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3회 서울특별시중랑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1월 17일(월) 개회식직후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제25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2. 제25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2022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
  5.  4.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

  1.    부의된안건
  2. ○ 보고사항
  3. 1. 제25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4. 2. 제25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5. 3. 2022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
  6. 4.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조희종 의원 외 4인 발의)
  7. ○ 휴회결의(의장 제의)

(10시23분 개의)

○의장 은승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보고사항 
○사무국장 신태화   사무국장 신태화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53회 임시회는 지난 1월 11일 김미숙 의원 외 다섯 분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집회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오늘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접수된 안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월 6일 중랑구청장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중랑구 아동복지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중랑구 아동위원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른 서울특별시 중랑구 조례 일괄개정조례안, 중랑아동돌봄센터 4호점 및 5호점 민간위탁 동의안이 제출되었으며, 1월 7일 중랑구청장으로부터 중랑구 청소년독서실 재위탁 보고의 건, 민간 청소년커뮤니티공간 재위탁 보고의 건,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2년도 연차별 시행계획 보고의 건, 중랑구 정신건강복지센터 재위탁 보고의 건이, 같은 날 박열완 의원 외 6명의 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중랑구 장난감 도서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병우 의원 외 10명의 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중랑구 중랑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오화근 의원 외 9명의 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중랑구 경관 조례안, 김영숙 의원 외 16명의 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인공무원 지원조례안, 오화근 의원 외 16명의 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왕보현 의원 외 16명의 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설치 및 직원정수 일부개정조례안, 서상혁 의원 외 16명의 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안이 제출되었으며, 장신자 의원 외 16명의 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비위공직자의 의원면직처리 제한에 관한 규칙안, 최경보 의원 외 16명의 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지방공무원 명예퇴직 수당 등 지급에 관한 규칙안, 나은하 의원 외 16명의 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사무분장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이 제출되었으며, 각각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끝으로 자료제출 요구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김영숙 의원, 김미숙 의원, 김진영 의원, 오화근 의원, 왕보현 의원, 이병우 의원, 장신자 의원으로부터 열 건의 자료제출요구서가 접수되어 집행부로 이송하였으며, 집행부로부터 8건의 자료가 제출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은승희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5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27분)

○의장 은승희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25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53회 임시회 회기는 1월 17일부터 1월 24일까지 8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제25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2. 제25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0시28분)

○의장 은승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25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중랑구의회 회의규칙 제51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장신자 의원님과 김영숙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2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 

(10시29분)

○의장 은승희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류경기 구청장님 나오셔서 2022년도 주요구정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류경기   존경하고 사랑하는 40만 중랑구민 여러분! 
  은승희 의장님과 김영숙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큰 희망과 기대를 안고 2022년 임인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2년 처음 열리는 제253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존경하는 40만 중랑구민과 구의회 의원님들께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새해에는 호랑이의 용맹하고 강인한 기운을 받아 건강하시고 축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장기간 지속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지친 가운데에서도 양보와 배려하는 마음으로 방역수칙 준수에 협조하여 주시고 백신 접종에 동참하여 주고 계시는 중랑구민 여러분과 바쁜 의정활동 중에서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하여 힘을 모아 주고 계시는 의원님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민선7기 중랑구가 출범한 이래 저와 1,400여 중랑구 공무원들은 10년, 20년 뒤의 큰 그림을 그리면서 중랑 발전의 초석을 다져 왔습니다.
  중랑의 힘찬 도약을 위하여 함께 손잡아주시고 성원해주신 중랑구민과 중랑을 이끌어주시는 중랑구의회 의원님께 감사드리면서 앞으로도 변함없는 성원과 협력을 건의드립니다.
  2022년 중랑은 지혜를 모아 코로나를 극복하고 40만 중랑구민과 함께 뿌린 씨앗을 빛나는 열매로 확실하게 거두어 나가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더 행복하고 더 새로운 중랑을 위한 2022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족도시 중랑구로 나아가기 위하여 경제기반을 확대하여 일자리를 늘리고 도시기반 조성을 통하여 성장동력을 키워나가겠습니다.
  중랑구 교통여건의 개선과 산업ㆍ상업도시로 성장할 근간이 되는 면목선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GTX-B 노선의 착공 준비가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내동에서 청량리까지 잇는 면목선 도시철도사업이 작년 8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행하여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GTX-B 노선도 작년 8월 용산에서 망우구간이 재정사업으로 전환하여 추진되고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여 2023년 하반기에 착공을 목표로 추진합니다. 
  또한 SH본사 이전을 위하여.해 작년 7월 지방공기업평가원에 타당성 검토를 완료하고 2024년 이전을 위한 절차들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면목동 지역 발전에 초석이 될 면목행정복합타운의 통합개발은 작년 12월에 한사랑아파트 철거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달 현상설계 공모를 진행하여 올해 본격적인 실행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면목유수지 문화체육복합센터는 내년에 착공을 위한 절차를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2020년 5월 신내IC 일대에 서울 동북권 최초로 지식산업1센터가 문을 열었고, 작년 6월에 지식산업2센터가 문을 열었습니다. 
  양원지구에 패션고도화단지 조성과 중랑창업지원센터까지 건립을 완료하여 천 개의 기업, 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신 경제 중심지를 향하여 착실하게 나아가겠습니다.
  중랑구는 현재 저층 주거지 개발사업이 곳곳에서 추진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발표 선도사업 후보지로 총 10개소가 선정되었습니다.
  이를 추진하기 위하여 전담부서인 주택개발과를 신설하였습니다. 
  체계적으로 지원해서 저층 주거지 개발을 통하여 주거의 수준과 환경을 확실하게 바꾸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중랑의 핵심산업인 패션봉제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중랑패션지원센터가 올해 착공에 들어갑니다. 
  2020년에는 중랑구 패션봉제 공동브랜드인 ‘포플’을 론칭하여 자체 브랜드로 생산한 제품을 판매하고 패션도시로 새 옷을 갈아입기 위한 준비가 진행중입니다.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비로 확보한 200억 원을 면목패션봉제 특정개발진흥지구에 투자하여 패션봉제 특화사업을 집중적으로 펼쳐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태릉시장, 사가정역, 상봉동 먹자골목도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리고 주민의견을 반영하여 특화거리로 조성하고 있습니다. 
  보행환경의 개선, 전선 지중화, 간판개선사업 뿐만 아니라 미디어 아트월 등 특색 있는 조형물을 곳곳에 배치하여 깔끔하고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하고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중랑의 경제기반을 탄탄히 다지며 중랑 발전의 토대가 될 교육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교육분야는 중랑의 미래를 위해 우리가 집중 투자해온 분야입니다. 
  2022년 역시 학교교육지원경비를 서울시 3위 수준인 80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학교의 시설과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데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이미 자신감을 확보하고 있는 중랑교육을 더욱 튼튼한 반석 위에 올려놓겠습니다. 
  또한 방정환교육지원센터가 작년 5월에 완공하여 문을 연 바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찾아주고 계십니다. 
  학교와 학부모,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교육의 허브로 기능하면서 진학, 진로 프로그램을 알차게 성장시켜 나가겠습니다. 
  누구나 10분 거리 내에 어디서든 도서관을 만날 수 있도록 공공도서관을 확충하여 ‘책 읽는 중랑’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도서관에서 주관하여 추진하고 있는 취학 전 천 권 읽기 사업을 작년 5월에 초등 천 권 읽기 사업으로 확대하여 중랑구의 어린이들이 책과 함께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역사성, 울창한 숲, 호적한 산책로의 3대 보물이 어우러진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보물인 망우리역사문화공원에는 한용운 선생님, 방정환 선생님 등 망우리공원 영면 인사들을 교육하고 추모할 수 있는 ‘중랑망우공간’이 작년에 완공되어 올해 4월 개관을 합니다. 
  앞으로 역사와 문화 생태를 아우르는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망우리공원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역사문화공원으로 키워 나가겠습니다.
  어르신, 장애인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잘 돌보는 것은 중랑구민 모두의 행복입니다. 
  2022년 중랑의 따뜻한 복지를 더욱 확대하여 나가겠습니다. 
  어르신 복지예산을 작년보다 170억 원을 늘려 경로당과 어르신 일자리 등을 확대하여 지원하고 일자리 확대, 장애유형별 맞춤 지원을 위한 시설 확충, 봉화산 동행길 조성 등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한 중랑을 꼭 만들겠습니다.
  산후조리 지원과 공동육아방, 국ㆍ공립어린이집, 키움센터 조성으로 돌봄의 어려움을 같이 고민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랑행복농장과 도시농업 복합공간을 조성하여 중랑구를 도시농업의 메카로 만들고 있으며, 사람과 동물이 함께 사는 중랑을 만들기 위하여 올해도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사업을 확대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중랑구민 여러분과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구정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그동안 구청장이 찾아가는 중랑마실을 98회 개최하여 주민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직접 듣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랑마실, 100인 원탁회의 등 주민과의 만남을 계속적으로 확대하여 나가겠습니다.
  작년에 중랑미디어센터가 문을 열고 환경교육센터를 올해 3월에 개관합니다.
  올해 묵2동 복합청사가 준공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순차적으로 면목7동, 중화2동, 묵1동 복합청사의 준공과 마을활력소, 청소년 커뮤니티 공간인 딩가동 확대 조성 등 주민들이 모이고 소통하는 공간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중랑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서울에서 가장 깨끗한 중랑을 만들겠습니다.
  깨끗한 중랑의 도시 환경을 주민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 우리동네미술관 조성 등 도시 경관을 쾌적하고 안전하게 만들어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지난 2년간 우리는 코로나19라는 전무후무한 위기를 겪으면서 동시에 많은 일을 해왔습니다. 
  함께 걷는다는 의미의 ‘동행’이 더 큰 의미를 갖는 시대입니다.
  또한 서로 물리적 거리를 두고 살고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마음의 거리는 더욱 좁혀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랑구는 우리 의원님들이 모두 인정하시는 바와 같이 어느 도시보다 따뜻한 인정이 살아있는 도시입니다. 
  아울러 살기 좋은 미래도시로서 충분한 잠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족도시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고 있는 중랑구의 희망을 더 알차게 채우기 위하여 올해도 의원님들과 함께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해 힘차게 달리겠습니다. 
  중랑의 꿈이 꽃을 피우고 하나씩 열매를 거두기까지 그동안 참으로 많은 노력이 있었습니다. 
  땅을 고르고, 씨를 뿌리고, 열매가 잘 자랄 수 있도록 같이 흘려주신 땀과 노력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중랑구에서 구민 여러분의 꿈과 소망을 이루실 수 있도록 2022년에도 더 열심히 뛰겠습니다. 
  임인년 새해 모두 건강하시고 소망과 계획하시는 모든 일을 성취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장 은승희   류경기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서별 세부적인 업무계획은 각 상임위원회 회의시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4.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조희종 의원 외 4인 발의) 

(10시40분)

○의장 은승희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4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1월 24일 구정에 관한 질문을 하기 위하여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을 요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본 출석요구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의원 여러분의 컴퓨터에 제공해 드린 출석요구안을 참고해 주시고, 본 안건을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요청)안

(조희종 의원 외 4인 발의)

(부록에 실음)


  ○ 휴회결의(의장 제의) 
○의장 은승희   다음으로 본회의 휴회를 의결하고자 합니다. 
  1월 18일부터 1월 23일까지 6일간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으므로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월 2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1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