홈페이지도 좀 자료도 충실하게 해가지고 올해는 홍보에 역점을 둬서 정말 많은 분들이 와서 정말 우리 근현대사의 보고를 다 둘러보고 감동을 받고 가실 수 있게 이렇게 준비를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제가 몇 가지만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제가 그동안 우리 망우리공원과에 내가 행감할 때나 예산할 때 그쪽에 문제점에 대해서 내가 많은 이야기를 했고 그리고 오늘 동료 위원들께서 워낙 그런 여러 가지 말씀을 하셨는데 저는 실질적인 이야기를 몇 가지만 할게요.
  제가 옛날에 행감에도 그랬는데, 저도 망우리공원을 자주 가는데 돈 쓰는 데만 계속 그렇게 하지 말고, 제가 그때 저도 둘레길을 걸어보면, 거기도 한번 가보면 반경 걷는데 한 4∼5m에 휴지나 빈깡통이 엄청 많았다고 내가 저번에 지적을 한번 한 적이 었어요.
  그런데 앞에 주차장한다고 수 십 억씩 쓰고 건물 짓는다고 수 십 억씩 쓰는데 실질적으로 돈이 얼마 안 들어도 망우공원을 우리가 찾는 지역주민들이 실질적으로 그런 거에 대해서는 좀 이렇게 관심을 많이 안 가진다에 대해서 저번에 지적을 한번 했거든요.
  그거 혹시 관심을 가진 적이 있나요, 과장님?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제가 순찰을 가끔 하기는 하는데요, 방문객들이 워낙 많다 보니까 저희가 치우면 또 버리고 가고 치우면 또 버리고 가고 그런 게 조금 반복되는 것 같습니다.
  위원장님 말씀대로 조금 순찰을 강화해가지고  깨끗한 환경이 되도록 애쓰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제가 말하는 거는 그쪽에 길이 워낙에 거미줄처럼 많아가지고 그런 데까지는 인력의 한계, 여러 가지 한계가 있겠지만 제가 말하는 4.7㎞의 둘레길에도 그 근방에 바로 밑에 걸어가다 보면 거기에 바로 버린 게 아니고 옛날부터 버려진 게 있어요, 엄청 많아요, 쓰레기가.
  그래서 망우리공원을 이렇게 수 십 억을 들여가지고 가꾸고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한번 돈 그렇게 크게 많이 들지는 않을 것 같아요, 본 위원이 봐서는.
  그런 데도 관심을 많이 가져 주셔야 되지 않나 생각을 하고, 두 번째로 주차장 문제 때문에 작년에도 제가 많이 질의를 했고 거기에 대한 아주 1주차장, 2주차장에 대해서 가격에 대한 것도 이야기했고 많이 이야기했는데 과장님, 그때 누구하고 계약을 한다든가 체결을 했을 때 저한테 이야기를 한다고 이야기를 한 거 같은데, 안 그랬나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저희가 계약은 입찰을 띄웠기 때문에요,
 ○위원장 전경구 아니, 그러니까 그거 할 때 처음 사업을 할 때는 입찰을 어떻게 한다, 그리고 입찰자가 누구다, 이런 걸 제가 저번에 분명히 한번 저한테 달라고 한 거 같은데.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죄송합니다.
  바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그걸 왜 제가 이야기를 하냐면 그거에 대해서 듣는 이야기가 워낙 많이 있어서 그래요.
  그러니까 그거 한번 언제 시간되면 저한테 주시고, 아무튼 올 한 해 건투를 빕니다.
  이것으로 망우리공원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체육진흥과 소관 
  다음은 체육진흥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안녕하십니까? 
  체육진흥과장 김형근입니다. 
  평소 체육진흥과 소관 사업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지역발전과 구민 복리 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과 김미애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체육진흥과 소속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체육진흥팀장 이복희입니다. 
  생활체육팀장 김무경입니다. 
  체육시설팀장 권승보입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체육진흥과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3년도) - 체육진흥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체육진흥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저희 체육진흥과 전 직원은 위원님들의 말씀과 구민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여 업무에 세심하게 반영함은 물론 최신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는 적극적인 마인드로 보다 향상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 한 해도 체육진흥과 소관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 편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체육진흥과 소관 2023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미애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미애 위원   김미애 위원입니다.
  체육진흥과로 올해부터 바뀐 걸로 알고 있는 데요, 그러면 청소년 업무는 생활복지국으로 이관되었나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체육진흥과장 김형근입니다. 
  김미애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맞습니다. 
김미애 위원   생활복지국에 아동청소년과로 된 것이지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맞습니다. 
김미애 위원   그러면 저희가 생활체육이나 체육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더 높아지고 있으니까 체육업무에 전념해서 더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고요, 11쪽에 보면 공공체육시설 개·보수 지원이 있는데요, 노후 개·보수 3건에 대한 중랑구민체육센터, 중랑문화체육관, 신내다목적체육관 추진상황이 어떤지 알 수 있을까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저희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공공체육시설 보수는 내용으로는 3개소에 5건이 되겠고요, 지금 중랑문화체육관, 수영장 천장 판넬, 철골지지대 교체 공사가 올해 이루어질 거고요.
  그다음에 중랑구민체육센터가 시설개선공사로 대체육관 지붕 방수공사하고 2주차장 넥산 천장 기초공사, 그다음에 저희가 중랑문화체육관은 샤워실, 탈의실 보수공사가 올해 일부 추진 될 예정이고요.
  그다음에 신내다목적체육관은 화장실 및 체육관 마루개선 공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다음에 중랑문화체육관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교체 공사, 이렇게 해서 저희가 문화관광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게 약 9억 5,800만 원 정도 되겠습니다, 올해 추진할 사항이. 
김미애 위원   네, 공모사업 축하드리고요, 완공이 되려면 언제쯤이면…….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그 부분은 금년 12월까지지만 최대한 저희가 공기를 당겨서 공사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노후체육시설 때문에 불편을 겪는 주민들이 많아서요, 조속히 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알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네, 한성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성수 위원   내, 한성수 위원입니다.
  수고 많이 하십니다.
  10쪽 한번 보겠습니다. 
  면목·망우다목적체육관 건립이라고 돼 있는데요, 이게 사업비 한 222억 들고 작은 금액이 아닌데 그 중에서 한 202억은 우리 구비로 나가는 거죠?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한성수 위원   이게 보면 지하1층, 지상3층인데 말이 다목적체육관이지 이것도 묵동다목적체육관처럼 배드민턴 전용 구장으로 사용하는 겁니까?
  저희가 이 부분은 다목적이 말 그대로 탁구장도 일부 들어갈 거고요, 
한성수 위원   탁구장도 들어갑니까?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그래서 다목적체육관하면 저희가 유사시에 꼭 배드민턴을 하는 게 아니라 어떤 행사를 할 때, 우리가 농구를 할 수도 있고 그런 부분들, 여러 가지로 저희가 기안을 해서 조치할 예정입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면 플로어가 이게 지금 몇 개 나눠져 있는 그런 형식은 아닐 거 같은데요, 마루? 
  그러니까 탁구대도 설치할 수 있고 배드민턴 코트도 있고, 또 아까 뭐 있다고 그랬지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지금 현재는,
한성수 위원   농구,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이런 부분들 여러 가지를 지금 생각하고 있는데요,
한성수 위원   확정된 건 아니고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아직 확정된 건 아닙니다.
한성수 위원   본 위원이 알기로는 신내·묵동다목적체육관도 이게 지금 왜 배드민턴전용구장으로 안 했냐면 시에서 예산을 받아오려고.
  이게 전용구장하면 시에서 예산이 지원이 안 나온다고 그래갖고 그렇게 된 걸로 알고 있는데, 이게 지금 아직은 시비가 20억이 예측만 돼 있고 확정된 것도 아니죠?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한성수 위원   그런데 여기가 다목적체육관 건립 할 수 있는 그런 여건은 다 조성되고 마련된 그런 상황입니까?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우리가 조성 현장에 가보고 왔는데 저희가 타당성용역을 작년에 한 번 했었고요, 타당성용역을 해서 지하1층에서 지상3층 정도 약 3,000㎡ 정도 건립할 수 있다, 이렇게 나와서 추진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면 지하는 주차장으로 들어가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일부 주차장으로 들어갑니다, 기계실하고.
한성수 위원   기계실하고, 그러면 3층인데 또 각 층마다 이게 어떤 플로어가 있어가지고 그렇게 하는 건 아닐 것 같고 관중 스탠드라든가 이런 것도 다 들어가는 겁니까?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관중 스탠드가 일부 들어가는 걸로 그렇게 계획을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탁구장도 2층 같은 경우는 탁구장으로 쓰고 일부 사무실이나,
한성수 위원   왜 이런 질문을 하냐면 지금 묵동다목적체육관이 굉장히 실패작인 체육관이에요.
  위에 물론 이제 대규모로 와서 전국대회를 치르려고 그러면 스탠드도 있고 관중석도 필요하고 한데 평소에는 쓸 데가 없어요, 그 공간 자체가.
  그래서 이걸 관중석을 만드는 거는 좀 신중하게 잘 계획을 구도를 잘 짜야 될 것 같고.
  이거는 지금 중앙투자금융,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투자심사.
한성수 위원   투자심사, 그런 거와 관계 있는 겁니까, 없는 겁니까?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것도 있습니까, 중앙에?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올해 받을 예정입니다. 
한성수 위원   올해 받을 예정입니까?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한성수 위원   일단 중앙투자심사 그게 통과가 되고 뭐가 결정이 돼야지 확정이 되는 거죠?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맞습니다.
한성수 위원   준비를 잘 하셔가지고 이쪽 신내 이쪽에는 다목적체육관이 신내동 쪽에는 두 개나 있는데 저쪽 갑 지역은 면목동 지역은 지금 없잖아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한성수 위원   이런 시설이 하나 그쪽에 로케이션을 하고 있는 것도 아주 좋은 긍지 내지는 자부심이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갑 쪽에.
  잘 계획을 잘 구상하셔갖고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한번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체육진흥과장 김형근입니다.
  한성수 위원님 질의하신 내용 중에서 관중석이나 이런 부분들은 저희가 설계 시에 한번 검토를 하겠습니다.
  안 할 수 있으면 될 수 있으면 안 하도록,
한성수 위원   그렇지요, 공간이 좀 너무 아깝다는 거예요, 그런 공간들이.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알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별로 평소에 많이 사용하게 된다거나 사용빈도수가 높으면 괜찮은데 거의 뭐 무용지물처럼 돼 있으니까, 그런데 우리가 한번 학습효과가 있지 않습니까?
  그런 걸 감안하셔가지고 규모라든가 이런 거 짤 때, 설계할 때 반영 할 수 있으면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이런 취지입니다.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알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이상 질문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고강섭 위원님.
고강섭 위원   네, 고강섭 위원입니다.
  몇 가지만 질의를 드리려고 하는데요. 
  4페이지에 보시면 스포츠강좌이용권에 대해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우리 청소년들에 쥐어지는 이용권이 있고 장애인스포츠강좌 이용권이 있는데 이 신청 과정은 이 분들이 직접 해야 하는 건가요, 아니면 주민센터에서 대리로 발굴해서 해 드리는 건가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주민센터에서 해서 저희한테 올라와서 선정을 하고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러니까 신청을 이 분들이 직접 주민센터에서 해가지고,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러면 장애인분들 같은 경우는 이렇게 이동이나 이런 접근성들이 좀 쉽지는 않을텐데,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이 부분들을 저희가 홍보를 해서 지금 장애인 같은 경우는 96명인데 1월 달에 다 마감이 됐습니다, 96명이, 선정이 마감됐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어쨌든 인원수는 잘 차고 있다는 거죠?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7페이지에 생활체육단체 지원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사업내용 중에 엘리트체육 육성지원이라고 해서 서울중랑풋볼클럽이 있는데 이게 어떤 건가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체육진흥과장 김형근입니다.
  고강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원래는 전에는 서울중랑축구단으로 돼 있던 게 작년에 비영리법인으로 해서 9월 달에 서울시에서 사단법인 중랑풋볼클럽으로 비영리법인으로 구성이 됐습니다. 
  그래서 이게 축구, 저희가 20대 초반으로 되어 있는, 어떻게 보면 프로축구에 약 한 40여 명 정도가 현장에서 20대 초반이 뛰고 있고요, 이 부분들은 엘리트 선수를 육성하기 위해서 저희가 지원하는 예산입니다.
고강섭 위원   작년까지는 K4로 운영되는 그 팀 말씀을 하시는 건가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맞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러면 여기에 지금 지원금 얼마 정도 들어가는 건가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저희가 지금 금년에 1억을 편성했습니다.
고강섭 위원   1억이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고강섭 위원   작년 예산에 3,000만 원 우리가 얘기한 거 아닙니까?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작년에 저희가 1,500만 원에서 저희 구비 1,500만 원, 그다음에 시비 3,500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저희가 70% 가량 시비를 지원하기 때문에 맥시멈은 5,000만 원입니다.
고강섭 위원   네.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노원하고 저희하고 두 개 구가 있는데 노원은 작년에 한 4,000만 원 넘게 지원을 해서 시비 5,000만 원을 가져갖고 저희는 3,500만 원을 가져왔는데 올해는 저희가 1억이 되기 때문에 저희하고 똑같이 노원 유나이티드도 5,000만 원, 저희도 5,000만 원, 시비도 같이 아마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강섭 위원   시비에서 5,000만 원하고 그럼 구비도 5,000만 원 들어가는 건가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구비가 1억이고 시비가 5,000만 원으로 아마,
고강섭 위원   1억 5,000만 원을 지원하는 건가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그렇게 될 것 같습니다. 
고강섭 위원   이거에 대한 근거 조항은 우리가 조례로 나와 있나요, 서울시 조례나?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이것은 상위법에도 이건 돼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상위법 어떤 법인지 좀 알 수 있을까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그 부분은 별도로 제가 상위 법령하고 이것은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서류 갖다 드리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제가 작년에 예산 논의했을 때 이게 5,000만 원까지인지는 제가 들은 기억이 없어서.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그 부분은 별도로 제가 법령하고 지원 관련 근거는 갖다 드리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그리고 작년도 추진실적에 보시면 우리 전국대회 참가지원, 차량지원, 이게 3,000만 원이 있었는데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고강섭 위원   그래서 30회면 각 회당 그럼 100만 원씩 지원을 했다는 거죠?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원래 차량지원은 저희가 400만 원이 원래 돼 있었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400만 원인데 전국대회, 저희가 예산이 이제 전국대회를 할 때 거리라든가, 숙박이라든가, 이런 거에 따라서 이제 차등 100만 원 정도 지원을 했었는데 작년에 이제 현장에서 100만 원 갖고 어떻게 뭐 1박2일, 2박3일을 갔다 오냐 해서 올해는 그 부분을 저희가 조금 늘려서 지원할, 방침을 받아서 그렇게 할 예정입니다. 
고강섭 위원   네, 어쨌든 지난번에 말씀을 드렸겠지만 전국대회는 어쨌든간에 우리 중랑구 이름을 달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말 많이 좀 신경을 써주셔야 될 것 같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리고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고강섭 위원   이 부분 좀 크게 신경을 써주십시오.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네, 알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제가 몇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과장님, 제가 우리 중랑구로 봤을 때, 동일로를 이제 기준으로 봤을 때 우리 묵2동이나 중화동이나 동부시장 쪽, 면목동 쪽에, 그 쪽에는 체육시설이 하나도 없어요, 전무해요. 
  내가 중랑구 작년에 제가 구의회 들어와가지고 모든 건축이나 모든 뭐 도서관부터 해서 다 이쪽에, 다 이쪽이야, 산 쪽에 다 붙은 데로 다 한단 말이에요, 양원지구나. 
  너무나 편파적이고, 안 그래도 우리 중랑구에서 중화동이나 면목동 그 쪽이 가장 어쩌면 노화된 지역인데 왜, 그래서 내가 너무, 항상 내가 보면 체육시설 짓는다, 뭐 짓는다 할 때마다 항상 우리 동일로 그쪽에다 딱 쪼개면 그 쪽은 다 소외되고 있다고요. 
  내가 참 그 점이 항상 이렇게 볼 때 참 너무나 좀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고, 방금 아까 체육, 탁구 짓는다고 하니까 그 점은 저도 참 동의를 하는데, 지금 유수지 거기에 옛날에 상봉 저쪽에, 면목동 지금 홈플러스 있는데 거기에 탁구장을 구축한다고 했는데 거기는 구축 안 하시나요? 
○체육진흥과장 김형근   거기도 그런 부분들에 같이 다목적으로 지금 들어갈 겁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그래서 나는 좀 우리 중랑구도 좀 편중이 됐다 하는 거에 대해서, 제가 이거 보면 항상 양원지구야. 
  양원 아니면 산 쪽으로만 모든 체육관, 뭐 농업지구에 수 백 억씩 다 이쪽에만 너무 편중돼 있다 하는 거를 한번 항상 좀 마음에 생각을 해주시고, 그렇게 해달라는 부탁을 드립니다. 
  이것으로 체육진흥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민원여권과 소관 
  다음은 민원여권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여권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여권과장 김연홍   민원여권과장 김연홍입니다. 
  존경하는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 그리고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애쓰시는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민원여권과 소속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박순진 문서민원팀장입니다. 
  정운수 여권팀장입니다. 
  가족관계등록팀장은 병가 중인 사유로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자료에 따라 일반현황과 2023년 주요업무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3년도) - 민원여권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민원여권과의 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여권과 소관 2023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햐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한성수 위원님.
한성수 위원   네, 한성수 위원입니다. 
  민원여권과 직원분들 수고 많으십니다. 
  왔다 갔다 지나가다가 민원여권과 유리 너머로 보이게 되면 굉장히 대기 인원도 많고, 다양한 여러 가지 사람들이 많이 있는 거 같은데 다 처리하고 하느라고 고생이 많으세요. 
  갑자기 그냥 코로나 이게, 못 했던 해외여행이 봇물 터지듯 터져갖고 업무량이 많이 폭주한다는 얘기는 들었습니다, 고생 많으시고. 
  야간 민원실, 7쪽. 
  야간 민원실이 한 두 시간 정도,
○민원여권과장 김연홍   네. 
한성수 위원   화요일, 목요일에 있는데 어떻게 이용 주민들이 많이 있나요, 또 실적이 어떤가요? 
○민원여권과장 김연홍   민원여권과장입니다. 
  한성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야간 민원업무가 작년 2022년 추진실적이 1,506건이거든요.
  그런데 저희가 이제 운영하는 업무가 다가 아니고요, 통합민원하고 여권업무 두 가지만 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알고 있습니다. 
○민원여권과장 김연홍   네, 그런데 이제 통합민원은 1명, 그다음에 여권민원은 2명이 이제 교대로 매주 화요일 날하고 목요일 날 6시부터 저녁 8시까지 근무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작년에 천 몇 백 …….
○민원여권과장 김연홍   1,506건이요.
한성수 위원   네, 그래도 이용객이 많이 있네요? 
○민원여권과장 김연홍   네. 
한성수 위원   주민이 생각보다. 
  알겠습니다. 
  힘들겠지만 기운 내셔갖고 잘 처리하고 넘어가는 그렇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민원여권과장 김연홍   네, 감사합니다. 
한성수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것으로 민원여권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민원여권과 업무보고를 끝으로 행정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행정재경위원회 제3차 회의는 2월 1일 10시에 개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58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