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193회 서울특별시중랑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4년 1월 17일(금요일) 개회식직후


  1. 의사일정 (제1차 본회의)
  2. 1. 제19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2. 제19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2014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

  1. 부의된안건
  2. ∘ 보고사항
  3. 1. 제19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4. 2. 제19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5. 3. 2014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
  6. ∘ 휴회의결(의장 제의)

(10시20분 개의)

○의장 김근종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보고사항 
○사무국장 안준모   의회사무국장 안준모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193회 임시회는 지난 1월 10일 신정일 의원 외 다섯 분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 규정에 의하여 오늘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접수된 안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중랑구청장으로부터 1월 10일 서울특별시중랑구규제개혁위원회설치및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중랑구 구세 감면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중랑구 세입징수포상금 지급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중랑구립 여성합창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로복구 원인자부담금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면목6 주택재건축정비사업 정비구역변경지정 및 정비계획변경(안)에 대한 구의회 의견청취의 건이 제출되었으며 1월 15일 상봉재정비촉진지구 상봉9재정비촉진구역 지정을 위한 재정비촉진계획변경(안)에 대한 구의회 의견청취의 건이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끝으로 접수된 서면질문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영실 의원, 이윤재 의원, 송화영 의원으로부터 3건의 서면질문서가 접수되어 집행부로 이송하였으며 집행부로부터 3건의 답변서가 제출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근종   안준모 사무국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 제19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23분)

○의장 김근종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19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193회 임시회 회기는 1월 17일부터 1월 24일까지 8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은 컴퓨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제19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2. 제19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근종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19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중랑구의회 회의규칙 제45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하여 서인서 의원님과 송화영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14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 

(10시24분)

○의장 김근종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4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구청장 나오셔서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문병권   존경하는 김근종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14년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청마와 같이 힘차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드립니다. 
  중랑구의회 193회 임시회를 맞이해서 올해의 구정운영 방향과 주요시책에 대해서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을 합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난해에는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부동산 시장의 냉각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면서 참으로 힘든 한 해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1,200여 우리 직원들이 열과 성을 다해서 열심히 일해 주었고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 오신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성원으로 구정 전반에 걸쳐서 큰 성과를 거둔 한 해였다고 생각을 합니다.
  서울시 5위권의 교육중심구로 도약하기 위해 시작한 중랑장학기금 1·1·1 기부운동에 주민·단체·기업체 등 많은 분들이 참여해서 작년 연말까지 12억여 원의 중랑장학기금이 모금되었습니다. 
  그런가 하면 작년 5월에 문태식 아주그룹 명예회장님께서 사유재산 400억 원 상당의 토지를 기부해 주셨습니다.
  이 토지 중 일부가 구리 ∼ 포천 간 고속도로 부지로 편입됨에 따라 향후 보상비로 받게 될 90억 원이 장학기금으로 적립되면 135억 원의 중랑장학기금이 조성되어서 우리 구 교육발전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국토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우리 구가 수도권 66개 시·군·구 중 2위, 전국 230개 지자체 중 12위의 건강장수도시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건강장수도시는 도시환경이 얼마나 균형 있게 잘 갖추어져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우리 구가 건강장수도시로 선정된 것은 그동안 각 분야별로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이기에 의미가 있는 지표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 구의 스카이라인을 바꾼 상봉 프레미어스 엠코는 지상 185m, 최고 48층의 주상 복합건물로써 완공되어 입주가 진행 중이며, 4년 가까이 흉물로 방치되어 왔던 41층 성원 상떼르시엘도 시행사가 확정되는 등 정상화에 들어가 연말이면 완공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망우역 일대는 서울동북권 최고의 교육·문화·쇼핑·비즈니스 공간으로 탈바꿈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그런가 하면 서울시민생활체육대회에서는 축구·농구·탁구·태권도 등 6개 종목에서 우승을 하면서 6년 연속 종합우승이라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뜻 깊고 자랑스러운 것은 65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국민권익위에서 실시한 2013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우리 구가 청렴도 최고등급인 1등급으로 선정되었고 서울시 평가에서도 우수구로 선정되었다는 것입니다.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결과 기초자치단체 중 전국 1위, 2005년부터 2011년까지 7년 연속 서울시 청렴도 최우수구라는 전설적인 기록을 달성한 이래 ‘청렴’ 하면 ‘중랑’이라는 이미지를 다시 한 번 확고하게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역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위한 이러한 큰 성과는 구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따뜻한 사랑과 성원,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을 하면서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올 한 해도 지난해 못지않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국내외적으로 경제상황이 밝지 않고 어려움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우리를 둘러싼 행정환경도 다양한 변화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는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갖고 노력한 결과 많은 것을 이루어냈습니다.
  올해 역시 더 큰 희망을 품고 힘과 지혜를 모은다면 그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의원님 여러분과 함께 희망찬 새해를 힘차게 열어가겠습니다.
  첫째, 구민행복 증진을 위한 맞춤형 복지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주민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세밀히 파악하고 복지자원을 정확히 조사·연계할 수 있는
지역사회복지 중기계획을 마련해서 차질 없이 추진을 하겠습니다.
  민·관 합동으로 보건·의료·복지를 하나로 묶어 의료취약계층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걱정 없이 아이를 낳고 키우는 사회환경 조성을 위해서 영유아 전 계층에 대한 보육료 지원과 믿고 맡길 수 있는 국·공립보육시설 확충에 힘쓰겠습니다.
  어르신 여가시설이 부족한 면목3·8동에는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경로복지관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해서 금년 7월 중에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증장애인의 생활안정을 위해서 자립생활지원센터 운영비를 지원하고 근로 능력이 있는 장애인들을 위한 일자리 제공과 직업재활센터 활성화로 장애인들의 자활능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교육·문화도시로서의 기반을 착실히 다져나가겠습니다.
  상봉 프레미어스 엠코에는 명문학원가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만들어서 중학생들의 올바른 직업관 형성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 교육발전을 위해서 구민과 함께 시작한 중랑장학기금 1·1·1 기부운동은 지역사회에 완전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꾸준히 추진을 하고 각급 학교의 학력신장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서 교육경비보조금을 내실 있게 지원하겠습니다.
  경제적 격차가 학력 격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저소득층 자녀 무료학습비 지원과 영유아 독서도우미 사업을 실시하고 중학교 3학년까지 급식비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평생학습도시 기반조성을 위해서 평생학습관 건립을 추진하고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구민들에게 자기계발과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상봉 프레미어스 엠코 내에 개관한 중랑아트갤러리는 내실 있게 운영해서 지역의 부족한 문화 인프라를 보완하겠습니다.
  셋째, 편리하고 희망 가득한 서울동북부의 중심도시로 만들겠습니다.
  2008년 11월에 결정되었던 면목선 경전철 사업은 원안대로 추진하는 것으로 확정됨에 따라서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구 면목동과 구리시 아천동을 잇는 사가정역 ∼ 암사동 간 도로 건설은 11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을 해서 더 빠르고 더 편리한 교통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중랑천으로 단절된 면목동과 휘경동을 연결하는 겸재교는 교량 보행로 조기개통에 이어서 빠른 시일 내에 완전 개통을 해서 지역주민들의 불편을 덜어드리고 서울 동북부 지역의 교통정체 완화와 지역발전에 큰 보탬이 될 구리 ∼ 포천 간 고속도로사업의 경우 우리 구 지역 보상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며 2017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도시기반시설이 부족해서 불편을 겪고 있는 새우개 마을과 면목동 5번지 일대 도로개설사업은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형차량 통행이 어려워 지속적으로 민원이 제기되었던 중랑역 하부는 통과 높이를 개선해서 도로이용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서울동북권의 대표적인 중심도시로 변모될 상봉재정비촉진지구는 주민의견과 구역여건을 종합적으로 반영을 해서 재정비촉진계획을 재정비하겠습니다.
  상봉재정비촉진지구 중심부에 위치한 상봉터미널 부지에는 지상 179m, 54층 규모의 초고층 복합건물 개발계획 수립으로 서울동북권의 핵심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화재정비촉진지구 내 중화1재정비촉진구역은 본격적으로 공사가 시작될 수 있도록 추진을 하고 중화2재정비촉진구역의 경우에는 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재정비촉진계획변경 수립 절차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중화3·4재정비촉진구역은 공공관리 업무추진으로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해서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진 녹색웰빙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면목동 31 - 25번지 일대에 조성된 아토피 치유의 숲에는 놀이·체험·탐험시설 등을 갖춘 유아숲 체험장을 만들어서 아이들이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겠습니다.
  우리 구 숙원사업인 신내동 화약고 이전은 빠른 시일 내 완료해서 편안한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용마랜드는 공원조성 변경 안을 마련해서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마공원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망우묘지공원은 공동묘지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벗고 국민적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부여한 항일애국공원으로 조성을 해서 지역의 명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랑천 장미거리 입구에 위치한 묵동 수림대공원 야외무대는 정비를 해서 지역 문화행사의 장으로 만들겠습니다.
  다섯째, 서민경제의 안정과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중·소 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서 무료경영상담소를 설치·운영하고, 중소기업육성기금과 영세 소상공인 융자지원으로 자금난 해소와 고용안정에 중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동부 및 동원 골목시장에는 고객센터·상인교육장·사무실 등을 갖춘 다목적 사무실을 신축하고 우림골목시장에는 주차관제장치를 설치하는 등 시설현대화 사업과 각종 이벤트·물품구매·소액대출 지원 등 경영현대화 사업도 병행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부진으로 어려운 지역경제와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서 중랑여성인력개발센터와 협력으로 우리 구 특성에 맞는 일자리창출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사회적 기업 발굴·육성과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로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저성장 시대의 새로운 대안경제로 주목받고 있는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해서 다각적으로 지원을 하겠습니다.
  편안하고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름철 집중호우로 발생할 수 있는 산사태 위험지역을 사전에 정비하고 수방시설물을 빈틈없이 관리해서 수해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각종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는 CCTV 통합관제센터는 신기술 개발과 현대화 사업 추진으로 기능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려서 전국 최고의 스마트 안전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음식물류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와 환경오염 예방을 위해서 음식물 자원화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의 완전한 정착과 발생 원인별 감량대책을 마련해서 음식물쓰레기를 근원적으로 줄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청렴과 친절을 기반으로 열린 구정을 실현하겠습니다.
  행정의 효율성·투명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상시모니터링·자가진단·공직윤리 관리시스템 등 자율적 내부통제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친절과 청렴을 구정의 핵심가치로 삼아서 주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구민의 관심이 높고 실생활과 밀접한 행정정보를 29개 분야 135종으로 세분화해서 공개를 하고 현장민원의 체계적인 관리로 행정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겠습니다.
  동청사 노후로 주민불편이 많은 망우본동은 교육·문화·체육시설을 갖춘 복합청사 건립공사를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상봉2동 청사도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을 해서 복합청사 건립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그동안 우리 구는 구정 전반에 걸쳐서 괄목할만한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냈습니다.
  2002년 민선3기에서부터 민선5기에 이르기까지 한결 같은 믿음과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과 열정과 능력을 갖춘 1,200여 중랑가족, 그리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주신 의원님 여러분 덕분이라고 생각을 하면서 이 자리를 빌려서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해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갑오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일이 모두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리면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근종   문병권 구청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세부적인 업무계획에 대해서는 상임위원회 회의 시 소관 국·과별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휴회의결(의장 제의) 
○의장 김근종   다음은 본회의 휴회를 의결하고자 합니다.
  1월 18일부터 1월 23일까지 6일간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으므로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월 2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0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