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6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정례회)

복지건설위원회회의록

제6호

중랑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2월 7일(목)

장    소  제2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 생활복지국ㆍ도시환경국ㆍ안전건설교통국ㆍ시설관리공단 소관(계속)
  3. 2. 2024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계속)

  1.   심사된 안건
  2. 1.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 생활복지국ㆍ도시환경국ㆍ안전건설교통국ㆍ시설관리공단 소관(계속)(중랑구청장 제출)
  3. 2. 2024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계속)(중랑구청장 제출)
  4.  0 시설관리공단 소관

(10시54분 개회)

○위원장 박열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정례회) 제6차 복지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 생활복지국ㆍ도시환경국ㆍ안전건설교통국ㆍ시설관리공단 소관(계속)(중랑구청장 제출) 
  2. 2024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계속)(중랑구청장 제출) 
○위원장 박열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0 시설관리공단 소관 
  다음으로 중랑구시설관리공단 전출금 예산안에 대하여 일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소관 업무 보고 및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은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이 하고,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은 시설관리공단 본부장이 하겠으며 필요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이나 구청 소관 부서장으로부터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나오셔서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업무보고 및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동열   안녕하십니까? 
  중랑구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이동열입니다. 
  먼저 행복한 중랑을 위해 지역 발전과 구민 복지 증진에 노력하시며 저희 시설관리공단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는 복지건설위원회 박열완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저희 공단 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기동호 본부장입니다. 
  조양호 경영기획부장입니다. 
  안선기 안전감사팀장입니다. 
  하준규 혁신기획팀장입니다. 
  장웅 경영지원팀장입니다. 
  황인규 구민체육센터팀장입니다. 
  육경란 중랑문화체육팀장입니다. 
  임형심 전용체육시설팀장입니다. 
  민병대 회관청사관리팀장입니다. 
  하태진 주차사업팀장입니다. 
  이상 간부를 소개해 올렸습니다. 
  먼저 2024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일반현황입니다. 
  우리 공단은 2003년 12월 1일 창립되어 체육시설과 주차시설 등을 수탁받아 관리해 오고 있으며 1본부 1부 8개 팀, 167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팀별 현황과 시설별 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3쪽 안전관리체계 확립 및 환경보전대책 강화입니다. 
  안전 및 환경시스템 체계 유지 강화를 위하여 부서별 현장관리책임제를 구성하여 안전ㆍ환경지킴이를 운영하고, 안전ㆍ환경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전문가와 함께하는 안전관리 확대 및 사전 예방 활동을 통하여 환경보전과 에너지 사용 효율화를 위한 친환경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 
  다음은 4쪽입니다. 
  안전하고 깨끗한 물놀이시설을 운영하겠습니다. 
  외부 전문기관의 정기적인 수질관리와 이용객 만족도조사를 통하여 고객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설물 작동 및 유지관리 방법, 응급조치 등 매뉴얼을 보완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물놀이시설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입니다. 
  공공부문 ESG 경영 선도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 구축입니다. 
  공단은 ESG 경영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구축을 통해 현재 ESG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로서 ESG 기반 NEW 경영이념을 재수립하는 등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ESG 전담부서 및 전담팀을 구축하고 ESG 지표를 신설하는 등 공공부문 ESG를 선도하여 조직기반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6쪽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사회적 책임경영 실천입니다. 
  전 직원의 자율참여 봉사단인 이화누리봉사단을 지속 추진할 것이며 친환경 실천을 위한 플로깅 실시,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 나눔 활동 등 지역 내 사회적 약자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전개로 사회적 책임경영을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소통과 화합의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사업 추진입니다. 
  소통과 화합의 조직문화 형성을 위하여 CEO가 찾아가는 직종별 소통간담회, CEO와 함께하는 팀별 도시락-DAY, 내부직원 만족도조사를 통한 환류 활동 등 건강하고 활기찬 조직문화 형성을 통하여 내부고객인 직원의 만족을 넘어 외부고객인 구민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입니다. 
  상생과 협력, 소통을 통한 합리적 노사관계 구축입니다. 
  수평적 소통과 참여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다양한 소통채널을 운영하고 노ㆍ사간 역량강화를 위한 노사공동 전문교육 이수, 임금협약 체결을 위한 노사 동수 구성 협의체 TF 운영 등 경쟁적 노사관계를 탈피한 건설적인 선진 노사문화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입니다. 
  사회적 약자 수영 프로그램으로 고객만족 실현입니다. 
  어린이날 기념 장애인 가족 및 어린이 대상 수영장 무료개방, 6월 보훈의 달 기념 국가유공자 대상 수영장 무료 개방, 10월 노인의 날 기념 65세 이상 수영장 무료개방과 저소득층 자녀 대상 수영장 멘토링 무료 강습을 추진하는 등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공공기관으로서 책임경영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지역구민 건강 전도사 지킴이 역할 수행입니다. 
  지역주민과 고객의 건강 및 생활 활력 증진 기여를 위하여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건강ㆍ안전 예방서비스 제공과 자체 개발 건강증진 무료 프로그램 운영을 지속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입니다. 
  사회적 취약계층 및 유아대상 맞춤형 서비스 제공입니다. 
  관내 장애인 단체와 협력하여 장애인 체육활동을 지원하고 다문화가정 어린이 대상으로 수영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 관내유치원 유아 대상 생존수영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사회적 약자 체육활동 지원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다음은 12쪽입니다. 
  지역사회 스포츠클럽 육성을 위한 지원 활동 추진입니다. 
  스포츠클럽 동호인 참가 각종 대회 개최 지원, 유소년 축구 꿈나무 육성, 장애인체육활동 지원 등 관내 체육 동호인 스포츠클럽 활동 지원을 통하여 지역사회 생활 체육 활성화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공공임대 확대 및 효율적인 청사관리입니다. 
  행정수요 증가에 따라 공공청사로서의 기능 확대를 위해 관상복합청사 내 공간 재배치, 합리적인 임대환경과 최적화된 시설관리를 통해 쾌적한 청사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 지역주민 주차 편의 개선을 위한 신규 주차장 확보 노력입니다. 
  주차면의 지속적인 감소에 따라 구청 유관부서 협업을 통하여 신규면 찾기로 지역구민의 주차난 해소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2024년도 예산 편성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희 공단 예산안은 「지방공기업법」 제65조와 중랑구 시설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23조, 2024년도 지방공기업 예산편성기준에 의거하여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수입예산을 설명하고 사업 및 자본예산을 2024년 사업별 예산안 내역서를 가지고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7쪽 세외수입 예산은 143억 5,400만 원이며 2023년 대비 11억 7,1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수입의 주요 증가는 경영기획부 자본금 편성 1억 원, 구민체육센터 체육시설 사용료 조례 개정으로 1억 4,000만 원, 묵2동문화체육복합센터는 신규사업으로 3억 6,800만 원, 중랑문화체육관 시설 사용료, 조례 개정 등으로 1억 원, 면목2동체육관 체육시설 사용료, 조례 개정 3,400만 원, 묵동ㆍ신내다목적체육관 강습반 4,500만 원, 중랑구립ㆍ용마테니스장 이용 활성화로 4,800만 원, 중랑스포츠클라이밍 경기장 신규사업으로 1,600만 원입니다.
  관상복합청사 공공시설의 보증금 축소에 의한 임대료 증가로 5,800만 원, 공영주차장 신규 인수로 3억 8,000만 원, 축구장 운영일수 증가 1,200만 원 등으로 총 12억 9,600만 원 정도 증액편성 하였습니다. 
  수입 감소 주요 내역은 동부시장 1층 임대사용 종료로 4,200만 원이 감액됐으며 거주자우선주차 면수 감소로 8,300만 원 감액, 총 1억 2,500만 원을 감액편성 하였습니다. 
  사업별 산출내역서 9쪽부터 37쪽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어서 49쪽 지출예산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024년도 지출예산 내역을 말씀드리면 총계 172억 8,400만 원이고 영업비용은 171억 6,800만 원으로 그중 인건비가 87억 6,800만 원, 경비 84억 원을 편성하였고 예비비 800만 원, 자산취득비 1억 800만 원입니다. 
  이는 2023년 대비 1억 2,100만 원이 증가한 예산으로, 인건비 및 인건비성 경비 인상 반영, 묵2동문화체육복합센터, 중랑스포츠클라이밍 경기장 신규사업 수탁 등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사업별 편성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경영기획부는 106억 600만 원으로 전체 인건비에 83억 9,800만 원, 사업운영비 20억 9,000만 원, 예비비 800만 원, 자산취득비 1,000만 원으로 편성하였고 서울중랑워터파크의 사업운영비는 3억 7,900만 원입니다. 
  신내공원물놀이장 사업운영비 8,700만 원, 봉수대공원물놀이장 사업운영비 7,100만 원, 중랑구민체육센터는 사업운영비 21억 5,900만 원이며 묵2동문화체육복합센터는 신규사업으로 사업운영비 1억 7,900만 원, 중랑문화체육관은 13억 7,700만 원으로 사업운영비 13억 4,800만 원, 자산취득비 2,900만 원, 면목2동체육관은 2억 3,900만 원으로 사업운영비 1억 9,200만 원, 자산취득비 4,700만 원, 묵동다목적체육관은 1억 6,700만 원으로 사업운영비 1억 5,900만 원, 자산취득비 800만 원, 신내다목적체육관은 사업운영비 1억 1,700만 원이며, 중랑구립잔디운동장 사업운영비 7,600만 원, 용마폭포공원축구장 사업운영비 5,500만 원, 신내차량기지축구장 및 야구장 사업운영비 2,800만 원, 중랑구립테니스장 사업운영비 1억 1,300만 원, 용마폭포공원테니스장 사업운영비 5,800만 원, 중랑스포츠클라이밍경기장 신규사업으로 사업운영비 3,400만 원, 자산취득비 1,300만 원, 중랑구민회관 사업운영비 1억 9,200만 원, 관상복합청사 사업운영비 3억 200만 원, 거주자공영ㆍ견인차량보관소는 사업비 10억 3,1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드린 중랑구시설관리공단 사업별 예산내역서는 우리 구의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내실 있는 예산 집행을 추구하고 고객 만족과 구민 행복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중랑구시설관리공단 2024년도 사업별 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주요업무계획(2024년도) - 시설관리공단 소관

(부록에 실음)

2024년도 사업별 예산안 내역서 - 시설관리공단 소관


○위원장 박열완   이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 드린 중랑구시설관리공단 2024년도 사업별 예산안 내역서를 참고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공원녹지과 소관의 물놀이장과 주차관리과 소관 주차사업, 치수과 소관의 중랑워터파크와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일문일답으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민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민주 위원   안녕하세요? 
  김민주 위원입니다. 
  이사장님을 비롯하여 본부장님, 그동안 자료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본 위원이 좀 한 가지 우선 제안을 드리고 싶은 게 있는데요. 
  주요업무계획을 보시면 책자가 굉장히 얇은데요, 반은 직원 사무분장표입니다. 
  직원분들의 이런 업무분장에 대해서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본 위원이 좀 제안을 드리고 싶은 게 주요업무계획을 조금 더 보완할 점은 보완하셔서 저희 위원님들께도 같이 공유하고, 같이 이 자료를 봄으로써 좀 성실하게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그런 제안을 좀 드립니다. 
○본부장 기동호   본부장 기동호입니다. 
  김민주 위원님 지적에 대해서 저희가 충분히 참고해서 앞으로 위원님들이 우리 공단의 사업들, 그리고 업무에 대해서 좀 세세하게 알 수 있도록 자료를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민주 위원   네, 지금 이 업무계획을 보면 본 위원이 느낀 바로는 이거는 대부분 다 경영기획에 대한 자료라고 저는 파악을 했습니다. 
  행정이든 복지든 중요한 거는 이 현황이 더 중요하지 않습니까? 
  이런 점을 좀 보완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본부장 기동호   네, 알겠습니다. 
김민주 위원   업무계획 9페이지 보시면 사회적 약자가 있습니다. 
  굉장히 좋은 프로그램을 지금 진행하시려고 계획 중이신데요. 
  사회적 약자를 위해서 가정의 달이나 보훈의 달, 그리고 노인의 날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좀 본 위원이 생각했을 때 사회적 약자라고 하면 장애인의 날이 좀 빠진 듯한 느낌입니다. 
  본부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본부장 기동호   저희가 11쪽에 보면 장애인이나 다문화 이런 부분은 별도로 지금 장애인체육회와 같이 병행해서 별도로 관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저희가 내년에는 더 좀 확대해서 양쪽 체육관에서 전문강사나 기간제를 채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채용해서 확대할 계획입니다. 
김민주 위원   네, 알겠습니다. 
  세부사업설명서 페이지 9페이지 보시면 사업기간이 ’24년 1월 1일부터 ’23년 12월 31일로 되어 있습니다. 
  맞습니까? 
○본부장 기동호   오기된 부분입니다. 
김민주 위원   네, 9페이지도 마찬가지고요, 11페이지도 보면 사업기간이 잘못 명시된 게 아닌가 싶은데요. 
  맞습니까? 
○본부장 기동호   네, 잘못 표기됐습니다. 
김민주 위원   이런 부분 또한 잘 검토해 주시기 바라고요. 
  물놀이장 시설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6월부터 8월까지로 지금 계획이 잡혀 있잖아요?
○본부장 기동호   네, 그렇습니다. 
김민주 위원   네, 그런데 치수과 자료를 보면 6월에서 9월로 잡혀 있어요. 
  그 차이가 뭘까요? 
○본부장 기동호   개장은 보통 7월 초에 하는데요, 저희가 한 달 전에 준비를 하고 몽골텐트라든지 수질이라든지 그다음에 청소를 대대적으로 해야 되기 때문에 저희 시설관리공단 부서에서는 6월부터 준비를 하고, 그리고 끝나고 나서도 저희가 8월 말경에 폐장을 하게 되는데요, 그 이후에 몽골텐트라든지 이런 철거 부분, 그리고 원상복구를 하는 부분이 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 기간이 6월부터 9월로 이렇게 보고가 된 것 같습니다. 
김민주 위원   네, 치수과에서 또한 보고가 된 게 운영기간이라고 보고가 됐거든요, 철거기간이 아니라 운영기간. 
  네, 그 점을 치수과랑 협업하셔서 잘 소통해 주시기 바라고요. 
  본 위원이 2023년도 물놀이시설 운영현황에 대한 자료를 받아봤습니다. 
  그런데 이 자료표에 의하면 워터파크, 혹시 자료 갖고 계신가요? 
○본부장 기동호   업무보고를 한 부분은, 숫자는 제가 기억하고 있습니다. 
김민주 위원   저한테 주신 그 운영현황에 대한 자료를 보시면 워터파크가 운영일이 33일, 휴장일이 9일로 되어 있고요. 
  공원물놀이장은 운영일이 41일, 휴장일이 1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또 밑에 표를 보면 기본적인 휴장일이 6일로 잡혀 있어요. 
  기본적인 휴장일이 6일로 잡혀 있는데 공원물놀이장은 하루만 휴장을 한다고 표기가 되어 있거든요?
○본부장 기동호   그 부분은 제가 미처 파악을 못 했는데요, 아마 그 6일은 정기휴일로 매주 월요일이 휴무가 되기 때문에 그렇게 6일로 표시했고요. 
  나머지 부분들은 물놀이장, 봉수대나 신내공원은 우천 시에도 물놀이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저희가 폐장을 안 하고요. 
  휴장을 안 하고 열어 놓은 상태고요. 
김민주 위원   그러면 휴장일을, 물놀이장 휴장일이 전체 41일 중에서 1일 휴장이 아니라 지금 본부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기본적인 휴장일 6일은 포함됐어야 되는 게 아닌가요? 
○본부장 기동호   네, 잘못 표기된 것 같습니다. 
김민주 위원   그리고 중랑워터파크나 신내물놀이장 같은 경우에는 성인, 청소년, 어린이 등으로 이렇게 분류를 해 주셨어요. 
  그런데 봉수대공원 같은 경우에는 그런 파악이 안 되시나 봐요, 신내공원은 파악이 되는데.
○본부장 기동호   신내공원은 이번에 저희가 사무경비로 유아풀을 별도로 고무, 튜브를 설치했습니다. 
  거기에 이용했던 유아풀들에 대한 숫자고요. 
  이 봉수대공원은 그런 유아풀을 별도로 설치할 공간이 없어서 설치를 안 한 경우가 되겠습니다. 
김민주 위원   네, 알겠습니다. 
  자료를 주실 때 제가 부탁을 드리는데 자료를 좀 꼼꼼하게 살피신 후 정확한 자료를 부탁드립니다. 
○본부장 기동호   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김민주 위원   예산안 내역서 36페이지 보시면 공영주차장이 22개소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23년도랑 비교했을 때 비교적 자료를 좀 꼼꼼하게 준비해 주셨어요. 
  이 점은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22개소를 이렇게 표기를 해 주시니까 파악하기에 좀 굉장히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58페이지 보시면 지난 ’23년도 거와는 좀 다르게 제안심사위원회참석수당이 새로 들어간 것 같아요. 
  맞습니까? 
○본부장 기동호   원래 제안심사위원회 수당이 새로,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 좀 만들었습니다. 
김민주 위원   ’23년도에는 없었고요? 
○본부장 기동호   네, 있기는 있었지만 수당보다는 그냥 식대비로, 같이 식사하는 간담회비로만 잡혀 있던 부분이고요, 포괄적으로. 
  그래서 이번에는 좀 참여하시는 분들에게 직접적인, 적은 돈이지만 이번에 편성을 좀 했습니다. 
김민주 위원   네, 알겠습니다. 
  59페이지 보시면 전년도 예산에 다 잡혀 있었던 부분들이 많은데, 그런 비교증감이 전혀 되어 있지를 않아요. 
  예를 들어서 통합홈페이지 및 회원관리시스템 유지보수도 전년도에 예산이 잡혀 있었는데, 그 비교증감이 전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자료가. 
○본부장 기동호   이 부분은, 
김민주 위원   그것뿐만이 아니라 밑에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이라든가 이렇게 보시면 다른 자료에는 비교증감이 좀 잘되어 있는데, 그 부분은 누락이 된 건가요? 
  어떻게……. 
○본부장 기동호   이 부분은 아마 포괄로 잡았던 부분을 올해는 세세하게 나누다 보니까 아마 그걸 나누기가 어려워서 그렇게 표기를 못 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이 부분도 저희가 전년도 예산을 표기해서 위원님들이 보시기 좋게끔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민주 위원   네, 감사합니다. 
  자료 준비하시느라고 애쓰셨고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잘 운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열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은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은경 위원   이은경 위원입니다. 
  시설관리공단 이사장님, 본부장님을 비롯해서 관계자 여러분!
  예산서 준비하시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본 위원은 예산서 189페이지 공공요금 및 제세에 공영통합인터넷비가 전년도 대비해서 한 1,000만 원이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본 위원이 파악하기로는 인터넷선이 지금 43선에서 65선으로 늘어난 것 같은데, 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본부장 기동호   본부장 기동호입니다. 
  이은경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시설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좀 확충됐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한 키오스크라든지 인터넷이라든지 이런 부분들, 특히 저희가 SNS에 대한 발송료가 좀 발생했고요. 
  공과금이나 이런 부분들이 많이 늘어나서 세제가 많이 늘어난 걸로 이렇게 표기가 됐습니다. 
이은경 위원   SNS는 어떤 걸 발송하시는 걸 말씀하시는 거죠? 
○본부장 기동호   저희 공단에서 프로그램이라든지, 또 공사로 인해서 휴장을 할 경우 회원들에게 문자로 발송할 경우가 많이 있어서요. 
이은경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런데 여기 괄호에 무인주차장이라고 돼 있거든요? 
  본 위원은 무인주차장 관련해서 라인이 이렇게 많이 늘어나서 증가된 걸로 그렇게 이해했는데, 이게 아닌가요? 
  이건 지금 주차사업에 관련된 거거든요. 
○본부장 기동호   네, 현재 저희가 선이 61선인데 내년에 봉화산 공영주차장이 넘어오면서 인터넷 무인선 4개 선이 증설이 되게끔 돼 있어요. 
  그래서 그거에 대한 인터넷 비용이 되겠습니다. 
이은경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190페이지 보면 주차장시설보수도 거의 900만 원이 증가됐습니다. 
  이게 주차장의 수가 늘어나서 관리비용이 지금 늘어난 건가요? 
○본부장 기동호   네, 그렇습니다. 
이은경 위원   지금 몇 개소에서 몇 개소로 늘어난 거죠? 
○본부장 기동호   한 2개소가 더 늘어날 계획입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공사 중인 부분이 있고, 그래서 아마 내년에 준공되는 주차장들이 이런 시설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좀 늘어난 부분이 있습니다. 
이은경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주요업무계획 11페이지에 사회적 취약계층 및 유아대상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해서 관내 장애인이라든가 다문화가정 어린이를 대상으로 수영 활동을 지원하는 비용이 62만 원으로 편성되어 있는데, 이 금액은 어떤 예산에 지금 편성이 되어 있는 거죠? 
○본부장 기동호   이 부분은 저희가 시간강사비가 되겠습니다. 
이은경 위원   네, 그러면 이게 본 위원이 알고 있기로는 지금 중랑구 다문화가족 가구원이 7,000명 정도 있고, 그리고 이런 사회적 취약계층이면 한부모가족도 한 2,000세대 계십니다. 
  그래서 이 10명으로 하기에는 좀 너무 적은 것 같아서, 이게 전년도에도 혹시 진행했던 사업인가요? 
○본부장 기동호   네, 올해도 저희가 홍보를 하기 위해서 각 주민센터에 협조공문도 보냈고요. 
  그런데 이 부분에서 노출을 좀 꺼리시는 분들이 있어서, 사실 모집도 저희가 많이 홍보를 했는데 모집이 잘 안되는 부분도 있고요. 
  이거를 저희가 시범적으로 했지만 좀 더 확대해서 복지단체라든지 어떤 사회복지 관련된 그런 부분과, 내년부터는 연계해서 그분들이 추천을 할 수 있게끔, 자발적으로 모집을 한번 해 봤더니 그런 부분들은 좀 저조한 부분으로 저희가 이번에 시범운영을 하면서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이은경 위원   다문화가정 같은 경우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홍보를 하시면 효과가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 좀 고려 부탁드립니다. 
○본부장 기동호   네, 검토하겠습니다. 
이은경 위원   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질의드릴 거는 본 위원이 5분 발언을 했던 스피닝 건인데요. 
  묵2동문화체육복합센터에 관한 건인데, 지금 11월 운영실적을 받아 봤는데 참여인원이 30명뿐 안 됩니다. 
  지금 예산서에도 보면 복합센터에 6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걸로 잡혀 있거든요. 
  실내축구라든가 댄스, 스피닝 포함해서. 
  그런데 지금 스피닝이 70%로 제일 많이 업체에서 가져갑니다. 
  그런데 지금 11월은 30명, 그리고 12월 운영계획 보면 굉장히 많이 늘리셨어요. 
  11월은 지금 2개의 반으로 해서 요일까지 합치면 한 5개 반으로 분산이 된 거고, 12월은 지금 6개의 강좌명으로 해서 15개 요일로, 지금 시간으로 분산이 되어 있는데 이걸 다 어떻게 감당하실 건지 좀 의문이라서 질의드리겠습니다. 
○본부장 기동호   저희가 묵2동문화체육복합센터는 사실 아직 정착하기에는 시기적으로 좀 빠르고요. 
  그래서 여러 가지 종목별 프로그램들을 와서 신청하게 되면 저희들이 그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12월 1일부터 현재 7시 반부터 밤 8시 반까지, 
이은경 위원   죄송한데, 제 질문의 요지와 답변이 좀 안 맞는 것 같아요.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만 부탁드리겠습니다. 
○본부장 기동호   저희가 홍보를 많이 해서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은경 위원   혹시 민원사항이 있나요? 
○본부장 기동호   저희에게 민원을 준 사항은 아직 없고요, 특별히 강좌 개설해 달라고 하는 부분은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런데 그 부분은 숫자가 돼야만 개설하기 때문에 그 외에는 아직 없습니다. 
이은경 위원   스피닝 진행하면서도 혹시 민원은 없나요? 
○본부장 기동호   네, 스피닝 시간을 변경해 달라는 민원이 있었는데 그래서 그 반을, 저희가 10시 반이 신설된 동기가 주부들이 9시는 조금 너무 이르다고 해서 10시 반을 개설하게 된 계기가 됐습니다. 
이은경 위원   알겠습니다. 
  본 위원은 지금 30명밖에 안 되기 때문에, 갑자기 거의 한 3배로 늘리셨어요. 
  그래서 이 건에 대해서 운영을 어떻게 하실 건지에 대해서 좀 걱정스러워서 질의드렸습니다. 
  답변 안 하셔도 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열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최은주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최은주 위원   안녕하십니까? 
  최은주 구의원입니다. 
  올여름에 중랑워터파크 운영하시느라 애쓰신 우리 본부장님, 이사장님, 직원분들 늘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 전해 드리고요. 
  본 위원은 궁금한 거 몇 가지만 말씀드리고 마치겠습니다. 
  예산서 보시면 92페이지에 중랑워터파크 수영장관리용품 중 수질관리소독제가 있어요. 
  여기에는 1만 2,000원 곱하기 580통으로 되어 있는데 봉수대공원물놀이장 수질관리소독제는 1만 3,200원이거든요?
  가격 차이가 왜 나는 건지 한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소독제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가 뭔가요? 
○본부장 기동호   본부장 기동호입니다. 
  최은주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면적에 따라서, 물의 양에 따라서 농도가 좀 다릅니다, 소독제 농도가. 
  그래서 물이 많을 경우 농도가 짙어야 그게 희석이 되기 때문에 좀 많고요. 
  그래서 농도에 따라서 가격이 좀 차이가 납니다. 
최은주 위원   통의 수가 워터파크는 넓어서 580통을 쓰는데, 그 가격이 조금 다운돼서 1만 2,000원인지, 아니면 용량이 좀 차이가 나는 부분인지 본 위원이 궁금해서요. 
○본부장 기동호   용도입니다. 
최은주 위원   용도 차이인가요? 
○본부장 기동호   네, 진하냐 덜 진하냐의 그 차이입니다. 
최은주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여기 봉수대공원물놀이장은 확성기가 있어요. 
  그런데 여기 중랑워터파크에는 왜 확성기가 없죠, 전자휘슬만 지금 20개 정도 있는데. 
  더군다나 넓은 평수에는 확성기가 있어야 되지 않나 본 위원은 좀 건의드리고 싶거든요. 
○본부장 기동호   거기 확성기를 구매했어요. 
최은주 위원   하셨어요? 
○본부장 기동호   네, 구매했습니다. 
최은주 위원   그래서 이번에는 예산을 안 올리신 거죠? 
○본부장 기동호   네, 그렇습니다. 
  있으니까. 
최은주 위원   네, 그래서 안전요원분들이 많이 힘드신 거 아는데 이런 부분 안전 차원에서는 필요하다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잘 준비해 주셨다니까 다행입니다. 
  그리고 지금 보면 104페이지 봉수대공원물놀이장에 용역수수료가 있어요. 
  수질검사(유리잔류염소)라고 해서 이게 중랑워터파크에는 수질 유리잔류염소가 10만 원이에요. 
  그런데 지금 봉수대공원물놀이장 같은 경우는 7만 5,000원인데 이게 왜 금액이, 횟수는 중랑워터파크는 10회인데 금액이 더 비싼 이유가 있나요? 
○본부장 기동호   이 부분 워터파크는 수영장과 물놀이장이 같이 있지 않습니까? 
최은주 위원   네. 
○본부장 기동호   그래서 그 부분이 용역료가 다르고, 그다음에 봉수대는 물놀이장만 있거든요, 수영장 역할을 안 하고. 
  그래서 그 차이로 금액 차이가 납니다. 
최은주 위원   그게 좀 수영장과, 
○본부장 기동호   물놀이장. 
최은주 위원   아이들 물놀이장이 있어서 금액이 좀 더 비싼 건가요? 
○본부장 기동호   네, 그렇습니다. 
최은주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봉수대공원 시설물수선유지비가 있습니다. 
  수선유지교체비가 봉수대 같은 경우는 200만 원이에요. 
  그리고 지금 93페이지 워터파크 같은 경우에는 시설물수선유지비가 300만 원으로 돼 있거든요?
  금액 차이 나는 부분도 왜 이런 부분에서 좀 금액이 많이 나오는지. 
○본부장 기동호   아마 시설 면적에 따라서 유지비나 이런 관리비가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최은주 위원   그러면 혹시 이거 세부내역서룰 자료로 좀 받을 수 있을까요? 
○본부장 기동호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은주 위원   네, 그 자료 좀 제출해 주시기 부탁드리고요. 
  본 위원은 올여름에 고생하셨다는 말씀 전해 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중랑문화체육관에 수영장이 있잖아요, 그렇죠? 
  수영장 천장 보수는 다 끝났나요? 
○본부장 기동호   체육진흥과에서 통보받기로는요, 1월 24일부터 3월 25일까지 두 달 반, 20일 정도 이렇게 휴장하고 공사하기로 이렇게 됐습니다. 
최은주 위원   날짜가 다시 한번만, 잘 못 들어서. 
○본부장 기동호   1월 4일부터 3월 25일까지요. 
최은주 위원   3월 25일까지요?
○본부장 기동호   네. 
최은주 위원   기간이 되게 기네요? 
○본부장 기동호   그게 공사가 상당히 광범위하고요, 여러 분야의 공사를 해야 되기 때문에 저희가 부득이하게 휴장을 하면서 공사를 하게 되겠습니다. 
최은주 위원   중랑문화체육관 수영장이 이용자가 많다고 들었거든요. 
  되게 호응도가 높아서 그런 부분 좀 빨리 수리를 하셔서 이용할 수 있게 해 주시길 부탁드리고요. 
  127페이지 잠깐 말씀 한번 드리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으로 헬스기구가 있습니다. 
  지금 보면 숄더 프레스, 팩플라이, 체스트프레스, 스미스머신, 파워레그프레스 다섯 가지가 있는데 이 금액이 3개는 똑같이 280만 원이고, 각각 좀 금액 차이가 나는데 이게 어디에 올라온 가격이죠? 
○본부장 기동호   이건 조달청에 올라온 금액으로 저희가 구매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기구마다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조달청에 올라온 금액으로 예산을 잡은 겁니다. 
최은주 위원   그래요? 
  조달청에서 그러면 이게 최저가로 나온 금액인가요? 
○본부장 기동호   네,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최은주 위원   기존에는 이 기구가 없었나 보죠? 
○본부장 기동호   아니요, 내구연한이 돼서, 이용하시는 주민분들이 너무, 지금 사실 시설관리공단 시설들이 20년이 되다 보니까 중간에 교체한 것도 있지만 내구연한이 지난 것들은 연차적으로 교체하고 있는데, 그게 주민참여예산으로 이번에 돼서 내년에 교체하게끔 되겠습니다. 
최은주 위원   네, 아무쪼록 주민분들이 불편하지 않으시도록 헬스기구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안전을 위해서 점검도 좀 해 주시고 중간에 부품교체가 필요하면 그런 부분도 잘 처리 부탁드리겠습니다. 
○본부장 기동호   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은주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열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이윤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윤재 위원   이사장님, 본부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이윤재 위원입니다. 
  주차사업 부분에 대해서 몇 가지 질문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88쪽입니다. 
  거주자우선주차 운영프로그램 유지보수 비용이 월 231만 5,000원 잡혀 있는데 이 부분이 어떤, 운영프로그램 유지보수 비용이 이렇게 좀 많이 잡혀 있는 부분 같은데 본 위원이 이해를 못 해서 그러는데 운영프로그램이라 그러면 어떤 용도죠? 
  다시 질문드리겠습니다. 
  운영프로그램 속에 공유주차제도 같이 프로그램 속에 들어가 있습니까? 
○본부장 기동호   본부장 기동호입니다. 
  이윤재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거주자 프로그램은 공영주차장 프로그램과 별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윤재 위원   공유주차제와는 별개의 프로그램입니까? 
○본부장 기동호   네, 홈페이지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이윤재 위원   거주자우선주차 운영프로그램이라 그러면 주민들이 신청했을 때 대기하는 순서대로 망라가 돼서, 끝나면 올라가고 하는 이런 빈칸을 채워야 하는 프로그램입니까? 
○본부장 기동호   전반적인 거주자주차에 대한 신청, 배정, 그다음에 요금, 회비 납부라든지 전반적으로 일목요연하게 관리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이윤재 위원   여기 프로그램 운영비를 230만 원 책정을 하셨는데, 그 밑에 보면 주차관제시스템 유지보수 비용보다 높아서, 의아스러워서 질문드리는 거거든요? 
  주차관제시스템 유지보수는 94만 5,000원 12개월 잡으셨는데, 오히려 시스템보다도 장비 유지보수 비용이 더 적게 잡혀서 어떻게 된 건가 싶어서 질문드렸습니다. 
○본부장 기동호   거주지주차 면수가 워낙 많고요. 
  저희가 한 7,000면 정도 되는데 공영주차장은 12개소에 그 시스템을 하기 때문에 그 차이가 많이 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이윤재 위원   네, 알겠습니다. 
  다른 질문드리겠습니다. 
  지금 공유주차장 계속 확대되고 있죠? 
○본부장 기동호   네, 나름대로 저희가 주관하는 과인 주차관리과와 협업을 해서, 
이윤재 위원   공유주차로 인해서 주민들께 돌아가는 혜택, 금액적으로 얼마 정도 주민들께 돌아갔습니까? 
○본부장 기동호   저희가 879면에 한 1,000만 원 정도 이렇게.
이윤재 위원   그러니까 공유주차를 하게 되면 주민들과 거주자우선주차 구획을 받은 주민이 실제로 공유주차를 하면서 그 부분에 대한 수익이 또 이렇게 주민통장으로 들어갈 거 아닙니까? 
  그 부분 총액이 얼마 정도 되냐고요? 
○본부장 기동호   지금 그런 제도는 저희가 어떻게 하냐면 포인트, 
이윤재 위원   아, 포인트를? 
○본부장 기동호   포인트를 줘서 그분들이 거주자주차 신청을 할 때 그 포인트만큼 감액을 해서 저희가 연회비를 이렇게, 
이윤재 위원   지금 계속 그 포인트가 늘어나고 있는 거죠? 
○본부장 기동호   네, 저희가 작년에는 한 570면이었는데 300면쯤 늘어나서 지금 800, 
이윤재 위원   이윤재 위원입니다. 
  그전과 시스템이 좀 달라져서 질문도 급하고 답변도 급한 그런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본 위원이 생각하는 부분은 공유주차제가 굉장히 확대가 되어 줘야 하고, 그래서 거주자우선주차 구획 안에 그 면이, 비어 있는 공간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유주차제가 계속 확대가 되어 줘야 하는 이런 부분에서 제안드리고 싶은 부분이 뭐냐면 거주자우선주차 구획을 이렇게 주민들께 배정을 할 때 그 공유주차 부분에 대한 안내를 충분히 하고, 공유주차에 동의하겠다는 분을 우선으로 배정을 해서 공유주차를 확대시키는 방법이 어떻겠나 싶어서 제안을 드리는 거거든요. 
  가능하시겠습니까? 
○본부장 기동호   네, 저희 부서에서도 그 부분은 사실 위원님들이 많이 의견을 주셔서 다방면으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구체적으로 그 부분을 좀 더 검토를 해서,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이윤재 위원   네, 아무튼 주차면도 자원인데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공유주차제가 지속적으로 확대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본부장님. 
○본부장 기동호   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윤재 위원   네, 그다음에 116쪽, 117쪽 묵2동문화체육복합센터 부분에 대해서 본 위원에게 들어온 민원이나 아니면 건의사항 이런 부분이 좀 있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밑에 보면 스피닝 부분이 70 대 30으로 해서 이게, 그러니까 70%가 시설에 들어오는 강사가 가져가는 수입이죠? 
○본부장 기동호   네, 그렇습니다. 
이윤재 위원   주민들 이야기는 충분한 운동 효과는 볼 수 있겠지만 구청에서 하는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좀 비용이 과다하다, 그래서 현실적인 부분에서 비용을 조금 낮춰줬으면 하는 그런 여망들이 있는 부분인데, 이건 뭐 우리 본부장님이나 아니면 이사장님께서 이래저래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고, 이 스피닝을 갖고 들어온 사업자와 강사와 조금 조정을 해서 주민들한테 조금은 현실적으로 혜택이 갈 수 있게끔 금액을 조정했으면 좋겠는데, 그거 가능하시겠습니까? 
○본부장 기동호   현재 저희가 지금 3년간 계약을 체결한 상태이기 때문에요. 
  계약 관계를 변경하기에는 그렇게 쉽진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저희가 이제 회원이 많이 늘어나고 프로그램 시간대가 늘어나게 될 때는 그 부분은 저희가 한번 그 업체와 협의를 해서 가능하면, 저기가 처음에 들어올 때도 사실은 다른 데보다는 싸게 좀 했는데,
이윤재 위원   네, 그러니까 회원이 늘어나면 규모의 경제를 적용해서 조정을 할 가능성이 있다, 이 말씀이시죠? 
○본부장 기동호   네, 그렇게 한번, 
이윤재 위원   그렇게 받아들이면 되겠습니까? 
○본부장 기동호   적극적으로 추진해 보겠습니다. 
  회원이 늘어나는 그 숫자에 비례해서 좀 업체와 조정하는 걸로 노력해 보겠습니다. 
이윤재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아침 7시부터 저녁 8시 30분까지 지금 운영을 하고 있는데, 필연적으로 직장에 출근하시는 분들은 아침 운동을 하고 집에 들어와서 식사하고, 그다음에 출근 준비해서 나가야 하는 부분이어서, 둔치에서 운동하시는 분들은 대개 5시에 시작을 하시거든요. 
  그래서 이분들에게 들어온 제안이 뭐냐면 동절기에 추워서 옥외에서 할 수 없는 이 운동을, 공간이 없었다면 모르겠는데 공간이 생겼기 때문에 그 공간활용도를 높여서 5시부터 좀 대관을 해 주면, 동절기만큼이라도 새벽 5시부터 운동을 하게 해 주시면 들어와서 운동하고 준비해서 출근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 되겠는데 7시부터니까 도저히 운동하고 출근이 안 되니, 그런 부분에 대한 운영에 탄력을 좀 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저녁 시간은 또 8시 반에 끝나니까 직장 갔다가 와서 뭐 하다가 들어와서 운동하고 싶어도 사실 사설운동장이 아니면 운동시설이 아니니까 조금 그런 면은 좀 있겠지만 그래도 저렴하게 운동할 수 있는 이런 부분이기 때문에 우리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체육관이지만 이 부분에 대한 운영시간을 주민 현실에 맞춰서 좀 늘려줬으면 좋겠다는 얘기가 많은 거예요. 
  이 시설이 안 들어왔으면 그런 얘기는 나올 필요가 없어요. 
  시설이 있기 때문에 얘기가 나오는 거거든요? 
  이 부분에 대한 민원인데, 이 부분을 어떻게 슬기롭게 헤쳐 나가실지 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부장 기동호   처음 저희가 운영할 때 초창기부터도 그런 부분은 염두에 뒀던 부분입니다. 
  다만, 저희가 경영과 공영의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공단으로서 경영수지 부분을 상고하지 않을 수 없고, 특히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시간을 늘리게 되면 지금 현재 인원의 두 배가 투입이 되어야 할 문제가 있고요. 
  다음은 동주민센터가 건물의 주된 용도, 목적이기 때문에 보안상 문제가 또 있다고 이렇게 얘기를 좀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은 주관 과인 마을협치과와 좀 논의를 해서, 저희가 전출금은 받아서 그걸 운영해야 하는데 그런 인력이, 지금 현재 저희가 인력도 상당히 많이 들어갔다고 생각하는데 시간대를 늘리게 되면 아무래도 인원이 많이 들어가야 할 부분이 있어서 좀 그 부분은 주관부서와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윤재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님 제가 쓸 수 있는 시간, 5분 더 쓸 수 있는 게 있죠? 
  추가 10분. 
○위원장 박열완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경보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경보 위원   최경보 위원입니다. 
  본부장님 35페이지 예산안 내역서 보시면 우리가 지금 우리은행과 신내2동 동사무소와 위치 변경으로 인해서 임대료 수입에서 어떤 차이가 혹시 나는 게 있나요, 관상복합청사? 
○본부장 기동호   본부장 기동호입니다. 
  최경보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관공서는 보증금이 없습니다. 
  그래서 보증금이 없는 만큼 임대료는 조금 올라가기 때문에, 수입은 늘어나는 부분이 있습니다. 
최경보 위원   네, 그러면 2층 같은 경우는, 오히려 우리은행 같은 경우는 1층에서 2층으로 갔는데, 예를 들어서 세가 감소가 됐나요, 어떻게 됐나요? 
○본부장 기동호   그 부분 감소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면적하고 공시지가라든지 평가에 의해서 저희가 주민자치센터가 들어온다 하더라도 우리은행이 냈던 금액하고 똑같은 금액이 될 거고요. 
  보증금은 우리은행은 좀 많았었거든요. 
  그래서 이게 보증금반환금 때문에 주민센터가 내려오더라도 임대료는 조금 올라가지 않겠나,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경보 위원   네, 그러면 임대료 수입에 있어서는 특별하게 뭐 크게 변동된 건 없네요, 이전됨으로 인해서? 
○본부장 기동호   네, 그렇습니다. 
최경보 위원   네, 알겠고요. 
  본부장님 우리가 2024년에 파크골프장 개장을 앞두고 있는데 최근에 공단에서 파크골프, 어떤 아카데미를 운영하기 위해서 뭐 모집한 게 있죠? 
○본부장 기동호   네, 파크골프가 준공을 앞두고 있다고 해서 저희 공단 프로그램을 개설했습니다. 
  주민들에게 이 골프장을 이용하게 되면 어떤 기본상식이라든지 그다음에 또 운동할 수 있는 그런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2개 반을 매주 금요일 1시와 3시, 40명을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경보 위원   네, 파크골프장을 공단에서 위탁해서 운영할 예정이죠? 
○본부장 기동호   네, 어제 관련 과에서 검토하라고 공문 회시가 됐습니다. 
최경보 위원   네, 그래서 이 파크골프장이 요즘 굉장히 인기가 좋아서 많은 분들이, 특히 노년에 계신 분들이 운동 삼아서 하시고자 하는 이런 것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먼저 선제적으로 이렇게 대응을 해 주셔서, 준비하고 이런 것에 대해서는 제가 좀 칭찬을 드리고 싶고요. 
  다음에 3월이나 봄이 되어야 개장할 예정일 텐데, 그때까지 좀 철저하게 공단도 타구 사례라든가, 특히 운영사례로 여러 가지 민원이 많이 발생한 것 같아요. 
  직접 접수라든가 인터넷 접수라든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거예요. 
  그래서 지금 현재 여러 타 시도에서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데를 선제적으로 좀 벤치마킹해서 앞으로 우리가 개장이 되면 어떻게 운영할까, 특히 아시겠지만 우리는 9홀밖에 안 되잖아요?
  좁아서 9홀밖에 안 돼서, 이거 효율적으로 잘 시스템이 돌아가야만 주민들이 불만이 없을 거예요. 
  특히 또 그거를 이용하는 이용료의 문제에 있어서 우리 중랑구민들에게는 굉장히 좀 혜택을 줘야 할 거고, 타구에서 오신 분들은 철저하게 신분증을 통해서 가려야겠죠? 
  그래서 타구에서 오신 분들은, 우리 중랑구민들이 정말 많이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도입해야 되겠다고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본부장님이 이런 거를 좀 미리 철저하게 준비하셔서 우리 구민들이 누구나 손쉽고 편리하게, 또 그다음에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미리 좀 마련해 주시라는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본부장 기동호   네, 저희가 전국에 9홀을 운영하고 있는 파크골프장을 답사했어요. 
  저희가 벤치마킹을 잘해서 우리 구민들이 이용하는 데에 있어서 편리하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최경보 위원   네, 여기 치수과장도 배석하셨는데 치수과는 시설에 대해서 완벽한 시설을 만들어서 공단에 위탁을 줘야 할 거고, 공단은 그 받은 날로부터 주민들이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미리 사전에 준비해서 모든 분이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게 철저한 준비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부장님.
○본부장 기동호   네, 준비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경보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열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은주 위원님 추가로? 
최은주 위원   네, 추가로. 
○위원장 박열완   네, 짧게 부탁드릴게요. 
최은주 위원   최은주 위원입니다. 
  추가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저희 예산안 내역서 112페이지 보시면 중랑구민체육센터는 시간강사 급여에 비율제라는 게 있습니다. 
  여기에 피아노가 예산서에 잡힌 거는 1억 1,424만 원 곱하기 75%로 되어 있는데, 지금 126페이지 중랑문화체육관에는 피아노를 80%로 비율을 잡으셨고 금액이 3,528만 원이에요. 
  수강 선생님이 뭐 어떤 차이가 있길래 금액이 이렇게 차이가 나죠? 
○본부장 기동호   본부장 기동호입니다. 
  최은주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회원 수에 따라서 저희가 비율을 좀 달리하고 있습니다. 
  회원이 적을 경우에는 아무래도 강사님들이 그걸 하려고 하진 않고, 수강생이 많으면 아무래도 강사님들한테는 유리하고 그래서 그런 그 수강생에 따라서 비율제가 바뀌고 있습니다. 
최은주 위원   네, 그래서 너무 금액이 지금 천차만별로 차이가 많이 나서, 구민체육센터에는 거의 예산액이 8,500만 원 잡혀 있고 문화체육관은 2,800만 원이에요. 
  금액 차이가 너무 현저하게 나서 제가 말씀드리고요. 
  이런 부분은 조금 지양해야 되지 않나 말씀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지금 기구필라테스 같은 경우도 구민체육센터에는 3억 2,500만 원 곱하기 75%로 잡혀 있는데 중랑문화체육관은 70%로 잡혀서 거의 9,800만 원이거든요. 
  이것도 많이 금액 차이가 납니다. 
  이것도 마찬가지인가요? 
○본부장 기동호   네, 그렇습니다. 
최은주 위원   네, 이것도 좀 많이 차이가 난다는 말씀을 좀 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지금 거기 수영 시간제가 구민체육센터는 120시간으로 되어 있어요. 
  2만 3,000원 곱하기 120시간 곱하기 52주인데, 중랑문화체육관은 수영 시간수당이 여기도 마찬가지로 105시간으로 시간이 되게 짧거든요. 
  15시간 차이 나는 부분이 왜 날까요? 
○본부장 기동호   수강생이 아무래도 적고 또 레인이…….
  그 부분은 아쿠아프로그램 차이 때문에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최은주 위원   아쿠아가 어떻게 차이가 나나요? 
○본부장 기동호   수영을 아쿠아로 하시는 분들이 나이 드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렇게 많은 경우에 좀 많고, 아쿠아프로그램이 좀 적은 경우라서 그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최은주 위원   저희 그 아쿠아가 사실 어르신, 좀 연령 있으신 주부, 중장년층이 많이 좀 이렇게 선호하는 프로그램이잖아요? 
  오히려 문화체육관에도 시간을 더 좀 넣어서 추가로 해야 하지 않나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본부장 기동호   네, 저희가 수강생이 만약에 늘어나면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은주 위원   수강생이 늘어나지 않는 이유가 뭘까요? 
○본부장 기동호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습니다만 아마 지리적으로 오시는 분들이 조금 불편해하시고 그런 부분이, 
최은주 위원   제가 알기로는 셔틀버스를 운영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더 선제적으로 홍보를 하시고, 없어서 못 가는 분들이 더 많지, 사실 수강생이 없어서는 아닌 것 같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 좀 더 이사장님과 우리 일하시는 분들께서 홍보를 하셔서 주민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을 좀 만들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본부장 기동호   네, 검토하겠습니다. 
최은주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열완   수고하셨습니다. 
  본부장님, 최은주 위원님께서 얘기하신 부분에 좀 추가해서 말씀드리면 중랑문화체육관에는 첫차 운행하는 시간이 그 첫 반 끝나는 시간부터예요. 
  그러면 첫 반에 계신 어르신들은 걸어서 올라가야 되거든요. 
  그러니까 갈 때는 걸어서 가고 올 때는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인데, 그런 부분에서 좀 어르신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이죠. 
  왜냐하면 알다시피 용마산 초입에 있다 보니까 아래에 계신 분들은 걸어서 이용하시기 힘들어하시는 부분이 있어요. 
  그 부분을 아마 우리 최은주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것 같고요. 
  그런 부분은 한번 시간, 이런 셔틀버스 운영 그런 부분들을 한번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본부장 기동호   본부장 기동호입니다. 
  박열완 위원장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버스 위탁을 저희가 주고 있는데요. 
  지금 위원장님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계약 당시에 한 번 더 저희가 논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열완   네, 알겠습니다. 
  이윤재 위원님. 
이윤재 위원   이윤재 위원입니다. 
  아까 본부장님께서 본 위원이 얘기한 대로 하게 되면 수익구조에서 비용이 많이 발생된다고 말씀하셨는데, 충분히 이해가 가고 공감이 가는 말씀입니다. 
  왜 그러냐면 시설관리공단이기 때문에, 경영평가를 받는 그런 공단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런 말씀하시는 건 이해가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민편익을 위해서 일해야 되는 저희 입장에서는 또 대변 안 할 수가 없는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도 좀 충분히 고려를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그다음에 묵2동복합청사가 생기면서 주민들이 느끼는 부분이 뭐냐면 우리 동사무소였고 우리 지역에 있는 공간인데, 주민자치회에서 쓰고 묵2동 어떤 단체에서 쓰는 부분인데 우리가 왜 대관료를 주고 써야 하냐는 이런 불합리하다는 얘기도 지금 하고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물론 다른 공간이 있었다 그러면 그런 문제가 없겠지만, 상당히 대두가 되고 있는 부분이, 그래도 그쪽 지역에서 공간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부분이 묵2동복합청사밖에 없는 상태에서, 대관을 할 때 지역주민들의 어떤 여망에 의해서 하는 프로그램이라 그러면 조금 경영평가도 중요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주민들 만족도를 높여 줄 수 있도록 대관 정도는 쉽게 좀 해 줘야 하는 이런 부분이라고 보는데, 주민자치회에서 아니면 또 어르신들 경로잔치를 위해서 대관을 위해 얘기를 했을 때 비용이 나오니까 자꾸 거기서 거부감이 일어나고 있는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슬기로운 부분으로 좀 접근을 해서 서로가 만족을 할 수 있는 이런 부분의 것이 나와야 하겠고, 지금은 만들어진 지가 얼마 안 된 상태에서 열심히 터 다지는 중이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시점이 되면 그게 안정화되고 제대로 운영될 거라고 보고 있는데, 이런 의견도 있다는 부분 본부장님, 이사장님은 충분히 공감하시고 그 부분을 정책에 좀 반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본부장 기동호   네, 위원님 지적하신 부분은 저희들이 좀 귀담아들어서 그 부분을, 사실 여러 가지 문제가 있겠습니다만 좀 더 검토를 세밀히 해서 주민들이 이용하는 데에 있어서 좀 불편함이 없도록, 또 아니면 혜택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검토를 하겠습니다. 
이윤재 위원   네,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열완   수고하셨습니다. 
  이은경 위원님 질의하세요. 
이은경 위원   이은경 위원입니다. 
  스피닝 건에 대해서 제가 질의를 빠트린 게 있어서요. 
  본 위원이 5분 발언 때 각종 할인 혜택에서 저소득층이나 장애인분들 관련해서 감면 혜택을 요청드렸습니다. 
  이 건 어떻게 시정이 됐나요? 
○본부장 기동호   본부장 기동호입니다. 
  이은경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11월 20일에 계약 변경을 했습니다. 
  위원님이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 업체하고 저희 공단이 변경을 해서 그런 할인을 할 수 있도록 변경계약을 했습니다. 
이은경 위원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열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본부장님, 관상복합청사에 저희 주민센터가 있죠, 신내2동? 
○본부장 기동호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열완   거기도 지금 임대료를 내죠? 
○본부장 기동호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열완   주민들이 이용함에도 불구하고?
○본부장 기동호   네. 
○위원장 박열완   그게 원칙인 거죠, 지금?
○본부장 기동호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열완   위탁받은 부분에 대해서 임대료를 내는 건 원칙인 거예요? 
○본부장 기동호   네. 
○위원장 박열완   네, 그 부분에서 어쨌든 원칙이 깨지지 않게, 위원님들이 또 주민들께서 하도 말씀들을 많이 하시니까 발언을 안 할 수가 없거든요. 
  그런데 또 분명히 지켜야 할 원칙도 있는 것 같고, 그 사이에서 고민이 많은 것 같은데요. 
  원칙이라는 것은 우리 모두 구성원들이 합의했다는 대전제 아래서 우리가 이루어지는 행위잖아요? 
○본부장 기동호   네. 
○위원장 박열완   그 부분은 좀 잘 고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네, 최윤찬 위원님 짧게 하십시오.
최윤찬 위원   최윤찬 위원입니다. 
  본부장님 이하 모든 팀장님들, 주무관님들 수고 많으십니다. 
  사업별 예산안 내역서 59페이지 보시면 중간에 불용자산처리 수수료라고 있어요. 
  이 불용자산처리 수수료가 저희가 건당 이렇게 정리하는 건가요, 아니면 어떻게 하시는, 이게 작년하고 예산이 똑같아서 한번 여쭤봅니다. 
○본부장 기동호   본부장 기동호입니다. 
  최윤찬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거는 저희가 폐기물, 그러니까 서류라든지 컴퓨터라든지 불용이 된 자산들이 있습니다. 
  1년에 1번씩 저희가 폐기처분을 해야 할, 내구연한이 지난 것들 폐기처분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한 수수료가 되겠습니다. 
최윤찬 위원   그러면 이건 뭐 특별한 게 아니고 그냥 연간 폐기되는 거에 대해서 1건당 이렇게 해서 처리하는 수수료라는 얘기죠? 
○본부장 기동호   전체 저희가 불용이 되는 물품들을 모아서 업체에다가 넘길 때 그거에 대한 사용료가 되겠습니다. 
최윤찬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열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공원녹지과, 주차관리과, 치수과 소관 중랑구시설관리공단 위탁사업 전출금 예산에 대한 질의를 마치며 이상으로 생활복지국, 도시환경국, 안전건설교통국, 중랑구시설관리공단 소관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과 2024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그동안 심사했던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9분 회의중지)

(22시41분 계속개회)

○위원장 박열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5회 서울특별시 중랑구의회(정례회) 제6차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난 11월 29일부터 오늘까지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및 2024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장시간 심도 있는 심사와 계수조정을 하시느라 수고하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생활복지국, 도시환경국, 안전건설교통국, 시설관리공단 소관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계수조정 결과는 부서명, 정책사업, 단위사업, 세부사업, 편성목의 순서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일부를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중 일반회계 복지정책과 복지서비스 구축, 복지대상자자립지원강화, 중랑형 위기가구 발굴 신고자 포상금 지원, 포상금에서 추후 예산 집행 시 편성목을 ‘기타보상금’으로 변경하여 집행할 것으로 하는 등 단서조항 4건과 보육지원과 여성 권익 증진 및 보육 서비스 향상, 보육 서비스 향상,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 시설비및부대비, 공공형 실내놀이터 2호점 조성 1억 원 전액삭감을 포함하여 총 4건 1억 1,104만 9,000원을 삭감하여 전액 내부유보금으로 계상한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생활복지국, 도시환경국, 안전건설교통국 소관 2024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계수조정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계수조정 결과는 조직, 부문, 정책, 단위, 세부사업, 편성목의 순서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재난관리기금 지출계획 도시안전과 재난방재ㆍ민방위, 재해 및 재난 예방, 재해예방, 재난예방, 일반운영비, 중랑옹달샘 운영 3억 2,370만 원 중 2,000만 원을 삭감하여 예치금으로 증액편성 한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과 2024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하시느라 수고하신 위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하시느라 수고하신 생활복지국, 도시환경국, 안전건설교통국 국장님, 그리고 소관 부서 과장 및 담당 공무원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우리 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한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이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고 주민들이 안정된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생산적으로 쓰이길 바라며 예산이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도 각별한 주의와 배려로 집행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과 2024년도 중랑구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으며, 그동안 심사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보고서는 부위원장과 본 위원장에게 일임하여 주시면 작성하여 의장께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계수조정 결과 -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부록에 실음)


  그러면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으므로 제265회 정례회 복지건설위원회를 산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22시46분 산회)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