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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24回 서울特別市中浪區議會(定期會)

都市建設委員會會議錄

第2號

中浪區議會事務局


日    時  1993年 12月 21日(火) 11時

場    所  小會議室


  1. 議事日程
  2. 1. 中浪區都市基本計劃(案)에대한意見聽取의件

  1. 審査된案件
  2. 1. 中浪區都市基本計劃(案)에대한意見聽取의件(中浪區廳長 提出)

(11시16분 개의)

○委員長 曺圭鏞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적위원 10명중 출석위원 8명으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회 서울특별시중랑구의회(정기회) 제2차 도시건설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中浪區都市基本計劃(案)에대한意見聽取의件(中浪區廳長 提出) 
○委員長 曺圭鏞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중랑구도시기본계획(안)에대한 의견청취의건을 상정합니다.
지난 12월11일 중랑구도시기본계획(안)에대한의견청취의건이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어 여러 위원님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먼저 도시정비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都市整備局長 金元泰   도시정비국장 김원태입니다.
저는 간단한 추진경위만 말씀드리고 구체적 내용은 해당기술사로 하여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1년12월7일 구도시기본계획수립용역이 발주가 되어서 ’92년9월26일 구의회 보고회를 한번 개최한 바 있습니다.
’92년10월22일 중랑구도시기본계획 수뇌자문을 실시하고 ’93년2월부터 ’93년8월까지 시정개발연구원에 자문을 득한 바 있습니다.
’93년9월부터 10월까지 구도시기본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국회의원, 시의원, 구의원님들께서 보고드린 바 있습니다.
’93년12월26일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12월17일 구도시계획위원회에서 심의를 해서 오늘 구의원님의 의견청취를 해 가지고 마지막으로 내년 1월25일날 구도시기본계획위원회를 거쳐서 시에 다 승인신청을 요구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상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고 구체적인 사항은 기술사로 하여금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중랑구도시기본계획의 용역을 담당한 신성엔지니어링의 책임기술사 김수근입니다.
본안에 대해서 2회에 걸쳐서 설명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최종 설명을 드리고자 하며 많은 내용보다는 전체적인 것을 총괄해서 중요한 사항을 말씀드리고 그 다음에 2차 에 걸쳐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 어떻게 반영했는가를 설명드리기로 하겠습니다.
총괄적으로 설명드린 내용중에서도 그동안 2차에 걸쳐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해주신 사항이 많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본계획을 설명드리기로 하겠습니다.
본 중랑구는 서울시 동단에 위치하면서 주거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중랑구의 행정구역은 어느 구보다도 독자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측에서는 용마산공원, 서측에서는 중랑천, 그리고 북측에서도 묵동천과 남측에서는 중랑천과 용마산이 가장 인접한 지역에 경계를 잡고 있어서 어느 지역보다도 하나의 독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구라고 보겠습니다.
그러면서도 중랑구는 개발의 진척상황이 2, 30년전부터 토지구획정리 사업으로 개발되어 왔기 때문에 오늘날 이런 자동차시대에 대응하지 못해서 많은 도시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하나의 도시라고 하면 중심지가 있고 거기에 따르는 도로망체계라든지 여러 가지 그런 구성요소가 있는데 중랑구 같은 경우에서는 우선 중심지 체계가 부족하고 도로망의 체계가 아직도 완전히 잡혀있지 못한 것이 또 하나의 큰 문제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또 여러 가지 생활환경이라든지 등등 여러 가지 문제이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국민학교의 부족은 하나의 큰 문제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이러한 중랑구에 있어서 앞으로 중랑구는 어떻게 발전해 가야 될 것인가, 그리고 중랑구는 어떠한 도시구조를 가져야 될 것인가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중랑구에 있어서는 하나의 구 중심과 3개의 부심을 설정했습니다.
하나의 구 중심은 망우역앞, 이 상봉터미널 주변을 지역한 이 지역이 하나의 구 중심이 되겠고 거기에 따른 부심은 묵동지역과 신내지역, 그리고 사가정역을 주변으로 한 면목동 지역이 하나의 구의 부심역할을 하겠습니다.
구의 중심인 이 상봉터미널 주변은 중랑구자체로서도 중요하지만 서울시 입장에서 보면 구리시와 미금시가 인접해 있고 강원도 방면에서 서울시로 들어오는 하나의 진입 관문으로서 상당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현재 구중심 역할을 해야 될 상업지역 내에서는 아주 레미콘이라든지 여러 가지 공장들이 있어가지고 아직 중심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심지 역할은 모든 시에 있어서, 서울시에 있어서 이러한 역할은 다하고 있는데 예를 들자면 의정부에서 들어오면 도봉동 지역, 또는 과천에서 들어오면 사당 지역이라든지, 이런 서울시 외곽지역에서는 들어오는 하나의 진입관문으로서 상당히 상업중심지 기능이 발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곳과 달리 이 망우역은 아직까지 그 기능을 못하고 있다고 보겠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이 구중심을 육성해야 될 중요한 문제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묵동 지역은 기존의 약간의 상업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내지역은 신내택지개발로서 준주거지역을 지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가정역 주변은 앞으로 25m 터널이 개통되면서 상당한 대외적인 교통역할을 하면서 중요한 지점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구 중심과 부심의 대책으로서는 구중심에 있어서는 기존의 상업지역보다는 많은 확대를 했습니다.
지금 기존의 상업지역을 보시면 이 정도밖에 안 되지만 앞으로 상봉전철역이 들어오는 곳까지 상업지역을 확대를 하고 그 주변을 준주거지역으로 해서 상업지역을 확대를 해서 구 중심이 제대로 기능화 활 수 있게끔 용도지역을 조정했습니다.
그리고 구 중심에 있어서는 앞으로 어떠한 시설이 들어와서 어떠한 역할을 해야만이 구중심이 제대로 육성될 것인가 하는 것은 본 계획에서는 그렇게 방향만 정해놓고 앞으로 상세계획으로서 제대로 구 중심이 육성되어 갈 수 있는 체계를 잡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묵동지역은 현재 동2로와 기존도로 사이에 있는 삼각지대에서 상업활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근에서는 일단은 현실화하는 의미에서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하고 그 주변지역은 준주거지역으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가정역 주변 일부는 상업지역으로 하고 그 주변지역 즉 유수지복개주차장과 사가정역을 잇는 이 부분에 있어서는 준거지역을 확대를 해서 구심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세 개의 기능 가운데에서 도로망 체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동서축을 본다고 그러면 현재는 이 망우로 하나가 동서축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북부 간선이 지금 공사중에 있습니다.
이 북부간선이 개통이 되고 또 용마산터널이 개통이 돼서 25미터 도로가 확장이 되어서 앞으로 서울시 강변북로와 연결이 된다고 그러면 앞으로는 세 개의 동서축으로 해서 현재의 망우로가 안고 있는 교통문제라든지 그 기능이 많이 분산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남북축으로 본다고 그러면 우선 동1, 2로가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용마로와 국도 47호선이 또 하나의 큰 역할을 하고 있고 거기에 더불어 동부간선로가 지금 대외교통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지금 면목로가 가운데 있어서 더 큰 역할을 해야 될 그런 도로입니다마는 구역정리사업으로 개발이 되면서 이 면목로가 폭이 협소해서 상당히 교통정체현상을 빚고 있습니다.
그리고 면목로에서 이 북측 부분은 현재에 도시계획상에서 도로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 지역의 발전과 하나의 남북축의 보조역할을 할 수 있는 도로로서 면목로와 망우로가 만나는 이 부분에서 화양로까지 연결될 수 있는 하나의 노선이 신설되는 것으로서 하나의 구상을 삽입을 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지하철 7호선은, 전철 7호선은 중랑구발전에 있어서 큰 기여를 하리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 전철이 들어옴으로 해서 중랑구의 생활패턴이라든지, 교통의 패턴이라든지, 여러 가지 면에 있어서 아주 큰 역할을 하면서 획기적인 생활의 변화를 많이 가져오리라고 판단이 됩니다.
그래서 그 전철역 주변에는 현재는 전부 다 주거지역으로 돼 있는 것을 묵동역주변에는 상업지역과 준주거, 그리고 중화역 주변에는 또 주거, 그리고 면목역 주변에서도 준주거, 사가정역 주변에는 상업지역, 이렇게 용도를 변경을 해서 앞으로 전철역은 많은 사람들의 집 분산이 이루어짐으로 해서 거기에 따르는 기능이 제대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용도지역을 조정했습니다.
그리고 본계획을 하면서 하나의 특수과제로서는 중랑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금 현재 망우역이 화물역 기능이 주가 되고 있는데 이 화물역 기능은 점점 그 기능이 줄어져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여객역으로 전환하는 구상을 강하게 부여를 했습니다.
지금 청량리역은 그 여객역으로서 시설의 한계가 있고 또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감으로 해서 하나의 서울시 부도심으로 해서 굉장히 복잡한 교통의 혼란이라든지, 주변 환경문제라든지 여러 가지 문제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한 그 청량리역의 용량도 상당히 포화상태로 있음으로 인해서 앞으로 망우역이 여객역으로 전환함으로 해서 청량리역의 시설부족을 덜어두고 또 중랑구의 발전도 기여할 수 있는 그런 역할이 꼭 있어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또한 가지는 이 중앙선철도가 철도의 초기에는 도시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마는 오늘날의 보면 너무나 기여를 했겠습니다마는 오늘날에 보면 너무나 잘 아시다시피 도로의 단절이라든지 또 기차가 지나감으로 해서 소음 진동 이런 것 등등 해서 생활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철도를 망우로 지하로 하면 어떻겠느냐 하는 구상이 있었지만 이 구상을 전제로 해서 이 기본계획을 수립하지는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너무나 큰 일이고 오랫동안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것을 전제로 해서 계획을 수립하게 되면 핀트가 맞지 않기 때문에 하나의 특수 과제로서 다루어 보았고, 이런 지하화를 할려고 하면 첫째 예산문제가 있겠습니다마는 예산은 철도부지를 매각함으로서 충분히 가능하고 기술적인 문제에 있어서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검토를 했습니다.
그러나 단지 어려운 문제는 철도청과 관계부서의 협의관계가 큰 문제로 따르겠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특수과제는 두고두고 이 기본계획의 차원을 떠나서라도 별도로 추진이 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본사항은 중랑구 기본 계획에 대한 골격과 전체에 대한 사항이면서 다음으로는 각 권역별로 이때까지는 설명드린 바가 없던 권역별로 좀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長一平 委員   현재 직통으로 말이지요, 도로가 하나, 중도로가 하나 있음으로서 망우로와 그 면목동길을 좀 카바할 수 있지 않느냐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委員長 曺圭鏞   장일평위원님! 조금 계세요.
저희들이 설명서를 듣고 질의하실 그러한 시간이 있습니다.
그때에 질의하시고 그렇게 양해를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 설명하십시오.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본 계획을 하면서 중랑구를 6개의 권역으로 구분해 봤습니다.
이 권역개념은 주로 생활권과 직결된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중곡권과 중화권 그리고 신내권과 상봉권, 망우권, 면목권 이렇게 6개의 권역으로 구분을 하면서 각 권역에 있어서의 특성과 문제점 그리고 어떻게 정비해야 될 것인가 하는 정비 방향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묵동권에서 보면…….
죄송합니다, 권역별로 들어가기 전에 총괄적인 내용을 하나 더 말씀드리고 가야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이러한 용도지역조정에 있어서 과연 얼마만큼의 용도지역의 변경이 있었느냐 하는 것을 한번 말씀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주거지역에 있어서는 상업지역이 현재의 13만 4,000㎡였던 것을 약 17만㎡가 증가를 해서 앞으로 약 30만 3,000㎡가 됩니다.
따라서 상업지역의 증가에 따라서 그만큼 주거지역이 줄었습니다.
그리고 공업지역이 망우지역 앞에 약 1만 5,000㎡있던 공업지역을 폐지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용도지역의 변경은 각 권역별로서는 어떻게 변경됐었냐 하는 것을 각 권역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묵동권을 보면 묵동권의 특성은 현재 동2로를 중심으로 해서 양쪽길가 상업지역에 약간의 상업기능이 발달돼 있고 기존의 삼각지대에 상업지역이 발전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이 면목권에 있어서는 국민학교가 부족해서 지금 노원구까지 통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묵동권에 있어서의 개발 및 정비 방향으로 보면 근린 중심기능을 강화를 해야 하겠습니다.
이 묵동권내에 있어서는 중랑구에서 뿐만 아니라 하나의 통과교통으로서 서울시 전체에 있어서도 상당히 중요한 지점으로 서울시에서도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묵동권에 있어서는 첫째 기존 삼각지대에다가 상업기능을 부여하고 그 주변지역에다가 준주거지역기능을 부여를 했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학교시설은 현재 크라운제과 부지가 있는데 이것은 현지에서는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마는 앞으로 이 부적격 공장이 무너져서 만일에 옮겨간다고 그러면 여기다 확보를 할 수 밖에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런 것이 학교시설로 결정되기 위해서는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되어야 되겠지마는 본계획에서는 하나의 안으로서, 대안으로서 제시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묵동지역에서는 상하수도 시설이 간선도로변의 상수도에 출수불량 지역이 있고 그리고 일부 저지대에 지금 침수지역이 있습니다.
이러한 침수지역은 배수펌프시설을 해서 시설확충을 해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묵동지역에서는 여기에 학교시설 보호지구가 있었는데 이제는 필요가 없게 되어서 학교시설 보호지구는 폐지를 했습니다.
중랑 용도지역과 도로상은 기본계획에서 도면상으로 포함되고 실제계획에서 직접 반영되지만 그 이외에 필요한 시설, 예를 들어서 공공용시설에 있어서는 우체국이라든지, 파출소라든지 이러한 시설들은 유인물에 기재한 바와 같이 이것은 앞으로 이만한 시설이 있어야 되겠다는 것을 저희들이 추계를 내서 계획을 세웠고 그 시설들이 어디에 위치해야 될 것이냐 하는 것은 직접 도면상으로 위치를 정하지는 못했습니다.
유인물에 보시면 각각 공공시설이라든지 의료, 사회복지 시설이라든지, 국민학교, 문화체육시설 등등 해서 저희들이 계획은 있습니다만 이러한 시설들은 도면상에 직접 표시하지는 못했습니다.
중화권에 있어서도 역시 교육시설이 부족합니다.
국민학교 2개소가 있는데 묵동초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77학급, 상봉초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67학급이 있습니다.
그리고 중화권은 앞으로 역시 중화전철역이 들어옴으로 해서 이 부근이 많은 발전이 있으리라고 보아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는 지금 상당히 구역정리사업이 제대로 되어지지 않아 가지고 환경이라든지 도로라든지 일부 불량한 지역들이 또 있습니다.
중화권에 있어서는 현재 중화역을 중심으로 해서 앞으로 근린 중심 기능을 강화시켜야 되는 것이 중점적이고, 교육시설로서는 학교가 앞으로 2개소가 증설되는 것으로 계획을 했습니다.
이것은 묵동 전철역을 중심으로 한 준주거지역의 변경입니다.
그리고 역시 주요 시설 계획은 유인물과 같이 도면상에 표시는 하지 않았지마는 유인물로서 필요한 시설들을 추계해서 계획에 반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신내지구입니다.
신내지구는 현재에는 이렇게 전답 상태로 아무런 개발이 없지만 지금 신개발지로서 개발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신내지구 이쪽 부근에는 전부다 개발제한 구역이고, 일부 이쪽에서는 기존시가지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이 개발제한 구역이고, 노란 것은 일부 주거지역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이 신내택지 개발지구이고 이 부분이 준주거지역입니다.
신내지구에 있어서는 지금 신시가지 개발지역에서는 모든 택지라든지 도로라든지 각 학교시설이라든지 공공시설들이 계획에 의거해서 개발되기 때문에 앞으로는 큰 문제점이 없어 보입니다마는 이 철도를 북쪽과 신내지구사이의 이 부근에 있어서 앞으로 새로운 정비수법을 동원한 개발이 있어야 되겠습니다.
잘 아시겠습니다마는 현재 아주 오래된 옛날 단층집이 있는가 하면 또 초고층 아파트가 들어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곳에 있어서는 앞으로 정비계획을 해서 아파트 지구면 아파트지구라든지, 저층이면 저층이라든지, 이런 계획과 또 도로계획이 있어서 개발이 되어야지 현재의 도로인 그런 상태에서 계속 예를 들어서 고층아파트가 들어와서 많은 인구가 밀집하게 된다 그러면 거기에 따르는 문제점 즉 상수도라든지, 하수도라든지, 도로라든지, 여러 가지 또 학교라든지 이런 문제점이 따르기 때문에 이 지역은 앞으로 새로운 차원에서 계획을 수립해서 개발이 되도록 유도를 해야 되겠습니다.
다음은 상봉권입니다.
상봉권은 이 부근은 중랑구의 중심으로서 가장 중요한 권역이 되고 있습니다.
총괄적인 설명을 드릴 때 설명드린 바와 같이 여기에 지금 이 부분들이 상업지역이면서도 현재 이러한 현황에서는 공장들이 입주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공장들이 입주를 해 있는 상업지역에서 앞으로 이전해 가고 이 구의 중심이 개발된다고 그러면 오히려 또 하나의 다행스러운 점이 기존의 각 다른 도시에서의 구중심이 이미 상업지역이지만 다 개발이 되어 있어가지고 앞으로 의도적인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지마는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지마는 중랑구 같은 경우에서는 오히려 다행스러운 점은 이 공장이 이전을 해 감으로 해서 체계적인 개발을 오히려 유도를 할 수가 있다는 점에서도 또한 다행스러운 점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 부근이 상업지역이고 준주거 지역입니다.
준주거 지역은 망우로를 중심으로 해서 철도사이를 준주거 지역으로 했고 또 새서울극장을 주변으로 한 이 부분이 준주거 지역으로 추가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망우권입니다.
망우권은 가장 동편에 치우쳐 있으면서 동측에 산이 있고, 대체적으로 구획정리사업으로서 개발이 되었기 때문에 도로라든지 이런 것은 분명하기는 합니다만 역시 오늘날 자동차 수에 걸맞지 않는 도로들입니다.
여기에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마는 지난번에 위원들께서도 지적을 해주셨는데 이 공동묘지 문제가 있습니다마는 이것은 별다른 차원에서 정비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겠습니다.
면목권에 있어서는 앞으로 이 사가정역 주변이 굉장히 중요한 위치라고 보여 집니다.
그것은 동서의 도로가 개통이 되고 유수지복개주차장이 또 개설이 되면서 주차장과 전철역을 연계시키는 기능을 갖추어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하나에는 면목로가 지금 상당히 협소합니다마는 본 기본계획서는 확장에 대해서 안은 분명히 제시는 했습니다.
그러나 이 도로가 어떻게, 어느 쪽으로, 어느 만큼 확장되어야 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입니다.
이 확장문제는 앞으로 주변지역이 아주 노후화되고 이럴때에 단위 필지 개발이 아닌 블록별 개발을 함으로써 그때에 도로 부지를 좀 할애해 줌으로서 확장을 할 수 있는 방안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지금 이 시점에서 도로가 확장이 돼야 된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지마는 어떻게 확장돼야 된다는 그런 방향은 지금 제시가 될 수가 없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지난번 2차에 걸쳐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 어떻게 반영이 되었느냐 하는 것을 말씀드리기로 하겠습니다.
우선 토지 이용에 관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주로 상업지역에 대해서 말씀을 많이 해 주셨고, 상업지역은 현재의 상업기능이 활발한 지역을 우선적으로 지정, 검토를 요망하는 사항이 1차때도 있었고, 2차때도 있었습니다.
그러한 사항은 지금 새서울극장 주변으로 한 이 지역이 상업지역으로 상당히 기능이 있는데 왜 그쪽에만 되지 않고 있느냐 하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저희들도 역시 그런 검토를 하고 해봤습니다마는 처음에 저희들이 계획을 할때는 앞으로 용도지역을 변경하는데 있어서 하고 싶다고 해서 무조건 다 할 수는 없는 그런 사항입니다.
그러나 또 지적해 주신 바도 있고 해서 이 부분은 상업지역으로는 할 수가 없고 준주거지역으로 반영이 되는 것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기존의 이 구청주변에 상업지역이 이렇게 기다랗게 세워져있습니다.
5개의 블록이 있는데 이미 세 개의 블록 상업지역이 아파트로 개발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러나 저희들이 기본계획안에서 제시할 수 있는 것은 나머지 두 개의 블록만이라도 앞으로는 주거기능을 두지 않고 상업기능으로 해야 되겠습니다.
현재의 상업지역에 아파트를 지어서 주거기능으로 되었지만 나머지 두 개를 블록은 앞으로 주거기능을 두지 않고 상업기능으로 해야 되겠다고 저희들의 기본계획에서 제시를 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있는 구청에서부터 5개의 블록이 있는데요, 이 옆에…….
구청하고…….
○朴天植 委員   우리 구 청사하고 상봉동 볼링장이 장소만은 개방을 유도하게 하는…….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네, 상업기능으로…….
그렇습니다.
그리고 도로와 교통문제에서는 주로 주차장문제를 많이 말씀하시는데 저희들이 개별적으로 주차장을 어떻게 확보를 해야 될 것인가 하는 것은 제시는 하지 못하였습니다만 기본 방향에 있어서 지금 현재에는 어린이놀이터, 또 학교운동장부지, 또 공원부지 이런 것을 전부 검토를 해서 지하화를 했을때에 얼마만큼의 주차장수요와 또 개발이 가능한 것인가 하는 것은 검토를 했습니다.
그 뒤에 제시한 사항은 여기 기록이 있습니다마는 제 설명은 이것으로 끝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委員長 曺圭鏞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한 위원님의 의견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천식위원님 간단하게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朴天植 委員   박천식위원입니다.
몇 가지만 모아서 말씀을 드려 볼까 합니다.
지금까지 벌써 한 2년 동안 용역을 맡아 가지고 고생을 하신 것 같습니다마는 전체적인 서울시의 도로교통계획에 따른 우리 중랑구 나름대로의 도시교통에 대한 그 계획이, 구상이 좀 모자란 것 같습니다.
한가지 예시를 한다면 서울시의 계획으로 용마산터널을 뚫음으로 인해서 25m 도로의 증폭이 예정이 됩니다.
서울시에서 지금 계획을 하고 있는 모양인데, 그에 따른 입체교차로가 필요한 지역이 지금 있습니다.
지금 우리 중랑구 유수지 사거리에 보면 벌써 체증이 일어나 가지고 난리를 폈고, 러시아워때는 3, 40분 막 걸립니다.
이러한 현재의 교통란에 체증을 생각한다하더라도 유수지의 복개주차장이 완공이 된 이후 이 지역의 도로교통에 대한 체증에 원활을 기하기 위한 입체 교차로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차원의 계획이 하나도 없어요.
그래서 동부 준고속도로를 이용한다는 계획은 들어있습니다마는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이 체증을 감소시키면서 준고속도로를 이용시키겠다는 구체적인 안이 없다는 얘깁니다.
그 다음에 공원계획상에 대해서도 아까 말씀을 주셨는데 예시를 말씀드리면 망우리 망우공동묘지 옆에 운동장이 두 개 시설이 있습니다.
그런 지역에 대한 지하 주차장 같은 것도 아까 계획을 하고 계신다고 말씀하셨는데 충분한 계획의 구상이 자상하게 나와 있지 못하다는 말씀이고, 특별하게 하나 또 말씀을 드리고자 하는 것은 공공시설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그 공공시설의 필요성이 정확하게 구상도 속에 들어 있지 않다는 얘깁니다.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지금 중랑구에는 전부 다 타구로, 타학군으로 지금 학교를 다니는 실정에 있는 형편이올시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봐서 더욱이 고층빌딩 아파트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이 추세에 봐서는 공공시설에 대한 우리 중랑구청의 책임성이 법적으로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더욱더 구상해 달라는 말씀입니다.
그 다음에 면목 4동에 있는 골재, 지금 서울 중랑구로 이전이 5월28일날, 금년도 28일날 이전이 돼 가지고 중랑구 녹지과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민공원이.
그 시민공원이 지금 설명해 주신 분이 잘 아시겠습니다마는 그게 골재 채취장으로 해서 서울시 골재를 채취하던 성질이 좋은 산입니다.
그러면 전체 우리 중랑구의 도시계획의 구상은 중랑구의 모든 발전차원에서 해야 됩니다마는 첫째로 우리 중랑구 자립도가 20개 구청중에서 제일 하위인 자립도를 높이는 차원의 도시계획 구상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골재장 예시를 말씀드렸는데 그 골재 채취장 석질을 좀 더 용역부분으로 추가, 이 추가되는 부분은 국장님께 드리는 말씀입니다마는 그 석질조사를 해서, 지금 선생님께서 제 말씀을 잘 이해하시고 답변하셔야 됩니다.
자연 한냉식 식품 제조품을 보관할 수 있는 창고업으로서의 중랑구 재정자립도를 높일 수 있는 이러한 제일 중요한 구상이 빠져 있다는 얘깁니다.
이러한 안을 첨부시켜서 중랑구 자립도를 위한 도시계획도 알찬 내용으로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질의를 드렸습니다.
그에 대한 설명을 좀 듣고자 합니다.
○委員長 曺圭鏞   가만히 계세요.
책임 기술사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저희들이 기본계획에 포함된 사항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저희들이 계획을 했으면서도 세부적인 사항을 설명 못 드린 사항도 굉장히 많습니다.
따라서 제가 설명 못드린데 대해서 좀 이해를 해 주시고 질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사가정길 관계의 문제에서는 현재에는 이것이 15m 도로밖에 안됩니다.
그래서 앞으로 25m로 확장을 해야 된다는 것은 기본계획에서 표시를 했구요, 그 다음에 그 확장문제와 여기 입체교차로에 대해서는 지금 이것은 현실적으로 다가온 문제이기 때문에 서울시에서 터널의 25m 도로를 하면서 동시에 이것을 노선의 확정과 입체교차로의 설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원관계도 말씀해 주셨는데요, 이 공원은 지금 공원분야에서 별도로 설명을 안드렸습니다마는 지금 현재의 봉화산 공원이라든지 용마산공원이라든지 이런 공원이 많이 있으면서도 현재 사람들이 실제 효율적으로 이요할 수 있는 그런 공원이 못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효율적으로 이용을 하려고 하면 공원기본계획을 수립을 해 가지고 어디에서는 어떠한 시설, 운동시설이라든지 주차장이라든지 또는 판매점이라든지 이런 것을 기본계획에서 결정을 해놓고 그 시설에 따라서 사업비가 돌아가는 대로 하나하나 시설을 함으로 해서 효율적인 공원이 될 수가 있는데 이런 많은 면적이 공원이 지정되어 있으면서도 아직까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아 가지고 효율적인 공원이 못되고 있기 때문에 저희들 기본계획에서도 이번에 어떻게 개발해야 된다는 이 방향만은 보고서에다 제시를 해 놓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현실적으로 효율성있는 개발이 되기 위해서는 공원기본계획을 해 가지고 개발에 착수할 수 있는 그런 단계를 거쳐야 만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학교같은 경우에서도 말씀해 주셨듯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사실이구요.
그래서 저희들은 학교에 시설은 필요한 얼마만큼의 시설이 부족하다는 것도 숫자적으로 표시를 하면서 가급적이면 어디에서 학교시설을 확보할 수가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은 저희들이 예를 들었습니다.
지금 면동국민학교, 다 부족하지마는 태웅화학 이라든지 크라운제과 부지라든지 이러한 것들이 앞으로 부적격 업체로 나갈때는 이것은 학교시설로 확보를 해야 되겠다.
뭐니뭐니해도 국민학교가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한 쪽으로 해서 학교시설의 추계와 어느 쪽으로 계획을 해야 될 것인가 하는 것을 저희들이 보고서에 반영을 했구요, 또 한가지는 지금 석재, 여기서 앞으로 굴을 만들어서 한냉식 보관, 이런 문제에서는 기본계획에서는 제가 설명을 못드렸습니다마는 앞으로 보고서에다가 이것을 반영하는 것으로써 기술을 하겠습니다.
○委員長 曺圭鏞   위원 여러분, 현재 질의 답변을 하면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으므로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실 사항이 있을 경우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면 의견서를 작성해서 구청으로 이송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위원님들.
    (「반대입니다」하는 위원 있음)
    (「아니, 왜 그걸 써 줍니까, 뭣하러 회의하는 거예요」하는 위원 있음)
아니, 본위원장이 이야기하는데 위원장에게 발언권을 얻어서 말씀을 하세요.
    (「발언권을 안 주니까 지금 하는 거예요, 왜 그걸 써 줍니까」하는 위원 있음)
발언권을 안 주다니 무슨 말입니까?
그러니까, 더 말씀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백현진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百顯鎭 委員   네, 백현진위원입니다.
물론 좋은계획을 구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먼저 1차에도 말씀을 드렸고 그런데 지금 현재 47번 국도, 47번 도로를 말씀하시는데요, 지금 그게 47번 도로입니까?
현재 어떻게 됐습니까?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현재는 이쪽으로 가고 있습니다.
○百顯鎭 委員   그런데 지금 신계획으로 해서 지금 현재 다니는 차는 47번 도로가 계획도로가 아니라 이 말씀이죠.
그러면 47번 도로와 현재 다니는 길이 앞으로 계획은 어떤식으로 하려고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까?
거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네, 앞으로 47번가 국도가 이렇게 바뀌면서 이 도로는 그대로 나오면서 제가 말씀은 안 드렸지만, 지난번에도 말씀해 주신 것으로서, 지금 제가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대해서도 저희들이 연구를 했었구요, 이 부근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 국도변에 있는 여러 상권을 가진 사람들이라든지, 여러 가지 주민들에 접근이라든지, 여러 가지 문제가 많겠죠.
이러한 부분은 별도의 시가지 개발로서 계획을 세워가지고 여기에 대해서 제가 보기에는 별도의 계획이 수립돼야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왜 그러냐면 조금 전에도 제가 설명을 드렸는데 이 망우역 주변 이 일대는 상당히 어떤 부분은 전부다 구획정리 사업을 하면서 도로는 좁진만 좀 질서있게 개발이 되었는데 이 부분에서는 질서가 없이 지금 상당히 난개발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만은 새로운 시가지조성 수법이라든지 어떤 차원에서 별도의 계획을 수립해 가지고 어떻게 도로를 정비를 하고, 또 어디에는 아파트지구를 한다든지, 어떻게는 아파트지구가 안 되고 또 그만한 아파트지구를 하게 되면 그만한 인구가 들어옴으로 해서 필요한 시설, 상수도, 하수도, 상하수도시설, 국민학교라든지, 그런 것들이 지금 차제에 준비가 되어 가지고 앞으로 개발이 되어야 될 것이라고 봐집니다.
따라서 저희들이 보고서라든지 기본계획에서도 이 부근을 그렇게 개발이 되도록 별도로 생각을 해야 된다고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百顯鎭 委員   그럼 추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신내동 47번 국도를 말씀하셨는데요, 기술사님께 부탁을 좀 드리겠습니다.
현재 지금 노적교를 횡단해 가지고 지나갑니다, 지금.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네, 이거 말씀입니까?
○百顯鎭 委員   네, 5번 위치에서.
그것이 지금 앞으로 계획은 지하차도 계획이 있습니다.
지하차도로 가가지고 왼쪽으로 지금 나와있는 선, 그선으로 지금 올라가는 것 해서, 택지개발지로 올라가는 겁니다.
쭉 올라가지 않습니까, 네, 그것입니다.
거기에서 오른쪽으로 나가는 길이 구길인데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길이 말이죠.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여기를 말씀이죠.
○百顯鎭 委員   네, 무조건 연결을 시켜야 됩니다.
왜냐하면 지금 그 좌, 우측에 있는 사람들이 그 도로가 폐쇄가 되어 버리면 버스를 타러 나간다든가 등등 하는 것이 큰 길로 나가려면 엄청나게 어려움이 있단 말이죠.
현재 신내동 길을 살리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꼭 넣으십시오.
그것은 큰일납니다, 아주.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네, 이 길은 없어지는게 아니구요, 더 확대…….
지금 여기에서 표시한 도로들은 하나의 큰 골격만 표시를 한 것이구요, 실제 현재 그 도로는 그대로 앞으로 기능은 살아있습니다.
○百顯鎭 委員   이거 속기록에 남습니다.
남긴 남지마는 앞으로 계획을 몰라서 그래요, 지금 현재 나와있는 계획이 없는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그것을 연결시켜야 된다는 것을 삽입을 시켜주십시오.
알겠습니까?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알겠습니다.
○委員長 曺圭鏞   백현진위원 됐습니까?
네, 그러면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이승우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李承雨 委員   이승우위원입니다.
시간이 없어서 설명을 못 하셨는지 모르겠지마는 앞으로 쓰레기 소각장에 대한 그것도 반드시 있어야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질의드리겠어요.
두 번째는 묵동권에 보면 삼각지만 상업지역으로 했는데 원래 상업지역이라는 것은 큰 도로 양쪽을 중심으로 해서 상가가 형성이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준주거 지역으로 되어 있는, 상가 대도변에 있는 준주거 지역을 갖다가 상업지역으로 확대를 해야 되지 않느냐 그렇게 말씀을 드리고 그 다음에 세 번째는, 지금 본위원이 전에 구정질문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묵동과 중화권에서는 동서로 나가는 도로가 없어요.
지금 현재 있는게 이화교가 되어 있는데 이화교에 대해서도 앞으로 차기 확장을 해 가지고 그 도로도 연결을 시켜야 되지 않겠냐고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아시겠어요?
그 다음에 네 번째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망우역까지 지하철역을 하자면 예산이 많이 소요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혹시 교통부에서 지금 실시하고 있는 ’99년까지 용문역까지 복선화계획이 지금 되어 가지고 현재 그 계획단계가 수립이 되어서 올해부터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대해서 아시고 그런 답변을 하신 것인지 그렇지 않다면, 혹시 아신다면, 본위원이 국철을 가지고 전철을 질의를 넣었더니 전철관계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회기역에서 망우역까지 국철을 연장하라는 것입니다.
지금 현재 용산, 청량리, 회기해서 성북으로 가는데 성북으로 가지말고 회기에서 망우역으로 국철을 돌리자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계획안도 좀 반드시 들어가야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여기에 대해서 간단간단하게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네, 그러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 말씀하신 쓰레기관계 문제 말씀드립니다.
소각장은 가까운 노원소각장을 이용을 하면서 가장 큰 문제는 쓰레기 집하장이라고 보아집니다.
쓰레기 집하장은 이 주거지역내에서 어디에든 위치를 할 데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 개발제한 구역내에 적당한 위치에 집하장을 하나 설정을 해 가지고 거기에 모든 쓰레기를 집하를 하고 앞으로 시설이 더욱 발전이 되면 거기에 따라서 간단한 파쇄라든지 이런 것도 할 수 있는 쓰레기 집하장을 설정하는 구상은 개발제한구역내에서 찾는 것으로서 되어 있고요.
○李承雨 委員   소각장도 앞으로 하나씩 있어야 된다고 생각되는데, 차후에.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차후에요…….
네, 차후에 있어야 되는데요.
○李承雨 委員   하나 있어야 되요.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네, 하나 있어야 되는데요.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요, 하나의 상업지역을 말씀 하셨는데요, 지금 그 상업지역은 요즘 추세가 계획의 기법이라고 할까요, 서울시에서 지시하고 있는 사항이 가급적이면 가로변에서는 좀 지양을 하고 하나의 블록단위로 하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가로변에 하게 되면 교통의 방해라든지 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다고 해서, 그래서 지금 말씀하신 것도 어느 정도의 상업기능은 되어 있고요, 그리고 준주거지역정도만 해도 상업기능이 웬만한 상업지역은 다 할 수 있거든요.
지금 건폐율, 용적율…….
○李承雨 委員   현실을 무시한 것 같아요.
현실을 무시한 거지, 그게.
지금 가운데가 다 돼 있는지 알고 있다고요.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지금 현실을 보면요, 전 도로변이 다 상업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화교로 건너가는 이 도로 말씀하시는 거지요?
지금 그렇지 않아도 저희들도 구청하고 같이 협의를 하고 이 도로에서 여러번 말씀이 있어가지고 해 봤는데요, 여기를 바로 건너게 되면 이게 지금 집들이 밀집이 돼 있고 바로 이 도로까지 연결이 될려고 그러면 철도를 횡단을 해야 됩니다.
아주 이 도로 연결이 되거든요.
이것이 교통체계로 본다고 그러면 이 도로까지 연결되고, 때로는 이 도로까지 이렇게 연결이 되면 교통 체계상으로 지금 말씀하신 대로 참 좋은 의견이십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저희들이 검토해 본 결과 이쪽 구에서도 동대문구쪽에서 여기에 대해서는 그런 계획이 없고요.
그래서 다른 구 사항이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도시계획이 돼 있고 연결시키는 계획은 저희들 계획으로서는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李承雨 委員   건의사항으로…….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네, 알겠습니다.
○李承雨 委員   망우역까지…….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네, 그것도 저희들이 충분히 철도청에서 전철화계획도 알고 있고요, 또 3기 지하철에 있어서는 망우역까지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李承雨 委員   면목까지 아니예요?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네, 면목까지 들어오는 것으로 돼 있는데, 저희들이 기본 계획에서 망우로에 지하철화 계획을 한 것은 말이지요, 단지 도시정비적인 차원에서 철도가 있음으로 해서 교통에도 상당히 문제가 많고 사실 지금 이런 동2로와 망우로의 교차로 같은 경우에서는 이것이 평면 교차로이면 상당히 발전할 곳인데 지하차도이므로 상당히 접근성이 불량함으로써 발전이 안 되지 않습니까?
또 철도를 지하차도로 간다든지, 오버브릿지로 간다든지, 불편하고 또는 환경이 나쁘기 때문에 지금 이 지하로 갔을 때에는 이 시설을 정비하고 도시구조에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겠다 하는 차원에서 하나의 특수과제로서 다뤄온 것 뿐입니다.
○李承雨 委員   지금 말씀하시는 것은 철도청에서는 지금 올해부터 시행하는 것이 복복선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예산확보 해 가지고.
그것을 하고 있는데 그 안이 지하에 대한 안이라면 그 안을 분명히 내셔야 되고 그냥 막연한 그 말씀으로만 해서는 되지 않을 것 같고 그래서 본위원이 국철연장운행건의안까지 지금 채택해서 의회에서 의결해서 하려고 그럽니다, 이게.
그런 차원에 있기 때문에 지금 현재 하신 말씀은 현재 철도청에서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모르고 하시는 말씀이다 하고 본위원은 지금 그렇게 밖에 판단이 안 되거든요.
그래서 그 차원을 봤을 때는 거기에 대한 그 자체, 예를 들어서 국철이라든가, 현실 가능할 수 있는 안을 제시는 해줘야 되지 않겠느냐 필요성에 대해서, 예산문제는 차후문제고 일단 계획안은 모든 예산을 확보한 다음에 하려면 계획은 세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서울시에다 올릴 때는 그런 자체는 반드시 삽입이 돼야 되지 않겠느냐고 앞으로 세부계획이 나오겠지만 거기에서는 환승역, 상봉역과 망우역과 같이 연계되는 환승역과 주차장확보, 어느 누구든지 와서 차를 주차하고 전철을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주차장까지도 계획에 들어가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네, 무슨 말씀이신지 알겠습니다.
이것 안 올리고요, 제가 설명해 드렸듯이 이 지하화계획을 전제로 해서 기본계획수립을 하지 않았고 하나의 대안 구상안으로서…….
○李承雨 委員   지하철에도 여기 보면 나온게 있지 않습니까?
여기는 지하철만 나왔어요.
지하철 혹은 국철로서 망우역까지 연장할 수 있는 것을 해 달라는 그런 계획안을 냈으면 좋겠다 하는 것입니다.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네, 알겠습니다.
○李承雨 委員   답변만으로 끝나지 마시고 빠지면 다시 합니다.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네.
○委員長 曺圭鏞   네, 이승우위원님…….
다음은 박승웅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朴勝雄 委員   간단하게 질의드리겠습니다.
박승웅위원입니다.
지금 3차에 의해서 기본 계획에 대해서 설명을 들었습니다마는 조금도 변한 것이 없습니다, 본위원이 생각할 때는.
지금 상업지역에 대해서 앞으로 2001년도부터 우리가 계획을 할 때 잘 하셔야 되는데 지금 보면 본위원이 생각할 때는 계획수립안만 두 번 하는 것 아니냐 그런 의구심이 갑니다.
지난번에도 지적했습니다마는 앞으로 분명히 상업지역은 전철역을 중심으로 해서 상업지구가 돼야만이 모든 우리 주민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다 그점을 명심하시고, 재차 말씀드립니다마는 전철역을 중심으로 해서 상업지구를 선정해 주실 것을 건의합니다.
○신성엔지니어링 責任技術士   金洙根 네, 알겠습니다.
○委員長 曺圭鏞   다른 질의할 위원님…….
그러면 본위원이 한마디 질의코자 합니다.
지금 중랑구 도시 기본 구상안이 전에도 지적을 한 번 한 적이 있습니다마는 이것은 50만 인구를 지정해 가지고 했다 이런 이야기입니다.
지금 우리 중랑구 인원이 45만입니다.
그러면 여기에서 2, 3년 10년을 내다보지 못한 이러한 구상안은 좀 무리가 있는 것 아니냐 그래서 과감하게 그것을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이렇게 본위원은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까 박승웅위원님 질의하신데 대하여 보완해서 질의를 하고자 하면 지금 현재 상업지역, 이 상업지역이 지금 보니까 아주레미콘, 삼표연탄, 강원연탄 부근이 있는데 지금 강원연탄 같은 데는 말이지요, 아주레미콘 같은 데는 이 사람들 계획세우면 뭐합니까?
그거 해 가지고 본인이 협조를 하지도 않고 거기에 상업지역만 해 놓으면 쓸데없는 짓이에요.
그런데 어떻게 거기에 그 지역만 계속 강화를 하느냐 그 사람들 지금 현재 구청에서 공해관계로 해서 그 사람들이 당연히, 서울특별시안에 연탄공장이 어디 있습니까?
레미콘공장이 어디 있습니까?
자기네들 이전할려고 그래놓고 나가지도 않습니다, 이 사람들.
이래서 이 관계를 본위원은 전면적으로 재검토를 한번 해 줬으면 하는 본위원의 의견입니다.
이상입니다.
그 다음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면 의견청취가 종료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중랑구도시기본계획
 자치구도시계획위원회의견검토
 자치구도시기본계획에관한구의원의견검토
 주민설명회에대한주민의견검토서

(중랑구청장 제출)

(이상 4건 끝에 실음)


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해서 우리 위원회의 의견은 자치단체로 통과해야 하는 바 의견서는 여러 위원님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간사인 박승웅위원님과 위원장인 본인이 작성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으므로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산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16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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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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