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4년 1월 30일(화) 개회식 직후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2.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2024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

  1.    부의된 안건
  2. ○ 보고사항
  3. 1.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4. 2.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5. 3. 2024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
  6. ○ 휴회결의(의장 제의)

(10시27분 개의)

○의장 조성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보고사항 
○사무국장 조선래   사무국장 조선래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66회 임시회는 지난 1월 19일 조현우 의원 외 다섯 분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오늘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접수된 안건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월 11일 중랑구청장으로부터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개정 규약 보고 1개 안건이 제출되었습니다.
  1월 12일에는 중랑구청장으로부터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4년도 연차별 시행계획 보고 1개 안건이 제출되었습니다.
  1월 15일에는 중랑구청장으로부터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보고 등 2개 안건이 제출되었습니다.
  1월 18일에는 중랑구청장으로부터 서울특별시 중랑구 공공형 실내놀이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개 안건이 제출되었습니다.
  1월 19일에는 서울특별시 중랑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의원 발의 8개 안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중랑구청장으로부터 중화재정비촉진계획변경안 구의회 의견청취의 건 1개 안건이 각각 제출되어 본회의에 회부하였습니다.
  총 14건의 다수 안건이 제출되어 간략하게 보고 드리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라며, 안건 관련 자세한 내용은 회의록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자료제출 요구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고강섭 의원, 김민주 의원, 신예진 의원, 이은경 의원, 한성수 의원으로부터 11건의 자료제출 요구서가 접수되어 집행부로 이송하였으며, 집행부로부터 12건의 자료가 제출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조성연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30분)

○의장 조성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66회 임시회 회기는 1월 30일부터 2월 6일까지 8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2.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0시31분)

○의장 조성연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2항 제266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중랑구의회 회의 규칙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윤재 의원님과 이은경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4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 
○의장 조성연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3항 2024년도 구정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류경기 구청장님 나오셔서 2024년도 주요구정업무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류경기   사랑하는 40만 중랑구민 여러분!
  존경하는 조성연 의장님과 최경보 부의장님, 그리고 중랑구의회 의원님 여러분!
  갑진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먼저 존경하는 중랑구의회 의원님들의 협조와 관심으로 2024년 중랑구 신년인사회와 16개 동의 신년인사회를 성황리에 잘 마쳤습니다.
  따뜻한 응원과 관심으로 함께 해주신 중랑구민 여러분과 구의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제266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현장에서 만난 중랑구민의 목소리를 담은 청룡의 해인 새해 2024년 중랑구 구정 운영의 주요 방향과 업무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조성연 의장님, 그리고 최경보 부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지난해 우리 중랑구는 중랑구 최초로 예산 1조 원 시대를 열었습니다. 
  서울장미축제와 중랑구민 한마음체육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으며, 사가정로51길과 장미꽃빛거리 두 곳을 골목형 상점가로 추가 지정하는 등 지원의 틀을 갖추었고, 양원지구의 버스 노선 확충, 묵2동 문화체육복합센터와 사가정 마을활력소, 중랑행복도시농업센터 등을 개관하여 중랑구민의 삶에 힘과 즐거움을 드리고 자부심을 키워왔습니다. 
  아울러 SH본사 이전 합의에 이어 상봉역에 KTX-이음 열차가 정차하게 되는 등 숙원사업을 하나씩 해결하면서 문화․경제․복지 등 각 분야에서 자랑스러운 성과를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곧 중랑구민의 삶의 만족도와 자신감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지표가 중랑구민의 행복지수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조사 결과 행복지수는 25개 자치구 중 7위로, 주관적 만족도에서 중랑구에서 사는 일이 자랑스럽고 행복하다고 여기는 중랑구민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긍지와 자부심의 향상은 중랑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큰 힘이 될 것입니다. 
  40만 중랑구민 여러분과 중랑구의회 의원님들 한 분 한 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2024년 중랑구는 중랑구민의 높은 자긍심과 열망을 기초로 주민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면서 어려운 분들을 돕고, 그리고 숙원사업을 해결하는 데 중랑 구정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자 합니다. 
  아이들을 잘 키우고, 어르신이 행복한 도시를 향하여 더불어 따뜻한 복지를 실현하고, 중랑구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소통하겠습니다. 
  2024년 우리 중랑은 어려운 재정 상황 속에서도 예산 총액 1조 710억을 확보하였습니다.
  25개 자치구 중 예산 규모 6위를 2년째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년과 비교하면 89.3%, 거의 2배 가까운 예산의 증액 규모입니다. 
  예산은 곧 그만큼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힘이 생겼음을 의미합니다. 
  예산 편성에 뜻을 모아 주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4년, 우리가 힘을 모아 추진할 주요 사업들에 대하여 다섯 가지 분야로 나누어 보고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교육 기회의 평등을 실현하고, 폭넓은 교육인프라를 구축하는 교육도시 중랑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교육은 미래를 바꾸는 확실한 디딤돌입니다. 
  올해 중랑구 교육경비 지원 예산은 120억 원으로써 서울시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재정자립도 기준으로 보면 서울시 자치구 중 최대 규모입니다. 
  이 교육경비보조금은 83개의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의 도서관 리모델링 등 시설을 개선하고 우수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사용됩니다. 
  중랑구에서 자라면 누구나 최고의 공교육 혜택을 누리는 ‘공교육 1번지’를 꼭 만들어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우리 아이들이 소질에 따라 진로를 탐색하고 넓게 경험하며 자라는 풍부한 교육인프라를 곳곳에 만들어가겠습니다. 
  올해 3월 제2중랑미디어센터를 개관하고, 9월에는 청소년 문화예술창작센터를 개관합니다. 
  제2방정환교육지원센터는 4월에 착공하여 2025년 내년에 문을 열 예정입니다. 
  현재 중랑구에는 구립도서관, 작은도서관, 학교도서관 등 모두 77개 도서관이 있습니다. 
  중화2동 등 6곳에 공공도서관을 더 확충하겠습니다. 
  또한 ‘취학 전 천권읽기’부터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평생교육, 성인들의 독서동아리 지원 등 ‘책 읽는 중랑’을 위한 환경과 문화를 조성하고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두 평생 즐겁게 배우며 성장하는 평생교육도시로 만들어가겠습니다. 
  둘째,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도시개발로 지역 성장을 견인해 나가겠습니다. 
  대대적인 주거개발과 함께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주택개발 대상지로 확정된 곳이 현재 23곳입니다.
  개소수 기준으로도, 면적 기준으로도 서울시 1위입니다.
  후보지 선정부터 주택공급까지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하여 단계별 맞춤형 전문코디네이터를 배정하여 전 과정을 도와드리고, 주택개발사업 아카데미와 찾아가는 소통창구를 통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작년부터 중앙선 KTX-이음열차가 상봉역에 정차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안동역까지 2시간 내에 도착이 가능하고 연내 전구간 개통하면 부산까지 3시간이면 갈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올해 GTX-B 노선을 착공하고 이후 면목선 경전철 사업과 GTX 상봉역 복합환승센터 건립까지 정상적으로 추진이 되면 우리 중랑구는 명실상부한 서울동북권의 교통중심지로 부상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올해 중랑패션지원센터를 착공합니다. 
  내년에는 SH본사 이전 부지에 대한 설계와 함께 면목행정복합타운을 착공할 예정입니다. 
  중랑구민의 오래된 염원이자 중랑구 발전에 한 획을 긋는 굵직한 숙원사업들을 차근 차근 해결해서 활력있는 경제도시를 만들고 중랑구에 필요한 산업, 상업, 문화 기능을 보강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우리 중랑구의 숙원사업 해결을 위하여 함께 힘을 모아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셋째, 다채롭고 품격있는 문화도시를 만들어 중랑구만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중랑구민의 자긍심을 높여나가겠습니다.
  중랑의 자랑이자 서울의 대표축제인 서울장미축제를 서울에서 가장 예쁜 축제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올해도 가장 아름다운 축제로 만들겠습니다.
  사계절 아름답게 피는 장미정원을 조성하고 편의시설을 설치해 축제 기간이 아니어도 일년내내 찾아오고 머물고 싶은 장미의 도시로 만들어가겠습니다.
  또한 망우역사문화공원을 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공원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올해는 치유의 숲을 휴식공간으로 재정비하고 더 많은 분들이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무장애길과 안전보행로를 완성합니다.
  그리고 봉화산옹기테마공원이 서울에서 유일하게 옹기를 직접 구울 수 있는 봉화산옹기가마 체험장으로 새롭게 탄생합니다. 
  용마산 둘레길에는 하늘숲길과 전망대를 조성하여 휴식과 힐링으로 일상의 만족감을 높이겠습니다.
  다음으로 우리 중랑구민 모두에게 스며드는 따뜻하고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만들겠습니다.
  올해 중랑구 예산 중 60%가 복지예산입니다.
  이 소중한 예산으로 어르신을 잘 모시고 아이들이 잘 자라는 살기 좋은 공동체를 꼭 만들어가겠습니다.
  중랑구 어르신은 7만 8,000여 명으로 전체 중랑구민의 20%를 넘습니다. 
  이분들의 행복이 곧 중랑구민의 행복과 직결됩니다. 
  올해 어르신을 위한 예산을 작년보다 11% 늘렸습니다.
  임기 내 어르신일자리를 2배까지 확대하고 133개 경로당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얼마 전 경로당 회장님들을 ‘지역봉사지도원’으로 위촉하여 제대로 봉사하실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는데 어르신들께서 참으로 좋아하셨습니다. 
  경로당을 어르신들의 따뜻한 교류와 휴식 공간으로 잘 만들어가겠습니다.
  또한 묵1동에 어르신 일자리와 문화활동을 함께 지원하는 화랑마을시니어센터 건립을 마무리지어 일자리도 지원하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환경을 계속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올해 네 곳의 공공형 실내놀이터가 추가로 문을 엽니다. 
  공동육아방 1곳과 우리동네키움센터 7호점을 개관하고 어린이집 지원을 강화하여 아이 키우기 좋은 따뜻한 중랑을 만들겠습니다.
  장애인 일자리를 늘리고 특수학교 내 중랑구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문화체육 복합화시설 건립을 위하여 올해 2월에 진입도로부터 공사에 들어갑니다. 
  마지막으로 주민이 참여하는 구조를 확대하고 소통하는 협치중랑으로 중랑구민에게 꼭 필요한 사업을 현장에서 실현하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을 매년 확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12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중랑마실과 골목청소를 통해 현장에서 답을 찾는 소통행정을 계속 실천하여 구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겠습니다. 
  청소년커뮤니티 딩가동, 마을활력소와 같은 주민공간에 이어 올해 중랑행복농장 6호점을 개장하고 이후 7개까지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올해 면목7동과 중화2동의 복합청사를 완공합니다. 
  면목2동과 묵1동 복합청사도 순차적으로 건립하여 주민들이 다양한 관심사에 따라 모이고, 소통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2024년도 중랑구의 구정 운영방향과 주요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존경하는 조성연 의장님, 그리고 최경보 부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2024년 새해 해돋이 장면을 모두 기억하실 것입니다. 
  구름 뒤에 숨어 있다가 그 사이를 뚫고 찬란하게 빛나며 떠오르는 태양을 보면서 저는 우리의 희망이나 미래가 대단히 밝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새로운 중랑구의 모습이, 우리의 미래가, 점점 밝아오고 있습니다. 
  좀 더 힘을 모아 태양의 온기를 더 많은 중랑구민과 나누겠습니다. 
  집행부와 구의회가 협력하여 우리 중랑구의 환한 미래를 함께 열어가고자 합니다. 
  이제까지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새롭고 행복한 내일을 40만 중랑구민에게 안겨드리기 위해 힘차게 뛰겠습니다.
  갑진년 새해, 모두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시기를 기원하면서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조성연   류경기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서별 세부적인 업무계획은 각 상임위원회 회의시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 휴회결의(의장 제의) 
  다음으로 본회의 휴회를 의결하고자 합니다. 
  1월 31일부터 2월 5일까지 6일간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으므로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2월 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5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