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행정재경위원회회의록

제2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4년 2월 2일(금)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 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행정국ㆍ기획재정국ㆍ보건소ㆍ시설관리공단ㆍ중랑문화재단 소관(계속)

  1.    심사된안건
  2.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 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행정국ㆍ기획재정국ㆍ보건소ㆍ시설관리공단ㆍ중랑문화재단 소관(계속)
  3.   0 행정지원과 소관
  4.   0 마을협치과 소관
  5.   0 문화관광과 소관
  6.   0 망우리공원과 소관
  7.   0 체육진흥과 소관
  8.   0 민원여권과 소관
  9.   0 교육지원과 소관
  10.   0 기획예산과 소관
  11.   0 기업지원과 소관
  12.   0 지역경제과 소관
  13.   0 도시농업과 소관
  14.   0 재무과 소관
  15.   0 재산취득세과 소관
  16.   0 주민자동차세과 소관

(10시15분 개회)

○부위원장 김미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께서 개인적인 사정으로 회의 참석이 불가하여 금일 회의는 부위원장인 본 위원의 사회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이 다소 미흡하더라도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2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 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행정국ㆍ기획재정국ㆍ보건소ㆍ시설관리공단ㆍ중랑문화재단 소관(계속) 
○부위원장 김미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행정재정위원회 소관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다음은 행정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1월 1일자로 이유경 행정국장님이 안전건설교통국장에서 행정국장으로 부임하셨습니다.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주민의 생활에 밀접한 부서들을 총괄하시는 만큼 앞으로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행정국장 나오셔서 소관 국의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이유경   안녕하십니까? 
  행정국장 이유경입니다. 
  항상 구민 행복과 구정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김미애 부위원장님, 그리고 행정재경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266회 임시회를 통해 위원님들께 2024년 행정국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고, 위원님들의 소중한 의견을 듣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저를 비롯한 행정국 직원 모두는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계획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행정국 소속 과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이영연 행정지원과장입니다.
  우진분 마을협치과장입니다.
  이준희 망우리공원과장입니다.
  최창윤 체육진흥과장입니다.
  박연아 민원여권과장입니다.
  현재 교육지원과장은 오전 병가 중이고, 문화관광과장은 신임교육으로 부득이 자리를 비워 양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어서 행정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요약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세부내용은 담당과장이 해당 부서 업무보고 시 상세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행정지원과 소관 업무입니다.
  구청사 시설물 유지관리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이용 구민에게 향상된 행정 편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와 다양한 교육 및 직원 후생복지 확대로 직무 전문성을 향상하고, 직원 사기 진작을 통하여 조직 역량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정보화 시대에 정보 소외계층에 대한 정보화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구민들의 디지털 정보 격차 문제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마을협치과 소관 업무입니다.
  노후화된 동 청사를 문화복지공간이 융합된 복합청사로 신축하여 주민 편익을 증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중랑구 지역협치 추진을 통해 다양하고 복잡해진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도모하겠습니다.
  주민자치회 운영을 통해 구정의 주민 참여를 확대하고 자치회관 및 마을활력소 운영을 통해 주민복지를 증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교육지원과 소관 업무입니다.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제2 방정환교육지원센터, 천문과학관 건립과 같은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여 구민의 문화생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중랑장학사업 교육경비 지원 확대 및 방정환교육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지역우수인재 육성과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하겠습니다.
  중랑미래교육지구 및 평생학습도시 운영을 통해 민․관․학 협력체제 구축 및 교육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 문화관광과 소관 업무입니다.
  주민들의 열린 생활문화공간인 생활문화센터를 운영하여 중랑의 지역 예술가가 적극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권역별 공공도서관 확충 및 다채로운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책 읽는 중랑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중랑문화재단 및 중랑문화원 지원과 구립문화예술단체 운영 등을 통해 구민들의 문화예술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망우리공원과 소관 업무입니다.
  망우역사문화공원 기반 조성을 위해 안전보행로 및 감성쉼터 조성 등 시설 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중랑망우공간이 망우역사문화공원의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근현대사 주역들의 묘역 정비 및 추모사업을 추진하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상설 기획전시를 통해 망우역사문화공원의 가치를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체육진흥과 소관 업무입니다.
  중랑구 체육진흥협의회 운영, 중랑구체육회 및 중랑구장애인체육회 운영 지원 등을 통한 체육진흥 기반 조성으로 구민의 체육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하겠습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체육시설 확충, 구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로 구민 편익 증진을 도모하고 건강한 여가생활을 정착시켜 활기찬 중랑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민원여권과 소관 업무입니다.
  다중이용시설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120다산콜 서비스 운영으로 편리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적극적인 정보공개제도 운영을 통해 구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구정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존경하는 김미애 부위원장님 그리고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2024년도에도 저를 포함한 행정국 전 직원은 구민 행복과 구정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행정국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좋은 정책 대안과 의견들을 제시해 주시면 구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리며, 위원님과 더불어 나의 자랑 우리 중랑을 위해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네,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행정국 소관 부서별로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0 행정지원과 소관 
  행정지원과를 제외한 다른 부서 공무원들께서는 업무에 임하시다가 해당부서 업무보고 시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행정지원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과장 이영연   네, 안녕하십니까? 
  행정지원과장 이영연입니다. 
  보고에 앞서 행정지원과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총무팀장 신재훈입니다.
  인사팀장 김선경입니다.
  대외노무팀장 박연주입니다.
  정보화운영팀장 홍순석입니다.
  정보통신팀장 홍정환입니다.
  항상 구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김미애 부위원장님, 그리고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4년 행정지원과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행정지원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 2024년도 주요업무의 모든 사업들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 편달 부탁드리며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수고하셨습니다. 
  행정지원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고강섭 위원님.
고강섭 위원   네, 고강섭 위원입니다. 
  우선은 오셔서 업무 파악하시는 데 많이 힘드실 것 같은데 그래도 뒤에 계신 팀장님들이 든든하게 받쳐주시니까 올 한 해 잘해 나갈 거라고 믿고요.
  제가 하나만 좀 말씀을 드릴 게 있는데요.
  9페이지에 보시면 구민 정보화 교육 운영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가 재작년 말부터 계속 꾸준히 말씀을 드렸는데, 이거에 대해서 어떠한 아직은 피드백이나 아니면 계획에 대한 내용들이 아직 연락받은 게 없어서 다시 한번 확인을 좀 부탁드리려고 하는데요.
  우리가 구민들 정보화 교육에 대해서 지금 교육장 3개에서 운영을 하고 있고, 또한 온라인 교육을 통해서 지금 유튜브나 이런 것들을 하고 있는데, 그때 말씀드렸던 것은 유튜브 영상 교육 같은 경우에는 어르신들이 이제 본인들이 스스로 해 나가기에는 굉장히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는 말씀을 좀 드렸고, 그래서 지금 마을활력소가 관내에 4개가 있고, 그리고 큰 경로당들이 있으니 우리가 현장을 방문해서 어르신들 대상으로 정보화 교육하는 것에 대해서 좀 제안을 드린 사항들이 있습니다.
  한 1년 정도 지속적으로 제가 얘기를 했는데 혹시 올해는 이게 좀 어느 정도 가시성이 있는 건지, 아니면 혹은 검토해 볼 의향이 있으신지 한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행정지원과장 이영연   네, 행정지원과장 이영연입니다. 
  고강섭 위원님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올해도 작년같이 3개 교육장에서 교육을 하고요.
  그다음에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경로당이라든가 마을활력센터 이런 데도 한번 검토를 해서 가능하면 한번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그러니까 제가 그때 드렸던 말씀은 우리 어르신들이 오시기에 접근성에 대한 문제가 있거든요.
  그리고 신내2동, 망우본동, 면목5동, 이렇게 되어 있는데, 우리가 갑지역에도 8개 동인데 한 군데밖에 없고, 그리고 을지역에도 우리가 8개 동이 있는데 두 군데로 있다고 하면 상대적으로 을지역 같은 경우는 중화동이나 묵동 쪽에 있는 어르신들이 이용하기에는 굉장히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 접근성에 대해서.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그리고 또 다행히도 마을활력소는 중화동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중화동, 묵동 어르신들이 좀 올 수 있는 가능성도 높다, 이런 것들 때문에 어르신들의 입장에서 우리가 적극행정을 할 필요가 있다라는 의도로 제가 말씀을 드린 거고요.
  그거에 대해서 잘 좀 참고하셔서 잘 계획해서 실행을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이영연   네, 알겠습니다. 
  하여튼 올해에도 관내 경로당 방문교육 예정대로 한번 추진하려고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행정지원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마을협치과 소관 
  다음은 마을협치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마을협치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을협치과장 우진분   안녕하십니까? 
  마을협치과장 우진분입니다. 
  평소 우리 구 지역 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항상 노고가 많으신 김미애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4년도 마을협치과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부서 팀장을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최재연 자치행정팀장입니다.
  한주연 마을협치팀장입니다.
  조재성 마을사업팀장입니다.
  이어서 2024년도 마을협치과의 일반 현황 및 주요업무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마을협치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4년 마을협치과 주요업무 현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저희 마을협치과 전 직원은 위원님들의 말씀을 주의 깊게 경청하여 구민을 위한 행정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수고하셨습니다. 
  마을협치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주덕성 위원님.
주덕성 위원   네, 주덕성 위원입니다. 
  업무 보고는 잘 받았고요. 
  지난 12월에 구정질문 때 내가 행정구역 명칭 변경에 대해서 구청장을 상대로 구정질문을 했었어요.
  근데 3ㆍ8동 그거 보고 받아서 다 아시겠지마는,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어떻게 진척이 되고 있는가, 지금 그 절차가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그거 얘기 좀 해 주시겠어요?
○마을협치과장 우진분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시에 질의해 주셨던 내용은 면목 3ㆍ8동과 7동 사이의 경계와 관련된 질문이셨습니다, 그 요청을 받았고요.
  그거에 대해서는 제 기억에는 청장님께서도 적극적으로 검토를 하시겠다고 답변을 드렸습니다.
  현재 상반기에 저희가 그런 절차를 봤을 때는 주민들의 의견을 묻는 과정이 필요하고 그다음 진행이 돼야 되는데, 지금 상반기에 저희가 선거가 있습니다.
  이게 행정구역이 변경이 됐을 때 따라오는 수행, 따라오는 것들이 뭐가 있냐면, 투표구의 변경이라든가 이런 혼란들이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선거 이후에 절차들을 진행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주덕성 위원   그래서 선거 때문에 지금 아직 진행을 안 시키고 있고, 선거 이후에 절차대로 진행을 하시겠다, 이런 말씀이시죠?
○마을협치과장 우진분   네, 그런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주덕성 위원   그런데 사실은 왜냐, 이 얘기를 또 왜 거론하냐면, 이게 사실상 내가 2022년도, 내가 여기 구의회 들어와서부터 그걸 내가 전임 과장이 있을 때부터 그거 거론을 했던 거예요.
  그런데 여태까지 진척이 없다가 그래서 구정질문까지 하게 된 동기입니다, 작년 12월에.
  또 선거를 이유로 해서 미뤄지면, 또 미뤄지는데, 4월 이후로 미뤄진다는 얘기인데 그때는 확실하게 할 수 있습니까, 4월 이후에는?
○마을협치과장 우진분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네, 조속히 신경 좀 쓰셔서 그거 좀 할 수 있도록, 구청장도 약속했잖아요.
  적극적으로 해서 그게, 행정구역 명칭 변경하는 게 맞다, 이렇게 말씀하셨으니까 거기에 준해서 열심히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마을협치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문화관광과 소관 
  다음은 문화관광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승진자 교육 중인 문화관광과장님을 대신하여 행정국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이유경   안녕하십니까? 
  행정국장 이유경입니다. 
  먼저 구정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시고, 지역문화 진흥에 앞장서 주시는 행정재경위원회 김미애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문화관광과 담당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정미 문화관광팀장입니다. 
  허재혁 문화공연팀장입니다.
  임영목 도서관팀장입니다. 
  이어서 배부해 드린 자료에 의거 2024년 문화관광과 주요업무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문화관광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4년 문화관광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문화관광과 전 직원은 위원님들의 고견을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구민의 문화복지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문화관광과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문화관광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고강섭 위원님.
고강섭 위원   네, 고강섭 위원입니다. 
  몇 가지만 좀 질문을 드리겠는데요.
  여기 계신 팀장님들이 지난 예결위 때 다 들어오셔서 내용들은 잘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제가 4페이지에 대한 말씀을 좀 드리겠는데요.
  우리 공공도서관 확충을 하면서 우리 학교 도서관 개방 운영하면서 우리 주민들과, 그러니까 민과 관이 함께할 수 있는, 민과 관, 학이 함께할 수 있는 그 공간들을 많이 개방을 했어요.
  그래서 이게 굉장히 큰 의미가 있다고 보여지고 그리고 또 교육지원과와 또 협업을 해서 우리가 꿈담도서관까지 해 가면서 이렇게 지역주민에게 실질적인 독서문화에 대해서 장을 좀 열었다, 이 부분에서는 굉장히 긍정적이지만, 작년에 우리가 예산 논의했을 때 제일 크게 문제 제기가 됐었던 부분이 많은 분들이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라는 것, 그리고 그거에 대해서 인건비가 나가고 있기 때문에, 그거에 대해서는 효용 가치가 있느냐는 것에 대한 우리 동료위원들께서 말씀을 좀 많이 해 주셨고, 이거는 이번에 예산에 반영이 됐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저희 근본적인 목적은 어쨌든 민과 관ㆍ학이 연합, 연대해서 우리 주민들한테 독서문화에 대한 함양이라든지 아니면 지식수준에 대해서 우리가 문화 향유를 할 수 있는 그런 것들에 대한 공간을 마련했다라는 아주 긍정적인 목적이 있는데, 그 목적 달성을 위해서 우리가 더 홍보에 대해서 좀 더 노력을 해야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들어요.
  여기 보이는 학교들 보면 거기에 다 동에 소속되어 있는데, 동주민센터와 협업을 하는 과정도 한번 고민을 해 보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그리고 여기 통장님들이나 아니면 주민자치회 등, 여기 주민단체들이 많잖아요?
  그 단체에 가서 사전설명을 한다든지, 이러한 홍보에 대한 방안을 한번 우리가 적극적으로 한번 검토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라는 의견을 좀 드립니다.
  그래서 이거에 대해서 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행정국장 이유경   네, 고강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 정확한 그런 문제의식을 주셨는데요.
  정말 위원님께서 소중한 예산을 다시 올해 지원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홍보가 좀 부족한 면은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민들이 학교 도서관 개방에 대해서 잘 모르고 계시거든요.
  그래서 올해는 홍보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좀 더 집중을 해서 위원님 의견 주신 것처럼 동주민센터를 활용해서, 동주민센터에 보면 밴드나 단체활동들 많이 하고 있거든요.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홍보에 좀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강섭 위원   그래서 좋은 취지의 사업이기 때문에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끔 좀 그런 홍보들을 부탁드리겠고요.
  그리고 하나는 더 말씀드리면 우리 8페이지에, 이거는 좀 건의사항인데, 궁금한 부분도 있고요.
  우리 문화재 관리 중에서 아차산 봉수대 터 봉수거화 재현식 이거 11월에 꼭 해야 되는 이유가 있나요?
○행정국장 이유경   위원님, 11월에 보면 아차산 봉수대 터와 연관된 역사적인 기념일이 좀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11월로 정해서 그렇게 행사는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럼 그런 역사적인 사용 내용이 있어서, 11월에.
○행정국장 이유경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올해, 작년에 가봤더니 너무 추워서.
○행정국장 이유경   춥죠.
고강섭 위원   주민분들이 또 추위 떠시는데, 만약에 11월에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이 행사를 할 때 우리 주민들, 오시는 분들한테 좀 약간 방한장비나 아니면 핫팩이라도 지원해 줘서, 너무 추워하시는 분들이어서 제가 쓰던 핫팩 드리고 이렇게 했는데, 그런 부분은 약간 좀 보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행정국장 이유경   네, 위원님 좋은 말씀 주셨는데요.
  사실 핫팩 같은 거 저희도 드리고 싶고.
고강섭 위원   기부행위가.
○행정국장 이유경   떡국이나 이런 것도 드리고 싶은데 선거법 때문에. 
고강섭 위원   기부행위로써.
○행정국장 이유경   네, 좀 제한이 많습니다.
  그런데 위원님 말씀 주신 것처럼 11월에 해야 되는 이유를 또 설명하면 주민들이 좀 그 추위를 견디는 데 도움이 될 테니까, 그런 걸 좀 알리는 것도 같이 병행해서 올해는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한성수 위원님.
한성수 위원   네, 수고 많으십니다. 
  한성수 위원입니다.
  국장님으로 오셔서 축하드리고, 전에는 여기 마을협치과장으로 있었지만, 도서관이라든가 장미축제에 대해서 또 떨어져 있어서 결정 사항을 잘 모르실 것 같아서 환기해 드리려고 질의 겸 한번 동시에 하겠습니다.
  장미축제 담당하는 팀장님 오셨나요?
  올해, 작년부터 계속 얘기가 있었지만, 아직 그 일정은 며칠 정도 할 건가 그거 결정을 봤나요, 어떻게 됐나요?
  네, 국장님.
○행정국장 이유경   한성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보통 장미가 5월에 개화하는데 5월 중순 이후에 활짝 개화를 하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5월 셋째 주로 항상 검토는 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아니, 그러니까 기간.
○행정국장 이유경   기간은.
한성수 위원   작년에 기간이 한 보름 가까이 돼서 여러 가지 필요 없는 날짜들도 있고, 또 주민들 어떤 피해 문제라든가 여러 가지 비용 문제도 있고 그래서, 이거를 한번 해 봤으니까 장, 단점이 많이 나왔을 거 아니에요?
  그래서 이제 이걸 좀 줄이자.
  쉽게 말해서 짧게는 한 3일 정도.
  이렇게까지 얘기가 많이 진행이 된 상태인데, 그거를 재단 쪽과 이렇게 좀 협의를 해서 날짜를 고정시킨다고 했어요, 기간을.
  그런데 그게 지금 진행이 됐나요, 아니면 아직까지는 뭐, 어떻게 됐나요?
○행정국장 이유경   네, 올해 장미축제 계획에는 작년보다는 날짜를 줄이는 거는 의견 합의를 봤습니다.
  그런데 며칠로 줄일지는 더, 저희가 회의를 통해서 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런데 이게 시간이 많이 남은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설날 명절 지나고 이렇게 하다 보면 또 총선도 있죠?
  이게 까딱하다 보면 우물우물하다가 우왕좌왕하다가 또 결정도 못 하고 과거, 작년 거라든가 이런 거 되풀이될 수 있으니까 미리. 
  시간 많이 남았으니까 생각하지 말고 미리 결정해서 의회에서, 지금 목소리가 목감기가 많이 걸려서 좀 미안합니다, 목소리가 좀 안 좋아서.
  일단은 의회에서 여러 번 얘기했어요, 숱하게 얘기했으니까 그거를 좀 간과하시지 말고 잘 좀.
  또 의회, 상임위에서 좀 같이 상의를 해도 되고요.
  그런 점 전부 그거 좀 잘 파악해 주시고, 그다음에 재단 문제.
  재단 문제인데, 지금 재단의 인력이 어떻게 좀, 인사 관리가 잘 되고 있나요, 어떠세요?
○행정국장 이유경   위원님, 인사관리라는 게 어떤 것을 말씀하시는지요? 
한성수 위원   간단한 예로, 본 위원이 어떤 조직진단 문제를 얘기를 했는데, 계속.
  계속해 왔는데, 이게 작년에 재단, 감사담당 감사했죠?
  그래서 나온 결과 중에 하나가 조직진단을 하겠다, 그러니까 경영진단 말고 조직진단.
  조직진단을 하겠다고 그래서 그 예산도 잡혀 있고 시작을 하는데, 본 위원의 얘기는 정확하게 잘, 괜찮은 용역업체를 괜찮은 데 잡아서 잘 해야지 또 형식적으로 그냥 그 보고서만 작성하고 내용도 별로 없고, 하나마나한 이런 조직진단을 할 필요가 없다, 좀 내실 있게 했으면 좋겠다, 그거를 강조를 했는데.
  지금 그것도 진행이 어떻게 하고 있는 건지 그런, 왜냐하면 지금 이게 재단의 인력 구성을 보면 말이에요.
  전에는 경영지원팀장으로 있었던 김유미 직원이 갑자기 또 팀장이 아니고 또, 4급이었습니다, 왜 5급으로 도로 내려온 건지.
  이거 아무도 문제 제기를 안 했는데, 본 위원이 오늘 딱 이거 재단 걸 보니까 이게 내려왔습니다, 직급이 하나.
  무슨 처벌을 받은 거예요, 아니면 징계를 받은 겁니까, 아니면 본인 스스로 셀프 강등을 한 겁니까, 어떤 겁니까, 이게?
○행정국장 이유경   네, 위원님.
한성수 위원   그런 문제들, 지금 답변 안 하셔도 됩니다, 나중에 하셔도 되고.
  어쨌든 그런 문제들.
  그다음에 도서관본부장으로 있던 분은 여기 지금 조직도에 없어요, 계약기간이 끝나서 지금 퇴사한 상태입니까?
○행정국장 이유경   본인이 퇴사하셨습니다. 
  자진사퇴입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니까 계약기간 종료입니까, 아니면 그냥,
○행정국장 이유경   종료 전에.
한성수 위원   남아 있는 데도 불구하고 나간 거예요?
○행정국장 이유경   종료 전에 자진퇴사 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얼마 남겨 두고 자진퇴사 한 겁니까? 
○행정국장 이유경   계약기간은 위원님께 따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어쨌든 간에 이런, 아까 인사 관리가 지금 어떻게 잘 되고 있냐 이렇게 질의를 한 게, 뭔가 하여튼간 좀 불안한 어떤, 조직이 흔들린다고 그럴까, 불안한 어떤 이런 심정이 들어요.
  그런데 이거를 자세히 들여다보게 되면 보이는데, 그냥 건성건성 넘어가면 산업 문제라든가 어떤, 인력 문제가 보이지가 않습니다.
  그런데 좀 살펴보니까 이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어쨌든 조직진단에는 업무라든가 이런 거 다 포함해서 많이 들어가 있으니까, 이거를 확실히 할 필요가 있지 않겠는가.
  그리고 항상 본 위원이 강조를 했지만, 지금 현원 한 70~80명밖에 안 돼요.
  그래서 과연 재단에서 본부 2개가, 본부장 자리가 필요한 건지.
  그거 계속 지금 얘기하는데, 거기에 대한 결과도 지금 아직 내지 않고 있습니다, 재단에서.
  그래서 그런 걸 포함해서, 국장님이 새로 왔고 또 그런 거에 또 관심도 많이 있으니까, 이번에 조직진단하면서.
  조직진단하면서 본 위원도 시설관리공단에 있을 때 직접적으로 조직진단 의뢰도 해 보고 많이 해 봤는데, 이게 저쪽에다, 그러니까 업체에다 맡겨버리면 이게 또 완전히 뭐랄까, 이상한 어떤 그림이 나와요.
  그러니까 우리 구청과 재단에서 실질적으로 원하는 어떤 그림이, 픽처가 있잖아요.
  그 그림을 한번 저쪽과 상의를 하고, 업체하고, 그러니까 잘 서로 만들어야지 돈 줬으니까 니네가 알아서 해라, 이런 개념은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그거를 잘해서 확실하게 이번 비용 들이고 하는 데 잘 좀 했으면 그런 당부 한번 드릴게요.
○행정국장 이유경   네, 위원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용역을 할 때 공정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용역업체를 선정을 하고 그 과정에서도.
한성수 위원   우리가 꼭 참여해야 돼요, 참여를 해야 됩니다. 
○행정국장 이유경   네, 그 과정에서도 저희가 참여를 해서 같이 좀 정확한 조직진단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래서 이런 얘기를 하는 게 작년 연말부터 최근 연초까지 저한테 이 얘기들이 좀 제법 많이 들려요, 재단 얘기가.
  위원들이 가만히 있는 것 같지만 많이 들어옵니다, 이런저런 얘기가.
  그러니까 그거를, 조직을 안정화시키는 게 직원이 안정화 돼야 되거든요, 일단은.
  직원이 안정화된 다음에 성과도 내고 사업도 하고 진행시키는 거니까, 확실히 국장님이 감독기관으로써, 우리 중랑구청에서 뭔가 좀 발전적인 어떤 그런 그림을 좀 그려야 됩니다, 이번에.
○행정국장 이유경   네, 알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우리 재단 설립된 지가 만 3년 지났고 4년 차인데, 뭔가 이제 뿌리를 좀 내릴 만한 어떠한 시기가 된 거예요.
  아직까지 초보처럼 이렇게 하면 안 된다는 그런 얘기를 드립니다.
○행정국장 이유경   네, 위원님 말씀처럼 조직진단이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올해 각별히 힘쓰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조직진단도 그렇고 거기에 나온 결과를 가지고 실행도 잘하고, 조직 안정화를 빨리 시키라는 그런 얘기예요 
○행정국장 이유경   네, 알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이상 마치겠습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문화관광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망우리공원과 소관 
  다음은 망우리공원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망우리공원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안녕하십니까?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입니다.
  지역 발전과 구민 복지 향상을 위해 애쓰시는 행정재경위원회 김미애 부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망우리공원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망우리공원정책팀장 조천양입니다.
  망우리공원시설팀장 황미영입니다.
  망우리공원운영팀장 장현정입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2024년도 망우리공원과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망우리공원과 소관

(부록에 실음)


  저희 망우리공원과 전 직원은 위원님들의 말씀을 주의 깊게 경청하여 업무에 적극 방영토록 하겠으며, 근현대사의 보고이자 소중한 문화유산인 망우역사문화공원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역사공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리며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망우리공원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주덕성 위원님.
주덕성 위원   네, 주덕성 위원입니다. 
  과장님 늘 수고 많으신데 내가 구의원 들어오자마자부터 망우리공원과 망우‘리’자를 언제 뗄 거냐고 내가 애시당초 처음부터 말씀을 드렸었는데 어떻게 진행 잘 돼 가고 있나요, ‘리’자 언제 뗄 거예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망우리공원과장입니다.
  주덕성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주덕성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저희도 망우리공원과에서 부서 명칭을 바꾸는 것도 저도 적극 공감을 하고 추진을 하고 하려고 하는데 하고 싶고요, 바꿔야 되고요. 
  위원님께 보고드렸듯이 저희 망우리공원과가 정식 명칭이 망우리공원이라서 저희가 이제는 역사공원으로 도시관리 계획이 변경된 후에 망우리공원과 부서 명칭을 바꾸는 걸로 보고를 드렸습니다.
주덕성 위원   그래서 망우리묘지공원으로 돼 있기 때문에 서울시에서 안 된다고 했다면서요.
  그래서 그 부분을 빨리 지금 시효가 지난 분묘가 많이 있지 않습니까?
  그걸 파묘를 해서 자꾸 그 개체 수를 줄여야만이 이 망우리공원묘지를 없애는데 그 부분이 자꾸 내가 산에 가끔 자주 가요, 그러면 현수막이 계속 연장사업 현수막이 붙어 있어요.
  그래서 언제 그 망우리 ‘리’자를 뗄 거냐, 이 생각이 들거든요, 자꾸.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저희가 묘지 사용 기한은 지금 2038년까지인데요, 역사공원으로 바꾸는 건 지금 적극적으로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주덕성 위원   그럼 요원하다는 얘기예요, 2038년도까지는 망무리 ‘리’자를 못 뗀다는 얘기네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그렇지 않습니다.
주덕성 위원   지금 과장님 말씀이 그렇잖아요.
  그러니까 좀 빨리 서울시하고 협의를 하든지서울시 가서 살든지 붙잡든지 해서라도요, 좀 빨리 의미가 퇴색되니까 망우리 ‘리’자를 떼어서 그냥 망우공원과로 하든지 참 뜻이 좋지 않습니까, ‘리’자만 빼면?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그렇습니다. 
  저도 공감합니다.
주덕성 위원   내가 ’22년도부터 제가 말씀을 드렸는데 아직도 못 해서 답답해서 그렇습니다.
  적극 추진해 주세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고강섭 위원님.
고강섭 위원   네, 고강섭 위원입니다. 
  한 두 가지 정도 좀 여쭤볼 게 있는데요.
  먼저 우리 3페이지에 보시면 시민생활공간 감성 쉼터 조성해서 지금 서울 시비로 이미 확정이 된 사업인 거잖아요?
  그래서 그거에 대한 명칭 변경이 혹시 사업명이 가능할지 먼저 여쭤보려고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고강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성 쉼터는 지금 서울시 사업 명칭을 저희가 그대로 가져온 것이기 때문에 시비가 1월 달에 교부가 됐습니다.
  이제 설계를 들어갈 거고요, 명칭도 저희가 공모나 이런 방법을 통해서 다시 결정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래서 명칭을 그때 제가 말씀드렸던 게 두 가지 예시가 있었잖아요.
  하나는 우리 43평화공원에 있는 거 조형물과 하나가 있었고 또 하나는 베를린에 있는 홀로코스터 메모리얼 이렇게 두 가지를 좀 말씀을 드렸는데 그래서 그거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담을 수 있는 공간인 거잖아요.
  단순히 우리가 쉼터로서의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망원역사문화공원에 안장되어 계신 그런 위인들에 대한 내용들도 거기 다 담을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감성 쉼터라는 명칭을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좀 들었어요.
  그래서 그렇게 제안을 드리는 거고 또 때마침 과장님께서 그렇게 해 주신다 하니까 그렇게 잘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우리 7페이지를 보시면 교육 프로그램 중에 우리 천체관측 교육 프로그램이 있잖아요.
  이거 신설된 신규사업인데 혹시 이게 언제부터 시작되나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저희가 천문교육 프로그램은 지금 3월 달부터 시작을 할 거고요.
  3월 둘째 주 목요일하고 각 월별로 둘째 주 목요일, 넷째 주 토요일 날 진행을 하려고 합니다.
고강섭 위원   2회에만?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습니다. 
  월 2회 진행합니다.
고강섭 위원   이게 저희가 2대 구매하는 걸로 예산이 잡혀 있죠?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래서 혹시 좀 괜찮으시면 우리 구의원님들 되게 좀 궁금해하시거든요.
  그때 조도도 서울시에서 제일 좋은 조도가,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빛 공해가 없습니다,
고강섭 위원   빛 공해가 없고 그리고 장비로도 우리가 충분히 볼 수 있는 환경과 기계에 대한 기능이 있다라고 그때 말씀을 해 주셨기 때문에 혹시나 기계 매입 구매를 하신 다음에 여건이 되시는지 의원님들한테 한번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면 좋겠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알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래서 오히려 의원님들도 한번 경험해 보시고 많은 홍보를 해 주시면 우리 많은 아이들한테 교육적 효과가 있지 않겠나 이런 생각이 좀 들어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알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렇게 준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한성수 위원님.
한성수 위원   네, 한성수 위원입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 망우리공원과를 보면 참 굉장히 일을 엄청나게 많이 하는 것 같아요.
  많이 하는 것 같고 또 실제로도 많이 시도도 하고 고생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수고가 많습니다. 
  작년부터 얘기가 됐던 내용 중 일부 중에서 망우카페 커피숍이 있지 않습니까?
  그게 2년에 한 번씩 계약하나요, 어떻게 되나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지금 계약기간은 4월 30일까지입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니까 1년 단위입니까, 2년 단위입니까?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계약기간은 4월 30일까지 저희가 2년 계약을 했는데요.
한성수 위원   그러니까 2년 계약 단위죠?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한성수 위원   그리고 연장도 가능한 거고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그렇습니다, 5년 이내에 연장 가능합니다.
한성수 위원   5년 기간 내에서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한성수 위원   그러니까 그럼 지금 몇 년 된 겁니까, 처음인가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2년입니다.
한성수 위원   그래서 거기에 대한 어떤 임대료 대부요율이라든가 그다음에 또 수도 광열비, 광열비 분담 문제라든가 그런 게 좀 지적이 됐었죠?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한성수 위원   그거 좀 잘 숙고해서 요즘 장사는, 영업은 좀 어떻습니까, 거기?
  처음보다 나아졌나요, 나아지고 있는 중인가요, 아니면?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지금 점차적으로 좋아지고 있고요, 저희가 2022년도에는 수익금이 1,000만 원 정도 됐는데요, 2023년도 작년에는 3,300만 원 정도 수익금이 나옵니다.
한성수 위원   수익금이라는 게 매출액을 얘기하는 건가요, 아니면?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잉여금입니다, 이익금.
한성수 위원   이익금?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순이익이에요, 영업이익이에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순이익입니다.
한성수 위원   순이익이에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한성수 위원   세금 다 떼고 2,000만 원이 남는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3,300만 원 정도 됩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면 상당히 장사가 잘되고 있다는 그런 희망적인 얘기네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지금 안정이 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면 임대료 좀 올려도 되지 않겠어요, 그 정도 영업이 잘 되면?
  그런데 거기 남은 이익을 전부 다 어디다 기부한다고 하지 않았나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이익금은 지금 망우역사문화공원 활성화 사업에 쓰는 걸로 저희가 계약을 했습니다.
한성수 위원   활성화 사업에 쓰는 걸로?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실제 그러면 작년에 이익 금액이 어디로 지금 들어가 있나요, 그 사업에?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저희가 이제 망우카페에 작은도서관을 만들었습니다.
  그 작은도서관에 책 구입했고요, 그리고 저희 행사에 후원을 하셨고요.
한성수 위원   어떤 행사예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저희 광복절행사 때 우비나 이런 것 좀 후원하셨고 그리고 저희가 지금 문화해설사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님.
  집기도 지원을 해 주셨습니다.
한성수 위원   이익금이 제대로 어떤 우리 사업에, 역사문화공원사업에 쓰이고 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기부 형식으로 하나요, 아니면 어떤 식으로 받나요?
  현금으로 받는 건 아닐 거 아니에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저희가 직접 지출을 하는 건 아니고요, 그리고 협동조합에서 지출을 합니다.
한성수 위원   협동조합에서 하는데,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예산 집행은 거기서 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니까 물품으로 봤는지 뭐, 협찬도 종류가 있잖아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말씀드린 대로 이제는 이익금으로 책을 구입했고요, 책을 구입해서 카페에 작은도서관을 운영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집기는 물건으로 다 받는 거죠. 
  저희가 현금으로 받지는 않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거 잘 좀 찾아보시고 아무래도 영업이 잘 된다고 하니까 상당히 희망적인 그런 내용입니다.
  그래서 그거 보시고 그다음에 교육 아까 있다고 그랬죠?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천문 프로그램 말씀하시는 걸까요?
한성수 위원   천문 프로그램 그거는 학생들 대상인가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학생들 대상입니다.
한성수 위원   천체망원경도 어떻게 연결이 되겠네요, 그런 걸 관찰하는 것도?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래 잘 좀,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저희가 가족 단위로도 운영을 하고요, 그다음에 지역아동센터랑 연계해서 거기 학생들하고 같이 교육하는.
한성수 위원   굉장히 희망적인 얘기입니다, 그것도.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농원까지는 안 가도 되는 거고.
  그래요, 잘 성과가 많이 있기를 바랍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망우리공원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체육진흥과 소관 
  다음은 체육진흥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안녕하십니까? 
  체육진흥과장 최창윤입니다. 
  평소 체육진흥과 소관 사업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지역 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행정재경위원회 김미애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재경위원회 모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체육진흥과 소속 팀장님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복희 체육진흥팀장입니다. 
  김준명 생활체육팀장입니다.
  권승보 체육시설팀장입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체육진흥과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체육진흥과 소관

(부록에 실음)


  올해에도 저희 체육진흥과 전 직원은 중랑구민의 건강 증진 및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체육진흥과 소관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체육진흥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수고하셨습니다. 
  체육진흥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주덕성 위원님.
주덕성 위원   네, 주덕성 위원입니다. 
  최창윤 과장님, 뭐 동에 가셨다가 또 청으로 들어오셨는데 우리 체육진흥과로 오신 걸 환영하고요.
  앞으로도 열심히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보고 9쪽 보면, 면목ㆍ망우 다목적체육센터 건립 추진계획이 나와 있는데, 이 부분을 자료를 좀 받고 싶은데, 뭐 계획 도면이라든가, 계획서 자료가 지금 정리가 돼 있나요?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주덕성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면목ㆍ망우 복합체육센터는 서일대 뒤편에 지금 건립할 예정인데요.
  아직 설계도라든가 부지 매입도 지금 되지 않은 상태인데 지난번에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서 토지 교환이라든가, 아니면 구매를 아직 준비 중이라서 지금 별도의 계획서라든가 이런 건 없는 상황입니다.
주덕성 위원   그럼 아주 그냥 백지예요, 아직까지는?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네, 그렇습니다. 
주덕성 위원   그냥 구상만 하고 있는 거예요?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그렇습니다. 
주덕성 위원   그래도 어느 정도 예상 부지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하겠다는 그런 것도 없습니까?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그런 사항은 있습니다. 
  그런 자료들은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네, 그 자료를 조금, 저한테 주십시오.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알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네, 계속 수고해 주세요.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감사합니다.
주덕성 위원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고강섭 위원님.
고강섭 위원   네, 고강섭 위원입니다.
  몇 가지만 좀 질문드리겠는데요.
  먼저 5페이지를 보시면, 장애인체육회가 장애인복지과에서 체육진흥과로 넘어오지 않았습니까?
  업무가 이관되었는데, 지금 고민이 되는 부분이 그겁니다.
  장애인체육회에 대한 예산은 지금 작년에 편성이 안 되어 있는 거잖아요?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고강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예산은 장애인복지과에서 작년에 만들어놓은 사항 가지고 금년에 그걸 이관해서 저희들이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게 그럼 혹시 얼마나 되죠?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장애인체육회 운영 지원사업은 3억 1,400만 원 정도 가량 됩니다.
고강섭 위원   그래서 좀 이렇게, 과연 예산을 어떻게 사용할지 제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이렇게 말씀을 먼저 드렸고요.
  그리고 이거는 저도 지난 행감 때도 계속 질의를 했던 부분이었는데 참 이게 업무 이관이 돼서 다행이라고 지금 생각이 들긴 하는데, 어쨌든 다양한 지원 방법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거기 당연히 장애인체육에 대한 인지가 어느 정도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육진흥과에 계신 직원분들께서 조금 더 노력하셔서 우리 장애인들이 또 우리가 비율이 많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그들의 체육 복리도 우리가 챙겨야 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지원 방안을 좀 잘 마련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좀 당부 아닌 당부의 말씀을 드리면, 장애인체육회에도 지금 실질적인 인력이 없는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사무국장 1명에 직원 한두 명 정도, 이렇게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래서 좀 그냥 업무를 맡기는 것보다는, 우리도 그런데 담당직원이 직무표를 보니까 한 분밖에 안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좀 맡기는 것보다 같이 좀 힘을 합쳐서, 협업해서 안착시킬 때까지는 좀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런 노력을 좀 부탁드리겠다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11페이지, 물놀이 한마당인데요.
  작년에는 용마폭포공원이랑 망우저류조공원, 이 두 곳에서 진행을 했는데, 이게 몇 명 정도 참여, 아마 1만 1,000명 정도 됐는데, 이제 저는 고민이 드는 부분이 그겁니다.
  예전에 제 기억에는 이 물놀이 한마당이 특정한 공원 두 군데서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관내에 있는 학교 운동장에서 좀 실시했던 걸로 기억이 되는데요.
  그때의 이용률과 그리고 작년에 했었던 이 두 곳에서 했을 때 이용률에 대한 편차를 한번 분석을 해 보셨는지 좀 여쭤보고 싶습니다.
  그게 아마 코로나 이전이었던 것 같은데, 그래서 아마 자료가 없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저는 다시 좀 전향적으로 바뀌어야 된다라는 생각이 드는 게, 이 두 곳에 고정적으로 하다 보면 접근성에 대한 문제가 제일 첫 번째가 될 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이 이동을 해야 되는데 그렇다면 부모들의 이동 경로나 이런 것들에 대한 것들이 더욱더 부과가 될 것 같라는 생각이 들고요.
  그래서 다시 한번, 과거 자료를 한번 살펴보셔서 우리 학교로 거점을, 이거 여름방학 때 운영이 되는 거다 보니까 학교를 거점으로 하는 게 더 우리 학부모들이나 아니면 아이들한테 접근성이 훨씬 더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왜냐하면 우리가 다양한 방법도 고민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ESG경영 얘기하면서 환경, 환경 얘기하는데 차량으로 이동하라고 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도 우리가 ESG경영을 하겠다는 구의 입장에서도 안 맞는 것이고, 최소한 차량도 덜 이용하면서 주민들의 불편함도 최대한 적게 할 수 있는 방안을 좀 우리가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이게 지금 비용 때문에 두 곳에서 하는지 아니면 집중과 선택을 해서 크게 두 곳에서 하는 건지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사업 계획을 짜시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는 어쨌든 다양한, 최대한 많은 아이들에게 많은 경험을 해 주기 위해서는 우리 각 동에 있는 학교 운동장을 좀 쓰는 게 조금 더 낫지 않을까라는 의견을 드리는데요.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고강섭 위원님께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실은 학교에서 하는 것들이 일반지역에서 하는 것보다 이용률이 상당히 많다고 지금 평가가 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그런데 학교에서 사용한다고 했더니 사용 허가를 잘 안 해 주는 경우들이 사실 많았었던 것 같고요.
  그다음에 다양한 곳에서 하려고 한 일주일 간격으로 이동을 하면서 이렇게 또 물놀이장을 운영했던 것 같은데, 이럴 때 그 비용도 상당 부분 많이 나오는 부분이 있었다고 지금 평가가 되고 있고요.
  그래서 금년에는 지금 공단에서 하는 곳이 세 군데 정도 있고, 우리 별도로 한 두 군데 더 하고 있으니까 고강섭 위원님 말씀대로 학교라든가 또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또 거리상으로 주차 더 편할 수 있는 곳으로 한번 저희도 많이 검토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그래서 저는 용마폭포공원도 어쨌든 그 안에서 했던 거죠?
  클라이밍장 있는 데, 거기서 한 거죠?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네, 폭포공원.
고강섭 위원   네, 거기서 했었고, 망우저류조공원도 지금 운동장에서 했는데,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이게 약간 민원이 좀 들어와서 이제 그런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사용하는, 족구하시는 분들이나 아니면 거기서 운동하시는 분, 축구하시는 분들에 대한 민원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것도 한번 같이 고민을 해 봤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알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한성수 위원님.
한성수 위원   네, 한성수 위원입니다. 
  일단 축하드립니다.
  본부로 돌아오신, 본청으로 돌아온, 그게.
  근데 체육진흥과가 할 일이 무궁무진하게 많이 있을 거예요, 그러니까 개선시켜야 될 것들.
  그중에 하나가 여기 배드맨턴 있죠, 배드맨턴장?
  좀 파악이 되셨는지 모르겠지만, 업무적으로.
  이 철거클럽이, 전국에서 제주도까지 합쳐서 우리나라 전 국토에서 아마 이런 데는 없을 겁니다, 본 위원이 알기로는.
  어느 정도 지금 철거클럽에 대해서 좀 파악하고 있으신가요, 우리 과장님은?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한성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실 아직 업무에 익숙, 다양하게 보지 못해서요.
  철거클럽에 대해서는 사실 많이 모르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이게 그 사이에, 요새 많이 보도에 나오는 것처럼 아주 뜨거운 감자가 지금 돼 있는데요.
  이걸 해결을 못 해요, 중랑구에서.
  해결을 못 해.
  여태까지 민선 8기 이렇게 됐는데 아무도 지금 해결 못 하고, 내용이 굉장히 길어요, 이게.
  봉화산 철거클럽들 내려오게 된 배경부터 시작해서 했는데, 처음에 이제, 너무 길게 얘기하면 안 되니까 간단하게 얘기하겠습니다.
  처음에 이게 단추를 잘못 채워서 그게 지금까지 연장이 되는 거예요.
  아마 직원분들 아는 분들 있을 겁니다, 철거클럽에 대해서.
  시설관리공단에서도 많이 알고, 시설관리공단이사장도 그 사이에 해결을 거의 못 하고 조금 조금씩, 찔끔찔끔 그 사용료만 조금씩 올렸는데.
  작년에 아마 지금 어디 국장으로 가신, 있을 때 본 위원이 얘기해서 사용료 징수 조례에다가 겨우 아마 그거 집어넣었을 거예요.
  그거 어디야, 그거 부담금을.
  얼마씩, 얼마씩 회비를.
  그래서 작년에 하도 본 위원이 뭐라고 하니까 5,000원 올렸어요.
  일단 5,000원 올렸는데, 이 금액 자체가 서울시 다른 데 받는 데의 절반도 안 되고요.
  이게 해결이 안 되는데, 아마 그거를 좀 건드려야 될 겁니다.
  지금 공단에서도 조금 조금씩 이렇게 뭐랄까, 철거클럽이 코트를 완전히 장악해서 마치 그 코트를 그 한 클럽에서, A클럽이다, 그 코트를 아예 등기를 한 거예요, 등기.
  아무도 내 땅에 못 들어온다, 이런 식으로 돼 있는데, 세상에 이런 난폭한 경우가 어딨어요?
  자, 그러니까 그거 한번 잘 파악하셔서 그거를 해결할 시간이 많이 넘어서 지금 굉장히 고착화 돼 있는데 그거 아마 해결해야 될 겁니다, 구청에서.
  반대로 철거클럽 때문에 코트를 못 쓰는 구민들 입장에서는 자기가 낸 세금들을 누가 쓰고 있나요?
  일부가 쓰고 있잖아요, 그 일부가.
  신내 다목적, 그다음에 묵동 다목적, 똑같은 얘기예요.
  그거 구민들이 알면, 몰려오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더 우리가 눈여겨 살펴볼 거는 이미 철거클럽의 특혜는 누릴 대로 다 누렸고 그 이후에 한 50% 이상 다 이사 갔어요, 딴 데 살아요.
  노원구 뭐 또 저기 저쪽, 남양주에 다 사는데 그 사람들까지 다 전부 다 지금 똑같은 특혜를 주고 있단 말이야, 이사 가서도.
  이런 거는 도저히 어떤 형평성 상도 안 되고, 기존 일반인들이 또 와서 배드민턴 못 치고 있으니까 우리 과장님이 한번 풀어갈 수 있도록, 지금은 이제 누군가 해결을 봐야 됩니다, 그거.
  그래서 그거 좀 유의해서 한번 신경을 좀 바짝 한번 써보세요, 공단하고 해갖고.
  그렇죠?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네.
한성수 위원   구의원으로서도 그렇고 주민의 한 사람으로서 그거는 꼭 해결해야 될 문제예요, 우리가 중랑구 살면.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일단은 현황을 파악해서요.
한성수 위원   그러시죠.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어떤 식으로 방법이 나올 수 있을지 연구하고, 고민하고.
한성수 위원   어쨌든 좌우간 문제 해결을 해야 되겠다고는 봅니다. 
○체육진흥과장 최창윤   네.
한성수 위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체육진흥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민원여권과 소관 
  다음은 민원여권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여권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여권과장 박연아   안녕하십니까? 
  민원여권과장 박연아입니다. 
  항상 지역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행정재경위원회 김미애 부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민원여권과 소속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최윤희 문서민원팀장입니다. 
  신호선 가족관계등록팀장입니다.
  김후자 여권팀장입니다. 
  업무보고는 배부해 드린 자료에 따라 일반 현황과 2024년 주요업무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민원여권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민원여권과의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수고하셨습니다. 
  민원여권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한성수 위원님.
한성수 위원   네, 수고 많으십니다. 
  한성수 위원입니다. 
  질의라기보다는 칭찬 좀 한번 해 드리려고 그럽니다.
  그 사이에 전임 김연홍 과장님께서 물론 많이 노력을 해 왔고 씨앗을 뿌려왔겠지만, 우리 박연아 과장님 오셔서, 그러니까 계속 한 몇 년 정도 고객서비스 만족도인가 그게 좀 하위등급이었는데 작년에 한 등급 올렸다고 소식을 전했는데, 맞나요?
○민원여권과장 박연아   네, 한성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아직 발표는 안 됐고요, 올해 2월 중순쯤에 발표 예정입니다.
  그런데 작년보다는 평가점수가 많이 상향이 돼서 작년보다는 좀 나은 등급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아직 발표는 안 됐지만 예상은 되고요?
○민원여권과장 박연아   네.
한성수 위원   그러니까 1층에 항상 출퇴근하다 보면 우리 민원여권과 직원들이 굉장히, 작년에 특히 갑자기 해외여행이 봇물 터지듯 터져서 여권 문제로 상당히 야근도 많이 하고 철야도 많이 한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런 어떤 노력이라든가 이런 게 어떤 결실을 보지 않았는가 그렇게 생각합니다.
  고생 많으셨고요.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아직 발표는 안 됐지만.
○민원여권과장 박연아   네, 감사합니다. 
한성수 위원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김미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민원여권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중식을 위하여 14시까지 정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6분 회의중지)

(14시13분 계속개회)

○위원장 전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2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오전동안 회의를 진행하여 주신 김미애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본 위원장이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0 교육지원과 소관 
  이어서 교육지원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지원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안녕하십니까?
  교육지원과장 우태희입니다.
  중랑구의 발전과 구민의 안녕을 위하여 불철주야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시는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 한 분 한 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기에 앞서 교육지원과 소속 담당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교육기획팀장 이동욱입니다.
  미래교육팀장 이재경입니다.
  학교지원팀장 오승미입니다.
  평생교육팀장 박지숙입니다.
  방정환교육지원센터장 송석재입니다.
  이상으로 담당팀장 소개를 마치고 2024년도 교육지원과 주요업무계획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교육지원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주요업무현황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교육지원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주덕성 위원님.
주덕성 위원   질의들을 안 하시니까, 저는 좀 궁금한 점이 있어서 말이죠.
  교육지원과장님 몸도 편찮으신데 하루빨리 쾌차하시길 빌고요.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감사합니다.
주덕성 위원   수고 많습니다.
  6쪽에 보면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 교육경비 지원 여기에 나오는데 지원대상에 유치원 31, 초등학교가 24가 나오는데 초등학교 24개가 맞습니까?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네, 맞습니다.
주덕성 위원   그런데 왜 면목3ㆍ8동에 보면 거기 무슨 초등학교인지, 그거는 지금 학교를 새로 짓는다고 그래서 학생들을 전부 다 분리시켜서 저기한 모양인데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교육지원과장 우태희입니다.
  주덕성 위원님 질의에 답변하겠습니다.
  면중초등학교입니다.
  면중초등학교는 동부교육지원청에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지정됐어요.
  그러니까 재건축을 한다는 것이고 그게 한 3년 정도 걸립니다.
  그래서 학교가 폐교하는 게 아니고 잠시 휴교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휴교 중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거기에 있는 학생들 한 400명 정도 되는 학생들이 인근의 4개 학교, 면남초나 면동초, 중곡초 이렇게 4개 학교에 분산되어서 올 3월부터 수업을 받게 되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그럼 앞으로 3년 동안 거기 재건축이 완공될 때까지는 학생을 유치 안 하겠네요, 거기는?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네, 맞습니다.
주덕성 위원   그럼 그 후에는 또 도로 원위치 한다는 거죠?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후에는 그 4개에 분산된 학교에서 다시 면중초등학교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주소지 위주로 해가지고 그렇게 다시 배정할 것입니다.
주덕성 위원   알겠습니다.
  또 하나는 3쪽에 보면 천문과학관 건립 있지 않습니까?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네.
주덕성 위원   여기 보면 우리 교육지원과에서 용마산 거기다 지금 건립하는 거 아니에요?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네, 용마폭포공원에 건립하려고 그럽니다.
주덕성 위원   폭포공원에 하면 지금 이게 얼마나 걸립니까, 앞으로?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지금 저희가 그게 서울시랑 작년에 12월 달에 토지 교환이 마무리 되어서요, 토지 교환이 통과됐고 올해 서울시랑 그 차액에 대해서 보상이 끝나면 토지가 우리 구 소유로 완전히 되고 그렇게 되면 하반기 정도에 설계공모, 실시설계 실시해서 2026년 상반기에 개관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주덕성 위원   ’26년이요?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네.
주덕성 위원   이걸 내가 왜 질문하냐면 망우리공원과에서도 아까 했었는데, 먼저도 내가 질의를 했어요.
  거기 뭐 천문대를 천체망원경 그걸 설치한다고 해서 사실상 교육지원과에서도 이렇게 하고 있는데 굳이 망우리공원과에서 그거까지 설치를 해서 자꾸 중첩되게 하는 게 맞느냐, 이런 뜻으로 내가 질문을 드리는 거예요.
  시간이 이렇게 2026년도면 불과 한 2년이면 된다는 얘기 아니에요, 2년 후면?
  그런데 사실상 망우리공원과도 이번에 설치하면 또 작업하고 그러면 1, 2년 걸린단 말이죠.
  그러면 굳이 이렇게 양쪽 과에서, 한쪽에서만 진행시키면 될 텐데 두 개로, 한 구에 천문대를 두 개씩 하고 이게 맞느냐, 본 위원 생각은 그래서 질문을 드리는 거예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거기에 대해서?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저희 교육지원과에서 지금 건축하고 있는 천문과학관은 종합적인 천문, 
주덕성 위원   과학관은 맞는데 전체적인 것을 하잖아요, 교육과에서는?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네.
주덕성 위원   천체망원경도 하고,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네, 맞습니다.
  천체투영실도 있고,
주덕성 위원   망우리공원과에서도 천체망원경을 설치한다는 거예요.
  그래서 이게 맞느냐, 이걸 말씀드리는 거예요.
  천문과학관은 빼고 그중에 천체망원경이 있지 않습니까?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네.
주덕성 위원   그런데 망우리공원과 거기에 보면 천체망원경을 또 설치한다는 거 아닙니까, 지금, 과가 다른데.
  그런데 전체적으로는 벌써 두 개가 중첩되니까 과연 이렇게 해야 옳으냐, 저는 이런 뜻에서, 취지에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어떻게 생각하시느냐고요, 거기에 대해서.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일단 면목동에 천문과학관이 하나 생기는 것이고요, 거기는 망우동, 망우공원에 오시는 분을 대상으로 해서 망원경만 설치해서 운영하는 것 같은데요, 인근의 노원구 같은 경우도 천문과학관이 지금 두 개 있습니다.
  그러니까 아무래도 아이들이 우리가,
주덕성 위원   노원구 같은 경우는 무지하게 많습니다, 구민이.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그래서 천문과학관을 두 개로 할 수는 없겠지만 지역을 달리해서 더 많은 체험 기회를 주기 위해서 조그맣게 축소해서 공원 차원에서 운영하는 것은 크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주덕성 위원   무슨 얘기인지 알겠어요.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이것으로 교육지원과 소관 2024년도, 
  잠깐만요, 이거 질의 종결을 하기 전에 제가 한 마디 할 게 있는데요.
  예산을 받을 때는 우리 위원들한테 설명도 잘하고 어떻게 잘하겠다 그러고 나서는, 예산을 받고 나서는 좀 약간 생각이 달라지고 좀 해이해지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해서 노파심에서 말씀드리는데 예산 받으실 때 그런 생각으로 좀 잘해 주시기 바라고, 특히 저희가 우리 행정에서 항상 강조했듯이 기초학력 저하에 대해서 각별한 신경을 써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교육지원과장 우태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이것으로 교육지원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교육지원과 업무보고를 끝으로 행정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기획재정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재정국장 나오셔서 소관 국의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입니다.
  존경하는 전경구 위원장님, 김미애 부위원장님, 그리고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항상 구정 발전을 위하여 아낌없는 협조와 성심을 다해 주시는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2024년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기획재정국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중택 기획예산과장입니다.
  양은숙 기업지원과장입니다.
  이기철 도시농업과장입니다.
  한덕임 재무과장입니다.
  정승지 재산취득세과장입니다.
  배영미 지역경제과장과 이강병 주민자동차세과장은 5급 승진리더과정 교육 중으로 불참하였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4년 기획재정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예산과에서는 조직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성과 중심의 업무평가 체계를 확립하고 주민공약평가단 운영을 통해 구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겠습니다.
  그리고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관리ㆍ운영하여 재정에 건전성을 확보하는 한편 다각적인 외부재원 확보 노력으로 재정 운영에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랑형 ES정책을 추진하여 현재의 성과를 미래세대와 공유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중랑의 발전을 추구하겠습니다.
  구민의 권리보호를 위한 무료법률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고 구민과 공무원의 아이디어 발굴로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토록 하고 구정연구단 운영을 통해 우리 구 지역 특성에 적합한 정책연구과제 발굴 및 연구로 구정 발전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기업지원과에서는 중랑창업지원센터 건립과 중랑창업지원펀드 조성을 통해 창업에 최적화된 인프라를 제공하고 양질의 일자리창출에 기여하여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겠으며, 중랑패션지원센터 건립, 패션봉제 공용장비실 운영, 봉제업 소상공인 폐원단 처리 지원사업 등을 통해 중랑구 패션봉제산업에 경쟁력을 확보하겠으며, 모바일중랑사랑상품권 발행,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 및 영세소상공인 특별신용보증 융자 등을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사회적 경제지원센터를 거점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및 성장 지원을 추진하고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 한마당축제를 개최하여 중랑구 사회적경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겠습니다.
  다음 지역경제과에서는 골목형상점가를 지정하고 골목형상점가와 전통시장별 특성에 맞는 상권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또한 일자리플러스센터 운영과 공공일자리사업 추진을 통해 구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생계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청년취업ㆍ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년의 경제적 자립 기반을 형성하고 청년 네트워크를 통해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이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도시농업과에서는 텃밭 현장에서 교육 체험활동과 문화행사를 할 수 있는 중랑행복 도시농업센터와 중랑행복농장을 거점으로 더 많은 구민에게 도시농업 체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중랑행복농장 운영, 서울형 도시텃밭 조성, 도시농부학교 운영, 친환경 상자텃밭 보급 등에 다양한 도시농업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여 구민에게 도심 속 힐링을 제공하겠습니다.
  재무과에서는 공유재산 상시 관리체계 구축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수의계약 등으로 효율적인 재산관리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구 수입 증대를 위한 종합적이고 탄력적인 자금관리로 공공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ㆍ운영하고 예산ㆍ재무의 통합결산 실시로 재정 운영에 효율성을 제고하겠으며, 공익사업 보상에 대해 정확한 물권조사 및 절차수행, 보상 갈등 최소화로 행정 쟁송을 사전 예방하여 구정 신뢰도를 제고하겠습니다.
  다음 재산취득세과에서는 과세자료의 철저한 대사, 신규세원 발굴 등을 통해 구 자주재원의 핵심인 재산세 및 부동산취득세와 등록면허세 등록분의 세입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개별주택가격 공정성 제고를 위해 주택 특성조사 및 가격 산정에 철저를 기하고 법인 세무자료 정비 및 세외수입 관리ㆍ운영 강화를 통해 안정적으로 구 세입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민자동차세과에서는 신속한 지방세 환급 등으로 납세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자동차세와 등록면허세 면허분, 주민세, 지방소득세 과세자료를 철저히 정비하고 다양한 납세 홍보를 통해 징수율을 제고하여 세입을 증대하겠습니다.
  또한 체납지방세 세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부동산, 차량, 예금압류와 번호판 영치 등 다양한 징수 활동을 추진하여 체납을 일소한다는 자세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24년에도 우리 기획재정국 전 직원은 구민에게 신뢰받고 구민들과 함께 구정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기획재정국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마치고 부서별 세부적인 사항은 소관 과장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기획재정국 소관 부서별로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예산과를 제외한 다른 부서 공무원께서는 업무에 임하셨다가 해당 부서 업무보고 시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기획예산과 소관 
  그러면 기획예산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존경하는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 김미애 부위원장님 그리고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
  안녕하십니까?
  기획예산과장 김중택입니다. 
  제266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께 기획예산과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기획예산과 소속 담당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김명완 기획조정팀장입니다. 
  이경미 예산팀장입니다.
  김지현 지속가능발전팀장입니다. 
  정용 법제통계팀장입니다.
  다음은 구정연구단 송태진 연구단장입니다.
  다음은 배부해 드린 자료에 의거, 기획예산과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기획예산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4년 기획예산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며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기획예산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김미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미애 위원   네, 김미애 위원입니다. 
  우리 김중택 기획재정국장님 또 기획예산과장님으로 수고가 많으십니다.
  늘 응원하겠습니다.
  네, 저는 3쪽에 전략적 재원 배분과 투명한 재정 운영에서 지난 정례회 때 보고 내용과 다른 부분들이, 외부재원 확보 내용이 많이 상승되어 있는 내용이 있어요.
  그래서 지난번에 66건이었는데 89건으로 많이 상승되어 있는 부분이 왜 그런지와 저는 무엇보다 공모사업 관련해서 좀 늘었던 부분이 어떤 내용인지 그 부분을 알고 싶습니다.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기획예산과장 김중택입니다. 
  김미애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일부 재원 확보가 총 89건에 372억 4,000만 원으로 적시가 되어 있는데요. 
  공모사업은 39건에 89억, 특별교부세는 12건에 35억 정도 되어 있고요.
  특별조정교부금은 38건에 247억 되어 있는데, 이 외부재원 확보가 공모사업이라든가, 특별조정교부금들이 한 12월경에 많이 교부가 됩니다. 
  저희들이 결과 발표를 하고, 특별조정교부금도 12월에 교부 많이 돼서, 이렇게 아마 외부 재원이 좀 향상됐는데요. 
  특히 특별조정교부금 같은 경우는 올해 지금 가장 최근 2~3년 사이에 최고로 한 247억까지 서울시와 협조가 이루어져서 많이 받아왔습니다.
김미애 위원   공모사업에서 늘어난 부분은 어떤 공모사업, 내용을 알 수 있을까요?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그 부분은 앞전에 보고한 액수하고, 금액들과 지금 비교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저희들이 누계로만 관리를 해서 어떠한 사업들이 추가로 했는지는 추후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건수가 많이 는 것 같아서 칭찬해 드리고 싶어서 하는 거고요.
  내용을 좀 더 차후에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네, 알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네, 전유정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전유정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유정 위원입니다. 
  저는 신속집행 추진 관련해서 조금 과장님 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서요.
  이 내용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시겠습니까?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기획예산과장 김중택입니다. 
  전유정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행안부에서, 정부에서 매년 신속집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반기하고 하반기하고 나누어, 구분해서 추진하고 있는데요, 저희들의 신속집행 실적은 상반기 46.7%, 하반기에는 89.1%로 되어 있는데요.
  저희들이 계속해서 신속집행 관련해서는 노력을 하고 있고 타 구 25개 중에 이렇게 해서 우수한 부서를 포상도 하고 있는데, 저희들은 1, 2위권은 아니지만, 한 중간 정도는 지금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지금 중간 순위라고 하셨는데, 자료를 확인을 해 보면, 2023년도 자료는 확인이 아직 안 돼서, ’22년도 기준으로 보면 조금 그래도 부진한 것 같아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인지를 충분히 하고 계신지에 대해서 좀 궁금하네요.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기획예산과장 김중택입니다.
  ’23년도에 저희가 신속집행이 두 가지 파트로 평가를 합니다.
  신속집행 분야가 있고, 분기별 소비투자 분야로 2개로 해서 최종 신속집행 평가가 나오는데, 저희가 ’23년도 하반기에 신속집행 분야는 1위를 했고요, 상반기에는 10위를 했습니다.
  그리고 분기별 소비투자 분야는 ’23년 4분기에는 4위를 했습니다, ’23년 3분기에는 15위, ’23년 2분기에는 9위, ’23년 1분기에는 10위.
  이걸 따져보면 25개 요청 중에 중간 이상은 랭크되지 않았나, 지금 최종 결과는 아직 나오지는 않았는데, 이게 합산을 다 해야 돼서, 나중에 포상도 하고 이루어지거든요, 이런 부분이 있고.
  ’22년도에는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22년 하반기에는 14위 나왔습니다, ’22년 상반기에는 좀 부진해서 17위, 그리고 분기별 소비투자 분야는 12위, 15위, 이렇게 되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이거 관련해서 조금 더, 지금 이렇게 구두로만 설명을 해 주셨는데 자료를 주시면 좀 더 상세하게 이해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라는 말씀드리겠고요.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네, 자료를 가지고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그리고 한 가지 더 질의를 하고 싶은데, 저희 연말 지출 비율은 좀 어떻게 되나요?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연말 지출이라는 게 어떤 것 말씀을 하시는지?
전유정 위원   11월, 12월 중에 지출되는 비율이 저희 중랑구 자료를 좀 찾아보니까 연말 지출 비율이 좀 많이 높은 것 같더라고요.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그 지출 분야는 제가 확인해 보겠습니다.
  제가 기획재정국 직무대리를 하고 있는데, 지출 파트는 재무과에서 지출을 하고 있어서 이 부분들은 재무과에 한번 확인을 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네, 한성수 위원님.
한성수 위원   우리 국장님 수고가 많으세요. 
  과장 업무까지 2개 직책을 맡다 보니까 고생이 많으신데, 우리 중랑구의 핵심 부서인 기획예산과 직원분들 수고 많으십니다.
  저 한 가지만 문의하겠습니다,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이틀 전에 시설관리공단에 본 위원이 똑같이 질의를 했는데 그때 국장님이 참석하셨으면 더 이상 할 얘기가 없지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불참한 관계로 공단에 어느 정도 얘기는 다 해 놨습니다.
  그래서 공단 이사장, 본부장과 간부들과 좀 상의를 해 주시고.
  지금 공단이 지금 한 20년 넘었죠?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기획예산과장 김중택입니다.
  한성수 위원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2003년 12월 1일 날 공단에서,
한성수 위원   네, 한성수 위원입니다. 
  그래서 이게 지금 공단이 실제 사업, 그러니까 조직상에 나오는 사업장, 여기 업무계획에 나오는 사업장은 20개인데 거기에 거주자주차하고 공영주차장이 빠졌어요, 그거 다 1개로 들어갔는데.
  실제로 지금 공영주차장이 한 몇 개쯤 되는지 파악을 해 보셨나요?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그건 파악을 못 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공영주차장이 엄청나게 많아요, 20개가 넘어요.
  그러면 예를 들어서 까치, 거기 무슨 공영주차장, 또 무슨 공영주차장 해서 우리가 직영하는 데가 17군데, 그다음에 우림시장, 동원시장 해서 시장터 있는 거 그쪽 노상공영주차장 해서 그게 한 6개 해서 한 23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거까지 합치면 공단 사업장이 40개가 넘는다는 얘기예요.
  자, 무슨 얘기냐 하면, 그 직원들 얘기를 한번 들어보셨는지 몰라도 굉장히 지금 불만 요소가 많습니다, 굉장히 힘들어해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뭔가 지금 조직이 너무 경직돼 있다.
  그래서 문화재단이 올해 조직 진단을 하죠?
  그래서 공단도 마찬가지로, 공단 예산은 지금 올해 편성이 안 됐지만 공단도 분명히 조직 진단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넘칩니다, 사유는.
  그래서 우리 기획재정국에서 좀 심각하게 생각하고, 왜 조직이 갑자기 또 나빠지지는 않지만 서서히 나빠지면 그거 나중에 누가 다 복구할 거예요.
  그러니까 이 정도로 얘기를 마칠 테니까 심각하게 생각하고.
  분명히 조직에 지금 문제가 있습니다.
  1 이사장, 1 본부장, 그다음에 중간에 어떤 팀장 위에, 그러니까 팀장 위에 조직도 없고 여러 가지 문제가 많이 있으니까, 그런 문제를 전반적으로 다뤄봐서 발전적인, 20년 넘은 조직이 처음에 2003년도 12월 1일자로 나타난 조직과 달라진 게 아무것도 없어요.
  그냥 부장 체제에서 팀장 체제로 바뀐 거, 그게 20년 동안 흘러온 거거든요.
  그래서 그걸 좀 면밀히 좀 봐서 뭔가 공단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좀 하는 게 맞다고 본 위원은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국장님은?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기획예산과장 김중택입니다.
  한성수 위원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중랑구시설관리공단은 공기업입니다.
  공기업이고, 지금 정부 정책 방향도 그렇고 공기업에 대한 좀 이렇게 조정이라든가, 작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공기업으로 탈바꿈하자는 슬로건을 내걸고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중랑구시설공단은 정원이 한 155명입니다.
  현원 130명 정도 되고 시니어인턴을 통해서 한 150명 정도 관리를 하고 있는데, 150명에 1 이사장, 1 본부장, 1 부장에 9개 팀장이 있습니다.
  이 부분들이 있는데, 이 부분들은, 조직은 제가 보기에는 상당히 장기적인 관점으로 잘 말씀하셨지만, 조직 진단을 통해서라든가 통해서 하겠지만, 그 부분들은 장기적으로 조직을 확대 확대하는 게 과연 좋은 것인지 여부를 말씀하신 대로 조직 진단이나 그런 계기를 통해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정부 방향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은 공기업을 몸집만 키우자 이런 형태는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에 정부 정책과 또 반하는 정책을 하는 것도 맞지가 않는 사항도 있습니다.
  그런 부분이니까 위원님 말씀대로 그런 부분들을 심도 있게 고민을 해서 조직 진단이나 이런 걸 계기를 통해서 한번 중랑구시설관리공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모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한성수 위원입니다. 
  본 위원이 얘기하는 것은 어떤 조직을 확대 개편하라든가, 예를 들어 조직을 더 만들어서 사람을 더 채용하라든가 이런 차원이 아니에요.
  현재 있는 아까 얘기한 대로 정원이 150여 명인데, 현원이 130여 명인데 정원외 조직, 시니어인턴, 이런 사람들을 합쳐서 30 몇 명 됩니다, 또.
  그래서 현재 결원된 조직과 현재 남는, 그러니까 정원외 조직하고 합치면 한 150~60명 정도 되는데, 그런 직원을 더 뽑으라는 얘기가 아니고.
  실제로 일하는 조직, 성과를 낼 수 있는 조직, 그런 조직.
  인원 증원이 아닙니다.
  어떤 자리 만들라는 게 아니고, 그런 걸 면밀히 점검해서 적재적소에 물론 들어갈 거 들어갔고, 일단 아까 공영주차장 예를 들었잖아요.
  20 몇 개 공영주차장이 있는데, 직영이 벌써 17개 하는데 거기 과부하가 걸려서 실제로 우리 수혜자, 수혜를 입어야 할 우리 주민들이 굉장히 지금 고통스러워해요.
  거주자주차 받는 것도 그렇고, 뭐도 그렇고.
  그러니까 그런 면에서 여러 가지를 봐달라는 그런 얘기예요.
  이미 그 한계를 넘은 것 같아서 그런 얘기를 드리는 거고, 실제로 어떤 자리 늘리고 사람 채용하고 이런 차원이 아닙니다.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네.
한성수 위원   실제로 정밀한 조직 진단을 해서 어디가 뭐가 필요한 건지 그걸 한번 해서 개선시킬 입장이 됐다, 그런 시기가 됐다.
  그런 얘기를 하는 거예요.
○기획예산과장 김중택   네, 알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이것으로 기획예산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기업지원과 소관 
  다음은 기업지원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지원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안녕하십니까? 
  기업지원과장 양은숙입니다.
  중랑구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2024년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기업지원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홍순 기업유치팀장입니다.
  이상욱 패션봉제팀장입니다.
  김현섭 기업지원팀장입니다.
  강기동 창업지원센터장입니다.
  기업지원과 주요업무 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기업지원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기업지원과 소관 주요업무현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기업지원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예진 위원님.
신예진 위원   네, 신예진 위원입니다.
  과장님 얼마 전에 중랑패션지원센터 설명회 했죠?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그렇습니다. 
신예진 위원   저도 그때 참석을 했었는데, 거기에서 주민들이 얘기하셨던 주요내용이 어떤 거였습니까?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기업지원과장 양은숙입니다.
  신예진 위원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스마트앵커 앞으로 어떻게 운영하는지 개략적인 보고가 있었고요.
신예진 위원   아니, 주민들이 요구하는 거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주민들 요구사항이 스마트앵커 부지 뒤쪽에 사는 주민분이 청년주택 지을 때부터 조금 많은 불편함이 있었는데, 창업지원센터 건립할 때도 그 부분에 대해서 많은 대책을 세워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신예진 위원   그러면 그 당시에 질문 오갔던 그런 회의록이나 방명록이 있나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이제 결과보고는 아직 작성을 못 했고요.
  사실은 주요 의견이 그 의견이어서 다른 의견은 좀 들을 수가 없었고요.
  불편한 민원을 조금 제시를 해 주셨습니다.
신예진 위원   그러면은 결과보고 작성되면 바로 의회에도 공유해 주시고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알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그리고 또 날짜를 한 번 더 2차로 잡기로 한 걸로 들었는데 맞나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한번 설명회를, 그 불편 사항에 대해서 설명회를 추후에 잡을 예정입니다.
신예진 위원   어느 정도로 계획하고 계세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아직 결정은 안 돼서 조만간,
신예진 위원   개략적으로 어떻게 계획하세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아직 논의 중입니다, 구체적인 거는.
신예진 위원   그러면 뭐 2월 중이다, 3월 중이다 뭐 이런 것도 아예 없는 거네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구체적으로 정해지지는 않았습니다. 
신예진 위원   주민분들은 또 다시 개최한다고 구청장님이 말씀을 하셨잖아요.
  그거 약속 꼭 지켜주시고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알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기다리는 주민분들 계시니까요.
  그리고 그 당시에 제가 참석을 해서 설명회 PPT 자료 요청을 해 놨어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드리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오늘 중으로 1시간 내로 바로 주시고요, 며칠 됐으니까.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신예진 위원   그리고 그 당시에 또 제가 본예산 심의할 때 그때 이 부분에 이 사업에 대해서 주차장 면수에 대해서 좀 신경 많이 써주시라.
  예산이 들어가는 부분이어도 센터 한 번 건립할 때 여기 이쪽 부분이 주차 관련해서 민원도 많고 어려움이 있는 곳이니까 주차면수 확보를 더 추가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노력해 주십사하고 당부드린 부분이 있어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신예진 위원   그리고 지금 기존에 공영주차장 부지 사용하는 주민분들이 그러면 안내가 돼야 되는데, 마지막으로 보고서 확인을 했을 때 안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도 기존에 공영주차장 사용하던 주민분들이 불편함 없도록 그런 부분 좀 특히 신경 써주시기를, 또 공단이랑 주차장 관련해서는 얘기 좀, 협조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알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제가 지금 요청했던 거 바로 부탁드리겠습니다.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신예진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네, 전유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전유정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유정 위원입니다. 
  저는 창업지원센터에 관련해서 좀 질의를 드리고 싶은데요.
  지금 SKV1에서 운영되고 있는 창업지원센터는 39개 사라고 했는데, 연구, 사무실로 사용하는 공간이 그럼 39개 실이 따로 있는 건가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전유정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4인실이 있고, 1인실 공유형이 있습니다.
  총 합친 게 처음에는 39개였는데, 조금 더 늘려서 현재 45개까지 있고요.
  독립형이 한 11개 있고, 나머지는 1인실로 보시면 됩니다.
  공유형으로 독서실, 도서관 같은 데 보면 오픈형으로 돼 있는 그런 식으로 돼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지금 45개 실이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39개 사가 아니라 조금 더 입주 기업을 받아도 되는 부분인가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올해 이제 추가로 빈 공간을 활용을 해서 면적을 조금 더 늘렸고요.
  그래서 이번에 추가로 더 확보를 해서 45개소가 있지만 1개 업체에 1명이 아니라 2명이 쓰는 경우가 있어서 업체는 43개소 심의를 통해서 이제 최종 발표만 남아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보통 경쟁률이 어떻게 되나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이번에 10개 사 뽑을 때 3대 1 정도 됐습니다.
전유정 위원   지금 이거는 운영하고 있는 거, 새로운 중랑창업지원센터가 이제 건립이 되는데, 그때 제가 유선으로 질의를 드렸을 때 이것도 건립이 되는 거고, SKV1도 그대로 운영을 한다고 얘기를 들었었어요.
  근데 저는 좀 그 부분이 의문이라서, 이게 142호가 들어서는데 굳이 SKV1에서 또 추가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나 라는 얘기를 다시 한번 드리고 싶고요.
  아직 확정된 건 아니라고 얘기를 하셨지만, 충분한 시설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이 부분도 좀 우리 부서에서 고민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SKV1 같은 경우는 어찌됐건 새로운 지원센터가 건립이 되면 훨씬 더 작은 규모로 운영이 되는 거고요.
  그리고 이 공간을 좀 다른 쪽으로 사용을 할 수 있다라는 생각도 들어서 그 부분을 좀 반영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알겠습니다.
  우선은 저희가 새로 짓는 창업지원센터는 1~2층만 저희가 SOC시설과 창업지원센터로 운영을 하는 내용이고요.
  3층에서 12층은, 142호는 기숙형으로 해서 입주를 하는 사항입니다.
  그런데 위원님 말씀 따라 현재 운영하고 있는 창업지원센터와 새로 건립하는 창업지원센터 면밀하게 검토를 해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네, 고강섭 위원님 질의하세요. 
고강섭 위원   네, 고강섭 위원입니다.
  하나만 좀 확인을 하려고 하는데요.
  저희가 건립하려고 하는 중랑창업지원센터, 여기 지금 입주자, 혹은 기업들의 의견 청취하는 시간을 갖고 있는 거죠?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고강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제 현상설계 공모가 끝나서 올해 같은 경우 기본 설계하고 사업 승인을 받는데, 창업지원센터를 어떻게 운영할지, 시설 내부에 어떤 시설이 들어갈 건지, 그다음에 운영은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한 지금 중소업체들한테 설문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럼 지금 설문조사를 하고 있는 중소업체들은 우리 창업지원센터로 들어올 가능성이 있는 업체들인가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아닙니다. 
고강섭 위원   아니면 그냥 기존에 다른 창업지원센터나 이런 데에 들어가 있는 분들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건가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그건 아니고요.
  저희 관내에 영업을 하고 있는 분들 대상으로, 주민들 전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분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어떤 시설이 있었으면 좋겠는지, 그런 의견을 같이 듣고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러니까 저는 좀 그런 얘기를 들었을 때 의아했던 부분이, 그러니까 우리 창업지원센터가 건립된 이후에 입주를 예정하거나 입주를 희망하는 업체들한테 그런 얘기를 듣는다라고 하면 그건 좀 어느 정도 이해가 될 것 같아요.
  근데 그게 아니라 그냥 지금에 있는 근처에 있는 중소기업들한테 의견 듣는 게 과연 어떤 의미가 있을까라는 약간의 우려감이 좀 들고요.
  그리고 또 하나는 제가 과장님 오시기 전에부터 말씀을 드렸던 부분이 뭐냐 하면, 창업지원센터가 우리가 계속, 지금 현재 운영하고 있는 창업지원센터 센터장님께서 잘 아시겠지만, 대학이랑 연계하면서 인큐베이팅 과정까지만 지금 운영이 되고 있는 상태 아니겠습니까?
  근데 어쨌든 추세는 인큐베이팅에서만 끝나는 게 아니라 엑셀러레이팅까지 해야 되는 분위기가 됐잖아요.
  그래서 우리가 메이커 스페이스도 보장을 해줘야 되는 것이고, 그다음에 소셜커머스까지 연결해 주고, 제일 중요한 거는 투자 유치를 받을 수 있는 그런 것들까지 연결해 주는 역할을 우리가 창업지원센터에서 해야, 우리가 얘기로는 4차 산업의 선도적인 업체들을 유치를 하겠다, 그리고 혹은 청년 스타트업들을 유치해서 뭔가 좀 유의미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목적이 있는데, 그래서 제가 그때 제안을 드렸던 거는 ‘엔피프틴’이라고, 서울역에 있는 업체가 있으니, 제가 연락처까지 드리고 한번 견학을 해 보시고 거기에 한번 상담을 해 보시라고 했는데, 이거에 대한 결과가 지금 여기 현상설계가 되어 있을 때 반영이 좀 되고 있는지 그게 좀 궁금하거든요.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지금 12월에 담당하고 팀장이 그렇지 않아도 엔피프틴을 갔다 왔고요.
  그 내용도 저희가 검토를 해서 설문 내용을 좀 작성한 내용입니다.
고강섭 위원   네, 그래서 이 설계에 어쨌든 반영이 좀 되어 있다라는 거죠, 일부 내용이?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럼 혹시 죄송한데 설계된 대략적인 상황을 제가 좀 받아볼 수 있을까요, 자료를?
  아직은?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지금 구체적인 자료는 없고요.
  진행 상황을 한번 별도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저도 어찌 보면 우리 구에서 이런 공간이 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유입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되었고, 그러다 보니까 제일 내부적인, 세금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굉장히 부족한 부분이잖아요?
  그래서 이 공간을 통해서 어쨌든 중랑구가 같이 상생할 수 있는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고, 그러다 보니까 조금 더 퀄리티 있는, 그리고 혹은 뭔가 미래가 전도유망한 기업들이 들어와서 우리 중랑구가 같이 한번 올라갈 수 있는 그런 시간과 공간이 되어야 된다고 좀 생각을 해요.
  그래서 저도 좀 관심이 있으니까 혹시나 진행 상황이라든지 혹은 설계 초안이 나온다고 하면 알려주시면 저도 좀 저희 작은 지식이나마 같이 좀 도움이 됐으면 해서 이런 말씀을 좀 드렸습니다.
○기업지원과장 양은숙   네, 알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기업지원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을 해서 10분간 정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13분 회의중지)

(15시33분 계속개회)

○위원장 전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2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0 지역경제과 소관 
  이어서 지역경제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승진자 교육 중인 지역경제과장을 대신하여 기획재정국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입니다.
  먼저 지역 발전과 구민 복지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시는 전경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배영미 지역경제과장은 현재 승진 리더과정 교육 중으로 교육 중입니다.
  소속 담당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미영 지역상권활성화팀장입니다. 
  이훈재 시장지원팀장입니다.
  양혜경 일자리지원팀장입니다. 
  최보람 청년지원팀장입니다.
  이어서 지역경제과 소관 2024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지역경제과 소관

(부록에 실음)


  올해에도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지역경제과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지역경제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김미애 위원님.
김미애 위원   네, 김미애 위원입니다. 
  지역경제과에서도 청년관련 프로그램이나 사업을 많이 하고 계신데요.
  저희 청년 지원이나 활성화 문제가 상당히 관심이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 저희 지역에서도 꼭 필요한 부분들이 많은데 제 지역구인 상봉동 100번지 일대에 지금 현재 청년주택이 건립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근데 그곳에 청년취업사관학교가 기부채납으로 들어온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먼저 간략하게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입니다.
  김미애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상봉동 100번지 일대에 청년주택이 지어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기부채납시설로 3층에 기부채납 공간이 발생하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우리 기부채납시설을 저희들은 청년취업사관학교를 조성을 하려고 합니다.
  저희들이 ’25년도에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고요, 총사업비는 한 7억 8,500만 원 정도 전액 시비가 되겠습니다, 조성비가 한 4억 2,500만 원, 운영비가 한 3억 6,000만 원 정도 되는데요.
  운영 방법은 지금 서울경제진흥원에서 위탁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직영입니다. 
  이 서울경제진흥원은 우리 문화재단처럼 서울시에서 출자한 출자ㆍ출연기관입니다.
  그래서 그 교육과정은 한 2개 과정으로 운영되는데요, 최장 한 10개월 정도 과정 코스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과정하고 이렇게 8개 분야에 있고 디지털 과정이 있고 하는데요, 이런 부분들이 지금 타 구의 청년취업사관학교를 수료하신 분들의 취업률을 보니까 저희들이 한번 이렇게 모니터링을 해 보니까 한 70% 정도가 취업을 하고 계시고요.
  그래서 저희들도 이게 ’25년도에 조성이 되면 우리 중랑구의 청년취업사관학교가 조성이 되면 참 청년들한테도 큰 좋은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들도 차근차근 준비해서 이게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그럼 두 가지 질문 좀 드릴게요. 
  거기가 꽤 넓은 공간으로 알고 있는데 그 넓은 공간을 청년취업사관학교로 다 운영을 하는지와 또 한 가지는 앞으로는 계속 운영비가 들 텐데 그 운영비 재원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거기 우리가 기부채납 받는 시설의 연면적은 한 782㎡가 되고요, 복도라든지 빼면 전용이 한 620㎡됩니다, 한 188평 정도 됩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서울경제진흥원에서 위탁 운영을 하고 있고 전부 100% 시에서 직접 운영을 하기 때문에 구비는 별도로 들어가는 게 없고 전액 시비입니다, 전액 시비 사업입니다.
김미애 위원   네, 그럼 저는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취업사관학교로 프로그램 운영이나 취업 관련해서 그런 내용만 담기는 것이 아니라 공간이 좀 넓으니까 청년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이라든가 정보 제공이라든가 센터로서의 운영할 수 있는 부분이 구에서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좀 같이 협력했으면 좋겠다라는 말씀과 또 한 가지는 시에서 운영하다 보면 중랑구 청년 우선이 아니라 서울시 대상으로 하다 보면 중랑구 청년의 혜택 이런 부분들이 부족할 수도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시에서 시비로 운영된다 하더라도 우리 구청에서 또 구에서 신경 쓸 수 있는 부분들은 미리 점검하고 계속 함께 해야 되지 않을까라는 그런 당부를 드리고 싶습니다.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김미애 위원님이 말씀하셨던 걸 잘 유념해서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교육장이 발생을 하면 그 공간에 교육장만 있는 게 아니고 청년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있어서 우리 중랑구 청년들이 거기 청년취업사관학교에 많이 운영할 수 있도록,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고요.
  그 부분들은 우리 구에서도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는지를 서울시하고 협의를 해서 우리 예산이 필요하다면 예산도 좀 이렇게 반영을 하고 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활성화나 청년 지원의 부분들이 한계가 있는 것은 잘 알고 있어요.
  그런데 저희가 이렇게 형식적으로 있는 곳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현실화돼서 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네, 고강섭 위원 질의하세요.
고강섭 위원   네, 고강섭 위원입니다. 
  저는 한두 가지만 좀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일단은 2페이지에 골목형상점가가 지금 현재 지정돼 있는 곳들이 네 군데가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혹시 만약에 예를 들면 태릉골목형상점가가 있는데 그걸 좀 더 위에 있는 상가까지 포함해서 연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서 좀 여쭙고 싶습니다.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입니다.
  연장하고 하는 부분들은 가능은 한데 일단은 이 원칙이 상인회가 보통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 상인회 동의들이 골목형상점가는 지금 현재 우리 조례에 상인하고 건물주에 대한 50% 이상의 동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에 새롭게 편입하려고 하는 부분들의 동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부분이 어렵고 만약에 동의가 다 이루어진다면, 다시 신청을 하게 되면 그 부분들이 적정하다라고 판단이 되면 저희들이 해 줄 수 있게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저희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그러면 그 위에 연장을 하게 된다면 그 연장을 하는 그 공간에 상인회가 새로 발족이 돼야 되는 것이고 그 상인회에서 그리고 건물주까지 50% 동의를 받으면 기존에 있었던 태릉골목형상점가의 상인회와 협업을 하든 혹은 이게 다시 통합 과정을 이뤄서하면 연장이 가능하다는 말씀이신가요?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지금 그 부분은 법적으로 검토를 좀 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지금 저희들이 일반적으로 하는 부분은 기존의 상인회가 지금 골목형상점가 지정이 돼 있고 거기에 흡수가 되는 거지요.
고강섭 위원   그러니까 흡수되는 걸로,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흡수돼서 새로운 상인회가 조직이 돼서 회장님이 기존에 계시고 상인회가 운영이 됐는데 지금 50개 정도 점포에 상인회가 운영이 되고 있는데 새롭게 옆에 한 20개 점포 정도가 새롭게 편입을 하려고 하면 20개 점포가 아니라 70개 점포가 동의를 해서 같이 상인회를 구성해서 임원진을 구성하고 그 주변의 건물이라든가 건물주라든가 해서 다 동의를 거쳐서 저희들한테 골목형상점가 구역이 바뀌어지니까 다시 신청을 하면 저희들이 심의를 해서 이렇게 적정하면 골목형상점가 허가를 내주도록, 승인을 해 주는 걸로 이렇게 돼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럼 정리를 하면 기존에 있던 상인회는 있는 것이고 새로운 상인회가 따로 구성될 필요 없이 나머지 상가들의 동의를 얻어서 기존에 있던 상인회한테 우리를 좀 흡수해 달라라는 요청을 해서 합의가 된다라고 하면 그 이후에 건물주들이랑 다 동의가 되면 이때 기존에 있었던 인증은 취소가 되고 새롭게 인증 신청을 해가지고 인정을 받아야 된다.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런 부분이 있고요, 또 하나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건 청년취업사관학교가 ’25년도에 개관을 하게 되면 우리가 지금 청년지원프로그램 10페이지에 있는 것 중에 창업 관련된 내용은 일정 부분 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관학교에서 담당을 하게 되는 거겠죠?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그럼 저희는 일단은 경제적 지원 측면에서는 우리가 취업 쪽으로 좀 저희가 신경을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고 그리고 지금 여기 책자에 나와 있는 것처럼 일단 청년 참여할 수 있는 하나의 네트워크만 현재까지 운영이 되는 거죠?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이외에, 저희가 예산 논의했을 때 이외에 청년사업에 대해서 좀 기획을 해 달라라고 요청을 드렸고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해서 추경에 예산을 좀 올리시면 우리 청년위원들은 그 부분에 동의하겠다, 그리고 이런 말씀을 전한 게 있는데 혹시나 지금 새로운 청년정책이나 아니면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기획돼 있는 게 있는지 좀 여쭙겠습니다.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입니다. 
  고강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번 정례회 때 구정질문도 청년에 관련해서 해 주셔서 저희들이 검토를 하고 있고요.
  청년 네트워크라든가 이런 위원회라든가 할 때 청년만의 공간이 좀 필요하다라는 게 있었고 이런 부분들 많은 사업들 중에 조금 예산이 전년 대비해서 좀 삭감이 됐다라는 부분들이 있어서 저희들이 검토를 하고 있고요.
  청년공간도 이번에 청년공간 플러스, 청년에 대한 사업들을 해서 이번 4월 추경에 말씀하신 것처럼 이렇게 반영을 해서 검토를 지금 하고 있는 중입니다.
  청년공간하고 사업하고 두 가지를 해서 이렇게 추경에 요청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래서 저희 위원들도 다 어느 정도 동감을 하고 있는 부분들은 청년사업이 지난 예산 때 ’22년도 대비해도 삭감돼서 올라온 상황이었던 거였고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년사업에 대해서 가시적으로 뭔가 보여지는 게 없어서 그래서 그때 말씀을 드렸던 거고 좀 더 청년들한테 우리가 언제까지 일자리 중심으로 갈 수 있는 건 아니다라는 말씀도 분명히 제가 드렸고요.
  앞으로는 삶의 질이라든지 다양한 주거복지뿐만 아니라 청년들의 삶의 질에 대한 부분이라든지 다양한 부분들에 대해서 우리가 세세하게 한번 기획을 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그거에 대해서 좀 추경 전까지 해가지고 올려달라라고 말씀드렸기 때문에 그 부분 좀 참고해 주시고 또 하나는 지금 청년주택이 승인된 게 9개가 있어요.
  그런데 기존에 지금 다 지어진 묵1동에 있는 것은 이미 다 들어와 있고 그리고 묵1동 백악관 부지에 지어올려지고 있는 청년주택도 기부채납 공간에 도서관이 들어간다는 내용도 확정이 됐는데 아직도 우리 기부채납 할 수 있는 것이 이제 7개에서 6개가 남았다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까 말씀하셨던 청년공간이 과연 어디에 있을지는 좀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고요. 
  청년 오랑이 제가 그때 듣기로는 청년 오랑의 공간이 상봉터미널 재개발부지에 들어오는 게 거의 기정사실화 됐다라고까지는 들었고 그렇다면 이 하나를 중점거점을 삼는 것도 삼는 거지만 청년주택 안에 청년들이 얘기할 수 있는 혹은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 있어야 그래야지 활용도가 높아질 거라고 저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일정 부분의 기부채납 공간 중에 일정 부분은 청년들의 반상회장이 됐든 커뮤니티장이 됐든 아니면 취미활동 공간이 됐든 간에 그 부지는 꼭 확보를 해 주셨으면 좋겠다, 이런 제안을 드립니다.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네, 알겠습니다. 
  그 부분들은 청년주택이 우리가 9개소를 하고 있고 허가가 나갔고 지금 2개소는 기부채납이 확정이 됐고 한 7개소가 남아 있는 걸로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그걸 확인을 한번 해서 청년주택의 기부채납 공간이 나왔을 때 이런 부분 청년들 위주로 한번, 일정 부분은 청년의 공간이 필요하다라는 말씀을 하셔서 그 부분들을 깊이 공감하고요.
  그 부분들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전유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전유정 위원   질의를 안 하려고 했는데 궁금한 게 생겨서 질의를 하게 되네요.
  아까 아직 공간이랑 사업을 검토 중이라고 하셨는데 추경에 올리시기 전에 저희한테 그런 계획들을 같이 논의를 해 주시면 더 좋을 것 같다라는 말씀을 한번 드리겠고요.
  그리고 이번에 개발자양성 과정 대신 재테크 교육으로 바뀐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인 계획 같은 거 몇 회를 진행한다든지 1회 교육 시간이 어떻게 되는지 이런 것들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좀 잡힌 게 있을까요?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입니다. 
  전유정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셨던 공간하고 사업의 부분들은 추경 사업이 의회에 제출하기 전에 이 부분들을 설명을 한번 드리겠고요.
  이 부분들은 지금 저희가 청년지원, 청년재테크 교육 프로그램이 아직까지는 정확하게 몇 회 이렇게 하겠다라고 하는 세부 일정은 잡히지 않아서 잡히는 대로, 이 부분도 짜는 대로 위원님한테 설명 한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타 구 사례를 들어보니까 이런 재테크 교육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굉장히 반응이 좋다고 하더라고요.
  결과 보고서도 타 구 거 받아봤는데 굉장히 만족도가 높은 걸로 확인이 돼서 이런 것도 좀 우리 중랑구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거다라고 생각이 들어서 너무 이 부분은 잘 반영을 해 주셨다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면 꼭 같이 공유를 부탁드리고요.
  아직 그러면 뭐, 계획이 없으니까 선정된 기관 이런 것도 없겠네요?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네, 그렇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알겠습니다. 
  같이 좀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네, 알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제가.
  혹시 거기에 재래시장 누가 있나요, 담당 있죠? 
  재래시장 누가 담당하시는 분이 있나요?
    (「네.」하는 공무원 있음)
  제가 그냥 몇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재래시장에 요즘 보면 자꾸 뭐를 요구해가지고 ‘뭐 해 달라, 뭐 해 달라.’ 하면 무조건 말이 아무것도 그냥 거치지 않고 다 해 주는데 그거 참고 좀 하세요.
  그리고 조그마한 재래시장에 요즘 보니까 CCTV 자꾸 이야기하는 모양인데 그 CCTV 때문에 시시비비가 걸린 데가 없어요.
  괜히 그런 걸 앞으로 선정할 때 우리 구에는 돈이 없으니까 시비나 국비 갖다가 하는 방향으로 해 달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것으로 지역경제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도시농업과 소관 
  이어서 도시농업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도시농업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농업과장 이기철   안녕하십니까? 
  도시농업과장 이기철입니다. 
  먼저 지역 발전과 구민 복지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시는 전경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도시농업과 소속 담당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권혜란 도시농업정책팀장입니다. 
  박동선 도시농업운영팀장입니다.
  김성면 도시농업센터팀장입니다. 
  이어서 2024년도 도시농업과 소관 주요업무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도시농업과 소관

(부록에 실음)


  우리 도시농업과는 구민의 행복을 증진하고자 적극적인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023년도에 계획된 모든 사업들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장님 및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이것으로 도시농업과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도시농업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신예진 위원님.
신예진 위원   네, 신예진 위원입니다.
  저는 질의보다는 잠깐 의사진행발언을 하겠습니다.
  제가 앞전에 기업지원과 부서에 자료 요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자료 요청한 것 중에 정확하게 1월 30일에 제가 그 행사장에서 자료 요청을 한 부분이 있었는데, 아까 잠시 정회하는 사이에 해당 담당팀장이 와서 자료를 제출했다고 답변을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메일을 확인해서 제출이 안 된 것을 확인한 상태였고, 그리고 지금 아무리 찾아봐도 제출이 안 된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전에 지금 며칠 전입니까?
  4일 전에 요청한 자료여서 1시간 내로 제출하라고 그랬는데, 그 담당자가 오늘 아파서 출근을 하지 않아서 못 준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의회가 요청하는 자료에 대해서, 집행부에서 자료 요청, 그 권한에 대해서 이런 행동이 맞는 겁니까!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회의를 진행합니까!
  제가 그냥 넘어가려고 했는데 지금 이게 오늘내일 일이 아닙니다!
  이 부분 집행부에서 유념해 주시고요.
  그 사실이 아니라면 감사 진행할 겁니다!
  국장님, 그래서 제가 방금 얘기드렸죠!
  이 부분 유념해 주시고요.
  의회의 권위에 대해서도 집행부에서도 지켜 주시기 바라고요.
  자료 제출 요구에 대해서도 성실하게 함께 협조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네, 확인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제가 새해부터 이렇게 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작년 연말부터 정말 지켜볼 수가 없습니다.
  제발 협조 좀 해 주시고요.
  위원장님도 이 부분에 대해서 집행부에 강력하게 항의하고 요청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알겠습니다. 
  아니, 지금 자료 요청을, 지금 여기 말인가요, 도시농업과?
신예진 위원   아뇨, 기업지원과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그럼 기업지원과, 아까 우리가 했는데.
  국장님, 지금 우리 신예진 위원에 대해서 간단하게, 왜 우리 위원님들께서 자료 요청하는데 자료 제출 안 들어가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보는데.
신예진 위원   그리고 사실과 다르게 답변 좀 하지 마십시오. 
  사실대로 얘기를 해 주십시오!
○위원장 전경구   잠깐만요.
  국장님, 그거 파악을 해 보시고 빨리 자료 제출할 수 있도록 하고, 다음부터는 이러한 일이 없도록.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네, 유념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그러면 도시농업과 소관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이것으로 도시농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재무과 소관 
○위원장 전경구   다음은 재무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재무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한덕임   안녕하십니까? 
  재무과장 한덕임입니다.
  먼저 평소 우리 지역 발전과 구민 복리 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전경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2024년도 재무과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재무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은숙 재산관리팀장입니다.
  이옥희 계약팀장입니다. 
  한은주 지출팀장입니다.
  황광준 보상팀장입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일반 현황, 주요업무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재무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4년도 재무과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면서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재무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주덕성 위원님.
주덕성 위원   네, 주덕성 위원입니다. 
  우리 과장님, 재무과에 오신 것을 환영하고요.
  열심히 좀 해 주셔서, 부탁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서 2쪽에 보면, 맨 하단부에 공유재산 매각 1필지가 있네요?
  142㎡ 해가지고 있는데, 이 땅은 어떻게 공유재산 매각을 왜 했는지 그 사유와 그리고 금액이라든가 자료를 좀, 지금 갖고 있지 않잖습니까?
○재무과장 한덕임   네.
주덕성 위원   이거 자료 좀 한번 제출해 주시고요.
  다음, 유휴 자투리 토지 매각 활성화, 4쪽입니다, 상당히 많네요.
  이렇게 면목동, 상봉동, 중화동에서 상당히 많은데, 이거 다 발굴해 낸 현 상태입니까?
○재무과장 한덕임   네, 재무과장 한덕임입니다. 
  주덕성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2쪽에 질문하신 공유재산 매각은 1필지 1억 522만 원에 해당되고, 이거는 아주그룹 기부채납 건으로써 고 문대식 유족님께서 경기도 남양주시 평내동 산118번지 14에 소재된 것을 매각한 것입니다.
주덕성 위원   아주그룹에서 우리 중랑구로.
○재무과장 한덕임   기부채납.
주덕성 위원   기부채납 한 것을 되팔았다, 또?
○재무과장 한덕임   네.
주덕성 위원   그럼 중랑구에서 쓰라고 준 거를 왜 되팔았어요?
  이유가, 사유가 왜, 판 이유가 뭐예요?
  중랑구에다 기부채납을 했는데, 팔라고 기부채납하지는 않았을 거 아니에요.
  뭐 사용하라고 기부채납을 했지.
  그 사유가 뭐냐고요.
  그 부분을 지금 말씀, 답변하시기 좀 저기하면 그걸 자료로 해서 저한테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4쪽에 보면 유휴 자투리 토지 매각 활성화가, 활성화를 지금 하신다는 거 아니에요?
  자꾸 매각하신다는 거 아니에요?
  필요 없는 땅을 판다는 얘기잖아요, 이 뜻은.
○재무과장 한덕임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저희가 공유재산을 소지하고 있지만, 유휴 자투리 토지 매각 활성화를 위해서 매각 가능한 재산들을, 실태를 조사해서 작년 같은 경우는 26개, 그러니까 구유 일반재산 26필지 대상으로 목록을 정비해서 가지고 있습니다.
주덕성 위원   통상적으로 우리가 자투리땅이라면 몇 ㎡ 정도를 얘기하는 거예요, 몇 제곱미터를?
  가지고 있는 땅을 자꾸 팔려고 활성화를 시킨다는데, 왜 굳이 팔아야 되는가?
  쓸모가 없어서 그러는 거예요?
○재무과장 한덕임   그 실면적은 조금 필지마다 다른데요, 저희 4.4㎡도 있고, 제일 큰 땅이 한 52.8㎡로, 도로나 녹지지대에 있는 것들은 효용성이 조금 없는 부분이라든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 매각 가능한 재산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주덕성 위원   그런데 이게 왜 이렇게 우리 중랑구 예산이, 자투리땅이 왜 이렇게 나오는 거죠?
  이유가 뭔가요?
  왜 큰 개발하고 나머지가 자투리땅 되는 거예요?
  왜 자투리땅이 이렇게 자꾸 나오는 거죠?
  이게 상당히 많은데 보니까, 동별로 해서.
○재무과장 한덕임   주덕성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도로나 그런 거, 공유 도로 확대하면서 자투리땅 같은 게 나오면 그 부분을 우리가 관리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주덕성 위원   도로 개설하고 나머지가, 자투리가 나온다 이 얘기입니까?
○재무과장 한덕임   네.
주덕성 위원   그거 자투리 도로를 다 이렇게 흡수할 수 있는 게 아니고, 도로 만들고 나면 자투리땅이 꼭 이렇게 남는 거예요?
  남아야 되는 거예요?
  그거 왜, 남는 이유가 있을 거 아니에요?
○재무과장 한덕임   보상을 하다 보면 도로 부분과 연계된 자투리땅들이 필요는 없고, 도로로 할 수는 없지만, 이제 토지 소유자도 가지고 있을 수 없는 그런 땅들에 대해서도 자투리땅을 저희가 매입해서 관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덕성 위원   문제는 지금 우리가 구유재산이 자투리땅을 발굴해서 일반인들에게 판다는 얘기 아닙니까, 지금?
  그럼 그분들은 이게 필요할까요?
  우리가 쓸모가 없어서 파는 건데?
  그분들은 쓸모가 있어서 산다, 이런 얘기예요?
  역설적으로, 역으로 보면?
○재무과장 한덕임   인접부지 소유자가 혹시라도 매수 문의가 있다면, 그런 의사 파악이 있으면, 저희가 그 부분에 있어서 좀 적극적으로 매각하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주덕성 위원   과장님, 그러면 이게 지금 상당히 많은데요.
○재무과장 한덕임   네.
주덕성 위원   지금 면목동, 중화동, 상봉동, 상당히 많은데 이거 자료 좀 제출해 주세요.
  자투리땅 전부 부분하고, 그 인접도 있을 테니까.
○재무과장 한덕임   네. 
주덕성 위원   이거를, 자료 좀.
○재무과장 한덕임   네.
주덕성 위원   지금 114개네요, 필지가 114필지네요?
○재무과장 한덕임   네.
주덕성 위원   이거를 좀, 뭐 지적도면이라든가 이런 게 있을 거 아니에요?
  그래서 그것 좀, 자료 별도로 좀 주세요.
○재무과장 한덕임   네, 자료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그리고 한 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재무과장 한덕임   네.
주덕성 위원   우리 관급공사 준공 후 하자검사를 연 2회 하신다고 했잖아요, 상반기․하반기에?
  지금 보면 하자검사, 2023년도 추진실적에 보면 하자검사가 612건, 하자 발생이 38건, 상반기만.
  하반기가 또 18건이 있어요, 581건 중에서.
  하자보수가 이렇게 상당히 많이 나오네, 이 건물.
○재무과장 한덕임   2023년 하자보수 결과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상반기에 하자검사가 612건에 대해서 검사를 했고, 하반기 하자검사 581건을 했습니다.
  합계 1,193건에 대해서 했는데, 하자 발생은 수목 고사 부분에 있어서, 그 주요 하자보수는 수목 고사입니다.
주덕성 위원   그럼 수목 식재한 게 죽었다?
○재무과장 한덕임   네.
주덕성 위원   그래서 다시 심어라, 이렇게 해서 한 거예요?
○재무과장 한덕임   네.
주덕성 위원   그럼 지금 38건하고 하반기 18건이 있는데, 이것도 하자 그거, 그리고 그 시설 업체가 있을 거 아니에요?
  이 수목을 식재한 업체 38개 하고, 상반기 38, 후반기 18, 이거 하자 업체명하고, 시공사 이거 좀 제출해 주세요.
○재무과장 한덕임   네.
주덕성 위원   시공사.
○재무과장 한덕임   네, 위원님 말씀대로 그 부분에 대해서 자료 제출하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네, 자료 좀 제출해 주세요.
○재무과장 한덕임   네.
주덕성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네, 전유정 위원님.
전유정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유정 위원입니다. 
  아까 국장님께서 연말 지출 관련해서는 재무과 소관이라고 하셔서 다시 한번 좀 확인하고 싶어서요.
  2023년도는 아직 결산이 안 돼서 ’22년도 자료를 좀 보니까 연말 지출 비율, 11월, 12월 지출 비율이 저희 구가 좀 높은 편이더라고요.
  서울시 본청 포함해서 26개를 좀 비교를 해 봤는데, 중랑구가 6위던데 혹시 이 이유에 대해서 좀 알 수 있을까요?
○재무과장 한덕임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부분까지는 제가 못 챙겨 봐서 별도로 확인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따로 와서 설명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재무과장 한덕임   네.
전유정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제가 우리 국장님한테 한 가지 궁금해서 내가 물어봐야 되는데.
  우리 중화1동에 주차장을 만드는데, 중화1동에 지금 주차장 공사를 하고 있잖아요, 주차장.
  근데 제가 알기로는 그게 그 회사가 지금 유치권이 된다 하면서 지금 뭐, 돈을 못 줘서 유치권 행사를 하고 있다, 부도났다, 이런 이야기가 많은데 그거 혹시 알고 계시나요?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저는 아직 그것까지는 파악을 못 했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오케이, 알았습니다. 
  이것으로 2024년도 재무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재산취득세과 소관 
  다음은 재산취득세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재산취득세과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산취득세과장 정승지   항상 구정 발전을 위하여 수고하시는 전경구 행정재경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재산취득세과장 정승지입니다.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재산취득세과 담당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최원숙 세입총괄팀장입니다.
  안익현 재산1팀장입니다.
  안성만 재산2팀장입니다.
  홍성기 재산평가팀장입니다.
  이용기 법인관리팀장입니다.
  김태수 세외수입팀장입니다.
  지금부터 재산취득세과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재산취득세과 소관

(부록에 실음)


  2024년도에도 위원님들의 성원과 관심에 보답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열심히 노력하여 중랑구 세입 증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드리며, 이상으로 2024년도 재산취득세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재산취득세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한성수 위원님 질의하세요. 
한성수 위원   네, 한성수 위원입니다. 
  2쪽 한번 보시겠습니다. 
○재산취득세과장 정승지   2쪽 말씀이십니까? 
한성수 위원   네, 재산세 징수율 관련돼서 있는데요.
○재산취득세과장 정승지   네.
한성수 위원   일단 세입 목표가 이건 2024년 세입 목표입니까?
○재산취득세과장 정승지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밑에 건 2023년 추진 실적이고? 
○재산취득세과장 정승지   네. 
한성수 위원   알았습니다. 
  네,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이것으로 재산취득세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주민자동차세과 소관 
  다음은 주민자동차세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승진자 교육 중인 주민자동차세과 과장님을 대신하여 기획재정국장 나오셔서 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   중랑구 발전과 구민 복지 증진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시는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 김미애 부위원장님, 그리고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국장직무대리 김중택입니다.
  이강병 주민자동차세과장은 현재 승진 리더과정 교육 중입니다.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주민자동차세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장세희 세입정리팀장입니다.
  구기성 자동차세팀장입니다.
  최선원 주민ㆍ면허세팀장입니다.
  김성호 지방소득세1팀장입니다.
  박숙희 지방소득세2팀장입니다.
  김회숙 38세금징수팀장입니다.
  신상철 체납차량관리팀장입니다.
  지금부터 주민자동차세과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주민자동차세과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주민자동차세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주민자동차세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주민자동차세과 업무보고를 끝으로 기획재정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행정재경위원회 제3차 회의는 2월 5일 10시에 개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35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