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5회 서울특별시중랑구의회(임시회)

행정재경위원회회의록

제1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7월 11일(월)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제9대 전반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행정재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의 건 ― 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행정국ㆍ기획재정국ㆍ보건소ㆍ시설관리공단ㆍ중랑문화재단 소관

  1.   심사된안건
  2.  ○ 보고사항
  3.  1. 제9대 전반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행정재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 제의)
  4.  2.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의 건 ― 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행정국ㆍ기획재정국ㆍ보건소ㆍ시설관리공단ㆍ중랑문화재단 소관
  5.   0 감사담당관 소관
  6.   0 홍보담당관 소관
  7.   0 행정지원과 소관
  8.   0 마을협치과 소관
  9.   0 교육지원과 소관
  10.   0 문화관광과 소관
  11.   0 망우리공원과 소관
  12.   0 체육청소년과 소관
  13.   0 민원여권과 소관

(10시10분 개회)

○위원장 전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1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 직원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보고사항 
○의회사무국 조정임   구의회사무국 조정임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7일 제25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행정재경위원회 위원 및 위원장이 선임되었습니다. 
  위원으로는 고강섭 의원님, 김미애 의원님, 나은하 의원님, 신예진 의원님, 전경구 의원님, 전유정 의원님, 주덕성 의원님, 한성수 의원님 이상 여덟 분이 선임되셨으며 위원장님은 전경구 의원님께서 선출되셨습니다. 
  또한 지난 7월 7일 공정관광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보고, 서울특별시 중랑구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중랑구 노동자 종합지원센터 재계약 보고, 서울특별시 중랑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중랑구 청소년커뮤니티공간 민간위탁 동의안(3호 및 5호), 제9대 중랑구의회 부서별 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이 우리 위원회에 각각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선배ㆍ동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9대 전반기 행정재경위원장을 맡게 된 전경구 위원입니다. 
  먼저 제9대 중랑구의회 전반기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함께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을 또한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아울러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이란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 위원님들과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위원장의 책무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선배ㆍ동료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제9대 중랑구의회 행정재경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처음 열리는 회의이므로 먼저 위원님 상호 간에 인사를 나누신 후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의석은 성명의 가나다순으로 배치하였습니다. 
  먼저 우측에 계신 고강섭 위원님께서 인사말씀을 해 주시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고강섭입니다. 
  학교 다니면서 가나다순에 대한 피해를 항상 입었었는데 오늘은 이렇게 제일 먼저 발언권을 주시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선배 위원님 그리고 동료 위원님 모시고 1년, 우리 2년 동안 행정재경위원회에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나 우리 집행부와 함께 협업을 해서 우리 중랑구민들이 어떻게 하면 더 중랑구민에 대한 복리와 권익을 챙길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이 자리에서 함께 누볐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계속 우리가 맨날 얘기하는 것처럼 우리가 뭐 가치와 이념을 떠나서, 정당을 떠나서 정말 우리 중랑구민만 바라보고 함께 열심히 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이어서 김미애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김미애 위원   안녕하세요? 
  김미애입니다. 
  앞으로 우리 행정재경 관련해서 함께 중랑 발전을 이뤄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위원장 전경구   이어서 나은하 위원님을 소개하겠습니다. 
나은하 위원   안녕하세요?
  나은하 위원입니다. 
  먼저 저는 행정재경 위원장을 맡아 있었기 때문에 또 이번에 9대 행정재경위원회가 타의 모범이 될 수 있는 그런 위원회를 좀 이끌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앞서 우리 고강섭 위원님 말씀하셨듯이 당을 떠나서 우리는 주민의 대표이기 때문에 우리 주민이 행복하고 주민이 만족하는 그런 정책을 펼쳐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네,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이어서 신예진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신예진 위원   네, 안녕하세요? 
  다선거구 신예진입니다. 
  네, 아까 고강섭 위원님께서 뭐 학창시절 가나다순 얘기를 하셨는데요, 저는 시옷이라 항상 중간이었는데 여기 의회 와서도 중간에 위치하는 것 같습니다. 
  항상 저는 우리가 뭐 의장님이나 부의장님 선출도 그렇고 통합과 화합으로 잘 원활하게 시작을 했다고, 의회가 이렇게 잘 시작부터 이렇게 좋았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저는 집행부와 현장에서의 중간 역할로써 좀 그 안에서도 통합과 화합을 통해서 좀 원활하게 업무를 진행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많은 동료 위원님들, 선배 위원님들께서 도와주시면 열심히 하겠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이어서 전유정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전유정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유정 위원입니다. 
  행정재경위원회에 선임되어서 열심히 하겠지만 많이 부족한 면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선배ㆍ동료 위원님들께서 많이 도와주시면 열심히 따라서 중랑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이어서 주덕성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주덕성 위원   네, 안녕하십니까? 
  가선거구 면목3ㆍ8동, 망우3동 구의원 주덕성 위원입니다. 
  제가 행정재경위원회에 들어와서 이렇게 위원장 이하 우리 위원님과 이렇게, 만나게 되어서 영광스럽게 생각하고요, 앞으로 뭐 당을 떠나서 우리 주민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역할은 제가 최선을 다해서 할 것입니다. 
  뭐 서로 당리당략에 의해서 뭐 행정부를 비호하거나 이러지 말고 하여튼 주민을 위한 일이라면은 협치를 하겠습니다, 그 길로 밀고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이어서 한성수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한성수 위원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한성수 위원입니다. 
  오늘 이렇게 동료 위원 여러분들과 또 사무국 직원분들하고 같이 이 자리를 한 게 굉장히 또 영광스럽고 상당히 기쁜 마음을 금할 수 없는 그런 좋은 날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이렇게 우리 여덟 분하고 우리 사무국 직원분들하고 전부 다 합심해갖고 아무튼 잘 사는 더 우리 주민들이 잘 사는 중랑구를 만들기 위해서 열심히 같이 일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위원님들 말씀을 들으니 위원장으로서 매우 든든합니다. 
  오늘은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처리하고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을 보고받을 예정입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들어가겠습니다. 

  1. 제9대 전반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행정재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 제의) 

(10시17분)

○위원장 전경구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9대 전반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행정재경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다시피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기본 조례」 제44조에 의하면 위원회에 1명의 부위원장을 두며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부위원장은 위원장 사고ㆍ궐위시 위원장을 대리하고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회의 규칙」 제54조 규정에 따라 위원회의 의사일정과 개회일시는 위원장이 부위원장님과 협의하여 정하고 있는 등 위원회를 운영함에 있어 중요한 책무를 수행하는 직책입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호선으로 하되 피추천자가 2인 이상이면 중랑구의회 기본 조례에서 정한 방식으로 부위원장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행정재경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고강섭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고강섭 위원   김미애 위원님 추천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또 다른 위원님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나은하 위원   나은하 위원입니다.
  김미애 위원님 추천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그러면 다른 분을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김미애 위원님을 행정재경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본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 김미애 위원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부위원장으로 선출된 김미애입니다. 
  우리 전경구 위원장님을 도와 성실하게 부위원장으로서 2년 동안 하는 거죠?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미애 위원님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부위원장님과 긴밀히 협의하여 우리 위원회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제9대 중랑구의회 전반기 행정재경위원회 구성이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자리정돈과 다음 안건 준비를 위하여 약 10분간 정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그러면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0분 회의중지)

(10시32분 계속개회)

○위원장 전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1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안녕하십니까? 
  9대 중랑구의회 전반기 행정위원장을 맡게 된 전경구입니다. 
  지금 우리 사회가 직면한 구민의 여건이 매우 엄중한 상황입니다. 
  코로나19라는 긴 터널을 지나기도 전에 대내외적인 경제 위기 상황에 맞닥뜨렸습니다. 
  이런 경기 침체로 고통받고 있는 우리 주민들의 삶의 무게를 덜어드릴 수 있도록 우리 행정위원회 위원들은 한 치의 소홀함이 없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이청득심(以聽得心)의 자세로 중랑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끊임없이 소통하며 구민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도록 지역 현안 해결에 앞장서서 제대로 일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도 맡은 바 소임을 다해 중랑구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의회와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집행부 첫 대면보고인 만큼 간단히 우리 위원님들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김미애 위원입니다. 
김미애 위원   안녕하세요? 
  김미애입니다. 
  오늘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는데요, 앞으로 전경구 위원장님과 함께 저희 중랑구 발전을 논의하고 그리고 구청 관계자 모든 분들과 함께 협조하면서 중랑구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이어서 고강섭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고강섭 위원   반갑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이어서 나은하 위원님을 소개하겠습니다. 
나은하 위원   안녕하세요? 
○위원장 전경구   이어서 신예진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이어서 전유정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이어서 주덕성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주덕성 위원   반갑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이어서 한성수 위원님을 소개합니다. 
한성수 위원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수고하셨습니다. 

  2.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의 건 ― 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행정국ㆍ기획재정국ㆍ보건소ㆍ시설관리공단ㆍ중랑문화재단 소관 

(10시34분)

○위원장 전경구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행정재경위원회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업무보고 순서는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행정국, 기획재정국, 보건소, 시설관리공단, 중랑문화재단 순에 따라 진행하되, 국 단위 주요업무에 대한 전체적인 보고는 해당 국장으로부터 듣고 세부적인 사항은 소관 부서장에게 듣도록 하겠으며 시설관리공단 및 중랑문화재단은 시설관리공단 이사장과 중랑문화재단 대표이사에게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심사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집행부의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심사부서를 제외한 다른 부서 공무원께서는 업무에 임하시다가 해당부서 감사 시 참석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양해하시겠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0 감사담당관 소관 
  그러면 감사담당관을 제외한 관계 공무원들은 업무에 임하시다가 해당 과 심사 시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위검복   네, 안녕하십니까? 
  감사당담관 위검복입니다. 
  존경하는 전경구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제9대 중랑구의회 개원에 맞춰 첫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앞서 감사담당관 소속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뒤에 8쪽에 직원사무분장 현황이 있는데요, 7월 8일날 지난 금요일날 인사 발령해서 두 분 팀장님이 인사 발령해 새로 왔습니다.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승희 감사팀장입니다. 
  조철 조사인권팀장입니다. 
  유정상 민원관리팀장입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업무계획보고 자료를 감사담당관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현황(2022년도) - 감사담당관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2년도 감사담당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드렸습니다. 
  저희 감사담당관 전 직원은 위원님들의 말씀을 주의 깊게 경청하여 업무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으며 구민을 위한 행정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수고하셨습니다. 
  감사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나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감사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홍보담당관 소관 
  다음은 홍보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홍보담당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담당관 우진분   안녕하십니까? 
  홍보담당관 우진분입니다. 
  구정발전과 구민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전경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희망과 기대 속에 개최한 제9대 중랑구의회의 발전을 기원드리며 저희 홍보담당관에서 추진하는 업무에 많은 관심과 고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홍보담당관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고성일 언론팀장입니다.
  이복희 홍보팀장입니다. 
  정기택 영상팀장입니다. 
  그럼 홍보담당관 소관 2022년 주요업무현황에 대해 배부해 드린 책자에 의거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현황(2022년도) - 홍보담당관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2년 홍보담당관 주요업무현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구정 홍보업무가 차질 없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지원과 아낌없는 지도 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수고하셨습니다. 
  홍보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유정 위원님 질의, 죄송합니다. 
  신예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신예진 위원   네, 다선거구 면목동, 상봉2동 출신 신예진 위원입니다. 
  우선 2페이지에 언론매체를 통한 구정 주요사업 집중 홍보 부분에 사업비가 비예산으로 지금 진행되고 있는데요, 비예산으로 되게 되면 뭐 담당자분이나 뭐 어떻게 진행되는 건지 제가 그 점에 대해서 좀 질의하고자 해서요. 
○홍보담당관 우진분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는 이제 주요정책이나 각종 행사나 이런것까지 보도자료를 작성을 해서 언론 매체에 매일매일 송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자들의 그, 기자들의 인력풀을 저희가 전부 갖고 있고요, 거기다가 하루에 한 번씩 보도자료 작성한 거를 메일링 하는 것으로 업무가 진행됩니다. 
신예진 위원   네, 그렇게 해서 비예산으로 진행될 수 있는 부분이라는 것을 제가 이해를 했고요.
  지금 4페이지에 보면 구정 소식지 발간 부문에 지금 발행부수가 월 17만 5,000부로 되어 있는데요. 
  네, 그래서 옆에 전체 세대수의 93%라고 기재가 되어 있는데 전체 세대주, 세대수라고 하면은 중랑구 구민들 전체 세대수를 말씀, 기재가 된 건지 그거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면 좋겠고요. 
  지금 창업비가 구정 소식지 발간에 3억 4,200만 원으로 다른 부문에 비해서 가장 많이 지금 사업비가 추진이 되고 있는 걸로 확인이 되는데, 맞나요? 
○홍보담당관 우진분   네. 
신예진 위원   네, 그거에 대해서 답변 주시고, 사업비가 가장 많이 지금 비용이 발생 되는 거 같은데 어떤 부분에 있어서 또 사업비가 발생이 되는지도 같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담당관 우진분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홍보담당관입니다. 
  처음에 질문 주셨던 발행부수와 관련된 답변입니다. 
  저희 중랑구에 지금 ’22년도 5월 말 기준 세대수는 약 18만 8,000세대입니다, 그 중에 저희가 17만 5,000부를 배부하고 있기 때문에 약 93% 가구한테 나간다고 보면 되고요.
  세대주, 세대수 중에는 뭐 말소가구도 좀 있고 이중으로 뭐 이렇게 분할해 놓은 가구도 있기 때문에 거의 많이 다 나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희 중랑구의 세대수 기준이라는 점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사업비에 대한 질문이십니다. 
  사업비는 3억 4,000 정도 되고요, 저희가 지금 소식지를 기획 편집하고 인쇄하는 데 열두 달을 진행하면서 소요되는 예산입니다. 
  이상입니다. 
신예진 위원   네, 추가적으로 전체 세대주의 93%에 대해서 답변 주셨는데요. 
  뭐 말소나 이중 뭐 그런 세대수에 대해서도 말씀 주셨는데 그렇다면 실질적으로 그 발행부수가 뭐 필요가 없는 세대에서도 분명 있을 거라고 생각이 돼서 이게 실질적으로 진행이 되고 뭐 발행되는 거에 대해서 세대수, 세대에서 실질적으로 이거를 통보를 받고 하는지에 대해서 자료를 좀 요청드리고 싶습니다. 
○홍보담당관 우진분   구 소식지는 전세대 거의 다 들어간다고 저희가 일단 보고 있는데 전세대 18만 세대 정도 되는 거를 전체 제작을 해서 줄 필요는 없죠, 가구수가 이동이 많으니까요. 
  그 17만 5,000부 정도 나가면 세대수 기준으로 하면 93% 정도 되지만 실제로는 전가구에 나간다고 저회가 볼 수 있고요, 그렇다고 그 리스트를 별도로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동사무소 동주민센터에 매월 반상회 때 그게 나가면 반장님들을 통해서 직접 송달이 되기 때문에 전세대에 나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신예진 위원   네, 한 가지만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8페이지에 보시면 중랑미디어센터 운영 부문에 대해서요, 지금 뭐 총 이용자에 대해서도 제가 이렇게 확인을 했는데요.
  영상 상영회 같은 경우에 31회가 연간 이용되는 기준으로 31회가 맞나요? 
○홍보담당관 우진분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홍보담당관 우진분   혹시 추진사항 하단에 영화 상영회 31회, 112명을 말씀하시는 거죠? 
신예진 위원   네, 맞습니다. 
○홍보담당관 우진분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중랑미디어센터가 작년 ’21년도 12월 28일날 개관을 했습니다. 
  그래서 1월 달부터 운영을 본격적으로 시행을 했고 지금 6개월 정도 운영을 했습니다. 
  많은 주민들이 미디어센터를 이용하시고 참여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영화 상영회이고요, 6개월 동안 시행한 횟수입니다. 
  주말에도 엊그저께, 어제 그제군요, 토요일날 주말에도 19일 먼저 영화 시네마 해서 아이들이 와서 자유롭게 볼 수 있는 영화를 상영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신예진 위원   네, 추가로 그렇다면 ’21년도부터 6개월 정도의 진행된 것에 대한 기재사항들을 제가 확인을 했는데, 맞죠? 
○홍보담당관 우진분   ’21년 12월 말에 저희가 개관을 했고 금년도부터 미디어센터가 운영됐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홍보담당관 우진분   그 이후에 발생한 영화 상영입니다. 
신예진 위원   네, 다음부터는 이렇게 자료에 뭐 언제 기간, 정확한 기간을 이렇게 기재를 해 주시면은 좀 업무보고에 있어서 제가 좀 더 참고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고요.
  지금 뭐 31회 상영이 되었는데 112명 정도가 상영을 한 걸로 그러면 확인이 됐는데 그럼 한 번 상영할 때 30명 정도가 이렇게 상영을 했다는 걸로 제가 이렇게 통계가 나오는 거 같은데, 계산을 해 보니까.
  요즘 뭐 전기 공급 이런 문제가 좀 있으니까 상영 같은 부분은 좀 세비에 있어서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해서 보는 방향으로 해서 좀 세비를 감소하는 부분이 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홍보담당관 우진분   네, 좋은 말씀입니다. 
  참 횟수에 비해서 관람한 인원이 적은 거는 인지하고 있습니다. 
  뭐, 환경이 집에서도 많이 보고, 넷플릭스도 보고 또 영화관도 다시 개관을 했고 해서 이런 문제점이 있긴 하는데 위원님 말씀대로 좀 더 많은 주민들이 오셔서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예진 위원   네, 감사합니다. 
  네, 저도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나요?
  네, 전유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유정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유정 위원입니다. 
  저는 질의할 게 일단 8페이지에 중랑미디어센터 운영에 관한 부분에서 질문을 할 게 있고요, 중랑미디어센터의 주 이용층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일단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홍보담당관 우진분   네, 위원님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이용자층의 폭이 굉장히 넓습니다, 아이들부터 어르신까지 이용을 각계각층이 하고 계시고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수층이 누구이냐 하면 대부분은 저희가 30ㆍ40대 이상의 성인입니다. 
  좀 젊은 친구들은 대부분 미디어에 굉장히 익숙하지요, 그래서 교육이나 이런 수요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만 해도 그렇고 조금 이제 나이가 되신 분들이 많이 교육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수는 30ㆍ40대ㆍ50대 이상이 거의 80% 이상 차지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추가로 질문 하나 더 드리겠습니다. 
  일단 주 이용층에 대해서는 답변을 잘 해 주셔서 이해가 갔고요, 그렇다면 지금 ’21년 12월 말에 개관하셨다고 하셨는데 이거에 대해서 지금 영화 상영회도 그렇고 프로그램 운영에도 그렇고 참여하는 인원이 그렇게 많지가 않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 혹시 만족도조사 같은 것을 하고 계신가요? 
○홍보담당관 우진분   뒤에 말씀을 잘 못 들었는데 한 번만 더 말씀해 주시겠어요? 
전유정 위원   지금 뭐 영화 상영회도 그렇고 체험 프로그램도 그렇고 하고 계신 횟수 대비해서 이제 참여하는 인원이 많이 적은 편이에요, 이 부분에 대해서 혹시 만족도조사 같은 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홍보담당관 우진분   위원님 질문에 홍보담당관 답변드리겠습니다. 
  강의가 끝나면 기초적인 만족도조사는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일정시간이 지나면 참여했던 분들한테 조금 더 포괄적인 질문을 드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강의가 끝나면 기초적인 만족도조사는 하고 있다는 말씀을 올리고요, 인원수가 좀 적은 부분에 대해서 아마 우려스러워서 지금 말씀을 하신 거로 생각이 듭니다.
  프로그램이 많은데 왜 인원수가 적으냐, 저희가 공간을 가보면 대부분 체험공간이고 그다음에 교육공간인데 이게 대부분 저희가 이론적인 교육이 아니고 실무를 직접 체험해야 되는 공간입니다. 
  그래서 교육관이 하루에 그러니까 한 번 강좌가 열리면 한 번에 끝나는 것도 아니고 한 사람이 다수의, 5번, 6번 강의를 받아야만 합니다.
  그래서 누적 인원수가 적을 수밖에 없고 강의실 자체도 실험을 직접 체험을 해 봐야 되기 때문에 인원 강좌가 작습니다. 
  저희가 집합교육이라 하더라도 10명에서 많아야 12∼13명 정도 할 수 있는 교육 환경입니다.
  그래서 인원수가 이렇게 많으냐, 적으냐의 문제는 조금 이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전유정 위원   네, 답변 잘 들었고요. 
  이런 부분들이 조금 더 적절하게 홍보가 될 수 있도록 좀 더 열심히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홍보담당관 우진분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성수 위원   한성수 위원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한성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수 위원   네, 수고 많으십니다. 
  한성수 위원입니다. 
  여기 주요이용 현황을 보시게 되면, 추진사항에서.
  시설 및 장비 대관이라는 게 있어요, 이 내용이 뭔가 어떤 시설 대관을 하신다는 거는 빌려준다라는 그런 거 아닙니까? 
  이게 무상으로 하나요, 아니면 사용료 징수 조례라든가 조례가 있어갖고 유상으로 대관하시는 건지 또 어떤 분야를 대관하시는 건지 그거 좀 잠깐 설명 좀 해 주세요. 
○홍보담당관 우진분   지금 시설 및 장비 대관이 있는데요, 시설이라고 하면 그 안에 있는 공간입니다. 
  동아리방하고 다목적공간이 있는데 그런 공간 필요하시다고 하면 무상으로 지금 공간을 대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비라고 하면 저희가 미디어를 할 수 있는 카메라 또 뭐 조명, 뭐 이런 편집할 수 있는 장비들을 대여하고 있거든요, 이런 것들이 한 저희가 40종, 36종 뭐 이 정도 준비되어 있어서 이런 거를 무상으로 대여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면 320건이 했는데 이게 상반기까지 현황입니까? 
○홍보담당관 우진분   네. 
한성수 위원   6개월 동안 이렇게 많이 대관이 돼 있어요? 
○홍보담당관 우진분   네, 대관과 장비를 합친 실적입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면 뭐 일반 강의실 같은 거주로 미디어실 이런 데가 대관 대상인가요? 
○홍보담당관 우진분   네, 동아리, 
한성수 위원   동아리 동호회랑, 
○홍보담당관 우진분   동아리실하고 다목적실이 대관이 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동아리실하고 다목적실이요, 상당히 많이 이용을 하셨네요, 굉장히 좋은 바람직한 문화 방향으로 잘 나가고 있는 거 같습니다. 
  알았습니다. 
○홍보담당관 우진분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 신예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예진 위원   네, 신예진 위원입니다.
  5페이지에 보시면 추진, 중간 아래에 추진사항에 면목역 전광판이 있습니다, 여기 제 지역구라서 제가 자주 보거든요, 면목역에.
  다름이 아니라 제가 이렇게 지나가면서 항상 보면 여기 구정소식이라든지 취업 및 생활정보재난 행동요령 등 이렇게 전광판 내역이 나와 있는데요, 제가 볼 때마다 항상 똑같은 장면만 보는 것 같아서 제대로 광고가 안 되는 것 같고요, 시기별 변경이라고 이렇게 기재가 되어 있는데, 어떤 시기를 기준으로 변경을 하는지 그리고 그 횟수가 연 1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어떻게 몇 회를 걸쳐서 변경이 되는지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담당관 우진분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면목역에 있는 전광판 질의주셨습니다. 
  면목역 전광판은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가 구정소식과 다양한 생활정보 그리고 지금까지 폭염이라든가 미세먼지라든가 또 경찰에서 요구하는 안전과 관련된 내용, 여러 가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미지파일도 있고 영상도 있고 다 다양한데 한 번 운영되는 시간이 아침 7시부터 저녁에 10시까지 운영을 하는데 한 번 파일로 도는 시간들이 저희가 약 30분 정도 됩니다, 이 30분 정도의 파일이 계속 반복해서 하루 종일 상영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기가 언제 바뀌냐 하면 이거를 정해 놓고 특정일에 바꾸는 건 아니고 규칙적으로는 저희가 주 1회를 변경합니다.
  주 1회를 기준으로 하고 있고 그 외에 신속하게 전파해야 될 일이 있거나 그럴 경우는 수시로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예진 위원   제가 취업 및 생활정보 부분에 관해서 제가 청년들의 취업에 관련해서 좀 관심이 많습니다.
  그런데 취업 관련된 내용들을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 좀 관심 많이 갖고 많이 업데이트, 요즘 좋은 내용이 많잖아요, 미디어에, 그런 부분을 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영상물 위주로도 이렇게 좀 상영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홍보담당관 우진분   네, 잘 알았습니다. 
  저희가 일자리과도 있고 말씀하신 것처럼 취업에 관한 관심들이 많으니 저희가 일부 상영되고 있긴 하지만 좀더 관심을 갖고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예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것 보니까 실효성에 대한 문제를 많이 지적하시는 것 같아요.
  정말 한 6개월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해서 정말, 앞으로 이 문제 정말 각별히 신경을 써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홍보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행정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행정국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고형철   안녕하십니까? 
  행정국장 고형철입니다.
  제9대 중랑구의회 개원과 의원님들 취임을 다시 한번 축하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전경구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님, 김미애 부위원장님 그리고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제255회 임시회를 통해 위원님들께 2022년 행정국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고 위원님들의 소중한 의견을 듣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저를 비롯한 행정국 직원 모두는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계속된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행정국은 행정지원과 포함 7개 부서 26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원은 총 193명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행정국 소관 과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천이 행정지원과장입니다. 
  이유경 마을협치과장입니다. 
  박노명 교육지원과장입니다. 
  최광수 문화관광과장입니다.
  이준희 망우리공원과장입니다.  
  김형근 체육청소년과장입니다.
  김연홍 민원여권과장입니다.
  이어서 행정국 소관 업무에 대하여 요약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세부내용은 담당과장이 해당부서 업무보고시 상세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행정지원과 소관 업무입니다.
  구청사 시설물 환경개선으로 직원과 민원인 모두의 편의를 증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직원 후생복지 확대를 통해 직무 전문성 향상과 직원 사기를 진작하여 조직 역량 강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정보화시대에 발맞춰 메타버스를 구정업무에 접목시켜 스마트 문화행정을 선보이고 정보 소외계층에 대한 정보화 교육지원으로 구민간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마을협치과 소관 업무입니다. 
  노후화된 동청사를 문화복지공간이 융합된 복합청사를 신축하여 주민편익을 증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운영으로 맞춤형복지를 실현하고 주민자치의 확대 시행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구정의 주민참여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교육지원과 소관 업무입니다.
  방정환교육센터 운영을 더욱 활성화하고 제2방정환교육센터 건립을 추진하여 타지역과의 교육격차 해소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중랑장학사업 및 교육경비 확대를 통해 지역우수인재 육성과 지역사회 교육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혁신교육지구 운영과 평생교육 활성화를 통해 민ㆍ관ㆍ학 협력체계 구축 및 평생학습 문화를 형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문화관광과 소관 업무입니다.
  주민생활 문화거점이 될 중랑생활문화센터를 조성 운영하여 중랑의 지역예술가가 적극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10분 거리 내 공영도서관을 확충하고 다채로운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책 읽는 중랑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랑문화재단 및 중랑문화원 지원과 구립 문화예술단체 운영을 통해 구민들의 문화 예술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망우리공원과 소관 업무입니다. 
  망우역사문화공원 기반 조성을 위해 공원 내 편의시설과 정관을 개선 정비하고 중랑망우공간이 망우역사문화공원 명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근현대사 주역들의 묘역 정비 및 추모사업을 추진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상설기획 전시를 통해 망우역사문화공원의 가치를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체육청소년과 소관 업무입니다.
  학교스포츠 교실, 생활체육단체 지원을 통해 구민 건강증진 건강한 여가 생활을 정착시켜 활기찬 중랑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청소년들이 문화복지 증진을 위한 지원으로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민원여권과 소관 업무입니다.
  다중이용시설 무인민원발급기 신규 설치, 120다산콜센터 서비스 운영으로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적극적인 정보공개제도 운영을 통해 구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구정의 투명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전경구 위원장님, 김미애 부위원장님 그리고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2022년도에도 저를 포함한 행정국 전 직원은 구민행복과 구정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행정국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좋은 정책대안과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구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제9대 중랑구의회 개원을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위원님들과 더불어 더 새롭고 행복한 중랑을 위해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행정국 소관 부서별로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지원과를 제외한 다른 부서 공무원들께서는 업무에 임하시다가 해당부서 업무보고 시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행정지원과 소관 
  그러면 행정지원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안녕하십니까? 
  행정지원과장 김천이입니다. 
  보고에 앞서 행정지원과 소속 담당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총무팀장 전경록입니다. 
  인사팀장 문미화입니다. 
  인재개발팀장 박은경입니다. 
  대외노무팀장 박연주입니다.
  정보화운영팀장 정원자입니다. 
  정보통신팀장 홍정환입니다. 
  제9대 중랑구의회 개원을 진심을 축하드리며 전경구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 여러분께 2022년 행정지원과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고 위원님들의 소중한 의견을 듣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행정지원과 소관 업무에 애정과 관심으로 정책대안을 제시해 주시고 아낌없는 관심과 격려를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2022년 행정지원과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현황(2022년도) - 행정지원과 소관

(부록에 실음)


  2022년도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렸으며 계획된 모든 사업들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 편달을 부탁드리면서 이상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수고하셨습니다. 
  행정지원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신예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신예진 위원   네, 안녕하세요? 
  다선거구 면목동, 상봉2동 출신 신예진입니다. 
  지금 2페이지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여기 장소가 참 쾌적하고 너무 좋지 않습니까? 
  덥지도 않고 시원하고, 그렇죠? 
  지난주 금요일에 제 연구실에 에어컨이 고장이 났습니다.
  혹시 알고 계셨던 분 계시나요? 
  네, 아무도 모르실 것 같은데요, 제가 정말 그걸로 너무 곤욕을 치렀는데요.
  아까 뭐, 구청사 시설물 유지 관리에 있어서 신속하게 이렇게 처리해 주신다고 하셨는데 지금 구민들에게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취지는 알겠지만 그 구민 안에 의원님들 의원실도 포함되어 있는 사항이 맞는가요, 답변 주실래요?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입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입니다. 
  우리 신예진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물론 위원님들 당연히 우리 구의 구민에 포함되어 있는 건 맞고요, 구청사에 우리 의회랑 같이 공존하고 있기 때문에 시설물은 모든 걸 다 우리 청사 관리를 구청에서만 하고 있지는 않고요.
  의원님들에 대한 시설이라든가 에어컨 같은 장비들은 의회에서 관리를 해 주고 있는데 그런 부분도 우리 도움이 필요하다면 의회와 적극 협력해서 신속하게 수리가 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제가 이 말씀을 왜 드렸냐면은 제 연구실뿐만 아니라 제가 지하주차장에 이렇게 주차를 하고 지하층에 있는 화장실도 이용을 하고 이럴 때가 좀 종종 있는데요, 여성화장실 같은 경우도 고장이 나서 변기가 좀 사용하기 곤란한 경험도 더러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렇게 관리가 신속하게 이루어져 있는지 의문이고요.
  그리고 제가 지난주 금요일 7월 8일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제 의원실, 연구실의 에어컨이 고장난 게, 그래서 원 구성은 그 주에 됐지만 7월 1일부터 의원님들의 임기가 시작됐습니다. 
  근데 제가 이렇게 보니까 정확하게 이렇게 뭐 시설물에 대해서 관리가 되어 있는 게 확인이 안 되고 저뿐만 아니라 다른 연구실 사용하는 의원님들도 그런 부분에 있어서 좀 곤란한 걸로 제가 확인을 했습니다. 
  앞으로 그런 점에 있어서 좀 신속하게 아까 말씀 주셨는데 신속하게가 뭐 어떤 기준, 사람마다 뭐 상대적인 거라서 얼마나 신속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부분에 있어서 좀 수시로 안전점검을 좀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아까 여기 사업내용에 있어서 정기적으로, 수시적으로 안전점검을 통해서 안전성을 향상 시킬, 향상을 한다, 이렇게 기재가 되어 있는데 이 안전점검이라는 게 뭐, 몇 회 정도 되는 건가요, 뭐 한 달을 기준으로 했을 때?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시설물 안전점검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말씀하시는 거죠? 
신예진 위원   네, 맞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시설물 안전점검은 연 1회 외부전문가와 합동으로 해서 지금 하고 있고요. 
신예진 위원   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이렇게 사소한 것들은 매일매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전체적인 정밀점검에 대해서 1년에 1번 한다는 거고 지금 의원님 말씀하신 뭐 에어컨이 고장이 났다든가, 화장실 변기가 뭐 이상이 있다든가 이런 거는 매일매일 확인을 해서 즉시즉시 고치고 있는 상황이고요. 
  뭐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의회의 에어컨에 대해서는 지금 의회에서 직접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그 부분은 미처 파악하지 못했다는 점 말씀드리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보수도 마찬가지로 의회에서 하고 있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앞으로 좀 뭐 협력해서 좀 신속하게 대응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그러면 전유정 위원님 질의,
전유정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유정 위원입니다. 
  일단 3페이지에 중랑행복글판을 운영한다라고 하셨는데 이게 당선작과 가작에 대해서 상금이 나가는 건가요? 
  구비가 지금 1,400만 원이 사업비로 예정이 되어 있는데 당선작과 가작에 대해서 상금이 따로 나가는지 궁금합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입니다. 
  전유정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당선작에 대해서는 상금이 지금 지급되고 있습니다, 당선작 1명에 대해서는 50만 원이 지급되고 있고요, 가작 5명에 대해서는 각 10만 원씩 지급되고 있습니다. 
  물론 현금으로 지급하지는 않고 중랑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그러면 이제 이거, 이게 글판을 제작해서 게시하는 것까지 포함해서 1,400만 원이라는 구비가 사용이 되는 건데 당선인들에게는 상금이 중랑상품권으로 50만 원, 가작에게는 각 10만 원으로 지급되는데 이 구비에 대해서 어떻게 사용이 되는지 자료 요청, 나중에 좀 드리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바로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전유정 위원   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예산은 1,400만 원이 편성이 돼 있고요, 1,000만 원은 사무관리비 그리고 400만 원에 대해서는 기타보상금으로 해서 당선자들에 대한 시상금으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그 1,000만 원은 현수막 제작 설치비, 저게 지금 우리 글판이 굉장히 크거든요, 그리고 1년에 네 차례 게시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 비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요.
  그리고 우리 문안을 선정하기 위해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서 운영을 하는데 그 심사위원들에 대한 참여수당 그리고 상장 제작하는 비용 그리고 저작권이 발생할 경우에 저작권료 등 이런 것들로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또 추가질문 드리겠습니다. 
  7페이지 보시면 직원 교육훈련 관련된 내용인데요, 이게 위탁교육 5명, 뭐 외부위탁교육 201명 이런 수치들이 실제로 지금 교육을 받고 있는 직원분들의 수인가요?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외부위탁교육 같은 경우는 우리 전문직 직원들이 외부에 자기네들이 그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가서 수강을 하고 있고요, 그 인원들에 대해서 편성을 한 거고요. 
  물론 이게 정확하게 201명 딱 이렇게 맞아 떨어지진 않고 플러스, 마이너스는 있겠지마는 대체적으로 뭐, 예를 들면 간호직이 외부에 나가서 간호관련 교육을 받는다든가 이런 경우, 갔다오는 경우, 이런 교육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비 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이 교육이 종료되고 난 시점이나 아니면 교육이 진행 중에서 뭐 보고서나 이런 것들을 따로 받고 계신가요?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교육을 받으면은 당연히 그 교육 수료증을 다 받고 있고요, 이제 그런 대부분은 교육 수료증으로 이렇게 대체하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뭐 어떠한 내용이 나에게 도움이 되었다, 뭐 이런 훈련이 계속 진행되었으면 좋겠다, 뭐 이런 것들은,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그런 설문은 당연히 받고요, 네. 
전유정 위원   네, 그리고 한 가지만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10페이지 보시면 민간단체 구정사업 참여 활성화라고 해서 지금 공모사업이 55개고 비공모사업이 2개인데 이 두 가지는 왜 공모 절차를 거치지 않고 지원 결정이 된 것인지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10페이지, 지금 여기 민간단체 구정 참여 활성화사업에 대해서는 우리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관리에 대한 법률」과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등에 근거해서 지급하고 있고요.
  새마을과 바르게 그리고 자유총연맹 이 3개 단체를 우리 과에서 지원하고 있는데 비공모사업으로 할 수 있는 법정사업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바르게살기의 직원들, 그 단체분들 워크숍이라든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공모사업에 응모하지 않고 할 수 있는 사업들이기 때문에 그렇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그럼 이 2개의 사업이 바르게살기운동과 또 어떤 사업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을까요?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잠깐만 기다리십시오.
  이번에 두 가지로 편성된 것은 우리 새마을운동 중랑구지회와 바르게살기운동 중랑구협의회에서 각각의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입니다. 
전유정 위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이 두 가지는 아까 뭐 공모를 하지 않고 지원이 가능하다라고 하셨는데 왜 하필 이 두 가지인지 제가 이해가 잘 안 가서 다시 한번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지금 관련 근거를 먼저 말씀드리면 「새마을운동조직 육성법」과 관련된 거 하고요, 「바르게살기운동조직 육성법」에 의해서 이 단체들의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그런 활동사업에 대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명시가 돼 있기 때문에 공모사업을 거치지 않고 이 사업들에 대해서는 지원, 그러니까 이제 우리가 일방적으로 이만큼을 책정해서 드리려거나 그런 거는 아니고요. 
  연간 사업계획을 수립해서 가져올 때 이런 부분은 조직역량 강화를 하겠다라고 해서 이만큼 편성해서 지원 요청을 하게 되는데 우리가 보조금 심의를 거쳐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비공모사업 두 가지는 어쨌든 법령에 의해서 지원되었,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법령에 근거해서 그렇게 해 드리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 신예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신예진 위원   안녕하세요? 
  신예진입니다. 
  3페이지에 보시면 아까 전유정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부분에서 추가적으로 아까 뭐, 이 사업비에 대해서 뭐 심사위원 참여수당이나 뭐 상장 제작비용 그리고 현수막 같은 경우의 비용이 많이, 그런 부분에 있어서 비용이 좀 많이 발생했다고 답변해 주셨는데요. 
  현수막이 뭐, 상장 제작비용 같은 경우에는 우리 선출직 의원님들께서도 경험해 보셨지만 얼마 들지 않는 걸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현수막을 많이 달아보셨는데요.
  그래서 뭐 이게 참여수당 같은 경우도 좀 비용이 발생하는 거는 이해가 되는데 지금 사업비가 지금 추진된 사업내용에 비해서 사업비가 좀 많이 드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본인은 듭니다.
  그래서 이런, 이 사업의 세입에 대해서 사업비를 좀 감안해, 좀 감소할 수 있는 어떤 방안이 있을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입니다. 
  우리 현수막 많이 달아보셨으니까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근데 현수막 크기가 일반적인 현수막하고는 많이 다르지 않습니까? 
  그리고 거기는 장비를 동원해서 게첨해야 되는 곳입니다. 
  그래서 일반 현수막 뭐 크기 면에서도 가격이 월등 차이 나기도 하고 설치하는 데도 이제 1명이나 2명이서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장비를 동원해서 여러 명이서 한꺼번에 작업을 해야 되는 거라 그 비용이 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신예진 위원   제가 질의드린 부분은 좀 우리 세비이지 않습니까, 우리 구민들의? 
  좀 사업비를 좀 더 낮추는 방안을 질의를 드렸는데 현수막 비용이 많이 든다고, 드는 것에 대한 답변을 주신 것 같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그러니까 위원님께서는 그런 현수막이 얼마 안 하니까 그 부분을 좀 줄여보자 이렇게 저는 이해를 했거든요.
신예진 위원   얼마 안 하니까가 아니라 비용, 저도 크기나 뭐 이렇게 뭐 장비를 사용하는 거에 있어서 비용이 드는 거는 충분히 알고 이해를 하지만요, 그런 부분이나 뭐 다른 부분에 있어서 사업비를 좀 세비를 감소할 수 있는 어떤 방안이 있지 않을까, 지금 질의를 드린 겁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지금 뭐 위원님 보시다시피 그 행복글판 운영에 대한 전체 예산은 1,400만 원이거든요, 그 중에 이제 400만 원은 그 보상금으로써 시상금으로 이렇게 드리는 거고, 1,000만 원을 가지고 저희가 네 번 거는 건데, 그 네 번 거는 거에 비해서 지금 예산이 너무 과다하게 소요된다라는 말씀이신 거잖아요. 
신예진 위원   네, 맞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그렇죠? 
  그런데 저는 말씀을 드렸던 부분이 그 현수막을 한 번 교체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보통 한150∼200만 원 가까이 들어가거든요, 그래서 그걸 줄이기가 좀 쉽지를 않다, 이런 말씀을 드렸던 겁니다. 
  근데 물론 위원님께서 더 저렴하고 더 뭐 싸게 할 수 있는 데가 있다 그러면 의논해서 그 부분을 좀 더 줄여나가도록 그렇게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저게 쉽지만은 않은 사업이라, 비용이라 이게 줄이기가 쉽지만은 않다라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신예진 위원   네, 그럼 앞으로 우리 구민들의 세금을 절감하기 위해서 제가 좀 좋은 업체가 있으면, 저렴한 업체가 있으면 뭐 이렇게 상의해서 바꾸는 방향으로 하는 거에 대해서 동의하시는 걸로 제가,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근데 그런 데를 비교를 해서 훨씬 더 우수하고 저렴한 업체가 있다 그러면 같이 잘 협의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감사합니다. 
  또 추가적으로 6페이지에 보시면 직원복지 향상에 대해서 만 40세 미만으로 지원하는 걸로 확인이 되는데 이 연령대는 어떤 기준으로 정해진 건지 답변 듣고 싶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40세 이상만 지원하는 건 아니고요, 건강검진비 말씀하시는 거죠? 
신예진 위원   네, 맞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건강검진비는 전 직원한테 다 지급이 되고 있고 위원님들한테도 다 지급이 될 예정인데요.
신예진 위원   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40세 이상은 30만 원을 지급하고 40세 미만은 20만 원을 지급하는 기준인데요, 40세부터가 우리 건강검진을 추진하는 데에서도 건강검진 보험공단에서도 기준을 달리하거든요, 그래서 그때부터는 검사를 더 많이 해야 되기 때문에 검사비용을 조금 더 드리는 거고요.
  40세 미만으로부터, 미만까지는 기본검사를 포함해서 필수검사만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비용으로 지급하고 있는 겁니다. 
신예진 위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또 추가적으로 8페이지에 보시면 직원 국내ㆍ외 문화체험, 여기 지금 요즘 코로나가 다시 기승하는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요.
  여기 아래 부분에 향후계획에 보면 직원 워크숍 실시가 ’22년 7월부터 11월로 일단 기재가 되어 있는데 정확한 일정은 아니어서 그렇게 기재 하신 걸로 제가 이해는 했는데 뭐 앞으로 코로나가 지금 요즘 증가세인데 어떻게 하실 계획인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뭐 당연히 코로나 이게 추이에 따라서 달라질 수밖에 없는 거겠죠. 
  근데 지금 저희들이 이 계획을 세우고 업무 계획을 준비하고 있는 동안에는 코로나가 굉장히 완화되고 있는 시점이었고 지금 즈음부터는 우리 직원들의 워크숍을 실시해도 된다고 판단을 했었는데 지금 약간 코로나 검출수가 좀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 상황을, 추이를 지금 계속 지켜보고 가능하다고 판단하면 할 것이고요, 그렇지 않고 이런 거를 중단해야 될 상황이라면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신예진 위원   네, 그거 뭐 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이렇게 단호하게 말씀해 주셨는데 뭐 앞으로 이렇게 제가 어떻게 계획을 하시는지 좀 우려가 돼서 방역수칙을 위반하지 않고 이렇게 좀 잘해주시길 바라고요.
  추가적으로 지금 11쪽에 보시면 메타버스 얘기를 주셨는데 저도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관심도 많아서 이렇게 봤는데요, 메타버스가 종류가 다양하잖아요, 메타버스 안에서도. 
  어떤 프로그램이나 어떤 종류를 추진하실 계획이신지.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지금 현재 메타버스 관련된 사업으로 하고 있는 거는 망우역사공원에 대한 것과 우리 방정환교육지원센터를 홍보하는 데 활용하고 있고요.
  각 부서에서 이런 사업이 필요하다고 저희들한테 요청을 해 올 경우 그 사업을 같이 협력해서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지금 현재 두 가지, 
신예진 위원   제가 질의드린 부분은 어떤 프로그램으로 이용을 하고 계신지에 대해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메타버스가 종류가 가상화폐처럼 가상화폐도 뭐 루나라든지 비트코인 다양하잖아요, 그의 종류에 대해서 질의드린 겁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근거는 구체적으로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건 망우리역사문화공원 같은 경우는 네이버 제테포, 제페토, 
신예진 위원   제페토죠?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그런 걸로 하고 있고요, 방정환교육지원센터도 제페토로 하고 있고요, 지금 직원들 교육에 대해서는 이프렌드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좀 메타버스도 종류도 다양하고 회사마다 좀 효율성이 좋고 떨어지고 이런 장ㆍ단점이 있습니다, 종류마다. 
  그래서 직원분들 교육에 있어서 좀 좋은 프로그램으로 이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서 또 질문드린 거고요. 
  또 추가적으로 12쪽에 보시면 구민 정보화교육 운영, 저도 이렇게 보면 우리 중랑구가 컴퓨터사업 관련해서 청년들 포함해서 뭐 어르신들 이렇게, 이런 채널이 좀 다양하게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에 한 명인데 여기 이렇게 보면 교육대상이 중랑구민으로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기재가. 
  그런데 여기 교육을 진행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기재가 안 되어 있는데 뭐 교육강사를 초빙을 한다든지 뭐 어떤 식으로 운영이 되는 건지 좀 정확하게, 좀 상세하게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지금 여기 보시다시피 교육장소는 우리 구민 스마트교육센터라고 관상복합청사에 있는 곳이고요, 면목5동과 망우본동, 정보화교육장 이렇게 세 군데에서 교육을 하고 있고요.
신예진 위원   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지금 외부강사에 대해서는 연간계약으로 업체에서 선정한, 연간계약으로, 선정한 업체에서 외부강사를 이렇게 배정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조강사도 외부강사업체의 인력과 우리의 일자리창출 기간제근로자 등을 포함해서 하고 있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답변 감사드립니다. 
  다음부터는 이렇게 업무보고 하실 때 좀 정확하게 좀 뭐 일정, 이렇게 기간이랑 다 나와 있는데 어떻게 추진되는지 좀 더 상세하게 기재를 해서 보고 자료를 주시면 참고하는 데 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알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이제 더 질의하실 분 안 계시죠? 
  아니, 그게 아니라 좀 여기서 시간이 그래가지고, 정말로 중요하신 거 있으면은 자료 요청해가지고 그렇게 받아보시면 좋겠는데, 뭐 위원님들 이의 없으시죠? 
주덕성 위원   짧게, 간단하게,
○위원장 전경구   아니, 우리 잠깐만, 주 위원님 꼭, 질의 꼭? 
  그럼 주 위원님 간단하게 질의해 주세요. 
주덕성 위원   짧게, 간단하게 질문하겠습니다. 
  가능합니까? 
○위원장 전경구   네, 질의하세요. 
주덕성 위원   네, 가선거구에 주덕성 위원입니다. 
  4쪽에 좀 봐주시겠습니까? 
  4쪽에 보면 소통ㆍ공감의 인사문화 정착으로일 잘하는 공직사회 구현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우리 행정지원과장님께 개인적인 질문으로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 과장님 본인은 소통하는 공직자라고 생각하십니까? 
○위원장 전경구   위원님, 죄송합니다만 마이크 좀 대고 해 주시면 안 되겠습니까? 
주덕성 위원   우리 김천이 과장님 본인은,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주덕성 위원   과연 소통하는 공직자라고 생각하십니까?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입니다. 
  참 여태까지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면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주덕성 위원   네, 인사정책, 인사에 관해서는 이제 구청장 고유권한이지요?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그렇습니다. 
주덕성 위원   근데 지금까지 인사정책을 펴오면서 좀 편향적이고 뭐 편협적으로 인사했다고 생각한 적은 한 번도 없습니까?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위원님, 뭐 제가 아시다시피 7월 1일자로 행정지원과장으로 발령을 받아서 왔기 때문에요, 전에 했던 인사라든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 제가 언급하는 거는 좀 적절치 않다라고 생각합니다. 
주덕성 위원   지금 지역에서 활동하는 거 보고 있으면 말이죠, 좀 너무 편향적인 인사정책을 쓰는 것 같아서 제가 한 말씀 드렸고요.
  앞으로 계속 제가 김천이 과장님, 행정 인사정책 같은 거 유심히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지켜볼 테니까 좀 잘 좀 해주십시오. 
○행정지원과장 김천이   네, 소통하면서 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아니, 이거 저, 
신예진 위원   간단하게 하나만 더 하겠습니다. 
  아까 바르게살기운동, 새마을운동 중랑구협의회 뭐 자유총연맹, 뭐 행정국에서 관리하신다고 말씀하셨는데 맞죠?
  네, 근데 제가 이렇게 보니까 제 지역구가 4개 동입니다, 면목본동, 면목2동, 면목5동, 상봉2동 이렇게가 제 지역구 다선거구인데요, 지금 면목동 3개 동은 연락을 다 받았는데 상봉2동은 제가 뭐 어떤 행사라든지, 아무런 연락도 오지 않고 뭐 그러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행정국에서도 그런 소통에 관련해서 좀 신경 많이 써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렇게 질의를 드렸습니다. 
○행정국장 고형철   네, 행정국장 고형철입니다. 
  신예진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행정국장 고형철   제가, 저도 이제 7월 1일자로 행정국장에 왔는데 위원님들 대부분께서 동에 있는 행사나 어떤 축제랄지 이런 게 있다면은 의원님들한데 연락을 좀 해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요청이 많아가지고요. 
  저희가 엊그제께 동장님들 회의를 전부 소집을 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히 교육을 시켰고요.
  앞으로도 뭐 그런 행사랄지, 직능단체 어떤 회의랄지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지역구 의원님들한테 연락을 사전에 해서 참석 여부를 확인하고 다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저희가 조치를 했습니다. 
  앞으로도 그런 게 있다면은 저희가 계속적으로 좀 교육시키고 또한 체크도 해서 유사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저희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행정국 차원에서 우리 이제 저희 같은 경우에는 마을협치과도 있고 문화관광과, 생활체육과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여러 부서가 있기 때문에 제가 총괄적으로 답변을 드립니다. 
  그래서 체육행사 그다음에 주민자치회의 그다음에 각종 문화행사가 있을 경우에는 지역구 의원님들이 꼭 참석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저희가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개원, 개원은 한 지는 얼마 안 됐지만 임기는 7월 1일자로 시작했습니다. 
  신경 많이 써 주시길 좀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행정국장 고형철   네, 잘 알겠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행정지원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중식을 위하여 14시 30분까지 정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0분 회의중지)

(14시32분 계속개회)

○위원장 전경구   제25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1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0 마을협치과 소관 
  다음은 마을협치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마을협치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안녕하십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입니다. 
  평소 우리 구 지역 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항상 노고가 많으신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2년도 마을협치과 주요업무현황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부서 팀장을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최창윤 자치행장팀장입니다. 
  이수경 마을협치팀장입니다. 
  신재훈 마을사업팀장입니다. 
  이어서 2022년도 마을협치과의 일반현황 및 
주요업무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현황(2022년도) - 마을협치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2년도 마을협치과 주요업무현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저희 마을협치과 전 직원은 위원님들의 말씀에 주의 깊게 경청하여 업무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으며 구민을 위한 행정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마을협치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덕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주덕성 위원   네, 면목3ㆍ8동, 망우3동 구의원 주덕성입니다. 
  지금 8쪽에 보시면, 과장님.
  주민자치회의 확대 시행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기존에는 주민자치위원회였지 않습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마을협치과장 이유경입니다. 
  주덕성 위원님에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주덕성 위원   근데 자치회하고 자치위원회하고 는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주민자치회는 주민 스스로 그 지역의 의제를 발굴하고 시행하고 주민 스스로 하는 자치회고요, 주민, 그 전에 있던 위원회는 관이 주도했었습니다, 그거를 민이 주도하는 자치회로 바뀐 게 주민자치회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근데 제가 알기로는 과거에 주민자치회 저도 해 봤거든요, 근데 지역주민들이 자진해서 봉사활동도 같이 했었어요.
  근데 관이 주도하는 것도 아니고 진짜 그거야말로 순수한 민간이 주도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주민자치회는 오히려 지금 자치사무국장이라고 있지요, 제도가?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있습니다. 
주덕성 위원   그거 지원 나가죠?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간사라고 하고요, 간사 활동비가 나가고 있습니다. 
주덕성 위원   간사라는 말이 일본어 같은데 우리말로는 사무국장이고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주덕성 위원   네, 그것도 좀 수정해 주시고, 그리고 그게 오히려 관 주도 아닙니까, 지원해 주는 게? 
  자원봉사 자체가 돼야 되는데 지원해 주면 그게 오히려 관 주도 행사가 되는 거 아닙니까? 
  저는 그렇게 생각하는데요, 어떻게 생각십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위원님, 간사 활동비만으로 보시면 위원님 말씀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런 의제를 발굴하고 실행하는 그 과정에서 저희가 관이 전혀 개입하지 않고 주민자치회가 자율적으로 합니다. 
  그러니까 그런 행정의 의제를 발굴하고 실행하는 모든 것을 주민자치회에서 하기 때문에 위원회하고 자치회하고는 차이가 좀 있습니다. 
  그런데 간사 활동비에 대해서는 위원님 지적하는 말씀에 대해서 용어 정리나 이런 것들을 저희가 검토하여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네, 우리 김미애 부위원장님. 
김미애 위원   네, 김미애입니다. 
  행정국이 밖에서 보기에도 할 일이 참 많은 줄 알았는데 마을협치과도 이렇게 많은 일을 하는지를 새삼 알았네요.
  협치에 대한 중요성이 요즘 많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요즘 주민자치 총회가 열린다고 또 많이 알려져 있어요. 
  네, 저희 구의원들이 적극적으로 함께 할 수 있는 어떤 제도가 있는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마을협치과장 이유경입니다. 
  김미애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주민총회는 주민 스스로 열리는 총회인데 그 과정에서 의원님들 참석하셔서 의견도 청취하시고 의견을 또 개진하실 수 있는 그런 기회가 있습니다. 
  총회에 참석하셔서 의견을 주시면 되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고요.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우리 주덕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죄송합니다, 한성수, 
한성수 위원   네, 안녕하십니까? 
  한성수 위원입니다. 
  아까 주 위원님이 얘기하신 그 주민자치회, 그게 이제 태동된 지가 그렇게 오래되진 않았죠, 얼마나 됐습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마을협치과장 이유경입니다. 
  한성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1시범된 건 ’19년 하반기부터 했습니다, 한 2년 좀 넘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렇군요, 약간 우리 위원들이 생소해갖고요, 생소해갖고 물어보는 거고요. 
  이게 사업비가 2억 3,500만 원이나 드는데 이게 연간 사업비인데 보면은 이게 2022년 예산이죠?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2022년, 그러니까 1년 예산입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1년 11개 동에 대한 사업입니다. 
  지금 11개 동, 
한성수 위원   그렇죠, 11개 동 정도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한성수 위원   대강 그러면 사업비가, 용도가 지금 어떻게 되고 있나요, 이게 간사 아까 그 비용 말고?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이제 제일 큰 부분이 간사 활동비고요.
  그리고 자치회별로 운영하는 행사비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행사 지원비가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행사 지원비가 포함이 됐다, 그것도 이제 관에서, 구청에서 다 좀 이렇게 지원이 일부 나갑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그러니까 저희 예산, 이 안에 포함된 예산은, 제일 큰 규모는 그 2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근데 자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할 수 있죠, 각,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주민자치회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은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자체적으로 어떤 수익사업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예산을 저희가 좀 지원을 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한성수 위원   무슨 분과 같은 게 그런 게 있는 거 같던데, 거기서 자체 수익사업은 안 하시고,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분과에서는 분과별로 규제, 자치, 경제분과, 문화분과 이런 식으로 소분과가 있는데요, 그런 본인의 분과에 맞는 의제 발굴하고 실행을 하고 그런 분과고요. 
  그다음에 수익사업은 주민자치회에서 못 하게 돼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렇겠죠?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한성수 위원   선관위에서 우연한 기회에 한번 질의를 해 봤는데 일단 관에서, 그러니까 우리 구청에서 주관하는 행사나 지금 주민자치회에서 같이 총회라든가 이런 하는 게 있잖아요. 
  그런 행사나 똑같이 적용을, 선거법 적용을 받는다고 하는데 이게 거의 구청 행사로 인식을 하고 있는 데가 많나요, 선관위가?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주민자치회가 구 산하기관, 구 산하, 어떻게 보면 같은 기관이기 때문에 선거법 적용은 동일하게 받을 것으로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한성수 위원   이게 구 산하기관이라고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주민, 주민자치 운영 자체는 주민이 스스로 뭐 의제 발굴하고 실행하고 이렇게 운영 자체는 주민자치지만 기관 자체는 관 산하기관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렇게 돼 있습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한성수 위원   그러니까 선거법 적용에 반한다고 그쪽에서 얘기하는 거군요? 
  일단 알겠습니다, 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아무도 없으면 제가 궁금해서 저는 중화2동이 지역구라서 제가 한 가지 물어보겠습니다.
  중화2동 복합청사 건립이 예산이 보니까 한 100억 정도 들고 그다음에 묵1동 복합청사가 한 200억 가까이 드는데 제가 볼 때는 사업규모는 크게 차이가 안 나요, 그런데 왜 사업비가 이렇게 중화1동은 100이고 묵1동은 200억이 되는지 그 이유를 저한테 설명 좀 해 주면 안 되나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전경구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 중화2동은 재개발에 대한 기부채납을 받아서요, 사업비가 적고요, 그다음에 묵1동은 기부채납이 아닌 그냥 종친부지를 구입해서 하기 때문에 예산 차이가 좀 있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감사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마을협치과 소관 2022년도,
주덕성 위원   네.
○위원장 전경구   네, 주덕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덕성 위원   지금 10쪽에 보면 마을공동체 공유공간 마을활력소 조성이라고 있지 않습니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주덕성 위원   망우 마중(거점형) 망우3동 주민센터에 조성이 돼 있나 본데요.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주덕성 위원   주로 회의, 프로그램이 있는데 지금 몇 가지가 있습니까, 활력소?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이 활력소에서는 주민들 커뮤니티공간이고요, 그런 커뮤니티공간에 대한 그런 회의실이나 이런 게 준비돼 있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주민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받아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걸로 그렇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덕성 위원   세세한 건 다음에 질의 한번 하겠습니다. 
○마을협치과장 이유경   네. 
주덕성 위원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제가 아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신다고 그래서 했는데 아무튼 이것으로 마을협치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교육지원과 소관 
  다음은 교육지원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지원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안녕하십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노명입니다. 
  먼저 제9대 중랑구의회 원 구성 이후 처음으로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 김미애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재경위원님들을 모시고 교육지원과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우리 주요부서 업무현황에 앞서 교육지원과 소속 담당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선경 교육기획팀장입니다. 
  김진민 혁신교육팀장입니다. 
  우태희 학교지원팀장입니다. 
  유미영 평생교육팀장입니다. 
  방정환 교육지원센터장은 현재 공석으로 8월 중 교육분야 전문임기제로 채용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담당팀장 소개를 마치고 2022년도 교육지원과 주요업무현황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현황(2022년도) - 교육지원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2년 주요업무현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저를 포함한 교육지원과 직원들은 2022년에 계획된 교육지원과의 주요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수고하셨습니다. 
  교육지원과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애 부위원장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애 위원   김미애입니다.
  방정환센터에 대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방정환센터가 설립되면서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아졌는데요, 제2 방정환센터에 대한 개요를 좀 알 수 있을까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김미애 부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방정환교육지원센터는 현재 면목7동 주민청사 지역에 건립 예정입니다. 
  지금 지역적으로 방정환교육지원센터가 상봉동에 위치하다 보니까 면목동지역에서 접근성이 떨어지는 그런 불편함과 그다음에 제1 방정환교육지원센터 프로그램실에 대한 포화상태 때문에 구민들께서 면목동지역 다른 지역에 제2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 대한 말씀을 하셨고 저희가 가장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지역이 면목7동 현재 주민청사가 내년 10월경 다른 곳으로 신청사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 지역에 새로운 방정환교육지원센터를 건립할 계획입니다.
김미애 위원   그렇다면 차별화가 따로 있는 건 아닌가요, 포화상태라서 2를 만드는 건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김미애 부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두 가지 방향인데요, 일다은 저희가 현재 제1 방정환교육지원센터는 4차 산업 중심의 체험 프로그램을 많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2 방정환교육지원센터는 제1 센터와는 차별화된 물론 이제 저희가 조만간 9월 중에, 8월 중에 자문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입니다.
  제2 방정환교육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자문위원회를 구성할 것이고요, 그 자문위원회 통해서 제2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 담아야 할 프로그램들에 대한 의견을 청취할 것이고요, 그렇게 하면서 제1 센터하고는 차별화된 예를 들어서 생명과학이나 사실은 제1 센터에 있는 그런 과학실에 대한 수요가 많은 데도 불구하고 그런 시설이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에 아마 제2 방정환교육지원센터는 제1 방정환에서 포함하기 어려웠던 실험실 내지 생명과학 그런 것들을 포함해서 아마 제2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 프로그램실들이 계획될 예정입니다.
김미애 위원   말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다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네, 우리 전유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전유정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유정 위원입니다.
  6페이지에 교육경비보조금 집행 관련해서 질의가 있어서 학부모회 운영비가 있는데요, 이 집행금액 안에 학부모회 운영비가 대충 어느 정도로 잡혀져 있는지 확인이 가능할까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전유정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학부모회 운영 같은 경우에는 학교별 학부모회에 300만 원씩의 운영비가 잡혀있습니다, 그래서 학교별로 300만 원씩 지급하였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그러면 이 300만 원 지급하는 거에 대해서 어떻게 사용이 되었는지에 대한 내역도 다 받아보고 계신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전유정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는 저희가 올해 같은 경우는 현재 진행상황이기 때문에 아직 받지 않았고요, 매년 집행이 된 내역들은 저희가 받아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학부모회 운영하는 데 필요한 학교별로 강사초대도 있고요, 학교에서 학부모님들이 듣고 싶은 강사를 초대할 때 들어가는 그런 비용들 그리고 회의에 필요한 회의 운영비 그렇게 집행되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성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수 위원   네, 한성수 위원입니다. 
  고맙습니다.
  방정환교육지원센터 관련돼갖고 잠깐 말씀드리겠는데요, 일단 작년에 개관된 2021년 5월이라고 하셨는데 이게 지금 작년 같은 경우에 코로나기간 아닙니까, 지난 1년 동안?
  이게 성공을 했다고 아까 잠깐 우리 동료 위원이 얘기를 하셨지만 어떻게 성공을 예상, 뭐 예상했던 인원수라든가 이용고객이라든가 이런 거 좀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진척이 어떻게 됐는지 그런 여러 가지 종합적인 지수가 있겠지요, 성공했다라고 보면. 
  그런 면에서 지수가, 수치가 따로 분석을 하신 결과가 있는지 그런 게 객관적으로 성공했다, 뭐 이렇게 약간에 덜 성공했다 이런 뭔가 좀 지표를 가지고 얘기를 좀 해 주셨으면 좋겠는데 이거 보면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은.
  처음이라서 그러신지는 몰라도 어쨌든간에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까지 잘 모르겠고.
  그다음에 제2 방정환센터를 보면 이게 대지면적은 서로 100 몇 평 엇비슷한데 말이죠, 1하고 2하고 연면적도 보면 비슷해요, 연면적 보면 1,813㎡인데 1이, 2가 523㎡인데 오히려 1 지원센터가 훨씬 더 연면적도 넓고 층수도 보면 지하 2층에서 지상 7층까지 규모도 지금 현재 방정환센터가 큰데 왜 사업비가 5배나 2 방정환센터가 비싼 건지 이런 거는 조금 설명이 필요할 거, 그런 부분 같은데 한번 말씀해 주시지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한성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1 방정환교육지원센터의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자체평가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이용현황에 대한 거를 QR코드 그 당시에 방정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할 당시에 코로나에 인해서 사실은 저희가 QR코드 체킹(checking)을 하다 보니까 이용자에 대한 숫자가 나왔고요, 그러다 보니까 저희가 프로그램 이용자가 한 2만 6,000명 그다음에 시설을 방문하신 분이 약 4만 명 정도 돼서 1일 평균 따지니까 100명 이상씩 방정환교육지원센터를 방문했었고요, 저희가 작년 4월경에 프로그램 이용자에 대한 프로그램 만족도조사를 했습니다. 
   프로그램 이용자들한테 만족도조사를 했고 그 응답자들에 대한 응답내용이 매우만족이 52.7% 그다음에 만족하다는 표현이 37.6% 그래서 결과적으로 긍정적 만족도 표현이 91%가 나왔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희 나름대로 방정환교육지원센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프로그램 이용과 시설에 대한 만족도를 느끼고 있다는 그런 판단을 하게 되었고요, 물론 그 안에는 불만족에 대한 내용이 나왔습니다, 불만족에 대한 내용을 보면 어떤 선착순 접수라든지 그다음에 소수인원 접수로 인해서 프로그램 신청이 어렵다 또한 프로그램이 1회성으로 진행돼서 아쉬웠다 또 하나는 초등학교 저학년 그리고 영유아 프로그램이 많았으면 좋겠다는 등 또 좋은 것도 있었지만 아쉬운 점에 대한 표현이 있었기 때문에 저희가 제2 센터 건립을 추진하게 되었던 걸로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조사 결과 그래도 긍정적으로 코로나시기에도 불구하고 이 센터를 이용했던 학생 그리고 학부모님들께서 제1 센터에 대한 프로그램에 긍정적 신호를 줬다고 그렇게 판단하였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제2 방정환교육지원센터는 대지면적이 제2방정환교육지원센터보다 넓은 데도 불구하고 연면적에 대한 거는 차이가 좀 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1 방정환교육지원센터가 대지면적이 606㎡ 그리고 제2 방정환 예정부지가 378㎡인데요, 제2 방정환교육지원센터는 건축할 수 있는 연면적에 대한 제한이 제2종 주거지역으로써 용적률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면목동에 위치한 제2 방정환교육지원센터 예정부지가, 부지는 제1 방정환교육지원센터보다 작지만 준주거지역으로 저희가 최대 건축할 수 있는 면적이 한 1,500㎡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희가 1,500㎡를 가지고 건물을 구성하다 보니까 한 6개 층 정도로 구성을 할 수 있는 그런 내용이 나왔고요.
  그리고 건축비에 대한 거가 지금 2배로 말씀하신, 저희가 이제 방정환교육지원센터 프로그램운영이라고 제가 보고자료에 드렸던 자료의 100억은요, 그러니까 100억을 말씀드린 거는 여기는 운영비입니다. 
  10억은 운영비인 거고요, 저희가 좀 표현을 잘 했어야 되는데 저희가 주요업무 보고에 있는 방정환교육지원센터 프로그램 운영은 1년 동안 그 프로그램 운영하는, 운영 프로그램 운영비이고요, 뒷장에 있는 54억은 건립비입니다.
  건립비이기 때문에 그게 저희가 그 차이인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면 앞에 그 사업비라고 한 거 현재 방정환센터 그게 지금 10억 2,400이고, 2 사업비라고 쓴 게 ES센터가 54억 5,100인데 뒤에 거는 사업비가 맞고 앞에 거는 프로그램 운영비입니까? 
  금액이 왜냐하면, 뒤에 규모도 그렇고 앞에 게 1차가 더 규모도 크고 다 큰데 이게 5배나 차이가 난다 그러면 이상하잖아요, 사업비가.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제2 방정환교육지원센터는 저희가 제목 자체가 방정환교육지원 건립사업이다 보니까 건립비만 표현을 했고 건축비만 표현이 됐습니다, 54억이.
한성수 위원   54억은 지상 6층까지 한 건립, 그러니까 건설비용입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맞습니다. 
  네, 그리고 제1 센터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76억, 공사비가 76억이 들었었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 표현이 둘다 사업비로 되는데 하나가 좀 착오가 있었다는 말씀입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맞습니다. 
한성수 위원   앞에 게 그럼 운영, 사업비가 아니고 이게 프로그램 운영비예요?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한성수 위원   알았습니다. 
  다음부터 잘 시정해서 잘, 용어를 잘 선택해서,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알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고강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고강섭 위원   네, 중화1동, 중화2동 고강섭 위원입니다. 
  일단은 이번에 청장님께서 재선하시면서 교육 경비에 대한 얘기를 많이 하셨고, 교육 중심의 도시 중랑을 만드시겠다라는 포부를 밝히셨습니다. 
  그래서 교육지원과가 앞으로 해야 될 일이 좀 많으실 거 같아요, 그래서 그 점에 대해서 잘 부탁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겠고.
  한 두 가지 여쭤볼 게 있는데 하나는 6페이지에 있는 학교교육경비 지원에 대한 부분입니다. 
  좀 여기에 중점이 되는 게 지금 학력 신장으로 좀 많이, 학력 신장에 대한 부분 그리고 하나는 환경 개선이라고 하는 어떤 하드웨어적인 측면, 이 두 가지를 좀 보시는 것 같은데 지금 어쨌든 우리가 교육에 대한 중점들을 갖고 있는데 그 포커스를 과연 학력 중심으로 학력 신장 중심으로 갈 것이냐 아니면 아이들의 인성교육이라든지 아니면 정서에 대한 부분으로 가져갈 것이냐, 이런 부분에 방향성을 좀 잘 잡아주시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특히나 이제 코로나블루 이후에 아이들이 정서적인 문제에 대해서 많이 이탈하거나 아니면은 뭐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많이 늘어났다는, 뉴스에도 많이 나오긴 했는데요.
  그래서 이 친구들에 대한 마음치료의 상담에 대한 부분을 좀 많이 강조해 줬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좀 그리고 또 학교라는 틀 안에서 갇혀있다 보니까 아이들이 그 틀 안에서 뭔가 하지 않으려고 하는 그런 모습들도 있거든요. 
  그래서 학교 밖에서 좀 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장치들을 좀 마련해 주시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중랑장학사업 관련해서 지금 질의가 있는데 여기서 목적을 보면 크게 두 가지인 것 같습니다. 
  하나는 지역의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고 또 하나는 경제적인 이유로 교육받기 어려운 학생들을 지원한다, 이 두 가지의 목적인 것 같은데 좀 의아한 단어가 하나 보여서 좀 질의를 드리는데요.
  지원 대상이 명문대 입학생에 대한 기준이 왜 들어가 있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 좀 궁금합니다. 
  왜냐하면 뭐 우리가 아는 것처럼 어쨌든 경제적 차이가 사회적 차이를 만들어 내고 그게, 그 중심에 이제 교육적 차이가 생기는 건데 그렇게 되면 어려운 가정 속에 있는 친구들이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는 진학률이 몇 퍼센티지나 될 것이며 그렇다면 반대로 생각했을 때 명문대를 진학하지 않아도 본인의 미래라든지 뭐, 가정의 미래를 위해서 전문대나 이런 곳을 취업하, 뭐 입학하는 친구들도 있을 텐데 굳이 명문대 입학생이라고 좀 규정지어서 단어를 선택하신 이유가 뭔지 좀 궁금합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고강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중랑장학금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중랑장학금은 크게 성적우수 장학생이 있고요, 거기에는 명문대 진학 그다음에 상위 5%가 있고 그다음에 각 학교의 성적우수자 그리고 두 번째는 일반 저소득장학생이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특기 학생, 뭐 예체능, 음악 그렇게 되어 있고 네 번째는 그밖에 장학생에서 사회봉사 활동, 선행 활동 그다음에 효행, 성적 향상 그래서 다양한 내용으로 사실은 장학금을 주고 있고요.
  제가 들었던 이야기에는 처음에는 사실은 중랑구에서 처음 장학금 제도가 생기고 명문대 진학 장학생은 처음에는 그러니까 서울대 장학생만 줬던 걸로 그렇게 알고, 사실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시작했던 부분들이 서울대 장학생을 줌으로써 어떤 서울대 진학에 대한, 그런 진학률을 높이려는 그런 의지로 했던 부분인데 그런 부분들이 지금은 거의 12개 학교 정도 이상으로 일단 범위가 설정되어, 확산되어 있고요.
  그래서 그런 위원님이 말씀하셨던, 지적하셨던 그런 부분들은 용어라든지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저희가 다시 한번 용어에 대한 검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성적이 좋아서 명문대 진학했던 장학생 이외에도 저희가 여러 가지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고강섭 위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고강섭 위원   인성교육, 인성교육. 
○교육지원과장 박노명   네, 두 번째 질문사항 답변드리겠습니다. 
  중랑구 인성교육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 장학금 지급 사업은 어디 훌륭한 대학에 가서 하는 학생들만 대상으로 지급되는 사업은 절대로 아니고요. 
  저희들이 그런 사업을 통해서 아이들한테 어떤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그런 사업으로 계속적으로 키워나가겠습니다. 
  그래서 저희 중랑구 장학금 자체가 서울시 25개 중에서 가장 많은 장학기금을 보유하고 있는 자치구입니다. 
  그래서 이 장학기금들이 잘 사용돼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행정국장 고형철   행정국장입니다. 
  우리 과장님이 잠깐 착각을 하신 것 같은데요. 
  우리 고강섭 위원님께서 교육경비 중에서 환경 개선과 학력 신장이 주가 있는데 인성교육 쪽을 좀 강화해야 되지 않겠냐라고 질문하신 것 같고요.
  우리 과장님은 아마 장학금 가지고 답변하신 거 같은데 처음으로 과장이 되시다 보니까요, 그런 게 있는데.
  저희가 인성교육 분야도 지금 학교와 연계해가지고 충분히 교육경비에 반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모들이나 학교 측에 코로나19에 의해서 우리 학생들의 정서 함양 같은 게 중요하기 때문에 그 분야로도 고강섭 위원님이 지적하신 바와 같이 충분히 저희가 반영을 하고 또한 위원회 구성했을 때 위원님들 참석하시기 때문에 그 분야도 적극적으로 저희한테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교육지원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문화관광과 소관 
  다음은 문화관광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안녕하십니까?
  문화관광과장 최광수입니다. 
  먼저 구정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시고 지역문화 진흥에 앞장서 주시는 행정재경위원회 전경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문화관광과 업무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에도 문화관광과 직원들이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진심어린 조언과 아낌없는 지도 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문화관광과 담당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성민 문화관광팀장입니다.
  김은숙 문화공연팀장입니다. 
  임정득 도서관팀장입니다. 
  이어서 배부해 드린 자료에 의거 2022년 문화관광과 주요업무현황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현황(2022년도) - 문화관광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22년 문화관광과 주요업무현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문화관광과 전 직원은 의원님들의 고견을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구민의 문화 복지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문화관광과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문화관광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고강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고강섭 위원   네, 안녕하세요?
  중화1, 2동 구의원 고강섭입니다. 
  질의는 아니고요, 그냥 좀 질문인데 중화동에 어린이 영어도서관에 대한 부분이 좀 빠져있는 것 같아서, 4페이지에 10분 거리 공공도서관 확충에 이 내용은 그냥 어린이 영어도서관이기 때문에 빠져 있는 건지 아니면 따로 다루시려고 하는 건지 좀 이거를 여쭙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최광수   고강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당초 저희 일반현황에 어린이도서관 부분이 있는데요, 저희 구 구립도서관은 공공도서관 4개소와 어린이도서관 2개소가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게 아니라 청장님 공약에 어린이 영어도서관을 중화동에다가 하시겠다는 게 공약이 있어서 또 저희 중화동이다 보니까 제가 좀 궁금해서요.
○행정국장 고형철   네, 행정국장 고형철입니다. 
  아마 우리 문화관광과에 새로 오셔가지고 그 분야에까지는 아마 그렇고 제가 행정국장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걸 제가 그래서 이해를 하기 때문에요. 
  청장님 공약에 중화동지역에 어린이 영어도서관을 설립하겠다라는 공약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중화2동청사를 신축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거기에 일부를 영어도서관으로 유치하고 그다음에 장기적으로는 어떤 유휴 부지들을 활용해서 더 큰 규모로 어린이 영어도서관을 신축하는, 검토 중에 있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저희가 검토가 되고 나서 추가적으로 한번 보고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중화2동 신축건물 내에 영어도서관을 우선적으로 설치하고 장기적으로는 더 큰 규모로 확충하겠다는 게 저희 기본적인 계획입니다. 
고강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문화관광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망우리공원과 소관 
  다음은 망우리공원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망우리공원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존경하는 전경구 위원장님 그리고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
  안녕하십니까?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입니다. 
  먼저 제9대 중랑구의회 의원님으로 당선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제255회 임시회를 통해 위원님들께 2022년도 망우리공원과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고 위원님들의 고견을 듣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2022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앞서 망우리공원과 소속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망우리공원정책팀장 조천양입니다. 
  망우리공원시설팀장 정주희입니다. 
  망우리공원운영팀장 장현정입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고 망우리공원과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현황(2022년도) - 망우리공원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망우리공원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저희 망우리공원과 전 직원은 위원님들의 말씀을 주의 깊게 경청하고 업무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으며 구민을 위한 행정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망우리공원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미애 부위원장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미애 위원   네, 김미애 위원입니다. 
  망우리 공동묘지가 망우역사문화공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서 주민으로서 참 기쁘게 생각합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김미애 위원   3쪽에 중랑망우공간 운영에 대해서 문의를 드릴게요.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1층 망우카페가 참 좋더라고요, 전망도 좋고 커피도 맛있어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감사합니다. 
김미애 위원   근데 여기에 민간위탁이라고 알고 있는데 그 내용을 좀 알고 싶고 적자가 되지는 않을까 염려되는 부분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망우카페는요, 지금 망우본동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제20조와 동법 시행령 제13조에 의거해서 이제는 사회적협동조합과 수의계약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있고요. 
  그 수익금 전액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조건으로 지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평일에는 한 50∼100명 정도 방문객이 있고요, 주말에는 한 200명 정도 오고 있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저는 참 좋았는데 아직도 많이 안 가보신 분들이 많아서 더 많이 홍보해서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다음 질의하실 분, 주덕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주덕성 위원   면목3ㆍ8동, 망우3동에 주덕성 위원입니다. 
  지금 우선 망우리공원과죠?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습니다. 
주덕성 위원   근데 망우리까지 집어넣어야 됩니까, 명칭을, 과를? 
  ‘리’자 빼고 그냥 ‘망우공원’으로 바꿀 수 없나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부서 이름을요? 
주덕성 위원   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명칭을요? 
주덕성 위원   네.
○행정국장 고형철   행정국장 고형철입니다. 
  주덕성 위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과장님, 7월 1일자로 왔고요.
  망우리공원과냐, 망우공원과냐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망우역사공원인지, 망우리역사공원인지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는데요.
  우선적으로 저희가 ‘망우리’라는 게 이미지가 일반 주민들한테는 많이 알려져 있고 그렇기 때문에 망우역사공원과라고 했을 때는 정체성이 좀 부족하다라는 그때 자문위원님들 이야기가 좀 있었습니다, 그래서 망우리역사공원과로 저희가 이름을 했고요. 
  그 분야에 있어서는 계속적으로 문제 제기가 있기 때문에 주덕성 위원님 질의도 굉장히 일리가 있다고 보고요. 
  저희가 그 분야는, 명칭 변경 분야는 저희가 고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지적해 주셔서 저희가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네, 행정국장님 말씀은 잘 들었는데요.
○행정국장 고형철   네. 
주덕성 위원   망우리라는 것은 마을리(里)자 아닙니까, 그죠? 
○행정국장 고형철   네, 그렇습니다. 
주덕성 위원   망우(忘憂)는 역사적으로 깊잖아요, 뭐 태조 이성계가 이 고개를 넘어오면서 근심을 잊었다, 이래서 망우인데, 그 ‘리’까지 굳이 넣어서 해야 되나, 우리 중랑구 전체 사업인데, 
○행정국장 고형철   네. 
주덕성 위원   꼭 망우리를 지금 오래해서 해야 되는가, 그게 좀 나는 의문이고요.
  바꿀 수 있으면 제 생각도, 
○행정국장 고형철   네, 알겠습니다. 
  뭐 그런 질문, 지적이 좀 있었기 때문에요, 저희도 앞으로 조직개편하면서 명칭 변경도 고려하도록 하겠고요. 
  위원님들께서 좋은 의견을 주시면 저희가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네, 참고해 주십시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신예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신예진 위원   네, 안녕하세요? 
  면목동, 상봉2동 출신 신예진 위원입니다. 
  9쪽에 보시면 아까 뭐 김미애 위원님께서 홍보를 많이 부탁드린다고 말씀드렸는데 공교롭게도 이렇게 홍보사업비가 보니까 제가 보기에 뭐 여기에 사업내용에 의하면 메타버스는 뭐 가상에서 홍보를 이용하는 거고 뭐 온라인 전시관 이런 것도 좀 약간 홍보사업 내용을 보니까 온라인을 좀 많이 활용하는 방향으로 홍보를 하시는 거 같이 저는 사업개요를 보고 느껴지는데요.
  이렇게 사업비가 그러면 그런 부분에 있어서 조금 감면될 수 있지 않는가, 어떻게 사업비가 이렇게 나오는 건지 좀 그런 부분에 있어서 질의드리고 싶습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저희가 이제는 홍보 쪽으로는요, 망우역사문화공원 홈페이지 구축을 지금 따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8월에 오픈 예정이고요.
신예진 위원   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거기에 대한 사업비가 있고 메타버스는 작년에 저희가 구축을 했는데요, 올해 조금 더 그거를 심도화해서, 심화해서 조금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그 사업비가 또 있고요, 그다음에 이 온라인 홍보뿐만 아니라 저희가 안내책자나 지도, 이제는 홍보영상 이런 것도 제작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신예진 위원   그러면 그 중에서 추가적으로 질의, 어느 사업에 있어서 사업비가 가장 많이 드는 건지 알고 싶네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지금 망우역사문화공원 홈페이지 구축은 사업비가 지금 한 5,000만 원 정도 잡혀 있는데요, 실질적으로 저희가 지금 한 1,000만 원 정도소요하면 될 것 같고요, 그다음에 메타버스 쪽은 2,000만 원 정도 잡혀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나머지는 안내책자나 안내지도, 그다음에 그 외 홍보물품 쪽에 투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신예진 위원   그럼 지금 이렇게 답변 주신 부분 중에서 홈페이지 구축 그런 부분에 있어서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부분이 맞습니까?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습니다. 
신예진 위원   그러면 이런, 이런 콘텐츠 제작이나 뭐 소셜 네트워크 부분은 용역업체를 따로 둬서 그렇게,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그렇습니다. 
  별도로 계약을 해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신예진 위원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전유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전유정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유정 위원입니다. 
  2페이지에 자문위원회를 구성한다고 하셨는데 이 자문위원회에 어떤 분들이 속해져 있는지 궁금해서 질문합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전유정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자문위원님들은 이제는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이 돼 있습니다. 
  그러니까 역사나 문화, 건축 그다음에 도시계획, 그다음에 교육 쪽 전문가분들도 계시고요, 지금 스물세 명으로 구성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그럼 스물세 분의 자문위원분들께 다 수당이라는 게 지급이 되는 건가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수당은 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그럼 이 사업이 2억 8,800만 원 중에 그 수당이 차지하는 비용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650만 원이 편성돼 있습니다. 
전유정 위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다음은 우리 한성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성수 위원   저기 아까 질문에도 나온 사항 중에, 이게 동영상이니 이런 거 소개하는 거 홍보 영상물 다 이미 제작이 됐습니까?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지금 망우공간 1층 미디어홀에서 송출을 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지금 시연 다 하고 있습니까?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근데 추가적으로 영상을 제작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추가로 제작하신다?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한성수 위원   혹시 중랑문화원,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한성수 위원   문화원하고 이렇게 같이 업무 교류 같은 거는 하고 계세요?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네, 문화원에 향토해설사를 저희가 요청을 해가지고요, 저희 프로그램에 투입해서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성수 위원   제가 공단에 있을 때, 구민회관 있을 때 보니까 문화원에서 망우역사문화공원, 거기는 자료들이 아주 많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때도 아마 그 문화원 사무국장 쪽에서 동영상 제작을 별도로 한 걸 제가 그때 옆에 있어서 같이 시연을 봤거든요, 그것도 잘됐는데 약간 오래됐죠.
  오래돼 갖고 그런 데서 데이터베이스 자료 같은 거 많이 있으니까 같이 협업을 해갖고 하시면 좀 더 좋은 그게 나오지 않을까, 그래서 한번, 
○망우리공원과장 이준희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망우리공원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리고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약 한 20분간 정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40분 회의중지)

(16시00분 계속개회)

○위원장 전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1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0 체육청소년과 소관 
  다음은 체육청소년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체육청소년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안녕하십니까?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입니다.
  항상 체육청소년과 소관 사업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구민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힘써 주시는 전경구 행정재경위원장님과 김미애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2년 업무보고에 앞서 체육청소년과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무경 생활체육팀장입니다.
  이성원 체육시설팀장입니다.
  이정미 청소년팀장입니다.
  이상으로 체육청소년과 소속 팀장 소개를 마치고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에 대해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참 조)

주요업무현황(2022년도) - 체육청소년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체육청소년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수고하셨습니다.
  체육청소년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애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미애 위원   김미애 위원입니다.
  이건 질의가 아니고요, 제가 몰라서 궁금해서 여쭤보는 건데요, 3쪽에 엘리트 체육과 생활체육이 있는데요, 여기서 엘리트 체육에 중랑축구단이 있고, 축구단 하나만 있는지 그리고 엘리트 체육과 생활체육의 차이가 뭔지 좀 알려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입니다.
  김미애 부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엘리트 체육교실은 지금 현재 G4라고 해서 1개소 35명의 구단이 구성된 단체로 해서 한 1,500만 원 정도 예산이 편성되어서 지금 지원할 예정입니다.
김미애 위원   아니, 그러면 엘리트 체육은 축구 한 가지인가요, 그 외에 다른,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네, 지금 현재는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그런 부분들은 조금 저희가 늘려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미애 위원   그러면 엘리트 체육은 지원을 받는 것이 엘리트 체육이고 생활체육은 그렇지 않은, 차이가 그건가요?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저희가 생활체육 이 부분은 저도 이제 지금 온 지 한 10여 일밖에 안 되어서 생활체육 같은 것은 저희가 29개 단위종목에 저희가 단체가 한 310여 개 이상 클럽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중랑체육회하고 연합해서 저희가 각종 대회나 할 때 인원수라든가 이런 것에 비례해서 지원하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행정국장 고형철   행정국장입니다.
  김미애 부위원장님께서 질의하신 요지가 엘리트 체육과 생활체육의 구분을 말씀하신 것 같거든요.
김미애 위원   네.
○행정국장 고형철   생활체육은 우리 주민들이 축구, 골프 여러 가지 29개 종목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종목이 해당되는 것 같고요, 거기에 별도로 자발적으로 협회를 구성합니다, 그 총괄을 하는 게 중랑체육회이고요.
  그래서 일반주민을 대상으로 주민들이 생활체육, 자기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생활체육 개념의 운영을 하는 것이고요, 엘리트 체육은 선수단, 전문적으로 어떤 전문 축구단이라든지 태권도부라든지 아니면 수영이라든지 각 구청별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있습니다.
  저희 구가 태권도부가 하나 있고요, 그다음에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엘리트 축구단이 하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성남FC라든지 이런 경우도 있고요, 그래서 저희 같은 경우는 K4라고 중랑축구단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주민들한테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쉽게 이야기하면 성남FC, 서울FC처럼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걷어서 법인을 만들어서 하는 경우도 있고, 이것은 제가 알기로는 개인이 법인을 만들어서 하는 건데요, 중랑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K4에 정식적으로 대한축구협회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있기 때문에 지원해 주는 것이고요, 일반적인 생활체육은 생활체육에 관한 법률이 있습니다.
  그 법률에 근거해서 저희가 협회가 구성되면 저희 예산의 범위 내에서 일정부분 지원해 준다라고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미애 위원   아니, 그러면 중랑구에는 지금 엘리트 체육으로는 태권도하고 중랑축구단 두 종목이 있다는 거예요?
○행정국장 고형철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직영으로 하는 게 태권도부가 있고 구청 소속으로 되어 있고요, 그다음에 일반 법인화 되어 있는 엘리트 체육 체육회는 K4 중랑축구단이 하나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이런 경우에는 뭐 육성하는 경우도 있고 또 예산의 범위 내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는 K4리그에 있는 중랑축구단 하나가 있는데 일전에 뭐 이러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엘리트축구단을 지원을 많이 하면 생활체육이 좀 침체되지 않느냐?’ 라는 이야기도 있고 또 여러 가지 상반된 이야기가 있습니다마는 그 분야는 저희가 예산의 범위 내에서 일정부분 적정하게 조정하고 역할부담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엘리트체육에 대한 육성도 추후에는 구성이 된다면 적극적으로 검토를 해야 될 필요가 있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김미애 위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주덕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주덕성 위원   면목3ㆍ8동, 망우3동에 주덕성 위원입니다.
  저는 8쪽 청소년커뮤니티공간 조성에 대해서 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소위 딩가동이라고 그러죠?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네, 그렇습니다.
주덕성 위원   지금 운영 형태가 어떤 식으로 운영되나요?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입니다.
  주덕성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지금 1호점은 직영을 하고 있고요, 2호점은 위탁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3호점, 5호점도 위탁을 지금 하고자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주덕성 위원   여기 보면 3, 4, 5호점은 민간위탁을 하시려고 하시는 것 같은데 직영하고 위탁의 차이점은 어떻습니까?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저희가 장ㆍ단점이 조금 있는데요, 저희가 이 부분에서 직영으로 했을 때는 어떤 투명한 예산, 재정 집행이라든가 또는 재정 확충이라든가 그다음에 공익성 확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단일하게 가능하지만 또 단점으로 봤을 때는 저희가 전담공무원을 배치한다든가 이런 어떤 비정규직을 채용을 한다든가 이런 거에 있어서 인건비 부담이 좀 일부 있는 부분이 있고요, 저희가 민간위탁을 했을 때는 전문가를 계속 운영하고 있는 단체라든가 아니면 이쪽 분야의 전문가를 저희가 위탁을 해서 이분들이 상시적으로 현장에서 피드백이 가능하고 바로 예산 집행과 결정 그다음에 동아리활동을 같이 하면서 거기에서 현장에서 결정을 빨리 할 수 있다는 이런 부분들이 조금 장점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덕성 위원   직영했을 때 예컨대 센터장, 전문가죠, 소위 말하는?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네.
주덕성 위원   직원도 있어야 될 테고요.
  직영이 더 비용이 들어갑니까, 민간위탁이 더 많이 들어갑니까?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지금 현재에서 어디가 많이 들어간다고는 딱 볼 수 없는데 규모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저희가 1, 2호점을 봤을 때는 1호점이 좀 면적이 큽니다, 2호점에 비해서.
  그래서 예산은 1호점이 조금 많이 들어간 것으로 지금 저희가 파악은 하고 있습니다.
주덕성 위원   그래서 지금 청소년들이 심적 안정을 느낄 수 있는 공간, 휴식공간이자 자기주도적 참여가 가능한 청소년전용 공간인데요, 그럼 자기주도적 참여가 가능하지 못한 청소년은 어떻게 해야 됩니까?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을 저희가 외부에서 한 부분이나 교육이라든가 이런 것을 통해서 그룹을 지어서 한다든가 아니면 현장에서 전문가들이 멘토가 있어서 같이 주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옆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부분도 해당되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지금 제가 이걸 자꾸 세세하게 여쭙는 것은 이유가 뭐냐 하면 공원이 있지 않습니까?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네.
주덕성 위원   초등학교 주변에 공원이라든가 이런 데 가보면 청소년들이 거기서 많이 뛰어놀고 있어요, 특히 밤에, 컴컴한 밤에.
  그런데 사회적 비행을 저지를 우려가 더 많습니다, 그런 데서.
  그런데 그런 부분을 좀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게 나은 거 같은데 주도적이지 못한 사람들이란 말입니다, 청소년들은.
  그래서 내가 여쭙는 겁니다, 거기에 방법 있습니까?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입니다.
  주덕성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학교 밖 청소년이라든가 비행청소년 이런 부분들을 예방하기 위해서 저희가 체육청소년수련관 두 개소가 있습니다, 망우하고 면목하고.
주덕성 위원   네.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그래서 이런 데하고 연계를 해서 각종 프로그램을 좀 많이 만들어서 이런 학생들이 찾아올 수 있게끔 유도하고 저희가 항상 그런 것을 관심 있게 보면서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그런 비행청소년이나 또 학교 밖 청소년들이 밖에서 어떤 비행을 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그런 활동도 같이 저희가 계속 신경 써서 지금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덕성 위원   네, 수고하셨습니다.
  좀 더 내가 관심 있게 지켜보겠습니다.
○체육청소년과장 김형근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전경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체육청소년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0 민원여권과 소관 
  다음은 민원여권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여권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여권과장 김연홍   안녕하십니까?
  민원여권과장 김연홍입니다.
  지역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위하여 애쓰고 계시는 전경구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님과 행정재경위원회 위원님들의 소중한 의견에 귀 기울여 민원여권과 소관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2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앞서 민원여권과 소속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박순진 문서민원팀장입니다.
  이주하 가족관계등록팀장입니다.
  정운수 여권팀장입니다.

  (참 조)

주요업무현황(2022년도) - 민원여권과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민원여권과 2022년 주요업무현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수고하셨습니다. 
  민원여권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이것으로 민원여권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민원여권과 업무 보고를 끝으로 행정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현황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잠깐만, 자리에 잠깐만, 앉으시고.
  그러면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행정재경위원회 제2차 회의는 7월 13일 10시에 개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23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