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8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정례회)

행정재경위원회회의록

제6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12월 7일(수)

장    소  제1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3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 생활복지국ㆍ도시환경국ㆍ안전건설교통국ㆍ시설관리공단ㆍ문화재단 소관(계속)
  3. 2. 2023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계속)

  1.   심사된안건
  2. 1. 2023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 생활복지국ㆍ도시환경국ㆍ안전건설교통국ㆍ시설관리공단ㆍ문화재단 소관(계속)(중랑구청장 제출)
  3. 2. 2023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계속)(중랑구청장 제출)

(14시23분 개회)

○위원장 전경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8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정례회) 제6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 생활복지국ㆍ도시환경국ㆍ안전건설교통국ㆍ시설관리공단ㆍ문화재단 소관(계속)(중랑구청장 제출) 
  2. 2023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계속)(중랑구청장 제출) 
○위원장 전경구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상정 합니다. 
  그러면 그동안 심사했던 2023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및 2023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고강섭 위원   위원장님!
  의사진행발언 요청드립니다. 
○위원장 전경구   의사진행발언, 이거 끝나고 해도 관계없으면,
고강섭 위원   정회하면, 계수조정 그 전에 해야 될 것 같아서요.
○위원장 전경구   네, 말씀하세요.
고강섭 위원   네, 고강섭 위원입니다. 
  먼저 그동안 심사하시느라 많이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겠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감을 좀 표명하고자 의사진행발언 요청을 드렸습니다. 
  오늘부터 계수조정이 같이 들어가는 데도 불구하고 우리 의사일정에 대한 동의 없는 변경에 대해서 좀 유감을 표합니다.
  원래 우리가 어저께 공지를 받았던 건 9시 50분에 같이 모여서 다 같이 협의하는 걸로 되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이제 10시 30분까지 국민의힘 위원님들끼리 의견을 좀 조율하실 게 있다라고 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한테 사전에 동의하는 게 아니라 일방적인 의사일정에 대한 통지가 왔다는 점에서 먼저 첫 번째 유감을 표명하는 바이고요.
  그리고 두 번째로는 계수조정에 대한 부분들을 조정하는 과정 속에서 저희도 같은 위원들인데 같이 한번 조정을 해야 될 필요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위원님들께서 모이셔가지고 먼저 계수조정에 대해서 조정을 했다라는 거는 저희 위원들한테 좀 실례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그리고 또한 바로 10시 30분에 시작을 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유에 의해서인지 모르겠지만 오전이라는 시간 동안 저희는 어쨌든 계수조정을 못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의사조정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문제제기를 드리면서 다음부터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유감을 표명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일단 제가 거기에 대해서 답변을 좀 해야 되겠네요.
  사실 아까 우리가 통보는 아니고 양해를 구하라고 아까 이야기했고요. 
  왜냐면 가능하면 저희끼리 뭔가 좀 빨리 원만하게 하기 위해서 했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왜냐면 저희도 이런 데 와서 계속 의견이 자꾸 상충되는 거보다는 빨리 어느 정도 정리하자 하는 차원이었다, 그렇게 말씀드리고.
  아까 그 10시 30분 문제는 사실 저희가 양해를 구했던 거고 그다음에 우리가 아까 10시 30분 그 이후에 하려고 모였는데 갑자기 한성수 위원님을 의장님이 그냥 모시고 가가지고 저도 전혀, 저희도 전혀 통보받고 그런 건 아니고 금방 올 줄 알고 계속 기다려 보니 시간이 그렇게 흘러가지고 그래서 이왕 이렇게 된 거 점심부터 먹고 하자 그렇게 된 거니까 전혀 거기에 대해서 우리가 고의성이 있다든가 그런 생각을 한 거라고는 전혀 그런 생각이 아니었다는 말씀을 드리고.
  아무튼 미숙한 것이 있기는 있었지만 본의 아니게 그런 걸, 그런 생각을 했다는 거에 대해서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가능하면 약간 좀 이렇게 하려고 노력하는데 아무튼 문제는 몰라서 못 했다 하는 거에 대해서 이해를 해 주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또 누가 발언할 사람 있나요, 없지요?
  주덕성 위원님.
주덕성 위원   고 위원님께서는 유감 표명을 하셨는데 위원님께서 답변을 잘하셨어요, 왜냐면 아까 저도 같은 자리에 있었지만 나은하 위원님도 계셨고 간담회장에.
  그래서 우리가 일반인들이 전하는 거보다 “위원장님이 부위원장님한테 직접 전화드려라, 해서 승낙을 받아라.”, 이렇게 해서 합의된 걸로 알고 저희들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한 사항은 없어요.
  그리고 계수조정하는 데 있어서 전에 우리 예산 할 때에 우리 세 분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부분, 그런 부분을 충분히 미리 사전에 정리해서 좀 빨리빨리 가자, 이런 취지에서 한 거기 때문에 두 분의 그런 질의사항 그런 거를, 세 분의 질의사항 그런 거를 정리해서 빨리빨리 가는 게 낫지 않겠느냐 이런 취지에서 한 거니까 그거를 이해를 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네, 김미애 위원님.
김미애 위원   네, 부위원장 김미애입니다. 
  지금 얘기가 나왔으니까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는데요, 제가 어제까지도 누차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의논했으면 좋겠다.”라고 말씀을 드렸었고요, 그리고 “가능하면 어느 정도 걸러서 계수조정이 좀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의견을 모았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몇 번 드렸는데도 불구하고 오늘 아침에 저희 같은 경우는 시간을 9시 50분, 기다렸다가 말씀을 듣게 된 거잖아요, 갑가지.
  그런 부분에 있어서 우리 고 위원님의 의사발언을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저희도 다시 한번 요청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구   일단 이쯤 하는 걸로 그렇게 알겠습니다. 
  그러면 그동안 심사하셨던 제1항 2023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및 2023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30분 회의중지)

(23시39분 계속개회)

○위원장 전경구   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8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정례회) 제6차 행정재경위원회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지금 자정이 가까워오고 있습니다.
  제6차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자정이 지난 후 차수를 변경하여 제7차 행정재경위원회를 개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23시39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