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3회 서울특별시중랑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01월 19일(수)

장    소  제2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인공무원 지원 조례안
  3.    2.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3.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설치 및 직원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4.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5.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비위공직자의 의원면직 처리제한에 관한 규칙안
  7.    6.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안
  8.    7.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지방공무원 명예퇴직수당 등 지급에 관한 규칙안
  9.    8.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10.    9.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 의회사무국 소관

  1.    심사된안건
  2.  ○ 보고사항
  3.  1.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인공무원 지원 조례안(김영숙 의원 대표발의)(김영숙ㆍ김진영ㆍ김미숙ㆍ임익모ㆍ왕보현ㆍ이병우ㆍ조성연ㆍ오화근ㆍ박열완ㆍ최은주ㆍ장신자ㆍ나은하ㆍ조희종ㆍ신하균ㆍ최경보ㆍ서상혁ㆍ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4.  2.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오화근 의원 대표발의)(김영숙ㆍ김진영ㆍ김미숙ㆍ임익모ㆍ왕보현ㆍ이병우ㆍ조성연ㆍ오화근ㆍ박열완ㆍ최은주ㆍ장신자ㆍ나은하ㆍ조희종ㆍ신하균ㆍ최경보ㆍ서상혁ㆍ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5.  3.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설치 및 직원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왕보현 의원 대표발의)(김영숙ㆍ김진영ㆍ김미숙ㆍ임익모ㆍ왕보현ㆍ이병우ㆍ조성연ㆍ오화근ㆍ박열완ㆍ최은주ㆍ장신자ㆍ나은하ㆍ조희종ㆍ신하균ㆍ최경보ㆍ서상혁ㆍ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6.  4.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서상혁 의원 대표발의)(김영숙ㆍ김진영ㆍ김미숙ㆍ임익모ㆍ왕보현ㆍ이병우ㆍ조성연ㆍ오화근ㆍ박열완ㆍ최은주ㆍ장신자ㆍ나은하ㆍ조희종ㆍ신하균ㆍ최경보ㆍ서상혁ㆍ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7.  5.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비위공직자의 의원면직 처리제한에 관한 규칙안(장신자 의원 대표발의)(김영숙ㆍ김진영ㆍ김미숙ㆍ임익모ㆍ왕보현ㆍ이병우ㆍ조성연ㆍ오화근ㆍ박열완ㆍ최은주ㆍ장신자ㆍ나은하ㆍ조희종ㆍ신하균ㆍ최경보ㆍ서상혁ㆍ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8.  6.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안(서상혁 의원 대표발의)(김영숙ㆍ김진영ㆍ김미숙ㆍ임익모ㆍ왕보현ㆍ이병우ㆍ조성연ㆍ오화근ㆍ박열완ㆍ최은주ㆍ장신자ㆍ나은하ㆍ조희종ㆍ신하균ㆍ최경보ㆍ서상혁ㆍ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9.  7.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지방공무원 명예퇴직수당 등 지급에 관한 규칙안(최경보 의원 대표발의)(김영숙ㆍ김진영ㆍ김미숙ㆍ임익모ㆍ왕보현ㆍ이병우ㆍ조성연ㆍ오화근ㆍ박열완ㆍ최은주ㆍ장신자ㆍ나은하ㆍ조희종ㆍ신하균ㆍ최경보ㆍ서상혁ㆍ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10.  8.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나은하 의원 대표발의)(김영숙ㆍ김진영ㆍ김미숙ㆍ임익모ㆍ왕보현ㆍ이병우ㆍ조성연ㆍ오화근ㆍ박열완ㆍ최은주ㆍ장신자ㆍ나은하ㆍ조희종ㆍ신하균ㆍ최경보ㆍ서상혁ㆍ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11.  9.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 의회사무국 소관

(11시22분 개회)

○위원장 최은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3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 직원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보고사항 
○의회사무국 이상욱   중랑구 의회사무국 이상욱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1월 10일 의장으로부터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른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등과 관련하여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인공무원 지원 조례안 등 8개의 중랑구의회 자치법규 제ㆍ개정안과 구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이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은주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이번 임시회 시 위원 여러분께서 심의하실 안건들에 대한 심의방법에 대해 본 위원장이 간략히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금일 상정될 안건들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에 따른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등과 관련하여 후속 자치법규들을 마련해야 하는 내용으로 회의규칙상 안건 심사는 대표발의 하신 의원님들의 취지 설명을 듣고 질의, 토론, 표결해야 합니다.
  다만, 각 안건들은 중랑구의회 전체 의회 공동발의로 자치법규 위임사항 등을 반영하여 토론의 여지가 미미하고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 8개 안 모두 의회사무국 사무직원 지휘, 감독 및 공무원의 임면, 복무 등의 인사사항을 처리하기 위한 것이므로 안건들에 대한 구두 제안설명은 미리 배부해 드린 의안 서류로써 서면 대체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인공무원 지원 조례안(김영숙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2.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오화근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3.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설치 및 직원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왕보현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4.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서상혁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5.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비위공직자의 의원면직 처리제한에 관한 규칙안(장신자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6.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안(서상혁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7.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지방공무원 명예퇴직수당 등 지급에 관한 규칙안(최경보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8.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나은하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11시24분)

○위원장 최은주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인공무원 지원 조례안, 제2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3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설치 및 직원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4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5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비위공직자의 의원면직 처리 제한에 관한 규칙안, 제6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안, 제7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지방공무원 명예퇴직수당 등 지급에 관한 규칙안, 제8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총 8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참 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인공무원 지원 조례안

(김영숙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인공무원 지원조례안 검토보고서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오화근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설치 및 직원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왕보현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설치 및 직원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상혁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비위공직자의 의원 면직 처리제한에 관한 규칙안

(장신자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비위공직자의 의원면직 처리제한에 관한 규칙안 검토보고서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안

(서상혁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안 검토보고서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지방공무원 명예퇴직수당 등 지급에 관한 규칙안

(최경보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지방공무원 명예퇴직수당 등 지급에 관한 규칙안 검토보고서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나은하 의원 대표발의)(김영숙·김진영·김미숙·임익모·왕보현·이병우·조성연·오화근·박열완·최은주·장신자·나은하·조희종·신하균·최경보·서상혁·은승희 의원 공동발의)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검토보고서

(이상 16건 부록에 실음)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인공무원 지원 조례안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3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설치 및 직원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4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비위공직자의 의원면직 처리제한에 관한 규칙안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6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안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7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지방공무원 명예퇴직수당 등 지급에 관한 규칙안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8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사무기구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 의회사무국 소관 

(11시28분)

○위원장 최은주   이어서 의사일정 제9항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구의회사무국 직원 소개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신태화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신태화입니다.
  의정활동에 바쁘신 중에도 의회사무국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최은주 위원장님,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의회사무국 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준명 의회운영위원회 전문위원입니다.
  다음은 팀장님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성일 의정팀장입니다.
  이경혜 의사팀장입니다.
  육은주 홍보팀장입니다.
  박이기 의정기록팀장입니다.
  그리고 사무국 직원들은 같이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쪽 주요업무계획입니다.
  3개 분야로 나누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역량 강화를 위한 의정활동 지원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른 후속조치 추진입니다.
  2022년도 신규사업으로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인사권 독립 및 정책지원 인력 운용 등에 관한 내용으로 이에 따른 제규정 정비와 정책지원관 채용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10쪽 의원연구단체 운영 및 지원입니다.
  2021년은 전체 구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총 4개 단체가 연구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2022년도에도 의원님의 입법 및 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며 사업비는 8,500만 원입니다.
  11쪽 의회 입법ㆍ법률고문 및 의정자문위원회 운영입니다.
  2021년은 총 10회의 법률 자문을 받았으며 사업비는 360만 원입니다.
  2022년에도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위해 법적 지원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의원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의정전문교육 등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사업비는 1,850만 원입니다.
  다음은 13쪽 우호협력 증진을 위한 연수 및 교류사업 추진입니다.
  2021년은 코로나19로 추진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향후 연수 및 교류사업을 통하여 우호협력을 증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구민과 소통하는 신뢰받는 의회 구현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7쪽 본회의 생중계 방송시스템 및 촬영장비 교체입니다.
  금년도 신규사업으로 노후된 아날로그 방송시스템 및 촬영장비를 최신기기로 교체하여 고화질 영상서비스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사업비는 3억 4,600만 원입니다.
  다음은 18쪽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의정홍보입니다.
  2021년에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였고 앞으로도 의원님의 생생한 의정활동을 수록한 의회보, 의정연보, 홍보책자 및 동영상 등을 제작하여 열린 의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사업비는 8,000만 원입니다.
  다음은 19쪽 전산장비 구매보급 및 유지관리입니다.
  금년에도 노후장비 교체 및 신속한 유지보수로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비는 3,800만 원입니다.
  마지막으로 구민의 희망을 실현하는 의회 회의운영 지원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3쪽 2022년도 의회 상반기 회의운영입니다.
  금년도 중랑구의회 상반기 회의운영은 임시회 3회 23일로 운영하고 각종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와 기록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24쪽 모의의회 운영 활성화입니다.
  2021년은 코로나19 등 대외여건 상황으로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금년에는 구민들이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고 지방자치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400만 원입니다.
  다음은 25쪽 본회의 수어 통역 운영입니다.
  금년도 신규사업으로 본회의 진행 시 수어통역사를 통해 지방의회 의결사항을 장벽 없이 전달하여 장애인의 참정권을 보장하고자 합니다.
  사업비는 360만 원입니다.
  다음은 26쪽 회의속기 보조인력 운영 및 회의록 발간입니다.
  금년에도 회의 종류에 따라 탄력적으로 채용 운영하여 원활한 회의가 운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업비는 3,700만 원입니다.
  앞으로도 의회사무국 직원들은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을 수행하시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2년도) - 의회사무국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최은주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구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최은주   네, 없으세요?
  그러면 본 위원장이 잠깐 말씀 한번 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 의회에 위원님들이 재부재 시스템이 없어요.
  그래서 혹시라도 이런 부분에 있어서 각 위원님들 방에다가 모니터나 이런 것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좀 만들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런 부분 사무국장님이 좀 챙겨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사무국장 신태화   네, 구의회사무국장 신태화입니다.
  의회운영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부분은 저희가 좀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은주   네, 그렇게 해 주시고요.
  올해 2022년도 하여튼 의회사무국 우리 신태화 국장님이 새로 오심에 환영하고요.
  그리고 또 의회 의정팀이나 의사팀 모두 우리 위원님들 열일곱 분 잘 보좌하실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사무국장 신태화   네,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은주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구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으므로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산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6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