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6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2월 6일(수)

장    소  제2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를 가진 의원에 대한 의정활동 지원 조례안
  3.    2. 2023년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보고서 심사의 건
  4.    3.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 의회사무국 소관

  1.   심사된 안건
  2.  ○ 보고사항
  3.  1.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를 가진 의원에 대한 의정활동 지원 조례안(고강섭 의원 대표발의)(조성연ㆍ최경보ㆍ조현우ㆍ고강섭ㆍ김미애ㆍ박열완ㆍ김민주ㆍ최윤찬ㆍ전유정ㆍ한성수ㆍ이은경ㆍ최은주ㆍ주덕성ㆍ나은하ㆍ전경구ㆍ이윤재ㆍ신예진 의원 공동발의)
  4.  2. 2023년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보고서 심사의 건(위원장 제의)
  5.  3.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 의회사무국 소관(중랑구청장 제출)

(10시17분 개회)

○위원장 조현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 직원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보고사항 
○의회사무국 신승우   구의회사무국 신승우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20일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를 가진 의원에 대한 의정활동 지원 조례안,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그리고 12월 1일 의장으로부터 2023년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보고서 심사의 건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현우   수고하셨습니다. 
  사전에 안내해 드린 바와 같이 이번 회기부터 운영위원회 회의장에도 생방송시스템을 도입함에 따라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차 질의는 10분 이내에서 일문일답을 하여 주시고 질의시간이 부족하실 경우 전체 위원님 질의를 마친 후 5분 이내에서 추가질의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배정된 질의시간에 집행부의 답변시간도 포함된다는 걸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1.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를 가진 의원에 대한 의정활동 지원 조례안(고강섭 의원 대표발의)(조성연ㆍ최경보ㆍ조현우ㆍ고강섭ㆍ김미애ㆍ박열완ㆍ김민주ㆍ최윤찬ㆍ전유정ㆍ한성수ㆍ이은경ㆍ최은주ㆍ주덕성ㆍ나은하ㆍ전경구ㆍ이윤재ㆍ신예진 의원 공동발의) 

(10시19분)

○위원장 조현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를 가진 의원에 대한 의정활동 지원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본 조례안을 대표발의 하신 고강섭 의원님께서는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강섭 의원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여러분! 
  고강섭 의원입니다. 
  오늘 저를 포함하여 17명의 의원님께서 공동발의 해 주신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를 가진 의원에 대한 의정활동 지원 조례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러면 조례안의 제안이유 및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장애를 가진 중랑구의회 의원이 의정활동에 불평등한 대우나 차별을 받지 않고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이번 조례를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본 조례안에 대한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안 제1조부터 제3조까지 목적, 정의, 기본원칙.
  안 제4조부터 제6조까지 의장의 책무, 지원신청, 지원범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조례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를 가진 의원에 대한 의정활동 지원 조례안

(고강섭 의원 대표발의)(조성연ㆍ최경보ㆍ조현우ㆍ고강섭ㆍ김미애ㆍ박열완ㆍ김민주ㆍ최윤찬ㆍ전유정ㆍ한성수ㆍ이은경ㆍ최은주ㆍ주덕성ㆍ나은하ㆍ전경구ㆍ이윤재ㆍ신예진 의원 공동발의)

(부록에 실음)


○위원장 조현우   고강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를 가진 의원에 대한 의정활동 지원 조례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해당 조례안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일문일답으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면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장애를 가진 의원에 대한 의정활동 지원 조례안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본 안건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3년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보고서 심사의 건(위원장 제의) 

(10시21분)

○위원장 조현우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2023년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보고서 심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 조례 제11조제1항에 의하여 의장에게 제출된 연구활동 보고서를 같은 조례 제11조제2항에 따라 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하기 위한 것입니다. 
  각 연구단체 대표님으로부터 제출된 연구활동 보고서에 따라 결과보고 및 연구활동비 정산내역에 대하여 심사하여 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전에 위원 여러분께 배부해 드린 심사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의견이 있는 위원님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의원연구단체 활동 결과 심사자료

(부록에 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2023년 중랑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보고서 심사의 건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 의회사무국 소관(중랑구청장 제출) 

(10시22분)

○위원장 조현우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구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예산안 심사는 효율적인 위원회 운영을 위하여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사업명세서에 의하여 심사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구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및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오경식입니다. 
  의정활동에 바쁘신 중에도 의회사무국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조현우 위원장님, 고강섭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의회사무국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동인 의회운영위원회 전문위원입니다. 
  이만영 행정재경위원회 전문위원입니다. 
  손호현 복지건설위원회 전문위원입니다. 
  다음은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임재욱 의정팀장입니다. 
  정승배 의사팀장입니다. 
  엄현진 홍보팀장입니다. 
  박이기 의정기록팀장입니다. 
  송민경 정책지원팀장입니다. 
  나머지 사무국 직원들은 다 같이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은 사무국장을 포함하여 전문위원실과 의정팀, 의사팀, 홍보팀, 의정기록팀, 정책지원팀으로 구성되어 총 41명의 직원이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기타 일반현황 및 의정목표는 배부해 드린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쪽 주요업무계획입니다. 
  2024년 주요업무는 의원 역량강화를 의정활동 지원, 구민의 희망을 실현하는 의회 회의운영 지원, 구민과 소통하는 신뢰받는 의회 구현, 구민의 알권리와 투명성을 보장하는 의회 구현, 인사행정 전문성 강화로 조직 안정화 도모, 조직활성화를 위한 후생복지 총 6개 분야 19개 사업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의원 역량강화를 위한 의정활동 지원에 대해 사업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 의원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입니다. 
  국회의정연수원 등 전문교육기관이 주관하는 의원교육 참여 지원과 전문강사 초빙을 통한 자체교육 진행, 의원 개인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의원님들의 의정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2023년도에는 공공 및 민간위탁교육 7건과 행정사무감사 의정전문교육, 청렴 및 4대폭력 예방교육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2024년도에도 의원님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의원 개인별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공공위탁 및 민간위탁 전문교육 참여를 통해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쪽 우호협력 증진을 위한 연수 및 교류사업 추진입니다. 
  의원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구현하고 교류사업 추진으로 정보 교류 및 우호협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2023년도에는 해외 의회운영시스템 및 어르신, 장애인시설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공무국외출장, 국제 자매도시와의 우호교류 증진을 위한 메구로구 공식 방문을 실시하였으며 9대 전체의원 세미나 및 교육을 통해 해당 지역 주요시설 방문, 지역 비교시찰, 법정의무교육 이수 등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위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4년도에도 국내외 연수를 통해 국내외 우수사례를 수집하고 우리 구와 의회에 접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의회 입법ㆍ법률고문 운영입니다. 
  조례의 제ㆍ개정이나 정책제안, 법률상 문제점 검토 및 해결을 위한 법률적 자문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올해에는 청년에 대한 나이 규정을 종전 34세에서 39세로 개정하여 청년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질의하여 가능하다는 법률자문을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의원님들의 다양한 의정활동에 필요한 법률검토 요청에 대하여 신속한 검토 및 자문이 가능하도록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구민의 희망을 실현하는 의회 회의운영 지원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의원 정책활동 지원입니다. 
  「지방자치법」 제47조부터 제52조 및 제83조에 규정된 지방의회 의원의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3년 현재 총 8명의 정책지원관이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정책지원관제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의원님들의 전문성과 의정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 의원 연구단체 운영 및 지원입니다.
  조례입법과 의정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의원 정책개발 연구단체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3년도에는 전체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총 4개의 연구단체가 구성, 활동하였습니다. 
  2024년도에도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다양한 구민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정책개발 연구단체 활동에 전념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의원 토론회 운영입니다. 
  구정 현안과 의원의 정책적 관심 분야에 대한 토론회나 공청회를 통해 의견수렴 및 정책 반영을 위한 사업입니다. 
  앞으로도 민의를 직접 반영한 입법활동을 구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18쪽 2024년도 연간 의회 회의운영입니다. 
  2024년 중랑구의회 회의운영은 정례회 2회, 임시회 6회 총 108일 내외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각종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우리 사무국에서는 회의기간 중 사전준비와 기록관리,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해 임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본회의 수어 통역 운영입니다. 
  본회의 진행 시 수어통역사를 배치하여 지방의회 의결 사항을 장벽 없이 전달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2024년도에도 장애인의 참정권이 차별 없이 보장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쪽 의회교실 운영 활성화입니다.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과 토론문화를 직접 체험하여 의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구민과 소통하는 의정 실현을 위한 사업으로, 2023년도에는 관내 초ㆍ중학교 등 총 13개의 기관에서 의회교실을 체험하였습니다. 
  2024년도에도 다양한 계층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여 지방자치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의회교실 운영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구민과 소통하는 신뢰받는 의회 구현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3쪽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의정홍보입니다.
  구의회의 다양한 의정활동을 구민들에게 신속하게 알리기 위한 홍보사업으로 언론보도, 홍보영상, TV 매체 등 주요 의정활동을 빠짐없이 홍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구민과 더 가까이, 신뢰받는 의회 구현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4쪽 전산장비 구매보급 및 유지관리입니다.
  노후된 전산장비를 최신장비로 교체 보급하여 의원님들께서 안정적인 의정활동을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4년도에도 전산장비의 안정적인 관리와 적기 교체로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본회의장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입니다. 
  현재 계단형으로 설치된 본회의장 및 방청석을 경사로 방식으로 개선하고 본회의장 단상에 휠체어 리프트를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본회의장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통해 장애와 비장애의 차별 없는 열린 의정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구민의 알권리와 투명성을 보장하는 의회 구현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9쪽 정확하고 체계적인 회의록 작성 및 보존관리입니다. 
  회기 중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 회의에 있어 정확하고 체계적인 회의록 작성을 통해 주민의 알권리와 투명성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0쪽 속기보조인력 채용 및 운영입니다. 
  정례회 및 임시회 등 회의 종류에 따라 속기보조인력을 탄력적으로 채용ㆍ운영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회의록 작성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이어서 인사행정 전문성 강화로 조직 안정화 도모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33쪽 인사행정 운영입니다. 
  인사운영 기본방향 및 인사 기준, 시기 등 예측 가능한 인사운영 방향 제시와 성과 중심의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행정 운영을 통해 직원역량을 극대화하고 적극적이고 활기찬 조직문화 구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34쪽 직원 교육훈련입니다. 
  다양한 의정직무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의회사무국 직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하는 등 의원 의정활동 지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직활성화를 위한 후생복지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금년까지 집행부에서 편성되어 운영되었으나 내년부터 의회사무국에서 별도로 편성하여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37쪽 맞춤형 복지제도 운영입니다. 
  선택적복지, 단체보험, 건강검진비, 독감예방접종비 지원 등 직원 맞춤형 복지제도 운영을 통해 다양한 복지수요 충족 및 직원 사기를 진작하도록 하겠습니다. 
  38쪽 조직활성화를 위한 후생복지 사업입니다. 
  상시 휴양소, 하계 및 주말 휴양소, 직원 생일축하금 및 출산축하금 등 다양한 후생복지 사업을 실시하여 생동감 넘치는 직장분위기 조성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의회사무국 직원들은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을 수행하시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202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2024년도 세출예산은 의원님들께서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하시는 데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우리 구의 재정여건 등을 고려하여 최대한 내실 있게 편성하였습니다. 
  2024년도 구의회 세출예산은 총 57억 6,718만 2,000원으로 2023년도 당초예산 대비 3억 953만 5,000원을 증액편성 하였습니다. 
  이 중 지방의회 운영 지원을 위한 예산은 21억 214만 6,000원으로 전년도 당초예산 대비 1억 3,362만 8,000원을 증액편성 하였습니다. 
  의정활동 지원 예산은 의원 월정수당, 의정활동비, 의정운영 공통경비, 의원역량개발비 등 총 13억 9,516만 2,000원을 편성하였으며 의원 월정수당 및 국외여비 증액 및 교섭단체 운영비 신규편성 등으로 전년 대비 2,710만 6,000원을 증액편성 하였습니다. 
  의정활동 홍보 예산은 본회의장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본회의 방송중계 유지보수 및 정보시스템 통합 유지관리, 의회 홍보 관련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등 총 4억 3,470만 7,000원으로 사무국 리모델링, 재실등 설치, 통신랙 이전공사 등 금년도 완료사업 예산을 감액하여 전년 대비 4,581만 1,000원을 감액편성 하였습니다.
  의사운영 지원, 의회교실 운영, 의원 토론회 및 의정기록 지원을 위한 의사운영 예산은 구 재정여건을 고려하여 전년 대비 1,117만 6,000원을 감액한 7,223만 1,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공정하고 효율적인 인사관리를 위한 예산에 2,316만 7,000원을, 정책활동 지원 예산 85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금년까지 집행부에서 편성하던 의회 후생복지 예산을 2024년도부터 의회사무국 예산으로 분리하여 1억 6,837만 9,000원을 신규편성 하였습니다. 
  다음은 행정운영경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행정운영경비 예산은 총 36억 6,503만 6,000원으로, 전년도 당초예산 대비 1억 7,590만 7,000원을 증액편성 하였습니다. 
  일반직 및 임기제 직원들의 인건비 등에 29억 4,381만 2,000원. 
  연금부담금, 국민건강보험금 등에 4억 4,860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무국 운영에 필요한 기본경비 2억 7,261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및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의회사무국 소관

(부록에 실음)

2024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 사업명세서 - 의회사무국 소관


○위원장 조현우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구의회사무국 예산안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질의답변은 일문일답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성수 위원님. 
한성수 위원   한성수 위원입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 사무국 직원분들. 
  아까 잠깐 전체적으로 좀 인사를 했지만 우리 국장님, 30여 년의 큰 어떤 그걸 마감하는 중요한 해이고, 옛날 고사에 이런 말을 들었습니다. 
  꽃은 질 때 향기를 더하고 사람은 떠날 때 그 자리가 훨씬 빛난다고, 고생 많이 하셨고 멋진 제2의 인생을 바랍니다. 
  질의에 앞서 올해 우리 사무국 직원분들 한 분 한 분이 전부 다 자기 역량의 한 120∼130%는 발휘하신 거 같아요. 
  1년 동안을 쭉 반추해 봤는데요, 최근에 본 위원이. 
  올해 어쨌든 제일 큰 일 중의 하나가 우리 정책지원관분들이 많이 들어오셔서 조기에 정착할 수 있었던 이런 것도 선배 직원분들이 앞에서 끌어주고, 또 뒤에서 밀어주고 이렇게 해서 많이 타구 의회보다 빠른 시일 내에 정착이 되어 지금 상당히 안정되어 가고 있는 그런 느낌이 들어서 굉장히 본 위원은 한 사람의 의원으로서 굉장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물론 여기 계시는 구의회 의장님께서 음으로 양으로 지원과 좋은 말씀을 많이 해 준 거로 생각,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또 올해 지적 중 여태까지 한 번도 없었던 업무매뉴얼 제작이 끝났고, 수정보완 거쳐서 그 작업을 하면 되고, 연구실 내 전광판 개선설치 작업, 그다음에 의장실 인테리어, 의원실 벽지 교체 작업 등 무수하게 많아요. 
  전산시스템 잘해 놨고 방송시스템도 업그레이드해 놨고, 얘기를 하자면 끝이 없는데 일단 중요한 것들 일부만 거론했는데 참 고생 많으셨습니다. 
  내년도 사업계획도 보니까 19개 사업계획이 아주 탄탄하게 짜임새 있게 잘돼 있던데 그것만 하더라도 굉장한 뭐랄까, 의회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그런 정책, 사업계획이라고 생각됩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예산안 금방 보고받았는데요, 5.7% 전년 대비해서 증액되네요?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렇습니다. 
한성수 위원   우리 본청 예산이 작년 대비해서 한 5.1% 증액이 되는 거 같고,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고 상당히 잘 구성된 그런 예산안 같습니다. 
  그런데 의정활동 홍보가 제일 많이 감액이 된 거 같은데 4,500만 원, 크게 중요한 어떤 부분이 좀 감축이 됐나요?
○사무국장 오경식   사무국장 오경식입니다. 
  한성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전체적인 증감내역에 대해서 보고를 먼저 드리겠습니다. 
  가장 증가된 부분에 있어서는 의정활동 홍보 부분에서 본회의장 장애인 편의시설 공사비하고 본회의장 의자 교체, 그다음에 본회의 방송 중계장비 및 정보시스템 유지관리에 대한 신규사업이 있고, 그리고 맞춤형 복지제도와 일반직 보수 인상 등으로 해서 전체적으로 증액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의정활동 주요 감액사유는 의원님들 체육대회가 2년에 1번씩 열립니다. 
  올해 의원체육대회가 열렸고 내년에는 의원체육대회가 안 열리기 때문에 그 업무추진비와 행사운영비를 각각 감액을 하였고요. 
  그다음에 의회홍보 연구용역비 및 공사비 미편성과 올해 마무리된 사업 예산이 전체적으로 다 미편성됐기 때문에 감액된 부분입니다. 
  그리고 회의록을 10부에서 내년도에는 2부로,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부분이기 때문에 2부로 축소 운영하는 부분이 있었고, 
한성수 위원   네, 대강의 줄거리가 나왔으니까 됐고요. 
  의정활동 홍보 중에서 다른 위원분들께서도 준비를 한 것 같은데, 본회의장 의자 교체 왜 하는 거죠? 
○사무국장 오경식   본회의장 의자는 의회가 처음 개원한 ’91년도부터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의자를 이용하시는 의원님들 말씀을 들으면 의자가 굉장히 불편하고 그게 너무 낡아서 기능하는 부분이 많이 쇠퇴가 됐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니까 30년 이상 된 의자라는 얘기입니까? 
○사무국장 오경식   네, 맞습니다. 
  보통 저희가 내구연한을 5년으로 잡고 있는데 의원님들 본회의장 거는 30년이 됐기 때문에 저희가 1번 교체할 타이밍이 되지 않았나 생각해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한성수 위원   네, 그렇군요. 
  내구연한이 많이, 왜냐하면 이게 최근에 항상 논란의 여지가 많은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의원들 멀쩡한 의자를, 본회의장 의자인가 어디 의자를 바꾼다고 그래서 몇억 원 들어간다고 여론이 나온 적이 있는데, 여러 군데에서 굉장히 비난을 좀 들은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또 꼬리를 내려서 예산편성을 안 하겠다고 그렇게 하는, 그런 왔다 갔다 하는 의자에 대한 그런 게 있어서 우리 의회도 의자 바꾸면서 주민들한테 혹시라도 그런 소리를 들을까 봐 염려돼서 한 건데, 30년 이상 된 의자라면 사실 어디 갖다 버려도 누가 안 주워가는 그런 상황이 된 거 같습니다. 
  그래서 물어봤고요. 
  그다음에 행정운영경비 보면 인력운영비 일반직 보수 인상 2.5% 이거는 공무원들 정책 인상률 얘기하는 거죠? 
○사무국장 오경식   네, 맞습니다. 
한성수 위원   그러면 그 밑에 임기제 기본급 증액은 이런 퍼센티지가 안 나오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2.5% 증액인가요?
○사무국장 오경식   네, 마찬가지입니다. 
한성수 위원   그래요, 아무튼 올해 굉장히 고생들 많이 하셨습니다. 
  내년에 구의원들하고 같이 혼연일체로 합심해서 더 좋은, 더 발전적인 의회를 구성해서 만들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현우   한성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참고로 의자를 1991년도에 설치했다고 들었어요. 
  33년 된 의자 맞죠?
○사무국장 오경식   네, 맞습니다. 
○위원장 조현우   가끔 우리 의원님들이, 본인들이 앉는 의자는 멀쩡하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의원님들 몇 명께서 제가 운영위원장이다 보니까 의자 교체에 대해 민원을 주시기도 했다는 걸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은경 위원님. 
이은경 위원   이은경 위원입니다. 
  예산 편성하시느라 국장님을 비롯해서 과장님, 팀장님, 주무관님 너무 수고 많으셨습니다. 
  본 위원은 의회 홍보에 대해서 간단하게 몇 가지 좀 질의드리겠습니다. 
  708쪽에 보시면 의정홍보 및 공고가 있습니다. 
  이 건에 대해서 본 위원이 질의드리는 이유는 얼마 전에 뉴스를 보았는데 똑같은 본회의장에서 발언을 했는데 한 의원님만 보도가 나가고 다른 의원님에 대해서는 보도가 나가지 않은 거에 대해서 좀 건의를 드렸습니다. 
  그래서 그런 건은 어떻게 된 것인지 좀 궁금하고요. 
  지금 광고비 집행 현황을 좀 받아봤습니다. 
  그런데 중랑신문, 그리고 중랑저널, 중랑방송이 대부분을 차지해요. 
  올해 지금 32건의 언론사 홍보를 했고, 그리고 총 3,300만 원 중 2,000만 원만 집행이 된 걸로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12월인데 1,000만 원 남은 금액은 어떻게 홍보를 할 계획이신지. 
  그리고 왜 이렇게 중랑, 물론 중랑구니까 중랑신문이 주가 돼서 해야겠지만 이게 중랑저널, 중랑신문, 중랑방송이 지금 880만 원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건에 대해서 좀 답변 부탁드립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사무국장 오경식입니다. 
  이은경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홍보는 실질적으로 의회에서 의원님들 활동하는 사항을 광고하는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신문에 대한 구독료, 그다음에 광고비를 지출하는 부분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중랑신문이나 중랑저널, 중랑방송 같은 경우는 실질적으로 우리 지역 내 사무실이나 지역을 두고 있고, 지역 내 신문보도 활동이 왕성한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가 많은 이용을 했고요. 
  또 이 신문들이 저희 의회에 대해서 기사라든가 의원님들의 개별적인 기사를 다 실어주었기 때문에, 또 저희가 그런 부분에 대한 광고를 낸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 3개의 언론사를 좀 많이 이용한 부분이 있고요. 
  실제로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여러 가지 신문이나 언론사 부분에 대해서 골고루 편성해서 광고비를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3년도 자료를 드린 거는 11월까지 저희가 집행한 자료를 드린 거고요. 
  12월에는 저희가 송년광고가 있고, 정례회 광고가 집행 중이기 때문에 그 부분은 12월 말까지는 다 집행이 완료될 사안입니다. 
이은경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올해 의정 홍보영상을 제작하셨어요, 2,200만 원으로. 
  그래서 전반기, 하반기 그렇게 1번씩 촬영을 하는데, 이 건에 대해 혹시 의견을 받으신 거 있나요? 
  제작 퀄리티라든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 
○사무국장 오경식   저희가 아직까지 받은 내용은 없고요. 
  저희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서 만들었는데 보신 의원님들이나 주민들께는 조금 부족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의장단 구성할 때 영상을 만들 때에는 좀 더 의견을 참조해서 영상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이은경 위원   네, 타구의 사례도 좀 많이 보셔서, 본 위원은 강남구 거 보니까 수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이런 식으로도 하셨더라고요. 
  물론 예산은 저희보다 더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쪽은 유튜브도 많이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각 의원들마다 유튜브도 정기적으로 이렇게 촬영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후반기 촬영하실 때에는 그런 타구의 사례 좀 참조하셔서 더 업그레이드된 영상 퀄리티로 제작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은경 위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공운영비에 보면 본회의방송 중계장비 유지보수비가 새로 들어가 있습니다, 820만 원. 
  이게 지금 무상 유지보수 기간이 끝나서 신규로 들어간 건가요?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렇습니다. 
  작년에 설치돼서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말까지 무상 유지보수 기간이었고요. 
  내년부터는 유상 보수기간이기 때문에 예산이 편성되었습니다. 
이은경 위원   그러면 매년 이 금액이 예산서에 올라오는 거라고 생각하면 되나요? 
○사무국장 오경식   예산의 크고 작음은 있을 수 있는데 이 예산은 계속 편성될 사항입니다. 
이은경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본회의장 의자 교체는 어떤 의자로 교체할 건지 좀 사진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저희들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확하게, 업체나 조달청이나 이런 부분에서 의자에 대한 견적을 받은 사항입니다.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가 의자를 설치할 때 전체적으로 의원님들께 의자 샘플에 대한 거를 만들어서 의원님들 의향을 듣고 그 부분에서 의자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그거는 저희가 업무를 추진하는 기간 동안 의원님들께 자세하게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은경 위원   그리고 의자가 지금 1개당 90만 원으로 책정이 됐잖아요? 
  이게 좀 과한 게 아닌가 싶은데. 
○사무국장 오경식   저희 입장에서는 사무국 의자 같은 경우도 조달구매를 하는데 의자가 한 15만 원에서 20만 원까지 하는 좀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 나름대로 본회의장 의자를 교체한다 그러면 앉으시는 의원님들을 위해 퀄리티나 편의성 등 여러 가지를 생각해야 되기 때문에 좀 예산을 잡는 사항입니다. 
이은경 위원   혹시 이 의자는 지금 얼마에 구매하신 거죠?
○사무국장 오경식   죄송합니다, 그건 정확하게 제가 이 부분은, 이 의자도 한 30년 정도 된 의자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금액을 알고 있지 않습니다. 
이은경 위원   네, 왜냐하면 이 의자도 굉장히 불편하기 때문에 좀 여쭤봤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현우   이은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은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은주 위원   안녕하십니까? 
  최은주 구의원입니다. 
  우리 오경식 사무국장님 35년인가요, 우리 구청사에서 많이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요. 
  동장부터 해서 안전건설교통국장, 그다음에 코로나 시국에 제일 고생을 많이 하신 분인 거 같아요. 
  다른 국장님도 마찬가지겠지만 우리 오경식 국장님 정말 수고 많으셨다고 머리 숙여 감사드리고요. 
  제가 한자성어를 좀 말씀드리면 회자정리 거자필반이라고 해서 만남이 있으면 또 헤어짐이 있고, 헤어짐이 있으면 또다시 만난다고 하더라고요. 
  언젠가는 저희들과 또 만나서 술 한잔을 기울일 수 있는 그런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있습니다. 
  본 위원은 아까 우리 존경하는 위원님들께서말씀을 하셨는데, 본회의장에 장애인분들을 위해 경사로를 만들고, 그다음에 제가 알기로는 전동휠체어라든가 휠체어 부분도 좀 해야 할 부분이 있는 거 같습니다, 맞죠? 
○사무국장 오경식   사무국장 오경식입니다. 
  최은주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장애인시설 설치는 경사로도 있지만 본회의장 휠체어 리프트도 설치합니다. 
  그래서 장애인들께서 이용하시는 데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은주 위원   네, 국회 같은 경우도 지금 시각장애인분들이라든가 장애인분들이 오르고 내리는 데에 편해야 하고, 안내견도 출입을 할 수 있다고 들었거든요. 
  앞으로 2024년에는 그런 부분도 많이 반영이 돼서 우리 본회의장도 그런 시설이 다 갖춰지리라 믿습니다. 
  우리 존경하는 고강섭 구의원이 조례 발의를 하셨는데요. 
  이런 부분 잘 적용이 돼서 의정활동을 하시는 의원님들께서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을 설치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현재 본회의장 같은 경우는 계단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장애인분들께서 이용하시는 데에 어려움이 많이 있는데, 그동안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서 간과한 부분이 있습니다. 
  저번에 고강섭 위원님도 말씀해 주셨고 여러 의원님들도 말씀해 주셨기 때문에 저희가 장애인들께서 본회의장 이용하시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서, 아까 말씀드린 경사로라든가 장애인 리프트라든가 이런 부분을 설치해서 시설 이용하는 데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은주 위원   네, 제가 왜 그런 말씀을 드리냐면 저희가 의회교실을 지금 하고 있잖아요?
  그 부분에 있어서 초등학생이라든가 중학생 아이들이 전동휠체어를 타는 경우도 있거든요. 
  이런 경우 혹시라도 들어왔을 때 그런 부분 입장을 고려해야 되지 않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맞습니다.
  그 부분 다 고려해서 리프트를 설치하고, 이런 설치하는 부분에 대해서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은주 위원   네, 잘 설치해 주시고요. 
  우리 오경식 사무국장님 늘 수고 많으셨고 앞으로는 꽃길만 걸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고맙습니다. 
최은주 위원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조현우   질의 마치셨습니까? 
최은주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현우   최은주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고강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강섭 위원   고강섭 위원입니다. 
  우선 국장님 한 달도 안 남은 시간에, 보고 싶어서 어떡하죠? 
  정말 고생 많으셨고요. 
  우리 앞으로 이후에도 또 우리 의회에 있는 사무국 직원들과 의원들 같이 생각해 주시면서, 그렇게 추억 함께했으면 좋겠습니다. 
  좀 몇 가지 질의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주요업무계획인데요. 
  17페이지를 보시면 의원 토론회 운영이 있습니다. 
  지금 좀 드릴 말씀이 있는 게 제가 한번 다시, 지난번 행감 때도 말씀을 드리긴 했는데 토론회 콘텐츠가 생겨서 거기에 사진이랑 안내가 올라오고 있는데, 제가 드렸던 말씀은 토론회 때 사용했었던 자료가 있는데 그 자료도 좀 업로드했으면 좋겠다고 말씀을 드렸어요. 
  그런데 최근에 2개의 토론회가 있었는데 사진과 이런 것들은 올라와 있는데 아직 자료집은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다음에는 자료집을 같이 좀 올려주시면 좋겠다, 왜냐하면 다른 분들, 참석하지 못한 분들이 자료집을 보고 싶은데 볼 방법이 없다는 얘기를 계속하셔서 제 개인적으로 파일을 보내드리기는 했는데, 우리가 어쨌든 홈페이지에 토론회 콘텐츠를 만들었으니 거기다 올려주시면 오히려 의회 홈페이지를 사람들이 더 자주 올 수가 있고, 또 홍보 수단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그 부분 한번 좀 확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23페이지 홈페이지 내에, 지난번에도 부탁드렸던 부분이었는데 의원들 신문기사가 났을 때 의원마다 홈페이지가 따로 있잖아요.
  거기에 업로드 좀 부탁드렸는데 그냥 일괄적으로 다 올라가는 것 같더라고요. 
  모든 의원들 언론보도가 똑같고, 그리고 의회 홈페이지에 있는 거 그대로 돼 있는 것 같아서 그냥 하나만 올리면 이게 쭉 다 연동이 되는 건지, 이것 좀 한번 확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사무국장 오경식입니다. 
  고강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 토론회 관련해서 자료집 업로드하는 부분은 당연히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저희가 좀 간과한 부분이 있는데 앞으로는 홈페이지에 사진과 자료가 같이 올라갈 수 있도록 다시 한번 세심하게 신경 쓰도록 하겠고요. 
  지금 현재는 의원님들 개별 홈페이지가 구의회 홈페이지와 연동돼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올라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저희가 의원님들 고견을 다시 한번 듣고 실질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올릴지 부분의 콘텐츠를 생각해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저희가 홈페이지에 올릴 수는 없는 거죠? 
○사무국장 오경식   그 부분도 지금 현재 시스템으로는 안 돼 있는 부분인데, 나중에 의원님들한테 아이디나 비번 부여해서 의원님들이 올릴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여부를 저희가 더 판단을 해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안 되면 원하는 의원들이 있으면 본인들이 올릴 수 있게, 
○사무국장 오경식   네, 권한을 저희가 드리면 충분히 될 것 같습니다. 
  그거는 권한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세부사업설명서 보시면 5페이지에 의정운영 지원이 있는데요. 
  전반적으로 좀 예산을 봤을 때 우리 집행부 거를 보면 세부사항들이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좀 의아한 거는 우리 사무국 거는 좀 뭉뚱그려서 묶어서 와 있더라고요. 
  그러니까 의정운영 지원 5페이지를 보시면 뒷면에 사무관리비 4,000만 원, 시책추진업무추진비 2,600만 원 이렇게 올라오면 어떤 세부내역이 어떻게 들어왔는지 저희 위원들이 판단할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우리가 어쨌든 예산 심의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런 디테일한 부분들은 신경을 썼으면 좋겠다는 것을 저는 전반적으로 말씀드리겠고요. 
  그리고 다른 위원님도 말씀하셨던 건데, 의자 교체에 대해서는 내구연한이 단순히 지났기 때문에 교체해야 된다는 것, 그리고 몇몇 의원님들이 불편함을 느낀다고 해서 지금 과연 우리가 2,880만 원이라는 돈을 들여서 바꿔야 될 거냐는 좀 의구심이 있습니다. 
  왜 그러냐면 예산이 힘들다고 해서 지금 우리 집행부도 자체적으로 사업비를 삭감해서 올리고 있는데 우리 의회가 예산을 올렸다, 그런데 우리가 필요한 사업들이나 아니면 직원들의 복리후생을 위한 예산들이 올라갔다는 건 그건 당연히 지켜줘야 할 부분이지만, 이걸로 인해서 저희가 다치거나 이런 것도 아닌데 이런 금액이 올라왔을 때 과연 우리 주민들께서 보셨을 때 이게 타당할까라는 그런 고민과 의구심이 좀 있어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자료를 좀 받아봤는데, 이게 32개를 교체하게 되어 있더라고요?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지금 일단 의원정수가 17명이고, 집행부석 몇 개에 뒤에 있는 의자까지 해서 32개인 것 같은데, 전면 교체할 필요성이 있는지에 대한 좀 의구심이 들고, 그리고 두 번째로는 이 금액을 들여서 과연 지금 당장 꼭 바꿔야 하나라는 의구심이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좀 한번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 부분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솔직한 얘기로 내구연한이 30년이 넘은 의자인데, 실제로 사용하시는 부분에 있어서 큰 불편함을 느끼셨던 의원님들이 계셨기 때문에, 그리고 또 의자가 오래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교체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을 하고요. 
  의원님들 앉아계시는 데에 조금 불편하다 그러면 의정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려운 예산이지만 그런 부분도 감안해서, 의자를 교체하는 부분도 맞다고 생각해서 저희가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고강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의견 잘 들었고요, 그다음에 9페이지 의회 홍보에 보면 우리가 지금 의회 홍보 책자가 격년으로 편성되어 있잖아요? 
  그런데 500부 되어 있는데 어디에다가 배부하는 건가요? 
○사무국장 오경식   배부하는 거는 각 기관에 합니다. 
  동주민센터, 시설관리공단, 경찰서, 그다음에 각 시ㆍ도, 지방자치단체에 저희가 배부를 하고 있습니다. 
고강섭 위원   500부면 충분한 건가요? 
○사무국장 오경식   지금 현재 저희가 계속 봐도 500부 정도면 가능하다고 생각해서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고강섭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27페이지에 보시면 후생복지 사업 신규 사업이 올라와 있는데, 이게 직원들 생일축하금 지급으로 되어 있는데요. 
  아주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게 궁금한 거는 집행부도 지금 시행되고 있는 건가요?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집행부 시행됐는데 여태까지 의회사무국 직원한테는 없었다? 
○사무국장 오경식   의회, 
고강섭 위원   사전에는 집행부랑 의회사무국이 같이 있다가 이제 분리 독립되면서, 예산이 분리되면서 여기서 책정한 건가요?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알겠습니다. 
  꼭 필요한 것 같아서 여쭤봤고요. 
  그리고 3페이지에 보시면 교류사업 및 의원연수가 있는데, 지금 추진계획에는 저희 전체 의원 세미나가 상ㆍ하반기 각 1회로 되어 있는데, 2회를 가겠다는 말씀이신 건가요? 
○사무국장 오경식   일단 저희가 계획상으로는 올해는 1번밖에 못 간 부분이 있는데, 내년에는 2회를 가더라도 전체 의원이 같이 가실 건지 아니면 상임위원회별로 따로 갈 건지 하는 부분에 있어서, 아니면 전반기, 하반기에 의원 전체가 갈 건지 전체적인 사항은 한번 저희가 의견 수렴했을 때는 전체 의원님들이 상ㆍ하반기 1번씩 가는 게 낫지 않냐고 생각하셔서 2회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러니까 2회를 편성해서 지금 357만 원을 더 증액해서 올리신 거고, 1,500만 원 정도의 돈이 들어가는 건데 저는 고민이 되는 부분은 우리가 또 다른 연수가 있지 않습니까? 
  국외연수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렇게 되면 1년에 3번의 연수를 가는 게 그렇게 큰 의미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렇게 어려운 시국에. 
  그래서 이거 2번 갈 계획을 1번으로 줄이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게 어쨌든 우리 주민들이 바라봤을 때 어려운 시국이라고 하는 순간에, 그리고 우리 의원들이 이렇게 안 좋게 비치는 경우들도 분명히 요즘 언론에 나오고 있고, 물론 우리는 더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대한 결과보고나 이런 것들을 명확하게 했기 때문에 그런 부담감은 없다고 생각이 들긴 하는데, 어쨌든 지금 상황이 좀 어렵다고 하고 있고 전반적으로 다 예산을 삭감하고 있는 분위기 속에서 우리가 이렇게 증액까지 해가면서 2번을 갈 필요가 있을까라는 좀 문제의식을 갖고 있어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고민을 해 주셨으면 좋겠고, 그리고 2페이지 보시면 의장협의체부담금이 어떤 거죠? 
○사무국장 오경식   각 시도별로, 각 의회에서 부담하는 비용입니다. 
고강섭 위원   그런데 이게 300만 원 인상이 됐네요? 
○사무국장 오경식   네, 맞습니다. 
  700만 원에서 1,000만 원으로 인상이 돼서. 
고강섭 위원   인상된 이유가 있나요? 
○사무국장 오경식   그건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일괄적으로 시도대표회의에서 의결한 사항이기 때문에…….
고강섭 위원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쭤보고 싶은 게 우리가 지금 업추비에 관련돼서 지금 전체 부서들도 다 10%를 삭감해서 올라왔는데 우리 사무국 직원분들도 다 10%가 삭감되어 있더라고요, 보니까?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렇습니다. 
고강섭 위원   그런데 여기 보면 의회운영업무추진비로 해서 들어가 있는 비용이 있는데, 이거는 삭감이 안 되어 있네요? 
○사무국장 오경식   그 부분은 저희가 의회, 아까 말씀드린 의정운영공통경비, 의회운영업무추진비, 의원역량개발비 민간위탁 부분, 그다음에 의회 교류 업무비용은 경비 총액한도 내에 묶여 있습니다. 
  올해 같은 경우는 전년도 대비해서 물가상승률 2.3% 전체적으로 증액이 돼서 법적으로 편성을 하는 부분인데, 저희가 실질적으로 의회운영업무추진비 같은 경우는 동결을 시켰고, 의정운영공통경비 같은 경우는 1,000만 원 정도를 더 증액한 부분입니다. 
  저희가 법적으로 예산편성을 한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가 이런 업무추진비 부분 쪽에서는 편성을 전년도에 동결시켰고, 그다음에 다른 부분에서 예산을 증액한 부분인데, 전체적으로 예산 편성한 부분에 대해서는 총액 예산이기 때문에 제 입장에서는 그렇게 업무추진비 편성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고요. 
  그다음에 집행하는 부분에서 의장님이나 부의장님, 상임위원장님들, 의원님들 전체가 의견이 모이신다 그러면 얼마 정도 안 쓰겠다는 부분으로 이렇게 하시면 그게 언론에 크게 더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고강섭 위원   이게 법적 근거가 있다고 하셨으니까 그거 하나만 좀 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알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시간 다 지났으니까 마지막으로 한 말씀을 드리면 공통경비, 업무추진비 이런 것들이 어쨌든 우리 의원들이 쓰는 부분들인데, 우리도 고통 분담을 한다고 지금 하면서 예산을 전체적으로 삭감하는 분위기에서 우리 것만 지키면 안 된다고 저는 생각이 들어요, 주민들 보시기에 납득도 안 될 것 같고. 
  그래서 이런 생각이 있다는 걸 좀 말씀을 드렸습니다. 
○사무국장 오경식   네, 알겠습니다. 
고강섭 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현우   고강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안 하신 분 중에서 질의, 나은하 위원님. 
나은하 위원   저는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님 이하 우리 직원분들 그동안 수고 너무 많이 하셨고요. 
  직원분들 보면 정말 한 분 한 분 맡은 일에 너무 충실히 잘하고 계신 것 같아서 다시 한번 칭찬해 드리고 싶습니다. 
  사무국장님 퇴임 앞두시고 그래도 본회의장 의자 교체를 신속하게 처리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다시 한번 드립니다. 
  8대 때부터 정말 불편했던 의자였는데, 그래도 신속하게 처리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주요업무계획 20페이지 보면 의회교실 운영 활성화에 있어서 그동안 ’23년도 예산 1,400만 원이었죠? 
○사무국장 오경식   사무국장 오경식입니다. 
  나은하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맞습니다. 
나은하 위원   네, 그러면 10개 학교와 1318상상발전소, 딩가동 2번지, 또 하나는 직능단체 상봉1동이었죠? 
○사무국장 오경식   네, 그렇습니다. 
나은하 위원   네, 그런데 이렇게 지금 의회교실을 운영했을 때 반응은 어땠어요, 학교나 직능단체나?
○사무국장 오경식   직능단체 같은 경우는 전체적으로 의회가 이렇게 이루어지는 부분이라는 것을 생각하셔서 호응이 괜찮았고요. 
  학교 같은 경우도, 학생들도 물론 의회가 이렇게 이루어지는 부분과, 그다음에 학교 선생님들의 호응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나은하 위원   네, 저는 용마중학교 할 때만 한 번 참석을 해서, 직능단체 할 때도 참석하고 싶었는데 그날 시간이 안 돼서 참석을 못 했었거든요, 그래서 궁금해서 지금 여쭤본 거고,
  올해 그러면 ’24년도에 삭감이 됐는데, 조금 삭감했죠, 1,150만 원으로?
  그러면 지금 이 대상이 더 줄 수밖에 없겠네요? 
○사무국장 오경식   아닙니다, 운영은 저희가 더 확대해서 하려고 노력을 더 할 거고요. 
  사무관리비에서 저희가 좀 예산 감액한 부분이 있는데, 
나은하 위원   아, 부족한 부분을? 
○사무국장 오경식   네, 이거는 저희가 기념품 제작해서 그런 부분으로 드리는데, 실질적으로 올해 제작하고 약간 남아 있는 기념품들이 있습니다. 
  내년도에 재활용한다 그러면 저희가 충분히 예산을 삭감해서 편성해도 운영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해서 저희가 예산편성을 하였습니다. 
나은하 위원   네, 알겠습니다. 
  항상 반응이 좋고 그렇게 뜻있는 체험을 할 수 있다면 또 열심히 잘 선처하셔서 처리 잘 부탁드립니다, 역할을. 
○사무국장 오경식   네, 내년도에도 중점사업으로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나은하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현우   나은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안 하신 분 중 더 하실 분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지금 시간이 15분인데, 제가 위원님들 질의를 봤을 때 정회를 해서 좀 의논할 부분이 있을 것 같아서 약 15분간 정회를 하고 다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구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위해 약 15분간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3분 회의중지)

(11시50분 계속개회)

○위원장 조현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계수조정 결과는 예산과목 중 부서명, 정책사업, 단위사업, 세부사업의 순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일부를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일반회계 의회사무국 지방의회 운영 지원, 의정활동 홍보, 열린의정 지원, 자산취득비, 자산및물품취득비 본회의장 의자 교체 2,880만 원 중 576만 원 총 1건을 삭감하여 전액 내부유보금으로 계상한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은 심사결과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계수조정 결과 -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부록에 실음)


  금일 심사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보고서는 부위원장과 본 위원장에게 일임하여 주시면 작성하여 의장께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안건심사를 위하여 수고하신 위원 여러분과 답변하느라 고생하신 사무국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으므로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산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2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