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월 27일(금) 개회식 직후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2.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5.  4. 2023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

  1.    부의된 안건
  2. ○ 보고사항
  3. 1.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4. 2.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5. 3.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4. 2023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
  7. ○ 휴회결의(의장 제의)

(10시21분 개의)

○의장 조성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보고사항 
○사무국장 오경식   사무국장 오경식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59회 임시회는 지난 1월 17일 조현우 의원 외 여섯 분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오늘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접수된 안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월 10일 중랑구청장으로부터 중랑구 자전거 교통안전체험장 민간위탁 재계약 보고의 건이 제출되었습니다.
  1월 12일 중랑구청장으로부터 망우역사문화공원 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이 제출되었으며, 1월 13일에는 중랑구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재계약 보고의 건 등 3건의 안건이 제출되었습니다.
  1월 16일에는 의원 발의한 서울특별시 중랑구 예술인 복지 증진에 관한 조례안이 제출되었으며, 중랑구청장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중랑구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 등 2개 안건이 제출되었습니다.
  1월 17일에는 서울특별시 중랑구 아동의 놀 권리 보장 및 놀이문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의원 발의 9개 안건이 제출되었으며, 중랑구청장으로부터 중랑구 벽보지정게시판 재위탁 보고 등 2개 안건이 제출되었습니다.
  다수의 안건이 제출되어 간략하게 보고드리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라며, 안건 관련 자세한 내용은 회의록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자료제출 요구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김민주 의원, 이윤재 의원, 이은경 의원, 주덕성 의원으로부터 4건의 자료제출 요구서가 접수되어 집행부로 이송되었으며, 집행부로부터 2건의 자료가 제출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조성연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25분)

○의장 조성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59회 임시회 회기는 1월 27일부터 2월 2일까지 7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2.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조성연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2항 제259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중랑구의회 회의 규칙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고강섭 의원님과 전경구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시26분)

○의장 조성연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3항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기본 조례 제40조제4항에 의거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미애 의원, 김민주 의원, 신예진 의원, 이윤재 의원,  전유정 의원, 조현우 의원, 최윤찬 의원, 이상 일곱 분을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윤리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한 후 그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2023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 

(10시27분)

○의장 조성연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4항 2023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류경기 구청장님 나오셔서 2023년도 주요구정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류경기   사랑하는 우리 40만 중랑구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조성연 중랑구의회 의장님과 최경보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3년 처음으로 열리는 제259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올해의 구정운영 방향과 업무계획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참으로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먼저 지난 한 해 구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중랑구민 여러분과 의정활동에 노고가 참으로 크신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고 더욱 건승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조성연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올해 중랑구는 1988년 중랑구의 개청 이래로 처음으로 예산 1조 원 시대를 열어가게 되었습니다.
  총액 1조 162억 원 규모로 25개 자치구 중에서 예산규모 기준으로는 이제 6위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2018년에 5,657억 원의 약 1.8배 이상 규모에서 지난 5년간 거의 2배 가까운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이는 그만큼 중랑구가 이제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재정 수단과 힘을 확보하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예산편성에 힘을 모아주신 중랑구의회 의원 한 분 한 분께 거듭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새해에는 이러한 성과를 발판으로 삼아 중랑구의 교육, 주거, 복지,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더욱 확실한 도약을 이루는 한 해로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또한 중랑구민의 삶을 보다 가까이에서 살뜰하게 살펴서 중랑구민이 사랑하는 중랑구, 중랑구민이 자부심을 갖는 중랑구로 착실하게 도약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성원과 지원 그리고 지도편달을 건의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3년 우리가 힘을 모아 추진을 하고자 하는 주요사업들에 대하여 다섯 가지 분야로 나누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중랑구의 미래를 밝히는 교육을 제대로 키워나가겠습니다.
  교육은 중랑구의 미래를 밝히는 일입니다.
  미래를 위한 가장 중요한 투자이자 중랑의 희망입니다.
  금년 중랑구의 교육경비지원 예산은 100억 원입니다.
  서울시 자치구 중 2위의 교육지원 예산 규모입니다.
  그동안 꾸준한 교육투자로 중랑구의 48개 학교에 시설과 프로그램을 착실하게 개선해왔습니다.
  올해도 학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학생들의 학습환경과 공교육 여건을 대폭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2021년 개관한 방정환교육지원센터는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만족도가 대단히 높습니다.
  그래서 이제 2025년에 제2방정환교육지원센터를 개관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천문과학관, 청소년예술창작센터 등 지역의 교육 인프라를 대폭적으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이렇게 교육에 대대적으로 투자하여 우리 중랑구를 공교육에 관한한 서울에서는 어디에도 뒤지지 않는 공교육 1등 도시로 꼭 만들어가겠습니다.
  여기에 취학 전 천 권 읽기를 확대하고 초등 천 권 읽기를 통하여 우리 중랑의 어린이들이 어려서부터 책 읽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공공도서관을 순차적으로 6개 더 건립하겠습니다.
  올해 개관하는 묵2동의 행복가족도서관을 시작으로 면목동 도서관에 주차장 복합시설, 그리고 신내3택지의 도서관 등 중랑구민이면 누구나 집 가까운 곳에서 최고 수준으로 공공도서관의 혜택을 누리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주거환경을 확실하게 개선하고 중랑구민의 숙원사업을 완성하는 도시개발을 착실하게 진행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주택개발 대상지로 확정된 곳이 18개입니다.
  면적기준으로 보면 서울시의 1위 규모이고 개소수로는 두 번째로 많습니다.
  이와 같은 대대적인 주택개발로 향후 1만 5,000여 가구의 새로운 주택을 지어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아울러 오래된 주택에서 사시는 불편함을 해소해 나가면서 동시에 그동안 중랑구에 부족했던 주차장, 공원, 도로 등 생활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효과를 누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대적인 주거환경 개선과 함께 40만 중랑구민의 오랜 꿈인 대규모 장기과제들을 하나 하나 제대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SH 본사와 면목행정복합타운은 확실하게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여기에 중랑구민의 문화적 열망을 충족할 전문공연장을 건립하여 중랑의 랜드마크를 조성하고 지역경제의 활력을 불어넣도록 하겠습니다.
  중랑구의 교통 편리성과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사업은 연내 착공이 시작됩니다.
  면목선 경전철과 GTX-B 노선도 순차적으로 착실하게 실행해 나갈 것입니다.
  더 큰 중랑을 위한 변화를 막힘없이 이어갈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서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를 건의 드립니다.
  셋째, 삶이 풍요로운 문화도시 조성으로 중랑구민 누구나 행복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망우역사문화공원을 잘 가꾸어가겠습니다.
  중랑의 자랑을 넘어 우리가 지키고 가꾸어야 할 소중한 역사문화 자원 자산입니다.
  지난해 개관한 중랑망우공간은 중랑구민들께서 즐겨 찾고 사랑하는 공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주차장을 확충하고 저류조공원에서 올라가는 무장애 길을 조성하여 더 많은 분들이 편안하게 찾아오는 자랑스러운 역사문화공원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중랑구민이 체육을 통하여 일상의 여유와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생활체육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주민 여러분께서 정말 오랫동안 체육시설을 열망하셨습니다.
  올해 묵2동 문화체육복합센터가 개관을 앞두고 있습니다.
  면목유수지에는 문화체육복합센터를, 서일대 뒤편으로는 다목적체육센터를 건립해 나갈 것입니다.
  중랑천 둔치에는 파크골프장을 조성합니다.
  그리고 우리 중랑구의 자랑인 서울장미축제가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다소 축소되었던 축제와 문화행사를 올해에는 제대로 된 축제로 다시 열어서 서울시민과 중랑구민이 다함께 즐기는 최고의 축제로 열어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좋은 도시는 서로 돕고 배려하며 함께 살아가는 도시라고 생각합니다.
  중랑구의 금년 예산 1조 중 약 57%가 복지예산입니다.
  복지도시 중랑, 더욱 따뜻한 중랑으로 가기 위하여 어르신, 장애인 등 우리가 함께 보살피고 도와야 할 분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올해 어르신 예산은 작년보다 13% 늘렸습니다.
  이 예산으로 경로당의 지원을 확대하고 어르신 일자리를 더욱 늘려 나가겠습니다.
  금년에는 묵1동에 건강과 여가, 문화를 같이 즐기는 어르신 복합공간인 시니어센터가 준공됩니다.
  경륜과 지혜로 우리를 이끌어주시는 어르신들을 더욱 잘 모시겠습니다.
  장애인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특수학교 내에 복합화 시설을 건립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한 중랑을 꼭 만들어 가겠습니다.
  공동육아방과 공공용 실내놀이터를 확대하고 어린이집 시설을 개선하고 보완하여 육아부담을 지역사회가 함께 나누며, 아이키우기 좋은 보육환경을 꼭 만들어 가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이 많은 사업들을 주민의 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주민과 소통하고 협력할 때 우리가 하고자 하는 과제들이 중랑구민에게 만족을 드리고 진정한 성과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묵2동, 면목7동, 중화2동, 묵1동 복합청사를 순차적으로 건립해 나가고, 청소년커뮤니티 딩가동, 마을활력소 등 주민들이 모이고 소통하는 공간을 계속 늘려나가겠습니다.
  도시농업을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올 4월에는 교육장과 실내 숲체험장 등을 갖춘 중랑행복도시농업센터를 개관합니다.
  중랑행복농장과 상자텃밭의 보급을 더욱 확대하고 중랑구민이 흙과 함께 살아가는 체험과 교육기회를 넓혀서 생활에 활력을 드리고 지친 마음에 위로를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올해에도 중랑마실, 중랑비전 원탁회의 등 주민과의 소통과 만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더 열심히 골목을 쓸고 닦아서 주민과 함께 중랑구를 가장 깨끗한 도시로 꼭 만들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조성연 의장님, 그리고 최경보 부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23년도 중랑구의 구정운영 방향과 주요사업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올해도 중랑구는 40만 중랑구민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는 생활밀착형 행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또한 더 행복하고 더 새로운 중랑의 미래를 위한 숙원사업에 집중하겠습니다.
  중랑구민과 더 가까이에서 자주 소통하면서 변화의 발걸음을 멈추지 않고 계속 나아가 중랑구민의 자부심을 높여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계획들은 40만 중랑구민의 참여와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이 있을 때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랑구민을 위하여 그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뛰고 계시는 의원님 한 분 한 분들의 아낌없는 협조와 지도를 건의 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중랑구민 여러분, 그리고 조성연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이 동행하여 나아가는 한 걸음이 이 세상을 변화시킨다고 합니다.
  2023년에도 함께 손을 잡고 오직 중랑구민을 바라보며 살기 좋은 중랑구의 도약을 계속 함께 이어나갑시다.
  계묘년 새해 더욱 건강하시고 지혜와 용기를 가진 토끼의 해를 맞아 행복한 일만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조성연   류경기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서별 세부적인 업무계획은 각 상임위원회 회의시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 휴회결의(의장 제의) 
  다음으로 본회의 휴회를 의결하고자 합니다. 
  1월 28일부터 2월 1일까지 5일간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으므로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2월 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0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