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第97回 서울特別市中浪區議會(臨時會)

本會議會議錄

開會式

中浪區議會事務局


日    時  2002年 9月 24日(火) 10時 開式


第97回 서울特別市中浪區議會(臨時會) 開會式順
1. 開    式
1. 國旗에대한敬禮
1. 愛國歌齊唱
1. 殉國先烈및護國英靈에대한黙念
1. 開 會 辭
1. 閉    式

(司會 : 議事擔當主事 方 仁 秀)


(10時05分 開式)

○議事擔當主事 方仁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第97回 서울特別市 中浪區議會(臨時會)  開會式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성백진 의장님의 개회사가 계시겠습니다.
○議長 成百珍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文秉權 區廳長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인 秋夕을 뜻깊게 보내고 청명하고 풍성한 결실의 계절에 이렇게 밝은 모습으로 만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구민을 위해 열심히 봉사하시는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구민의 안녕과 구 발전을 위해서 더욱 열심히 일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지난 6일 우리 구의회에서는 地方自治가 출범한 이래 처음으로 태풍 ‘루사’로 큰 피해를 입은 강릉시 내곡동 수해현장을 방문한 바 있습니다. 
  비가 오는데도 불구하고 한 분도 빠짐없이 열심히 복구작업에 임해 주신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지역 유지들의 큰 도움으로 츄리닝, 티셔츠, 속옷 등 의류와 이불, 김치 등 상당량의 生活必需品을 수해로 고통받고 있는 수재민에게 전달하여 조금이나마 위안을 줄 수가 있었습니다.
  의원 여러분의 단합된 모습이 언론에도 보도되었고 어려울 때일수록 돕고 사는 우리 고유의 미풍양속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어 매우 뜻깊은 행사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수해지역 복구활동은 매년 우기가 되면 침수를 걱정해야 하는 우리 구의 현실을 감안할 때 남의 일 같지가  않았으며, 수해현장에서 보고 느낀 점은 참으로 많았습니다.
  아직까지도 컨테이너, 천막, 폐교, 이웃집 등을 전전하며 생활하는 이재민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멀리서나마 그들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경건한 마음으로 생활에 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는 2002년 하반기 의원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議政活動에 필수적인 조례의 입안, 제정, 의회의 역할 등 의정 실무를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세미나, 토론회 등을 활성화시켜 활력 넘치는 의정을 구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남북관계가 대치 관계에서 화해 협력의 분위기로 돌아서고 있습니다.
  한반도 허리를 졸라매고 있는 비무장지대(DMZ)가 해체되고 DMZ 내 지뢰제거와 경의선 철도 및 동해선 연결도로 착공식이 열리는 등 신뢰의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고 있습니다.
  분단된 조국이 통일로 가는 길목에서 우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한 번쯤 생각해 보고 국민으로서 큰 관심과 지지를 표명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4일간 운영될 이번 임시회에서는 두 건의 조례안이 상정되어 있으며 다음 정례회에서 다룰 行政事務監査를 위한 계획서 작성 등 주요안건이 놓여 있습니다.
  집행부 업무 전반에 대하여 부적절한 사항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하는 등 효율적인 행정을 위해 매년 시행하고 있는 행정사무감사는 의원님들이 구민을 대신하여 구정 전반을 엄정하게 감시 감독하는 신성한 직분이자 사명입니다.
  요구자료 목록과 지난해 감사했던 지적사항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계획서 작성과 예산 심사를 위한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교환하여 효과적인 감사가 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전례적인 답습이나 소극적 활동이 아닌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감사가 되어야 하며 각종 區政懸案에 대한 본질을 파악하고 핵심 있는 질문과 대안을 제시하는 등 의원님들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기대해 봅니다.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올해도 이제 3개월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연초에 계획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미비한 점들은 없는지 철저히 점검하여 부진한 사업은 연내에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 구민의 입장에서 보다 내실 있고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촌은 무한 경쟁시대에 돌입했습니다.
  國際化의 흐름 속에 세계적인 거대 기업들이 밀려들어오고 시시각각 변하는 각종 정보는 순식간에 지구촌 구석구석까지 전달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환경에서 구시대적 관습과 낡고 오래된 사고방식으로는 경쟁에서 이길 수가 없습니다.
  의회나 공직사회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부단한 노력과 자기 계발을 통해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고 날로 새롭고 다양해지는 주민들의 욕구 충족을 위하여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행태 변화를 기하여야 할 것입니다. 
  한편, 지난 중․하위직 인사로 인한 잡음이 끊이질 않고 매우 유감스러운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하루속히 직원들이 마음을 추스르고 對民業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직원 모두의 여론을 수렴하여 안정되고 발전적인 인사체계를 정립하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지적은 하지 않겠습니다만, 행정이든 경영이든 현장에서 직접 일을 하는 일선 종사자의 열정과 노력이 성패를 좌우하듯이 주인인 구청장이 직접 나서서 무엇이 문제인지를 파악하고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구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참된 福祉行政의 길이라고 보며 이러한 행정이 되기 위해서는 여기에 계신 중랑구의회 의원 여러분과 중랑구 공무원 여러분의 충정 어린 헌신과 진정한 협력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라고 본인은 확신합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감히 이를 촉구하며, 이만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議事擔當主事 方仁秀   이상으로 第97回 서울特別市 中浪區議會(臨時會) 開會式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時17分 閉式)


중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